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운동학(Arthrokinematics)
* Joint play
관절면 사이에서 일어나는 운동뿐만 아니라, 뼈의 움직임을 허용하는 관절낭의 확장성(distensibility)이나 포기성(give)1)을 의미함. Joint play는 ROM을 통해 정상적인 관절기능을 일으키는데 꼭 필요한 움직임이고, 수동적으로 일어나며 환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수행될 수 없음.
Joint play 운동 : 견인(Distraction), 활주(Slide), 압박(Compression), 구르기(Roll), 스핀(Spin) 등
* Sustained translatory joint play techniques
․ Dosage
- 등급Ⅰ(loosen) : 작은 진폭의 신연으로써 관절낭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적용
- 등급Ⅱ(tight) : 관절 주위조직을 충분히 타이트하게 만들 수 있을 정도의 신연과 활주
- 등급Ⅲ(stretch) : 관절낭과 관절 주위조직을 충분히 신장시킬 수 있을 정도의 큰 진폭을 가진 신연과 활주
․ Use
- 등급Ⅰ : 모든 활주운동과 함께 일어나고, 통증 감소
- 등급Ⅱ : 관절의 민감도를 알아보기 위해 초기 치료에 이용. 통증 억제를 위해 간헐적 신연 적용
- 등급Ⅲ : 관절 구조물을 신장시키기 위해 사용. joint play 증가.

<Sustained translatory joint play techniques>
* 구르기(Roll)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과 상관없이, 스윙하는 뼈의 움직임 방향과 항상 같은 방향임.
한쪽 면의 새로운 지점은 항상 다른 쪽 면의 새로운 지점과 만남.

<Roll> 한쪽 면이 다른쪽 표면위를 구르는 모습
* 활주(Slide)
순수한 활주가 일어나려면 관절면들의 일치성이 완전해야함. 순수한 활주는 관절면에서 일어날 수 없음. → 관절면들이 서로에 대해 완전하게 일치할 수 없기 때문임.
한쪽 면의 한 지점은 다른쪽면의 다른 새로운 지점과 만남.

<Slide> 한쪽 면이 다른 쪽 표면 위를 활주하는 모습
* Convex-concave 법칙
활주하는 방향은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이 오목한지 혹은 볼록한지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남.
- 움직이는 관절면이 볼록하면, 활주는 뼈의 각운동과 반대 방향으로 일어남.
- 움직이는 관절면이 오목하면, 뼈의 각운동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활주가 일어남.

<convex-concave법칙>
(A) 만약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이 볼록하다면 활주는 뼈의 각운동과 방대방향으로 일어난다.
(B) 만약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이 오목하다면 활주는 뼈의 각운동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일어난다.
* 관절와상완관절의 관절운동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