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수준 0 1 2 3 4 내 용 처음 듣는 생소한 직업이다 직업명을 알지만 어떤 일을 하는지는 모른다 하는 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관련학과, 임금, 전망, 되는 길 등 세부적인 직업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관련종사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알게 된 직업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미스터리샤퍼
변리사
경 찰
바리스타
브루 마스터
장제사
소믈리에
도선사
* 미스터리샤퍼 - 해당매장을 방문하여 기업의 상태를 고객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일. (암행어사) - 해당매장의 위치와 교통편, 직원 수 등 사전 정보를 파악한다. (쇼핑하는 구매자가 어떤 마켓을 가려할 때 직원들의 태도, 동선의 위치, 주차의 편의성 등이 어떠한지 기업에 알려주어 매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 고객으로 가장하며 매장을 방문하고 직원들의 서비스, 청결 상태 등을 평가.
* 바리스타 - 커피 원두로부터 커피를 추출하여 다양한 맛을 창조해내는 커피전문 조리사 - 고객으로부터 주문 받은 커피를 기계를 통해 추출한 후 맛을 좋게 하기 위하여 우유, 시럽 등을 첨가
* 브루 마스터 - 맥주 제조 공정의 전반을 관리하여, 맥주의 맛을 결정하는 맥주예술가 - 효모, 맥주, 홉 등 맥주재료를 맥주 담금 전 최적의 상태로 관리
* 소믈리에 - 호텔,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골라주는 와인 감별사 - 와인은 포도의 품종, 숙성방법, 원산지, 수확년도의 일조량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산지별 와인 특성, 와인에 적합한 음식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2. 진로정보의 형태별 종류
정 보 형 태 특 징 인쇄 매체 가장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전달형태 광범위한 사용, 흥미를 환기시키는데 한계 직업, 진학, 자격, 취업에 대한 일반 단행도서, 진로 및 직업관련 보고서, 정기간행물(월간리쿠르트, 월간노동)등 ICT 매체 등 기타교재 <시청각 교재> 각종 시청각 매체(TV, VCD, 슬라이드, 사진, 영화 등) CD-ROM 타이틀(진로/진학 지도, 직업자료 검색용으로 각급교육 및 노동기관에서 개발, 보급한 각종 자료들) 비디오테이프 등 영상자료 <EBS교육방송에서 제작한 직업의 세계 프로그램, 성공시대 등>
3. 진로정보의 내용별 종류
정 보 내 용 특 징 자격정보 기능/기술자격제도 : 23개 직무분야별로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의 5단계 등급체계, 548개 종목 자신의 성격과 흥미에 맞고 능력에 알맞은 종목을 선택하고, 효용성이 높고 사회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장래성이 있는 자격증을 선택하도록 <상담 자격증 : 국가 자격증(청소년 상담사, 직업상담사), 민간자격증> 진학 정보 직업 정보 대학원/대학 입학, 편입학 전형제도, 각종 훈련자격 진로정보, 취업관련정보 등. 인터넷 및 관련책자를 통해 관심 학과의 졸업생, 재학생, 현직 직업인을 만나 면담
2) 교육과학기술부 운영 - 커리어넷 (http://careernet.re.kr) : 성인용 직업기초능력검사, 편입학 및 대학원 학과별 특성, 주요 교육내용, 적정 및 특기, 취업과 진로, 직업별로 요구되는 특성과 취업 현황, 취업준비방법 등 -> 초, 중, 고 교사, 학부모 등을 위한 사이트.
