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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비행과 도시지역(juvenile delinquency and urban areas)
Clifford R. Shaw and Henry D. McKay
Shaw와 McKay는 그들의 정평이 있는 책 "소년비행과 도시지역(Juvenile Delinquency and Urban Areas)"에서 "비행(delinquency)“은 ”공동체의 동적 생활에 원인 있다“고 진술하였다(1942: 435). 성격 또는 특성에만 초점을 맞추는 인격 또는 이론들은 젊은이들이 수년에 걸쳐 상호작용을 하는 공동체에 의하여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무시한다. 이들 일상의 경험이 행동양식(patterns of behavior, behavior patterns0을 형성한다고 Shaw와 McKay는 주장하였다.
그러나 모든 공동체들이 똑같은 것은 아이다. 도시정황(都市情況, the urban landscape)을 살펴보고 Shaw와 McKay는 보다 부유한 공동체들에서 “사회통제에 대한 태도와 가치의 유사성이 이들 가치를 영속화하고 보호하도록 설계된 제도와 자발적 결사를 통하여 표출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p 165). 그러나 빈곤과 끊임없이 계속하는(不斷한) 사회변화에 시달리는 지역에서는 인습적(因襲的) 제도(制度)들은 약화되고 범죄를 옹호하는 가치체계가 가르쳐진다. Shaw와 McKay는 조직이 문란한 도심공동체에서 조차 부모들과 다른 성인들은 어린이들에게 도덕가치를 주입하려한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조직화된 공동체에서 나타나지 않는 범죄세력권(an area of criminal influences) -갱들, 성인범죄자들 및 진행중인 불법사업들- 과 맞서야 한다. 게다가 이들 세력들은 근절하기가 어렵다; 일단 비행적 전통들이 뿌리를 내리면 그들은 전형적으로 이웃의 또래집단(동료집단, peer groups)을 통하여 한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진다.
Shaw와 McKay의 이론에 대한 하나의 비판은 그것이 도심 밖에 있는 공동체들을 너무 낙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대하고 약탈적인 범죄들이 빈민가(ghetto, slum) 지역에서 보다 두드러지지만(pronounced) 비행은 모든 공동체에서 젊은 사람들 간에는 흔한 일이다. 사회해체와 범죄를 옹호하는 문화가치는 Shaw와 McKay가 예상한 것보다 더 고르게 공동체들에게 퍼져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Shaw와 McKay의 관점은 중요한 정책적 함의(含意, implications)를 갖는다: 공동체해체는 비행의 주된 근원이고 그래서 범죄에 대한 해결책은 공동체를 조직화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1930년대 초에 Shaw와 McKay는 “소변비행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공사(公私)프로그램에서의 심리학과 정신의학의 지배에 대한 첫 체계계적 도전”이라 불리는 Chicago Area Project(시카고지역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이론을 실행하는 조치를 취했다(Schlossman 외, 1984). Project는 오락프로그램 창작, 무질서의 표지를 줄이기 위한 지역사호의 물리적 외관의 단장, 문제 젊은이들이 어떻게 도움을 받는지 확인할 학교 또는 형사사법공무원들과의 협력 및 지역의 젊은이들을 상담할 공동체주민 이용과 같은 활동을 포함하였다. 비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다소간의 증거는 전재하지만 Chicago Area Project의 정밀한 유효성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Schlossman 외, 1984).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Project는 오늘날까지 관련성이 있는 통찰력을 예증하고 있다: 경찰에 의하건 교정공무원에 의하건 공동체 역학관계를 개입은 범죄행위의 실행의 착수(onset)를 예방할 능력ㅇ에서 제한적이다.
Reference 참고문헌
미국도시들의 지역공동체에 존재하는 조건과 비행자와 범죄자들의 서로 다른 비율간에 직접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 책에 포함되어 있는 자료에서 보면 명백하다. 높은 비율을 갖는 공동체들은 그들을 낮은 비율을 갖는 공동체들을 구별하는 사회적 및 경제적 특성들이 있다. 과 차별화시키는 한다. 소년과 젊은이들에 의하여 범해지는 모든 공식적으로 기록되는 범죄의 다수(preponderance)를 구성하는 비행 특히 집단비행은 그 공동체의 동적생활에 원인이 있다.
