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왓슨, 안심하라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신실하게 예수 믿는 자들도 세상에서는 환난과 고난을 당한다는 사실이다. 신실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 가운데서도 인생 시련, 사업 실패, 경제적으로 고통 중에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의인은 항상 기뻐할 수 있다 의인이 낙심하는 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다. 그들의 내면의 평화가 사라졌거나 혹은 외부의 시련이 닥쳤을 경우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이 사실을 아는 데서 위로가 시작된다.
로마서 8장은 넘치는 은혜로 신자의 심령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 넣는다
제 1장 안심하라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나니
좋으신 하나님이 좋은 것으로 인도하신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모든 축복의 원천이다. 샘에서 맑은 시냇물이 흘러 나오듯이 우리가 받는 모든 은혜는 하나님의 선하심에서 비롯된다. 신자들에게는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모든 것들이 선을 이룬다. 하나님의 능력이 선을 이룬다. 하나님의 능력은 영광의 힘이며(골 1:11), 그분의 능력은 선택받은 자들의 선을 이루는데 사용된다.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의 죄악을 정복한다(마 7:19; 시 2:9; 신 33:29).
선하신 주님의 지혜가 우리를 인도한다. 하나님께서는 지헤로 우리의 삶을 인도하신다(사 32:8). 하나님의 선하심이 선을 이룬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나를 인도하여(롬 2:4). 하나님의 약속이 선을 이룬다(벧후 1:4). 약속은 곧 쓰러질 듯한 영혼을 살리는 강장제이다.
하나님의 약속이 어떻게 선을 이루는가? 하나님의 약속은 믿음의 양식이다. 하나님의 약속이 선을 이루시는 이유는 그 약속의 믿음을 굳게 불들어 주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기쁨의 원천이다. 하나님의 약속에는 세상의 어떤 시련도 극복할 수 있는 위로가 넘친다.
하나님의 자비가 내 영혼을 겸손케 만들어 선을 이룬다(삼하 7:18). 히나님의 자비는 내 영혼을 부요케 하여 선을 이룬다. 하나님은 자비는 우리로 감사의 마음을 갖게 한다(시 116:12-14). 하나님의 자비는 다른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 한다. 기도는 하나님을 향해서는 마음의 문이 열리게 하고 죄에 대해서는 마음의 문이 닫히게 한다. 루터는 “낙심한 자를 위로하는 것은 죽은 사람을 살리는 만큼이나 위대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2. 고난의 바람이 믿음의 뿌리를 든든히 한다
보름달은 달과 태양의 거리가 가장 멀 때 생긴다. 보름달처럼 만사가 형통할 때는 하나님과의 거리가 멀어지기 쉽다. 고난은 우리를 하나님께로 더욱 가까이 인도한다. 고난만큼 우리를 하나님 가까이로 인도하는 은혜는 없다. 나쁜 것은 그릇된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면 모두 조화를 이루어 선을 위하여 이바지 하게 한다. 시계의 톱니바퀴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뤄 시계를 작동시킨다.
어거스틴이 지적한 대로 욥은 하나님께서 주셨는데 마귀가 빼앗아 갔습니다라고 말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취하셨다고 고백했다. 우리에게 고난이 찾아오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셨기 때문이다. 고난을 당할 때 생각해야 할 또 한 가지는 고난이 선을 이룬다는 사실이다(시 119:71; 렘 24:5; 창 50:20).
화가가 밝은 색을 어두운 색을 혼합하여 사용하듯이 지혜로우신 하나님께서는 자비와 심판을 조화시킨다. 하나님께서 고난을 허락하시는 이유는 우리의 실상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이다. 고난을 통한 경책은 올바르고 곧은 마음을 회복시킨다.
그리스도의 고난과 성도의 고난의 차이점은, 그리스도의 고난은 죗값을 치러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고, 성도의 고난은 죄의 잘못을 징계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고난은 영적 질병을 치유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약이다. 고난은 우리에게 위로로 들어가는 길을 만들어 준다.
하나님께서 고난을 통해 우리를 위대한 존재로 만드시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고난의 때에 스스로를 낮추시어 우리에게 관심을 기울이신다.
둘째, 고난은 영광의 상징이자 하나님의 양자 됨의 징표이다.
셋째, 고난은 성도를 세상에서 유명하게 만든다.
욥은 하나님께 징계를 받는 사람에게 복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 고난은 어떻게 우리를 행복으로 이끌까? 고난은 우리를 거룩하게 만들어 하나님께로 더욱 가까이 나타가게 만든다.
사탄이 즐겨 사용하는 은밀한 유혹의 방법에는 주로 다섯 가지가 있다. 첫째, 사탄은 각 사람의 기질과 속성을 예의주시하고, 그에게 적합한 유혹의 미끼를 던진다.
둘째, 사탄은 유혹에 가장 적합한 때를 포착한다.
셋째, 사탄은 가장 가까운 관계를 이용한다.
