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전동기 2차 여자시 2차 주파수와 같은 주파수의 전압Ec를 2차에 가한 경우 옳은 것은? 답 2
1. Ec를 sE2와 반대위상으로 가하면 속도는 증가한다.
2. Ec를 sE2보다 90도 위상을 빠르게 가하면 역률은 개선된다.
3. Ec를 sE2와 같은 위상으로 Ec < sE2의 크기로 가하면 속도는 증가한다.
4. Ec를 sE2와 같은 위상으로 Ec = sE2의 크기로 가하면 동기속도 이상으로 회전한다.
질문
1. 보기 2번에서 Ec를 sE2보다 90도 위상을 빠르게 가하면 왜 역률이 개선되나요?
2. 보기 1번에서 반대위상은 180도 빠르거나 느린걸 말하나요?
3. 보기 3번에서 Ec가 sE2보다 작지만 I2 =(sE2+Ec)/r2 식에서 Ec에 의해 s가 감소하니 속도가 증가하는게 맞지 않나요?
4. 보기 4번도 같은 위상이면 sE2+Ec가 일정해서 s감소 속도 증가 일텐데 Ec와 sE2의 크기가 어떤지에 따라 속도의 증감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답변드립니다
2차 여자법은 유도전동기 회전자 권선에 2차 기전력 sE2와 동일 주파수의 전압 Ec를 가하여
그 크기를 조절하므로써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문제에서 2차권선의 전압 sE2와 같은 위상 전압 Ec를 공급하였다고 했습니다.
sE2 + Ec = 일정합니다.
같은 방향으로 인가했을경우,
Ec값을 증가시키면, sE2값은 음수가 되어야 합니다(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슬립이 음수가 된다는 것은 동기 속도 이상으로 운전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속도가 증가합니다.
반대로 Ec값을 감소시키면 sE2값은 양수가 되어야 합니다.
슬립이 양수라는 것은 동기속도 보다 작은 속도로 운전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속도는 감소합니다.
반대방향으로 인가했을 경우는 위의 경우와 반대가 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즉, 1) Ec를 2차 기전력과 반대방향으로 인가
Ec 증가 → 슬립 s 증가 → 속도 감소
Ec 감소 → 슬립 s 감소 → 속도 증가
2) Ec를 2차 기전력과 동일방향으로 인가
Ec 증가 → 슬립 s 감소 → 속도 증가
Ec 감소 → 슬립 s 증가 → 속도 감소
90도 빠른 위상은 진상전류로 이해하신다면
진상전류에 의해 역률이 개선됩니다.
반대 위상은 180도의 위상차를 갖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