.....첫째로 그 도시의 공동체들에서 공식적으로 기록되는 비행의 비율의 편차는 경제적 상태의 편차와 아주 흡사하게 일치하다고 말할 수 있다. 최고 비율의 비행자를 갖는 공동체들은 그들의 위치가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가치와 관련하여 가장 혜택을 받지 못하는(disadvantaged) 주민의 일부(segment)가 차지한다. 도시내 모든 공동체중에서 이들은 우리의 인습적 문화에서 지위와 성공을 나타내는 경제재를 획득하기 위한 재능(facilities)이 가장 적다. 공동체에서의 거주 그 차제는 보다 부유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에서는 하위지위의 표지(標識)이다. 산업과 전문직에서 고용을 확보하고 만족할만한 출세를 하는데 불리한 조건이다. 기업, 산업과 전문직의 분야에서 출세를 용이하게 해주는 훈련, 교육 및 연줄(contact)을 보증하는 기회가 별로 주어지지 않는다,
다른 한편 가장 낮은 비율의 비행자를 갖는 공동체들은 도시의 경제적 및 사회적 계층제와 관련하여 비교적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여기에서 주민들은 비교적 보다 더 안정되어 있고 적절한 사전에 준비한 것들이 그들이 추구하는 인습적 직업들에서의 출세를 용이하게 해주는 성공과 교육, 훈련 및 개인적 연줄을 상징하는 물질적 소유물을 보증하기 위하여 젊은이들이게 제공되고 있다.
차별적인 가치체계(differential systems of value)
일반적으로 Chicago의 공동체 유형간의 보다 미묘한 차이는 낮은 비율의 비행자지역에서는 육아(育兒), 준법(遵法, 법의 준수, conformity to law)과 관련문제와 관련하여 인습적 가치와 태도에 대한 다소간 통일성(uniformity), 일관성(consistency) 및 보편성(universality)이 있는 반면에 높은 비율지역에서는 경쟁하고 상충하는 도덕가치의 체계가 나타났다는 일반 명제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후자 상황에서 인습적 전통과 제도들이 지배적이지만 비행이 삶의 영향력 있는 경쟁방법으로 전개되었다. 그것은 그것이 경제적 이득, 위신과 다른 인간적 만족을 보장하는 수단을 제공하고 그들 중 다수는 커다란 영향력, 지배력과 신망이 있는 비행집단과 범죄자조직들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에서 소년의 생활에서의 추진력(an impelling force)을 끌어낸다.
비행자의 비율이 낮은 높은 경제적 지위의 지역에서는 대체로 언급한바와 같이 인습적 가치 특히 아동의 복지에 관련한 것들과 관련하여 주민들의 태도에 유사성이 있다. 이것은 교육과 건설적인 여가활동 및 일반건강프로그램을 위한 필요의 바람직함에 대한 사실사의 의견만장일치에 의하여 예증된다. 그것은 또한 아이들이 인습적 활동에 종사하도록 행사되는 미묘하지만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압력과 인습적 가치를 위협하는 행동에 대한 사회가 제공하는 저항에서 보인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모든 활동이 합법적이라는 것은 아니나 불법적 축는 그 도시의 다른 직역에서 수행될 수 있으므로 낮은 비율 공동체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은 대체로 이들 성인행동의 일탕형태와 직접접촉은 격리되어 있었다.
게다가 중류층지역과 높은 경제적 지위 지역에서는 사회통제에 대한 태도와 가치의 유사성 은 이들 가치를 영속화하고 보호하도록 설계된 제도와 자발적 결사를 통하여 표출된다. 이들 중에 사친회(師親會), 여성동아리, 서비스동아리, 교회, 지역센터 등과 같은 조직들이 포함될 수 있다. 이들 제도들이 지배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곳에서는 어린이는 한 방식의 생활에만 노출되고 두드러지게 참여한다. 그가 대안을 알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그들은 그가 참여하는 체계의 불가격한 부분은 아니다.
