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쏘일 UN(유엔)에 Reinaesse by Ha Hee Yun Flower로 등록(Register as Supplier)
리치쏘일의 5가지 효과
▷바이오 음이온 발생 ▷원적외선 항균작용 ▷악취제거 ▷습도조절 ▷공기정화.
그리고▶
1. 리치쏘일 만으로 충분한 양분이 공급된다.
2. 분갈이 주기 길어져 식물의 관리가 용이
3. 많은 물을 일시에 주어도 뿌리 썩음병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화분에 수시로 물을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4. 화분에 물구멍이 필요 없다 물구멍 없는 화분 사용함 누수로 생활환경 오염 방지.
*******바이오 음이온, 원적외선, 항균작용, 악취제거, 습도조절, 공기정화 등
효과를 거둔 친환경적 기적의 흙을 소개한다.
물구멍이 필요 없는 화분
******************* 리치쏘일의 우수성*******************
1. 별도의 비료를 공급하지 않아도 리치쏘일 만으로 충분한 양분이 공급된다.
2. 분갈이 주기가 길어져 식물의 관리가 용이해진다.
3. 많은 물을 일시에 주어도 뿌리 썩음병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화분에 수시로 물을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4. 물구멍 없는 화분을 사용함으로써 누수로 인해 생활환경이 오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5. 물구멍이 없으므로 화분을 설치하기 곤란한 곳에도 화분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6. 물구멍이 없어도 되므로 벽걸이형 화분, 화단형 화분등 다양한 형태의 화분 및
화단을 만들수 있다.
물구멍없는 화분 전용 상토 리치쏘일(Richsoli) 탄생!!!!!!!! 리치쏘일(Rich Soil) 이란?
▦ 이산화티타늄 TiO2(광촉매)가 다량 함유된 천연광물질과 팽창질석(Expanded Vermiculite)과 코코피트(Coco Peat)등을 주 원료로 하여, 특수가공 처리된 분갈이용 상토로서 분갈이 시 이상적인 토양환경과 양분을 제공하며 분갈이의 편리함과 위생적인 관리 및 식물의 생장조건을 모두 만족시킨 물구멍 없는 화분 분갈이 전용 상토입니다.
또한 100% 무공해의 원료로 만들어져 피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별도로 장갑을 착용할 필요가 없으며 천연토양의 느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분갈이 용토에 비해 뛰어난 보수력과 통기성을 가짐으로서 분갈이한 식물의 안정된 생장과 관리를
용이하도록 돕습니다.
◎ 무게가 가벼워 작업이 손쉽습니다.
★주요 재료 :이산화티타늄 Tio2, 코코피트, 팽창질석, 퍼라이트, 제오라이트, 액체 비료 외
★사용대상 :물구멍 없는 화분 전용 상토로 모든 식물의 분갈이용, 실내조경, 실외조경, 옥상녹화
※ 사용방법
◎ 옮겨 심고자 하는 화분에 리치쏘일을 바닥에 적당히 깔아줍니다.
(이때 물구멍을 막고자 할 때에는 하루 전 쯤 씰리콘 등을 이용하여 화분의 물구멍을 막아 놓는다)
◎ 식물이 적응한 뿌리 주위의 흙은 그대로 지지한 상태에서 남은 부분을 리치쏘일(Richsoli)을 화분의
목 부분까지 채웁니다.
◎ 지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물을 골고루 뿌린 뒤에 상토를 살짝 눌러 줍니다.
◎ 일반적으로 리치쏘일(Richsoli)만을 사용하여 분갈이를 하는 것이 원칙이나 화분의 크기가 큰 식물이라면 펄라이트와 같은 경량토를 1/5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시면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분갈이 후 일반적으로 30일까지 양분효과가 지속되나(리치쏘일을 사용할 경우) 그 이후로는 식물의 생장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영양제를 투여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 흙과 혼합하여 사용하였을 경우 양분효과는 현저히 감소되므로 분갈이 시에 식물의 종류에 따라
별도의 퇴비나 비료를 적절히 투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허제목: 향균성 상토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식물 식재 화분
{antibiotic soil composite and container culturing plants using the soil}
특허에 대한 요약설명
원예용 식물의 식재에 적합한 향균성 상토(작물의 육묘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배지류) 조성물과 이를 이용한 식물 식재 화분에 관한 것이다.
