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
발견·탐구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 자체가 아니라,
지식을 얻는 과정, 방법 혹은 활동이다.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기 보단 학생들이 발견경험을 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이러한 하급자 중심의 교수방법이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기본과정이다.
1.발견·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발견·탐구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배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다시 새로운 것을 발견·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을 말한다.
* 학생들이 어떤 문제를 탐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
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과 방법을 문제해결을 위해 총동원한다.
② 이 중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방법을 고른다.
③ 선택한 방법들을 적절히 조직하여 학생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고안한다.
④ 이 방안을 적용하여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 본다.
⑤ 문제해결에 이 방안이 적절치 못했다면 다시 ①로 되돌아가 수정된 새로운 방안을 짜서 문제를 해결한다.
* 발견학습의 특징
①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
②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한다.
③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④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시한다.
* 발견학습의 과정
① 제1단계 : 과제의 파악
이 단계에서 파악되어야 할 과제는 문제해결6의 학습에서와 같이 생활 에 직결된 과제가 아니고 교과의 구조이다.
② 제2단계 : 가설의 설정
직관사고에 의한 창조적 가설의 착상단계이다.
③ 제3단계 : 원리의 발견
주관적 상념, 즉 가설을 객관적인 이치로서 타당화 시킴으로써 사고의 본질이 이루어지게 된다.
④ 제4단계 : 원리의 적용
발견한 원리를 구체적 장면에 응용하고 산 능력으로 전환하는 단계이다.
*발견학습의 장․단점
⑴ 장점
① 지적인 잠재력을 키울 수 있다.
② 지적인 쾌감을 맛보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강한 의욕을 갖게 되는 내적 동기유발 을 일으킬 수 있다.
③ 가지고 있는 의문을 스스로 추구할 수 있으므로 흥미 있고 중요한 문제의 특징을 파헤 칠 수 있다.
④ 발견적 활동을 통하여 알게 된 내용은 머리 속에 기억되는 시간은 길다.
⑵ 단점
① 실제에 있어서는 지식의 많은 것은 타인에 의해서 발견되어 전달되어진 것이다.
② 언어의 학습은 항상 수동적이고 기계적이라고만 잘못 알고 있다.
③ 학습자들은 문제사태의 일부분에 한정된 경험을 통해 너무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는 경 우가 있다.
1) Dewey의 탐구이론
Dewey는 "반성적 사고는 탐구를 촉진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탐구의 기초가 사고에 있다는 뜻이고, 사고이론은 결국 탐구로 이어진다는 말이다. 사고는 우리가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전개되기 시작하여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을 발견함으로써 일단 종결되며, 이러한 사고는 비교적 일정한 사고방법에 따라 진행된다는 특성을 지닌다.
*Dewey의 다섯단계 사고방법
① 암시 : 우리가 문제에 부딪쳤을 때 즉각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해야 할 일' 또는 '잠정 적인 답'의 암시이며, 다소 가설적인 성격을 가진 것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다.
② 지성화 : '느껴진 곤란'을 '해결해야 할 문제' 또는 '해답이 발견되어야 할 문제'로 전환 하는 활동으로, 막연한 문제사태의 성격을 명료화하는 일이다.
③ 가설 : 지성화의 과정을 통하여 나온 잠정적인 문제의 답이다. 가설은 암시에 비해 지 적인 답변이며 잠정적인 것으로, 검증을 위한 관찰이나 자료수집 활동의 지침이 된다.
④ 추리 : 가설을 설정한 다음 그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검증결과를 예견하는 일이다.
⑤ 검증 : 증거에 의해서 설정된 가설의 확실성을 밝히는 활동으로, 실지 실행이나 관찰 또는 가설이 요구하는 조건을 갖춘 실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 Dewey는 ‘사고방법’을보다 과학적으로 체계화하여 사고나 사색이라는 정적표현을 탐구 라고 하는 동적표현으로 바꾸었다.
-Dewey가 주장한 사고방법은 문제제기-가설형성-가설검증-결론의 과정으로 일반화되었 다.
-Dewey의 탐구이론은 경험 또는 생활중심교육에서 크게 활용되었다. 그 이유는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자로 보고 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강조한 점, 교사위주의 지식전달에 서 탈피했다는 점,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계열을 지녔다는 점 등으로 해석된다.
* 탐구학습의 장점
①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학습방향을 찾고, 학습 성과에 대해 보다 책임감을 느끼며,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된다.
② 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므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③ 학생들은 자기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믿게 되고, 또 이를 성취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④ 창의성과 더불어 계획하고 조직하며 판단하는 것과 같은 상위수준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⑤ 기억과 회상에만 의존하는 것을 피하고 평생 학습하는 방법과 태도를 익히게 된다.
⑥ 합리적·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된다.
⑦ 학습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 탐구학습의 단점
① 탐구학습 지도를 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② 단순한 개념을 많이 전달하는 데는 비효율적이다
③ 교사에게 많은 부담을 준다(자료준비, 학습지도, 평가 등).
④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탐구능력 평가방법의 개발이 어렵다.
2) Bruner의 발견학습
- Bruner는 개념획득과정을 "우리가 획득하고자 하는 개념의 예시와 비예시를 구별하는 속성을 발견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고 이를 문제인식-가설설정-가설검증-결론짓기의 4단계로 나누었다. 즉 그는 개념획득과정을 본질적으로 '연속적인 가설검증의 과정'이라고 보았다.
- Bruner는 종래의 기계적 통념을 부정하고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가설의 이론적 근거를 Piaget에서 찾고 있다. 즉,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게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구조'이며, 구조와 관련하여 학습의 준비성·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학습동기·교구의 네 가지 측면으로 논하고 있다.-구조중심 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표는 명백히 체계화된 탐구방법과 증거방식을 가진 교과를 가르침으로써 지적 및 도덕적 판단(의사결정)에 의해 반드시 올바른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Bruner는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학습자 스스로가 사고를 진행시킬 수 있으며, 머리 속에 최소한의 지식을 소유하면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교육목표 역시 어떤 사실을 발견하기까지의 사고과정과 탐구기능을 중요시하였다.
Dewey와 Bruner의 교육방법의 공통점은 암기나 기억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능동적인 지적 활동인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댓글 너무 늦어졌네요.. 고칠떄 있음 말씀해주세요~낼봐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