대조적으로 비행자의 비율이 높은 낮은 경제적 지위의 지역은 행동의 규범과 표준에서의 아주 다양성에 의하여 특징지어진다. 도덕가치는 엄격히 인습적인 것들로부터 우리 일반사회에 공통적인 가정, 교회와 다른 기관들에 의하여 상징되는 인습에 대한 직접 반대하는 것들 까지 이른다. 일탕가치는 한편으로는 절도와 도품(盜品)의 마케팅에 종사하는 성인범죄자갱들로부터 다른 한편으로는 합법적 사업의 부분적 또는 완전한 통제가 행사되는 유사합법적 기업과 조직적 비합법활동(rackets)에 까지 이르는 집단들과 제도들에 의하여 나타난다. 상징된다. 이리하여 동일한 공동체 안에서 절도는 어떤 집단들에서는 정당하고 적절한 것으로 다른 집단들에서는 부도독학, 부적절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어떤 집단들에서는 부와 위신이 비행자 또는 범죄자세계에서의 기술적이고 용기있는 행위를 통하여 확보하는 반면 이웃집단들에서는 이 방법으로 이름을 빛내려는 시도는 극단적인 불찬성으로 끝난다. 여기에서 경제적 활동에 대한 두 개의 상충하는 체계는 고용과 승진을 위한 거의 동등한 기회를 제시한다. 범죄자세계에서의 성공의 증거는 그들의 옷과 자통차가 그들은 그들이 선택한 분야에서 성공했다고 분명하게 나타내는 성인범죄자들의 존재에 의하여 나타난다. 지키지 못한 가치들과 초래된 더 큰 위험들은 젊은이들에게 그렇게 명확히 명백해하지 않다.
이들 공동체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은 비교적 일관성 있고 인습적인 양식보다는 오히려 다양한 모순되고 행동기준과 형식에 노출된다. 그들에게 한 양식 이상의 도덕적 제도와 교육이 이용될 수 있다. 소년은 인습적 활동의 체계나 범죄활동의 체계 또는 둘 다에 익숙해지거나 노출될 수 있다. 유사하게, 그는 주로 비행활동에 관여하는 집단의 활동, 인습적 일에 관심 있는 활동 또는 두 세계 사이를 오락가락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그의 태도와 가치는 구가 참여하고 집단의 이들 두서넛 유형중 하나 또는 다른 하나와 동일시되는 정도에 따라서 주로 형성될 것이다.
소년들이 교회와 학교에서 인습적 도덕과 조화될 수 없는 많은 형태의 행동과 접하면 가치의 충돌은 필연적으로 일어난다. 소년은 법원에서 비행에 대해 유죄평결을 받을 수 있고 이것은 그가 살고 있는 공동체 안에서 최소한의 묵시적 승인을 얻은 행위를 위하여 더 큰 사회의 가치를 나타낸다. 공공기금이 횡령되고 조건으로서 요구된 금액의 지급을 통하여 공무원들로부터 특혜와 특별한 배려를 얻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아마도 지역사회에서의 주지의 사실이다. 그들은 공동체에서의 불법제도의 소재와 이러한 제도들이 열리고 작동되는 절차를 잘 알고 있다. 그들은 도품을 팔 수 있는 곳과 기성시장을 위한 상품의 종류를 알고 있다; 그들은 암거래가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들은 불법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 사이에 부의 증거물들인 멋진 옷, 비싼 차와 다른 아낌없는 지출을 본다. 도시내 모든 소년들은 이들 활동에 대해서 얼마간 알고 있으나 도심지역에서는 대인관계에서는 친밀하게 알려져 있는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영화, 신문과 라디오와 같은 보다 개인과 관계없는 의사소통의 형태를 통하여 어린이의 경험을 시작한다.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가치체계의 존재를 뒷받침할 경향이 있는 다른 유형의 증거는 비행과 범죄에 관한 자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성인범죄자들의 수의 비율에서의 지방지역의 편차가 제시되었다. 어린이들을 위하여 그 의미로 바뀔 때 일정한 지역에서 많은 수의 성인범죄자의 존재는 거기에 있는 어린이들은 조직범죄가 표사하는 직업으로서 범죄와 범죄적 생활방식을 접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유형의 조직에서는 존재하는 잘 조직화된 기업제도에 공통적인 권한의 위임, 분업, 기능의 전문화 및 모든 다른 특징을 볼 수 있다.