1) 직업 정보 1. 정의 : 개별 직업에 대한 전망, 임금, 기타 관련 사항들을 담고 있는 정보이다. 2. 필요성: 1)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만족한 직업인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 2) 직무능력 향상- 직무에 관한 이해, 직업 적응력 향상, 직무 만족도 상승 3. 직업의 성립요건 : 1) 생계유지, 2)지속적 활동, 3)합법성
2) 직업 정보의 수집 방법 -> 수준이 있다. 예) 변호사라는 직업을 알고 싶을 때
1. 한국직업사전과 한국직업전망서 2. 한국직업정보시스템(http://know.wokr.go.kr) 3. job Map: 우리나라 직업종류와 종사자수, 임금 자료 <요즘 활용 잘 안한다.> 4. 개인 네트워크 활용 : 학교 선후배, 직장 선후배 적극 활용 5. 직접 확인하여 정보수집 : 관련 기업의 인사담당자의 문의
2강
2) 검사의 활용
* 심리 검사란 1. 정의 : 행동 표집에 대한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측정도구 혹은 행위 2. 좋은 심리검사란 : ①신뢰도 ②타당도 ③객관도 ④실용도 #진로검사 - 진로탐색 및 선택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심리적 속성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수행을 조력하는 검사도구 필요성 - 정확하고, 객관적인 내담자에 대한 이해는 진로 상담을 위한 필수절차 기능 - 예언기능, 판별기능(어휘, 문장완성, 성격특성 등을 통합해) 진단기능, 평가기능
* 주요 진로검사 현황
유 형 검사도구명 출 판 사 ①적성검사 청소년용 직업적성검사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직업적성검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적성검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②흥미검사 스트롱 진로탐색/직업흥미검사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진로탐색검사/적성탐색검사 한국가이던스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직업선호도검사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③성격검사 MBTI 한국심리검사연구소 ④진로발달/ 성숙도 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한국적성연구소 진로성숙도 검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⑤가치관 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진로검사의 분류 1. 검사 목적에 따라 - 진로준비도, 흥미, 가치, 기술 숙련도 능력 파악, 성격, 성숙도 2. 결과 형태에 따라 - 표준화 검사, 질적 평가 3. 실시 방법에 따라 - 지필검사, 온라인검사
# 대부분의 표준화 검사는 양적 검사<점수화> : 예) 적성 어휘력 80점, 수리력 20점 비표준화 검사는 질적 검사<질적 평가> : 어휘력, 색깔과 관련 유창, 숫자와 관련된 것 빈약
* 온라인 진로검사
출 처 검 사 종 류 워크넷 유스넷 성인용 직업적성검사(90분) 직업선호도검사(S형:25분 L형:60분) 구직효율성검사(20분) 창업진단검사(20분) 직업전환검사(20분)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30분) 청소년용 직업적성검사(80분)
* 검사 활용 진로상담 1. 요구분석(검사가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에 대해) : 관계형성<중요>→ 우호적 관계, 의견수용, 요구 명료화 2. 검사목적 설정 : 사용목적 내담자에게 설명 후 합의, 사용목적과 학생 요구 사이 관계 설명 3. 검사선택 : 1) 검사 목적에 따라 2) 신뢰도, 타당도 등 고려 4. 검사 실시 및 채점 : 1) 실시자의 전문성 2) 컴퓨터 활용능력 3) 실시태도 관찰 5. 검사 해석 및 활용 : 1) 해석자의 전문성 2) 한 검사결과만으로 해석 하면 안됨 3) 검사목적에 부합하는 해석
* 검사 해석 시 유의할 점 1. 검사 매뉴얼 숙지 2. 검사의 목적과 제한점, 장점들을 검토 3. 해석시작 전 검사에 대한 느낌을 질문 4. 검사결과 논의 5. 전문용어 피하고 쉽게 설명 6. 결과는 가능성의 관점에서 제시 7. 내담자의 다른 정보들과 관련되어서 제시 8. 내담자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격려 9. 내담자가 검사해석내용을 이해하는지 확인 10. 내담자의 장점과 약점 모두 객관적으로 검토 11. 상담이 끝날 무렵, 전체 면접의 결과를 요약 시 내담자가 직접 요약
* 검사 활용 진로상담 사례
상담자: 여기 어떻게 왔지요?
내담자: 음, 제 친구가 선생님께 와서 검사를 받았는데 어떤 직업이 자기에게 잘 맞는지를 알기 위한 검사랬어요. 그래서 저도 무슨 일을 하고 싶어하는지 잘 몰라서 그 검사를 받아보고 싶어 왔어요.