넷째, 사탄은 선한 것을 통해 죄를 짓도록 유혹한다.
다섯째, 사탄은 경건을 위장해 유혹의 미끼를 던진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가 뿌리가 더욱 튼튼하게 내뻗는 것처럼 유혹의 바람은 성도의 은혜를 더욱 굳건하게 해준다. 유혹은 교만한 마음을 버리도록 도와준다(고후 12:7). 유혹은 마음의 생각을 시험하는 시금석이기도 하다. 또한 유혹은 우리의 용기를 시험하는 수단이기도 하다(호 7:11). 유혹이 다른 사람을 위로할 수 있게 한다. 유혹은 또한 성도에게 하늘 나라를 사모하는 마음을 심어주는 수단이 된다.
루터는 신자를 신자답게 만드는 세 가지는 바로 기도와 묵상과 유혹이다“라고 말했다. 유혹에 넘어갔을 때는 나중에 경계하는 마음이 더욱 강해진다. 이렇게 죄를 짓는 마귀의 유혹은 오히려 신자를 각성시켜 안일함에서 벗어나게 만들어 결국 선을 이룬다.
3. 죄악의 어둠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밝게 빛난다
유기는 크게 은혜의 유기, 위로의 유기로 나뉜다. 은혜의 유기는 성령님의 강동이 중단되어 더 이상 활발한 은혜의 역사를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성령님의 역사를 중단하시면 은혜는 사라지고 게으름이 찾아온다. 위로의 유가, 곧 하나님께서 은총을 거두실 때는 하나님께서 완전히 떠나신 것처럼 보인다. 대개는 우리가 먼저 하나님을 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나님께서 물러 가시면 우리의 영혼은 어둠과 슬픔에 사로잡힌다.
다윗은 유기를 경험하며 ”나를 주 앞에서 좇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 51:11)라고 기도했다. 유가는 일시적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잠시 우리를 떠나 계시다가 다시 찾아오신다(사 54:8). 유기는 영혼의 나태함을 치유한다. 유기는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버리게 한다(요일 2:15). 유기는 성도들에게 전보다 더 많은 은혜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시 63:3).
유기는 하나님의 은혜를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마음을 갖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유기를 경험한 영혼은 한숨과 탄식을 끊임없이 토해내며 기도로 하늘 나라의 문을 두드린다. 유기를 경험할 때 신자는 하나님이 떠나신 이유를 생각하게 된다(사 57:17).
유기는 우리를 위해 고난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유기는 성도로 하여금 하늘 나라를 더욱 사모하게 만든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더욱 욕되게 하는 것을 보고 슬퍼하는 마음은 주님의 특별한 관심을 자극한다. 우리 자신의 죄보다 다른 사람의 죄를 슬퍼하는 것은 그만큼 은혜가 충만하다는 증거이다.
신자의 죄는 어떻게 선을 이루는가? 먼저 죄는 세상에 대한 미련을 버리게 한다. 그러나 죄가 회개하지 않은 사람에게까지 선을 이룬다는 뜻은 아니다. 죄는 오직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만 선을 이룬다.
4. 내가 너의 하나님이 되리니 너는 안심하라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가장 큰 이유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지극한 사랑과 관심을 기울이시기 때문이다. 주님은 그들이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렘 32:38). 나는 네 하나님이라는 말씀은 하나님은 최고의 의원이시며, 그분이 무엇이 최상인지 알고 계신다. 나는 네 하나님이라는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뜻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징계하시는 이유는 우리를 멸하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고쳐주시기 위해서이다. 너를 지으신 이는 네 남편이시라(사 54:5)그분은 선택하신 백성을 온전히 사랑하신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손바닥에 새기시며(사 49:16), 인같이 마음에 품으시고(아 8:6), 그들을 속량하기 위해 왕국들을 내어 주신다(사 43:3). 하나님은 우리의 친구이시기 때문에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신다(아 5:16, 히 13:5, 시 119:75). 그리스도와 성도 사이에 신비한 연합이 존재한다(엡 5:23).
불평불만의 죄를 버려라 불평불만은 고난보다 은혜가 더 많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감사를 모르는 죄에 해당하고,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는 점에서 어리석은 죄에 해당한다. 불평불만은 죄를 짓게 만드는 죄이다. 불평하여 말라 행악에 치우칠 뿐이다(시 37:8). 우리의 품속에서 불평불만의 독사를 키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선을 행하신다는 약속은 그대로 이루어졌다(시 73:1). 욥은 하나님이 복을 거두어가셨을 때도 감사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선을 이루실 줄을 확신했기 때문이다.
제 2장 기뻐하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에게 선을 베푸시나니
5.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모든 것이 축복이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특권을 누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롬 8:28). 사랑과 영혼의 관계는 시계와 추의 관계와 같다. 사랑은 우리 영혼이 하나님을 향하게 만든다.
6.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는가?