유사하게, 장소지도와 앞면들에서의 비율지도에 지리적으로 제시된 비행자료는 비행행위를 옹호하는 일관성 있는 가치체계의 존재에 대한 그럴듯함은 제공한다. 이들 해석을 함에 있어 비행은 본질적으로 집단행위라는 것은 명심해야 한다. 1928년 동안 Cook Country 소년법원에 회부된 소년들의 연구는 이들 소년들의 81.8%가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재판에 회부된 범죄를 범했다고 밝혀주었다. 그리고 범죄가 절도에 한정될 때 모든 범죄자들의 89%가 집단 또는 갱구성원으로서 재판에 회부되었다. 소년이 실제로 혼자 그 범죄를 범한 많은 추가사례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료들의 영향은 분명했다. 이 논점은 자신의 가족구성원들로부터 훔치다 기소된 소년들의 몇몇 사례에 예증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절도는 분명히 동료들의 영향과 선동(煽動)을 반영하고 교정불능으로 기소된 소년들의 문제가 상충하는 가치를 나타내는 예에서는 비행자 충성을 위하여 집단의 구성원들과 경쟁하는 가족구성원들은 반영한다.
그러므로 일정한 지역에의 비행의 대량 밀집은 이 지역에 살고 있는 소년들은 금지된 활동에 종사하는 개인뿐만 아니라 이러한 행동을 인가하고 구성원들에게 집단기준을 준수하도록압력을 행사하는 집단과도 접촉한다. 분포도의 조사는 비행자들의 밀집지역과 대조하여 그 사례들이 너무 널리 퍼져서 소년이 다른 비행자들과 또는 비행자집단들과 친밀한 접촉을 할 기회가 비교적 희박한 많은 다른 공동체도 있다고 드러내고 있다.
비행자들의 밀집의 중요성은 그 효과가 일시적 관점에서 볼 때 가장 분명하게 보인다. 연속기간에 비행자들의 분포를 나타내는 지도는 매년 매십년마다 같은 지역들이 이 밀집에 의하여 특징지어졌다고 나타낸다. 이것은 이 지역들에 있는 비행소년들이 그들과 동년배사람들뿐만 아니라 다시 그들에 앞선 비행자들과 접촉한 나이든 범죄들과도 접촉하여 지역의 초기역사까지도 거슬러간다는 의미한다. 이 접촉은 비행의 전통은 언어와 다른 사회형식들이 전해지는 아주 똑같은 방법으로 소년들의 다음 세대를 통하여 전해질 수 있거나 전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년들이 인습에 벗어난 행동으로 유인되는 방법은 비행자들의 비율이 높은 지역에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 대한 많은 수의 사례연구에 의하여 밝혀졌다. 소년 자신의 생활이야기를 통하여 다른 소년들과의 광범위한 접촉이 드러났다. 이들 이야기는 얼마나 이른 나이에 소년들이 다른 소년들과 함께 비행행위에 참여했고 그들 스스로 경험을 얻은바와 같이 어떻게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동일한 일에 시작하게 했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사례는 또한 구성원들이 비행집단조직에 편입되는 단계를 밝혀준다. 종종 어릴 때 소년들은 사악한 장난과 단순절도행위에 관여한다. 경력이 전개됨에 따라 그들은 보다 중대한 범죄에 관여하고 마침내 특정분야의 범죄활동에 숙련공 또는 전문가가 된다. 이들 단계의 각각에서 소년은 그가 속하는 비행집단의 재가와 승인에 의하여 지지받는다.
모든 것을 합쳐서 이들 연구는 대부분의 비행행위는 집단으로 소년들에 의해서 범해지고 비행소년들은 다른 비행자들과 빈번한 접촉을 하고 구체적 범죄를 위한 기술은 비행집단조직을 통하여 전해지며 그의 공식적으로 금지된 활동에서 소년은 그가 속하는 비행집단에 의하여 지지되고 고무된다고 나타낸다.