상담자: 그 학생에게 직업흥미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한 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그 검사지가 지수양에게 꼭 맞는 직업이 뭔지를 찾아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처음에 지수양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얘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지수양이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잇다는 것을 지수양이 이야기해 줘서 알았습니다. 지수양이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좀 더 이야기해 주겠어요?
내담자: 음, 전 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는데요, 별로 좋아하지는 않아요. 제 부모님은, 특히 아버지는 제가 교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전 제 자신이 정말로 그걸 하고 싶어하는지 별로 확신이 들지 않아요. 교사는 정말 좋은 직업이며, 아이들도 참 좋고, 직업여건도 매우 좋은 편이지만, 난 내가 정말 그것을 원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난 그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요. 깊이 생각해 보면, 전 제가 교직을 좋아한다고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지금은 그 외에 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검사를 받아서 제가 뭘 하고 싶어하는지를 알아보고 싶어요. 상담자: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그것이 지수양에게 정확히 맞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 다른 가능성에 대해선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말하였는데, 그럼 좀더 알아보기로 하죠. 가끔 사람들은 실제로는 다른 선택사항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데, 그것들이 너무 비현실적이고 공상적이기 때문에 포기를 합니다. 지수양은 어때요? 지수양이 하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 아무 때나 떠오르는 어떤 생각이 있나요? 아니면 그것이 현실적인지 비현실적인지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내담자: 글쎄요, 음, 가끔 예술가가 되는 상상을 하곤 해요. 그런데 아버지는 예술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세요.
상담자 : 아버지가 지수양에게 어느 정도 좌절을 준 것처럼 들리는군요. 내담자: 선생님은 또 왜 아버지에게 직접 얘기해 보질 않았느냐고 말하실 거예요. 전 아버지한테 전공이 별로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하려고 노력했지만, 들으려고 안 하세요. 제 친구가 그 검사를 받아보라고 말했을 때, 전 생각했어요. 잘됐다. 그 검사라면 아버지를 설득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요.
상담자: 다시 말하면, 검사결과를 보고 지수양이 교직에 맞는지 안 맞는지를 알고 싶어하는군요. 그리고 아버지께 보여서 확신시키고 싶은 거군요.
내담자: 네, 맞아요. 여기 처음 왔을 때, 저에게 전공이 안 맞는다면 어떤 전공이 맞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봤어요. 지금은 제가 아버지와 어떻게 얘기를 해야 할지 몰라서, 아버지가 막 화를 내실까봐 두려워서 다소 흥분했다는 것을 좀더 확실히 알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사물을 좀 더 직면해서 보려고 해요. 하지만 여전히 제가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상담자: 좋은 생각인 것 같네요. 어떻게 시작할까요?
내담자: 정확히는 잘 모르겠어요. 전 선생님이 말씀해 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상담자: 좋아요. 앞으로 어떻게 함께 해 나가야할지 검토해 보기로 하죠. 먼저 전 이것을 퍼즐풀기과정이라고 봐요. 저나 그 외의 누구든지 간에 어떤 마술적인 대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요. 오히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전공에서 지수양에게 중요한 요소에 대해 지수양이 알고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과 그 전공이 직업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내는 거예요. 여기서 제가 염두에 두는 것은 지수양의 흥미, 직업가치관, 능력, 지수양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일반적으로 지수양이 살아가고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 어떤 것이 장차 지수양에게 중요한가 등이지요. 우선 자기인식 과정을 거칠 수 있고 그런 다음 모든 정보를 종합해서 탐색할 영역에 대해 지수양이 결정하도록 도울 거예요. 이것이 너무 막막해 보이나요? 내담자: 네, 그런 것 같네요. 그런데 그걸 어떻게 하죠? 여기서 검사를 하게 되는 건가요?