사랑의 첫 번째 열매는 하나님을 생각하며 즐거워하는 것이다(시 139:18/10:4).
사랑의 두 번째 열매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갈망하는 마음이다(시 84:2, 145:7).
사랑의 세 번째 열매는 애통하는 마음이다(마 28:75).
사랑의 네 번째 열매는 담대한 마음이다(행 4:20).
사랑의 다섯 번째 열매는 민감한 마음이다(벧후 2:7).
사랑의 여섯 번째 열매는 죄를 미워하는 마음이다(호 14:8).
사랑의 일곱 번째 열매는 십자가이다(갈 6:14).
사랑의 여덟 번째 열매는 두려움이다. 사랑에서 비롯되는 두려움은 하나님의 분노를 두려워하는 마음과 하나님을 향한 열심이라는 이중의 속성을 띤다(창 39:9).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은 열정과 두려움을 동시에 심어 준다.
사랑의 아홉 번째 열매는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것을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주님의 말씀을 사랑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주일을 사랑한다. 주일에는 하늘의 만나가 평소보다 두 배 더 내린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열 번째 증표는 하나님을 생각하며 항상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은 좋게 생각하고 하나님은 나쁘게 생각하는 것이 사탄의 계략이다.
열한 번째 사랑의 징표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복종이다(요 14:21).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복종하기 힘든 일(죄를 죽이는 일), 위험한 일(고난) 앞에서도 기꺼이 복종해야 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의 열 두번째 증거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열 세번째 증거는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은 성도들에게 큰 축복과 위로가 된다.
사랑의 열 네번째 열매는 하나님을 위한 일이라면 아무리 친한 의무라도 기쁨으로 감당하는 것이다.
7.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하나님의 사랑을 입는다
하나님을 사랑해야 하는 스무 가지 이유
첫번째 이유, 사랑이 없으면 신앙은 헛것이다.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이 사랑하느냐가 관건이다.
두 번째 이유, 사랑은 가장 고귀하고 탁월한 은혜이다. 사랑은 하늘로부터 온 순수한 불꽃이다. 우리는 사랑으로 사랑이신 하나님을 본받는다. 사랑은 하나님을 가장 기뻐하는 은혜이자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은혜이다.
세 번째 이유,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단지 사랑이다.
네 번째 이유, 하나님은 사랑을 받으시기에 지극히 합당하시다.
다섯 번째 이유,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신앙생활에 힘을 준다. 사랑은 감정의 바퀴에 기름을 쳐 더욱 기쁘고 활력있게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한다.
여섯 번째 이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사랑을 원하신다.
일곱 번째 이유, 하나님은 우리의 사랑을 받으실 자격이 있으시다. 사랑받을 자격이라고는 아무 것도 없는 우리를 하나님께서 사랑하신 것은 그야말로 기적이다.
\여덟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자기 사랑이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다.
아홉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인격이 신실하다는 증거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보다 그분을 사랑하는 마음이 신실한 인격을 입증하는 더 좋은 증거이다.
열 번째 이유,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증거이다. 우리의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을 반사할 뿐이다.
열 한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세상과 죄를 사랑하는 증거이다.
열 두번째 이유, 하나님과의 관계는 사랑에 근거한다.
열 세번째 이유, 사랑은 가장 오래 지속되는 은혜이다.
열 네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면 마음속에 죄가 싹틀 수 없다.
열 다섯 번째 이유,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은혜를 자가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열 여섯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면 더 할 나위 없는 축복을 받는다.
열 일곱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면 잘못된 생각을 피할 수 없다.
열 여덟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
열 아홉 번째 이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믿음을 저버리기 쉽다.
스무 번째 이유, 우리가 하나님께 되갚아 드릴 수 있는 것은 오직 사랑뿐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나님을 알고자 힘쓰라. 하나님께 관심을 집중하라(시 63:1). 하나님을 더욱 굳게 믿을수록 주님에 대한 사랑도 더욱 커진다(갈 5:6).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하면 주께서 사랑하는 마음을 허락해 주실 것이다(왕상 3:9, 10).
8.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에게 주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롬 8:28)
말씀의 특권을 누리는데 필요한 두 번째 자격 요건은 부르심을 입은 자이다. 먼저 부르심을 받아야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다.
9. 하나님의 거룩한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라
우리를 부르심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찬양하라. 죄인들을 불쌍히 여겨라. 고귀한 소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라. 구별된 삶을 살라. 항상 기뻐하라.
지혜로운 삶이 소명에 합당한 삶이다
첫째 신중하게 행동한다.
둘째, 겸손히 행동한다.
셋째, 고결하게 행동한다.
넷째, 영향력 있는 삶을 살아라.
10.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감사하라
구원이 하나님의 뜻인데 우리의 공로를 주장해서는 안된다. 하나님께서 의로우신 재판장으로 우리에게 보상하시는 이유는 우리의 행위가 그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공로를 세우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상을 베푸시는 이유는 우리에게 자격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렇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에 달려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