차별적 사회조직(differential social organization)
공동체들간의 다른 미묘한 차이는 그들의 지방제도들 특히 사회통제에 특히 관련된 것들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비행자들의 높은 비율의 지역에서 가족은 그것이 직면하는 상충하는 가치체계와 생존과 준봉의 문제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높은 비율지역에서의 가족조직은 몇가지 서로 다른 점에서 두체계의 기존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보통 가족은 인습적 가치를 대표하고 일탕형태의 행동에 반대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내에서 불법관행과 제도에 대한 가족들로부터의 반대는 각 체계가 어떤 형식으로든 많은 대가족집단들의 경제적 복지에 이바지한다고 사실에 의하여 줄어든다. 이리하여 가족이 인습적 가치를 대표한다 해도 어떤 구성원, 친척 또는 친구는 형사제도에 대한 가족의 반대를 중화시키는 경향이 있는 사실인 불법 또는 유사합법제도를 통하여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인습적 방침에 따른 소녀들의 활동을 규제함에 있어 가족의 자주 일어나는 무력성의 또 다른 이유는 의심할 여지없이 소년들이 그들이 비행집단들에 대하여 빚이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충성이다. 소년은 종종 완전히 집단에 편입되어 집단은 가족보다 더 많은 통제를 행사한다. 이것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유럽태생인 그러한 지역에서 특히 그렇다. 거기에서 부모들의 태도와 이해관계는 구세계의 배경을 반영한 반면 그들의 아이들은 보다 더 완전히 미국화되었고 보다 더 세련되어 있어 많은 경우에 해석자의 역할을 가정한다. 이 상황에서 부모의 통제는 약화되고 가족은 불안할지 모르지만 생활이 명백히 다채롭고 고무적이며 유혹적인 놀이집단과 조직갱들과의 경쟁에서 비효과적일 수 있다.
가족의 무력성의 세 번째 있음직한 이유는 그것이 비행지역에서 직면하는 많은 문제들이 전통적 해결책이 없는 새로운 문제들이다. 한 에는 어린이들에 의한 여가시간의 이용이다. 이것은 구세계 또는 농촌미국 공동체에서의 문제가 아니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은 이른 나이에 일하기 시작하고 생산의 체계에서 인정된 역할을 갖는다. 그러므로 도시에 있는 어린이들이 늦은 나이에 일하러가고 그들의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보다 많은 여가기간이 있다는 사실에서 생기는 난제(어려움)들을 위한 유서 깊은 해결책은 없다. 이 문제를 위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해결책의 부재로 엄한 형벌이 시행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종종 비효과적이고 이이들을 가족과 학교로부터 더욱 더 소외시킬 뿐이다.
Chicago에서의 높은 비율과 낮은 비율지역간의 다른 차이는 기존 공동체조직의 성격에서 찾을 수 있다. Thomas와 Znaniecki는 공동이익의 문제에 대한 사회의견의 존재, 이들 문제에 대한 동일한 또는 적어도 일관성 있는 태도,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한 대략적 만장일치에 이른 능력과 조화로운 협력을 통하여 이들 해결책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에서 조직화된 공동체를 효과적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사실상의 의경과 행동의 만장일치는 비행자들의 비율이 낮은 지역에서는 많은 문제에 대하여 존재한다. 그러나 높은 비율지역에서는 상충하는 가치체계의 존재자체가 이러한 만장일치에 대하여 불리하게 작용한다. 이들 공공복지의 문제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효과적인 태도의 전개를 방해하는 다른 요인들은 이들 높은 비율 지역의 빈곤, 거기에 나타난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 및 Chicago와 같은 도시에서 인구의 외향이동은 최종의 거주의 관점에서 생활의 조직화를 가져온 사실이다. 경제적 안접을 달성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려는 노력에서 좌절했지만 첫 정착의 지역에서 살고 있는 입국이주민은 종종 그의 목표를 그가 언젠가 이사해 갈 보다 나은 주거공동체의 면에서 정의하였다. 따라서 그의 현재 지역사회의 직접적 문제들은 그에게 그자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간격하게 요약하면, 도시내에서 지역의 차별과 인구의 인종차별은 우리 사회질서내에서 지위를 얻기 위한 투쟁에서 다양한 기회를 가져왔다. 가장 낮은 경제적 지위의 지역에 있는 집단들은 우리의 문명에서 이상화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투쟁에서 그들이 불리한 입장에 있음을 알고 있다. 이들 차이는 더 큰 사회질서에서 바람직한 위치를 의미하는 그러한 경제적 상징들을 위한 일반투쟁을 통하여 행동으로 전화된다. 불리한 입장을 차지하고 있는 그러한 사람들은 자유로운 사회에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 목표들과 많은 비율의 인구를 위한 실제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들간의 갈등에 관련된다. 그렇다면 기회가 거의 없는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경제적 지위는 때로는 이상화된 지위와 이 지위를 달성할 그들의 실제적 전망과 조화하기 위하여 인습에서 벗어난 행동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우리 문화에서 지위는 주로 경제적으로 결정되므로 경제적 지위의 관점에서의 대조되는 지역간의 차이는 가장 중요한 차이가 될 수 있다. 유사하게, 예상한대로 재산범죄는 가장 무수하다.