상담자: 좋은 질문이예요. 거기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전 지수양에게 숙제를 내줄 수도 있어요. 그리고 몇몇 검사나 검사지 역시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어떤 검사는 직업흥미검사라 부르는데 이러한 도구를 통해 지수양의 흥미가 여러 직업군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흥미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어요. 하지만 직업에서의 지수양의 능력에 대한 걸 말해 줄 수는 없지요.
내담자: 선생님이 좋다고 하신 검사들이 몇 가지 있는 것 같은데요.
상담자: 그렇진 않아요. 여기서 지수양이 말한 것은 자질이나 능력인데요. 그런 건 흥미와는 다른 거예요. 지수양의 능력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지수양의 성적이나 과거 즐겨 했던 과제들을 보면 되지만 실제로 지수양이 성공할 수 있는 직업이 뭔지는 정확히 말해 줄 수 있는 검사는 없어요. 그러나 흥미검사는 어떤 잠재적 영역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검사 중에 친숙하게 느껴지는 게 있나요?
내담자: 아니요,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전 검사를 받아본 친구가 있어요. 전 그게 그거라고 생각해요. 그 앤 매우 쓸모있다고 생각하던 걸요. 상담자: 지수양은 그 친구가 어떤 점에서 쓸모가 있다고 생각한 것 같나요?
내담자: 제 생각엔 그 애가 가지고 있는지 몰랐던 흥미를 몇 가지 발견한 것 같아요.
상담자: 그랬군요. 흥미검사가 유용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지수양이 흥미에 대해서 알고 잇는 것을 좀 더 듣고 싶군요. 때로는 검사가 그 사람이 이미 알고 있는 것 이상을 말해주지 못할 때도 있거든요.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은 실망하죠.
내담자: (자신이 흥미에 대해 여러 가지를 말함)
상담자: 흥미검사가 우리에게 어떤 흥미가 가장 강하지를 밝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군요. 그렇다면 이제 당신이 가지고 있는 흥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지요.
-여러 가지 흥미검사를 소개하고 그 중에서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묻고 결정한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선혜연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교진로상담 저자 김봉환|학지사 |2006.03.10
직업정보수준 0 1 2 3 4 내 용 처음 듣는 생소한 직업이다 직업명을 알지만 어떤 일을 하는지는 모른다 하는 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관련학과, 임금, 전망, 되는 길 등 세부적인 직업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관련종사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알게 된 직업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미스터리샤퍼
변리사
경 찰
바리스타
브루 마스터
장제사
소믈리에
도선사
* 미스터리샤퍼 - 해당매장을 방문하여 기업의 상태를 고객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일. (암행어사) - 해당매장의 위치와 교통편, 직원 수 등 사전 정보를 파악한다. (쇼핑하는 구매자가 어떤 마켓을 가려할 때 직원들의 태도, 동선의 위치, 주차의 편의성 등이 어떠한지 기업에 알려주어 매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 고객으로 가장하며 매장을 방문하고 직원들의 서비스, 청결 상태 등을 평가.
