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
우리 국악기 가운데 관악기로 향피리, 당피리, 세피리가 있습니다.
피리는 관악기 가운데 가장 작은 것으로
향피리의 길이가 보통 30cm 정도고 세피리는 더 작아서 지름이 1cm도 안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조선시대 악기 편성에서 중심이 되었고,
작지만 다른 큰 악기들을 압도할 만큼 큰 소리가 나는 당찬 악기입니다.
▲ 피리 종류 / 세피리, 향피리, 당피리(위로부터)
피리 가운데 향피리는 향악 연주에서 주선율을 맡습니다.
특히 많이 연주되는 여민락, 영산회상(靈山會相), 수제천 따위에서 핵심 관악기로 연주되고 있지요.
향피리는 당피리(唐)와 함께 고려 때 중요한 관악기의 하나로 연주됐다고
《고려사》 권71 “악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피리의 그림이 맨 처음 등장하는 것은 《세종실록》 권132 “오례의(五禮儀)”의 악기도설인데
좀 더 자세한 향피리의 그림과 설명은 《악학궤범(樂學軌範), 1493》 권7에 나오지요.
당피리는 성종 때 당비파 등과 함께 종묘제례악의 등가(登歌)와 헌가(軒架) 등에서 연주됐다고
《악학궤범》 권2에 나오는데 지금도 낙양춘(洛陽春), 보허자(步虛子), 본령(本令) 따위 연주에서
합주를 이끌어 가는 주선율 악기입니다.
또 세피리는 몸통이 향피리보다 가늘고 짧아서 가곡(歌曲)의 반주악기로 쓰이고,
거문고ㆍ가야금ㆍ양금 중심의 세악에 편성되지요.
그러나 세피리는 관이 가늘어 입김이 잘 통하지 않고 서(舌)도 아주 작아서 불기가 어렵기 때문에
향피리나 당피리를 모두 배운 뒤에 세피리 연주법을 배워야 합니다.
▲ 피리를 연주하는 최경만 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