백인주민이 점유하는 지방공동체에서 비행자들의 높은 비율과 관련한 물리적, 경제적 및 사회적 여건은 대부분의 흑인지역에서 과장된 형태로 존재한다. 도시내 모든 인구집단중에서 흑인들은 경제적 및 사회적 가치의 분배와 관련하여 가장 혜택을 받지 못한 지위를 차지한다. 도시의 경제적 및 사회적 생활에서 보다 만족스럽고 유리한 지위를 얻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주거, 고용, 교육과 사회적 및 문화적 일과 관련하여 많은 제한에 의해서 심각하게 방해를 받는다. 이들 제한은 유별나게 많은 양의 비행에 기여하는 지방공동체내의 여건의 개발에 기여하였다....
다른 가치체계의 진전은 전통적 인습적 통제가 약화되거나 부존재하는 유형의 상황을 요한다. 도시의 성장과 운송과 통신을 위한 장치의 증가는 우리 사회에서 변화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원시사회와 고립된 농촌공동체에서 효과적인 사회통제의 전통적 수단은 어디에서나 약화되었고 대도시에서 특히 비효과적으로 드러났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게다가 그 도시는 익명성, 개인적 가치보다는 경제적 가치 및 그 자유와 관용으로 인습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승인된 방법을 떠나 사람의 지위를 개선할 장치 개발의 유리한 상황을 제공한다. 이 경향은 현대생활에서 광범위한 2차적 사회접촉이 개인의 소망을 증가하도록 작용한다는 사실에 의하여 자극받는다. 자동차, 영화, 잡지와 신문광고, 라디오 및 다른 통신수단은 무엇보다도 사치기준을 과시하여 낮은 경제적 지위의 지역에 있는 세대들이 이용할 수 있는 불충분한 시설로 종종 만족될 수 없는 욕구를 창출하거나 창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렇게 안출된 소망과 욕구를 충족하려는 충동은 기존의 범죄활동체계를 존재하게 하고 영속화하는데 소용되었다.
자유로운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가치의 면에서 사람의 지위를 개선할 투쟁은 모든 사회계층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경제활동을 규제하기 위해 설계된 규칙과 법률을 위반하여 그들의 지위를 개선하기 위하여 모든 경제적 계층에서 일부 사람들에 의하여 시도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재산에 관한 이들의 위반이 사회적 지위를 제고할 가망이 경쟁적 투쟁에서 지위와 신망의 손실을 능가하는 곳에서 가장 빈번하다고 여겨진다. 범죄행위를 옹호하는 가치체계의 존재는 그것은 사람이 범죄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에 대한 지위에서 필수불가결한 유형재를 획득하고 동시에 그가 불가결한 부분으로 되는 보다 작은 집단체계에서 위신을 잃기보다는 증대하는 가치체계가 존재하는 곳에서만 이므로 개인의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요소로서 중요해진다는 것은 이 관계에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