* 바리스타 - 커피 원두로부터 커피를 추출하여 다양한 맛을 창조해내는 커피전문 조리사 - 고객으로부터 주문 받은 커피를 기계를 통해 추출한 후 맛을 좋게 하기 위하여 우유, 시럽 등을 첨가
* 브루 마스터 - 맥주 제조 공정의 전반을 관리하여, 맥주의 맛을 결정하는 맥주예술가 - 효모, 맥주, 홉 등 맥주재료를 맥주 담금 전 최적의 상태로 관리
* 소믈리에 - 호텔,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골라주는 와인 감별사 - 와인은 포도의 품종, 숙성방법, 원산지, 수확년도의 일조량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산지별 와인 특성, 와인에 적합한 음식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2. 진로정보의 형태별 종류
정 보 형 태 특 징 인쇄 매체 가장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전달형태 광범위한 사용, 흥미를 환기시키는데 한계 직업, 진학, 자격, 취업에 대한 일반 단행도서, 진로 및 직업관련 보고서, 정기간행물(월간리쿠르트, 월간노동)등 ICT 매체 등 기타교재 <시청각 교재> 각종 시청각 매체(TV, VCD, 슬라이드, 사진, 영화 등) CD-ROM 타이틀(진로/진학 지도, 직업자료 검색용으로 각급교육 및 노동기관에서 개발, 보급한 각종 자료들) 비디오테이프 등 영상자료 <EBS교육방송에서 제작한 직업의 세계 프로그램, 성공시대 등>
3. 진로정보의 내용별 종류
정 보 내 용 특 징 자격정보 기능/기술자격제도 : 23개 직무분야별로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의 5단계 등급체계, 548개 종목 자신의 성격과 흥미에 맞고 능력에 알맞은 종목을 선택하고, 효용성이 높고 사회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장래성이 있는 자격증을 선택하도록 <상담 자격증 : 국가 자격증(청소년 상담사, 직업상담사), 민간자격증> 진학 정보 직업 정보 대학원/대학 입학, 편입학 전형제도, 각종 훈련자격 진로정보, 취업관련정보 등. 인터넷 및 관련책자를 통해 관심 학과의 졸업생, 재학생, 현직 직업인을 만나 면담
2) 교육과학기술부 운영 - 커리어넷 (http://careernet.re.kr) : 성인용 직업기초능력검사, 편입학 및 대학원 학과별 특성, 주요 교육내용, 적정 및 특기, 취업과 진로, 직업별로 요구되는 특성과 취업 현황, 취업준비방법 등 -> 초, 중, 고 교사, 학부모 등을 위한 사이트.
1) 직업 정보 1. 정의 : 개별 직업에 대한 전망, 임금, 기타 관련 사항들을 담고 있는 정보이다. 2. 필요성: 1)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만족한 직업인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 2) 직무능력 향상- 직무에 관한 이해, 직업 적응력 향상, 직무 만족도 상승 3. 직업의 성립요건 : 1) 생계유지, 2)지속적 활동, 3)합법성
2) 직업 정보의 수집 방법 -> 수준이 있다. 예) 변호사라는 직업을 알고 싶을 때
1. 한국직업사전과 한국직업전망서 2. 한국직업정보시스템(http://know.wokr.go.kr) 3. job Map: 우리나라 직업종류와 종사자수, 임금 자료 <요즘 활용 잘 안한다.> 4. 개인 네트워크 활용 : 학교 선후배, 직장 선후배 적극 활용 5. 직접 확인하여 정보수집 : 관련 기업의 인사담당자의 문의
2강
2) 검사의 활용
* 심리 검사란 1. 정의 : 행동 표집에 대한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측정도구 혹은 행위 2. 좋은 심리검사란 : ①신뢰도 ②타당도 ③객관도 ④실용도 #진로검사 - 진로탐색 및 선택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심리적 속성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수행을 조력하는 검사도구 필요성 - 정확하고, 객관적인 내담자에 대한 이해는 진로 상담을 위한 필수절차 기능 - 예언기능, 판별기능(어휘, 문장완성, 성격특성 등을 통합해) 진단기능, 평가기능
* 주요 진로검사 현황
유 형 검사도구명 출 판 사 ①적성검사 청소년용 직업적성검사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직업적성검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적성검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②흥미검사 스트롱 진로탐색/직업흥미검사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진로탐색검사/적성탐색검사 한국가이던스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직업선호도검사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③성격검사 MBTI 한국심리검사연구소 ④진로발달/ 성숙도 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한국적성연구소 진로성숙도 검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⑤가치관 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진로검사의 분류 1. 검사 목적에 따라 - 진로준비도, 흥미, 가치, 기술 숙련도 능력 파악, 성격, 성숙도 2. 결과 형태에 따라 - 표준화 검사, 질적 평가 3. 실시 방법에 따라 - 지필검사, 온라인검사
