관심을 끌기 위해 미국 국채를 투매하고 금을 매입하는 중국 공산당의 의도
https://cn.ntdtv.com/gb/2024/05/17/a103882037.html
관심을 끌기 위해 미국 국채를 투매하고 금을 매입하는 중국 공산당의 의도
중국과 미국 간의 무역 전쟁이 재개되었고, 중국 공산당은 보유하고 있는 미국 국채를 대량 매각하고 미친 듯이 금을 매입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중국 공산당의 움직임이 미국의 경제 제재 대상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데이터 맵. (TAO-CHUAN YEH/AFP/게티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4-05-17 17:45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5월 17일] 중미 무역전쟁이 재개되자 중국 공산당은 보유하고 있던 미국 국채를 대거 매각 하고 미친 듯이 금을 매입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중국 공산당의 움직임이 미국의 경제 제재 대상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공산당은 미국 재무부 와 기관 부채 533억 달러를 매각해 기록을 세웠다. 게다가 중국 국채 보관국으로 알려진 벨기에는 이 기간 국채 220억 달러를 매도했다.
현재 중국 공산당의 미국 국채 보유액은 7,674억 달러에 불과해 2009년 3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2013년 11월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액은 1조 3200억 달러로 정점을 찍었다.
Bloomberg Intelligence의 수석 아시아 외환 및 금리 분석가인 Zhao Zhixuan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하 주기에 접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여전히 이 두 자산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자산을 다른 자산으로 다각화하려는 의도입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전면적으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올해 11월 당선되면 중국산 제품에 60%가 넘는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다고 본다.
Zhao Zhixuan은 "중미 무역 전쟁이 재개되면 특히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복귀할 경우 중국의 미국 증권 매도가 가속화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미국 국채를 팔고 있는 동안 중국 중앙은행은 미친 듯이 금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세계금협회(WGC)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중국 중앙은행은 900,000온스의 금을 구매하여 18개월 연속 금 보유고를 늘렸습니다.
4월 기준 중앙은행의 금 보유량은 7,280만 온스로 외환보유액의 4.9%를 차지해 201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제1부총재 기타 고피나스는 이번 달 연설에서 중국 공산당과 중국 공산당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이 2015년부터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으며 이는 미국도 금 보유량과 같다고 말했다. 진영에 속한 국가들의 금 보유는 일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이는 일부 국가의 중앙은행이 제재 위험에 대한 우려로 금을 매입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외부인들은 중국 공산당이 대만 해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 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 국채를 매각하고 금을 매입하고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
영국 싱크탱크 왕립공과대학(Royal Institute of Technology)의 조너선 에얄 부국장은 최근 “중국이 계속해서 대량의 금을 구매하고 있다”며 “이런 행동은 의심할 바 없이 정치적 간섭에 따른 것”이라며 “중국 지도부는 이 문제가 임박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지속적인 대규모 금 구매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배운 교훈입니다." 그 결과 3,500억 달러의 외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이 장래에 대만을 침공할 때 미국의 경제 제재를 피하기 위해 많은 양의 금을 비축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미군은 중국이 2027년 대만을 침공할 군사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종합취재 나정정 기자/담당 편집자 원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