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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1 |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
1. 개요
ㅇ 「도시철도법」(제5조)에 따른 법정계획으로서 시・도지사는 10년 단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5년마다 타당성 검토 및 재정비
ㅇ 추진경위
- 2016. 6. : 부산광역시,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 2016. 9.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전문기관 검토․요청
- 2017. 1. : 관계부처 협의․조정
- 2017. 4. : 국가교통위원회 상정・심의
- 2017. 6.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고시
2. 주요 내용
ㅇ 사업규모 : 7개 노선(경량전철 3, 노면전차 4) 연장(L)=82.0㎞
ㅇ 계획기간 : 2016년∼2025년
ㅇ 총사업비 : 3조 8,061억원
3. 노선개요
연번 | 노선명 | 구 간 | 규모 (Km) | ||
기점 | 종점 | 차량시스템 | |||
계 | 82.0 | ||||
1 | 하단~녹산선 | 하단 | 녹산 | 경량전철 | 14.4 |
2 | 강서선 | 대저 | 명지오션시티 | 노면전차 | 21.3 |
3 | 정관선 | 월평리 | 좌천리 | 노면전차 | 12.8 |
4 | 송도선 | 자갈치역 | 장림삼거리 | 노면전차 | 7.3 |
5 | 기장선 | 안평역 | 일광지구 | 경량전철 | 7.1 |
6 | C-Bay~Park선 | 중앙동 | 부산시민공원 | 노면전차 | 9.1 |
7 | 신정선 | 노포역 | 월평리 | 경량전철 | 10.0 |
참고2 |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 구축망 최적 노선도 |
첫댓글 동부산선 묻혔네요. 송정역까지만이라도 했으면 연계효과 좋았을거 같습니다.
경전선 중 에서 장유에서 부산신항배후철도로 연경이되는데 부전~녹산간 전철운행계획은 없는건가요?
신정선은 답이 없는것 같은데..;;
@AMMT 개인적으로 정관은 이미 철도로는 승산 없다고 봅니다
정관에서 철마쪽으로 최단거리 도로 빵빵하게 잘 뚫어놨는데 저런 토막난 노선 짓는다고 해결될것 같지가 않네요....
영도선과 용호선은 타당성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서 금번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제가 올해(2017년) 4월 19일에 영도구에 갔을 때 영도구도 의외로 버스 수요 결코 적지 않았어요. 영도에도 최소 경전철의 필요성이 절실한데요 아쉽네요
몇몇 노선은 연장 개념으로 이어지면 좋을꺼 같은데 결국 건설비나 적자가 감담이 안되서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