# 대부분의 표준화 검사는 양적 검사<점수화> : 예) 적성 어휘력 80점, 수리력 20점 비표준화 검사는 질적 검사<질적 평가> : 어휘력, 색깔과 관련 유창, 숫자와 관련된 것 빈약
* 온라인 진로검사
출 처 검 사 종 류 워크넷 유스넷 성인용 직업적성검사(90분) 직업선호도검사(S형:25분 L형:60분) 구직효율성검사(20분) 창업진단검사(20분) 직업전환검사(20분)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30분) 청소년용 직업적성검사(80분)
* 검사 활용 진로상담 1. 요구분석(검사가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에 대해) : 관계형성<중요>→ 우호적 관계, 의견수용, 요구 명료화 2. 검사목적 설정 : 사용목적 내담자에게 설명 후 합의, 사용목적과 학생 요구 사이 관계 설명 3. 검사선택 : 1) 검사 목적에 따라 2) 신뢰도, 타당도 등 고려 4. 검사 실시 및 채점 : 1) 실시자의 전문성 2) 컴퓨터 활용능력 3) 실시태도 관찰 5. 검사 해석 및 활용 : 1) 해석자의 전문성 2) 한 검사결과만으로 해석 하면 안됨 3) 검사목적에 부합하는 해석
* 검사 해석 시 유의할 점 1. 검사 매뉴얼 숙지 2. 검사의 목적과 제한점, 장점들을 검토 3. 해석시작 전 검사에 대한 느낌을 질문 4. 검사결과 논의 5. 전문용어 피하고 쉽게 설명 6. 결과는 가능성의 관점에서 제시 7. 내담자의 다른 정보들과 관련되어서 제시 8. 내담자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격려 9. 내담자가 검사해석내용을 이해하는지 확인 10. 내담자의 장점과 약점 모두 객관적으로 검토 11. 상담이 끝날 무렵, 전체 면접의 결과를 요약 시 내담자가 직접 요약
* 검사 활용 진로상담 사례
상담자: 여기 어떻게 왔지요?
내담자: 음, 제 친구가 선생님께 와서 검사를 받았는데 어떤 직업이 자기에게 잘 맞는지를 알기 위한 검사랬어요. 그래서 저도 무슨 일을 하고 싶어하는지 잘 몰라서 그 검사를 받아보고 싶어 왔어요.
상담자: 그 학생에게 직업흥미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한 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그 검사지가 지수양에게 꼭 맞는 직업이 뭔지를 찾아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처음에 지수양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얘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지수양이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잇다는 것을 지수양이 이야기해 줘서 알았습니다. 지수양이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좀 더 이야기해 주겠어요?
내담자: 음, 전 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는데요, 별로 좋아하지는 않아요. 제 부모님은, 특히 아버지는 제가 교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전 제 자신이 정말로 그걸 하고 싶어하는지 별로 확신이 들지 않아요. 교사는 정말 좋은 직업이며, 아이들도 참 좋고, 직업여건도 매우 좋은 편이지만, 난 내가 정말 그것을 원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난 그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요. 깊이 생각해 보면, 전 제가 교직을 좋아한다고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지금은 그 외에 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검사를 받아서 제가 뭘 하고 싶어하는지를 알아보고 싶어요. 상담자: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그것이 지수양에게 정확히 맞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 다른 가능성에 대해선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말하였는데, 그럼 좀더 알아보기로 하죠. 가끔 사람들은 실제로는 다른 선택사항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데, 그것들이 너무 비현실적이고 공상적이기 때문에 포기를 합니다. 지수양은 어때요? 지수양이 하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 아무 때나 떠오르는 어떤 생각이 있나요? 아니면 그것이 현실적인지 비현실적인지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내담자: 글쎄요, 음, 가끔 예술가가 되는 상상을 하곤 해요. 그런데 아버지는 예술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세요.
상담자 : 아버지가 지수양에게 어느 정도 좌절을 준 것처럼 들리는군요. 내담자: 선생님은 또 왜 아버지에게 직접 얘기해 보질 않았느냐고 말하실 거예요. 전 아버지한테 전공이 별로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하려고 노력했지만, 들으려고 안 하세요. 제 친구가 그 검사를 받아보라고 말했을 때, 전 생각했어요. 잘됐다. 그 검사라면 아버지를 설득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요.