상토에 대한 필요성 증대
도심이나 주거단지 내의 녹지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면서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 등의 실내조경 및 환경개선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이에 따라 거실 내부의 좁은 공간을 이용하는 가정원예, 도시원예가 발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원예용 상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상토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보수력 및 보비력이 좋을 것
2. 통기성이 우수할 것
3. 토양 산도가 중성에 가까울 것
4. 블럭형성(뿌리 엉킴성)이 좋을 것
5. 향균력 및 살균력을 갖출것
6. 경량으로서 취급이 용이할 것
종래의 상토가 갖는 문제점
종래의 상토들은 가정원예 또는 실내조경에 적합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으며 햇빛이 부족하고 공기가 탁한
실내에서도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고 식물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곤란한 직장인 등이라도 용이하게 식물을 키우는 것이 가능한 기능성 상토 조성물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실내조경에 사용되는 화분은 배수구가 있는데 상토가 보유할 수 있는 양보다 많은 물을 많이 줄
경우 물이 흘러내려 주변이 더러워지는 불편함이 생긴다. 또한 배수구가 막히면 뿌리가 썪거나 병이 생겨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한다.
리치쏘일과 물구멍 없는 화분 특징
위에서 설명한 종래의 상토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실내조경과 가정원예에 적합한 상토 조성물을
제공하기 위해 리치쏘일을 발명하게 되었다. 리치쏘일은 뛰어난 보수력과 통기성을 가지며 충분한 양분을
함유할 뿐 아니라 항균력 및 살균력이 탁월한 향균성 상토 조성물이다.
리치쏘일을 사용하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더라도 식물의 뿌리가 썪거나 병충해가 발생하는 것이 억제되고
리치쏘일과 함께 물구멍이 없는 화분을 사용하면 주변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물구멍이 없는 화분은 기존의 화분에 있는 구멍을 막아서 사용할 수도 있으며 물구멍가 필요없으므로 다양한 디자인의 화분을 만들수가 있다. 또한 가정에서 직접 실내에 벽돌 등으로 용기의 벽을 만들고 비닐로 저면 및 측면을 둘러싼 후 리치쏘일을 적재하고 식물을 식재하면 간단하게 화단을 만들수 있다.
리치쏘일의 기술적 특징
리치쏘일은 기존의 상토에 비해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양분을 제공하는 코코피트와 피트모스의 비율을 증대시켰다. 리치쏘일은 최적비율의 코코피트, 피스모트, 제올라이트, 규산염 광물을 혼합한 것으로 특히 규산염 광물은 TiO2를 포함하여 뛰어난 향균력을 나태내고 있다.
아래의 사진은 리치쏘일의 향균력을 테스트한 결과로서 한국원적외선응용평가연구원(KIFA)의 시험결과이다. 사용균주는 대장균이고 표1에 나타낸 조성성분 및 조성비를 갖는 규산염 광물을 사용하였다.
사진1 (초기의 세균농도)
사진2 (24시간 후의 세균농도)
한국원적외선응용평가연구원(KIFA) 리치쏘일 향균력 시험결과
사진1은 초기의 세균농도이고 사진2는 24시간 후의 세균농도로서 세균농도가 현저히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균산염광물을 넣은 경우 세균의 감소율이 무려 83.7%나 되었다.
리치쏘일이 갖는 향균성의 비밀
리치쏘일이 위와 같은 우수한 향균성을 나태내는 것은 규산염 광물에 소량 포함되어 있는TiO2가 광촉매로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광촉매란 빛을 받아들여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 물질로서 TiO2는 태양광이나 형광등의 자외선을 받으면 태양전지 처럼 전자와 정공이 생겨나는데 그중에서 정공은 강력한 산화작용을 하는 수산화물을 형성하여 살균용 염소나 오존보다 더 강력한 산화력을 갖게 된다. 또한 전자는광촉매에 흡착되어 있는 산소를 산소이온으로 만들고 이 산소이온은산화반응의 중간체와 과산화물을 생성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이러한 광촉매에 의해서 살균, 수질정화, 공기정화, 오염방지, 악취제거 등의 효과가 발생한다.
리치쏘일의 구성비
리치쏘일은 코코피트 35~45(WT %), 피트모스 35~45(WT %), 제올라이트 8~12(WT %), 규산염광물 6~10(WT %)이 포함되어 있으며 규산염광물은 SiO2 45~55(WT %), Al2O3 25~35(WT %), CaO 7~13(WT %), Na2O3 3~5(WT %), MgO 0.1~1(WT %), Fe2O3 0.1~1(WT %), K2O 0.1~1(WT %), TiO2 0.1~1(WT %)을 포함하고 있다.
리치쏘일과 물구멍 없는 화분의 사용방법
우선 물구멍이 없는 화분 바닥에 리치쏘일을 깔고 옮겨 심을 식물의 뿌리 주위의 흙은 그대로 둔 상태로 리치쏘일 위에 식물을 놓은 다음 리치쏘일을 채운다. 뿌리의 지지력을 높이기 위해 물을 골고루 뿌리고 리치쏘일을 살짝 눌러준다. 리치쏘일을 사용하여 식물을 심을 때는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게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어도 된다. 화분 내의 리치쏘일을 골고루 적시면서 물을 주는데 뿌리의 1/3이 물에 잠길 정도로 물을 주어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