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8일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들이 버스파업을 시작하자 전주시는 즉시 예산을 들여 60대 안팎의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다음날에는 운행률을 60%대까지 끌어올렸다.
그리고 파업 120일이 지난 6일. 1대당 55~60만원의 임차료를 지급하던 전세버스는 소리 없이 자취를 감췄다. 최근 들어 운행률이 80%를 훌쩍 웃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번 파업으로 인해 전주시가 지출한 돈은 얼마나 될까. 결론부터 말하면 12억원이 넘는다.
먼저 지출을 살펴보면 시가 약 4개월 동안 투입한 전세버스는 모두 5613대다. 이들에게 지급한 임차비용 총액은 31억1000만원. 버스 안내도우미로 투입된 공무원, 대학생들의 인건비는 9861명에 3억8900만원이고 기타 버스요금통과 안내문·노선표 등의 비용이 4500만원이다. 이들 지출액을 모두 합하면 35억4400만원이다.
반면에 수입도 있다. 전세버스 이용객들로부터 거둬들인 버스요금은 모두 9억4300만원이다. 여기에 버스 운행률이 100%를 채우지 못하면서 버스회사에게 줄 보조금이 감축됐다. 감축된 보조금을 월별로 따지면 파업이 시작된 2010년 12월에 4억7400만원, 2011년 1월 3억6500만원, 2월 3억2900만원, 3월 2억2900만원(추정)으로 총 13억9700만원이다.
따라서 이번 파업으로 시가 지출한 실제 손실액은 지출(전세버스 관련:35억4400만원)-수입(버스요금:9억4300만원+보조금 감축:13억9700만원)을 셈하면 12억400만원이 된다.
그러나 시의 손실액은 이보다 훨씬 많다. 시청 기물이 부서지고 노송광장 잔디도 불에 타 수천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무엇보다 공무원들의 행정력 낭비는 돈으로 환산하기조차 어렵다.
물론 여기에다 재래시장과 일반 유흥업소가 입은 타격과 택시 이용 등에 따른 시민들의 경제적, 정신적 피해는 추산하기조차 힘들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