상담자: 다시 말하면, 검사결과를 보고 지수양이 교직에 맞는지 안 맞는지를 알고 싶어하는군요. 그리고 아버지께 보여서 확신시키고 싶은 거군요.
내담자: 네, 맞아요. 여기 처음 왔을 때, 저에게 전공이 안 맞는다면 어떤 전공이 맞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봤어요. 지금은 제가 아버지와 어떻게 얘기를 해야 할지 몰라서, 아버지가 막 화를 내실까봐 두려워서 다소 흥분했다는 것을 좀더 확실히 알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사물을 좀 더 직면해서 보려고 해요. 하지만 여전히 제가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상담자: 좋은 생각인 것 같네요. 어떻게 시작할까요?
내담자: 정확히는 잘 모르겠어요. 전 선생님이 말씀해 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상담자: 좋아요. 앞으로 어떻게 함께 해 나가야할지 검토해 보기로 하죠. 먼저 전 이것을 퍼즐풀기과정이라고 봐요. 저나 그 외의 누구든지 간에 어떤 마술적인 대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요. 오히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전공에서 지수양에게 중요한 요소에 대해 지수양이 알고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과 그 전공이 직업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내는 거예요. 여기서 제가 염두에 두는 것은 지수양의 흥미, 직업가치관, 능력, 지수양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일반적으로 지수양이 살아가고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 어떤 것이 장차 지수양에게 중요한가 등이지요. 우선 자기인식 과정을 거칠 수 있고 그런 다음 모든 정보를 종합해서 탐색할 영역에 대해 지수양이 결정하도록 도울 거예요. 이것이 너무 막막해 보이나요? 내담자: 네, 그런 것 같네요. 그런데 그걸 어떻게 하죠? 여기서 검사를 하게 되는 건가요?
상담자: 좋은 질문이예요. 거기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전 지수양에게 숙제를 내줄 수도 있어요. 그리고 몇몇 검사나 검사지 역시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어떤 검사는 직업흥미검사라 부르는데 이러한 도구를 통해 지수양의 흥미가 여러 직업군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흥미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어요. 하지만 직업에서의 지수양의 능력에 대한 걸 말해 줄 수는 없지요.
내담자: 선생님이 좋다고 하신 검사들이 몇 가지 있는 것 같은데요.
상담자: 그렇진 않아요. 여기서 지수양이 말한 것은 자질이나 능력인데요. 그런 건 흥미와는 다른 거예요. 지수양의 능력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지수양의 성적이나 과거 즐겨 했던 과제들을 보면 되지만 실제로 지수양이 성공할 수 있는 직업이 뭔지는 정확히 말해 줄 수 있는 검사는 없어요. 그러나 흥미검사는 어떤 잠재적 영역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검사 중에 친숙하게 느껴지는 게 있나요?
내담자: 아니요,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전 검사를 받아본 친구가 있어요. 전 그게 그거라고 생각해요. 그 앤 매우 쓸모있다고 생각하던 걸요. 상담자: 지수양은 그 친구가 어떤 점에서 쓸모가 있다고 생각한 것 같나요?
내담자: 제 생각엔 그 애가 가지고 있는지 몰랐던 흥미를 몇 가지 발견한 것 같아요.
상담자: 그랬군요. 흥미검사가 유용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지수양이 흥미에 대해서 알고 잇는 것을 좀 더 듣고 싶군요. 때로는 검사가 그 사람이 이미 알고 있는 것 이상을 말해주지 못할 때도 있거든요.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은 실망하죠.
내담자: (자신이 흥미에 대해 여러 가지를 말함)
상담자: 흥미검사가 우리에게 어떤 흥미가 가장 강하지를 밝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군요. 그렇다면 이제 당신이 가지고 있는 흥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지요.
-여러 가지 흥미검사를 소개하고 그 중에서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묻고 결정한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선혜연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교진로상담 저자 김봉환|학지사 |200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