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원장 : 교 장 |
|||||
부위원장 :교 감 |
|||||
평가관리 부서 4명 성적관리 부서 1명 진로상담 부서 2명
(연구부장, 각 학년 부장) (교무부장) (진로진학부장, 생활부장)
4. 교과 학습 발달 평가
교과 학습의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 과정으로 실시하며, 학습 상황에 대한 평소의 평가와 계속 지도한 결과를 자료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교수 목표 성취도를 평가한다. 여기서 교수 목표란 교육과정에 명기된 학년별 교과 목표를 단원별로 상세하게 세분한 지도 목표를 의미하며, 학년별 ·교과별 교수 목표는 교과 협의회를 통하여 교육과정 내용과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설정한다. 학교 생활 기록부의 교과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고사 시행에 있어서는 평가 문제 출제, 인쇄 및 평가의 전과정에서 보안이 유지되도록 한다. 또한 고사 감독, 채점, 합산, 이기, 확인 등의 모든 과정을 학교 학업 성적관리 규정에 의하여 시행하되,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성적관리 위원회의 협의를 거친다.
⑴ 고사의 구분 및 횟수
1. 고사는 정기 고사(중간고사, 기말 고사)와 기타 고사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 정기 고사는 매 학기 중간고사와 기말 고사로 나누어 실시하며 전 교과를 대상으로 한다.
3. 월말 고사는 필요한 과목에 대하여 실시하고, 성적 반영 비율은 성적 관리 위원회에서 정한다.
4. 신입생 및 재학생 학급 편성 자료 및 학습 자료 등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기초 교과 학력 고 사를 실시 할 수 있다. 단 성적은 반영하지 아니한다.
⑵ 평가 문항 출제
1.교과 협의회를 통하여 교과별 학습 목표에 맞는 출제 계획을 수립한 후 출제한다.
2. 평가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및 변별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이원분류표, 평가 기준 등을 작성하 여 활용하되 동 학년 동 교과 담당 교사간에 협의를 통한 공동 출제로 학급간의 성적 차를 최소화 한다.
3. 교사별로 문항 수를 분담하여 출제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 동 학년 동 교과 담당 교사 전원의 검토를 거친 집단 사고에 의한 공동 출제가 되어야 한다.
4. 고사 원안 제 출시에는 정답 및 문항별 배점 및 채점 기준이 명시된 문항 분석표를 함께 제출하 여야 하며, 특히 주관식 문제의 채점 기준에는 답안 평가 요소별 배점(유사정답, 부분 점수)을 포함시켜야 한다.
5. 출제 문항 수는 주어진 시간 내에 풀 수 있는 적정 분량이어야 한다.(윤리, 국어, 사회, 과학, 외국어, 실업 30∼40 문, 수학, 예체능, 기타 20∼30문 정도)
6. 평가 문항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고 동점자가 가능한 생기지 않도록 하며, 주관식 문항은 창의 력, 문제 해결력, 탐구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서술형 문제가 되도록 한다.
① 평가 문항 수를 늘리고 문항당 배점을 다양화한다.(예: 7점, 5점, 1점, 0.8점, 0.5점등)
② 주관식 평가 배점 비율을 높이고(30%이상) 채점 기준표에 의거 문항 당 부분 점수를 다양하게 부여한다.
7. 출제 및 출제 문제 검토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례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① 시판되는 참고서의 문제를 그대로 출제하는 일
② 전년도에 출제된 문제를 그대로 재출제하는 일
③ 객관성의 결여로 정답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출제하는 일
④ 추측에 의하여 정답을 쓸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일 등
8. 고사 원안을 제출한 후 , 출제된 문제를 수업 중에 지도하거나 문제의 정답을 암시하는 일이 없 도록 하여야 한다.
9. 출제 및 관리 소홀 또는 집단 부정행위나 감독 소홀로 인하여 학급별 성적 차가 현저할 경우에는 해당자에게 책임을 묻고 성적 관리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재시험을 실시한다.
⑶ 실험·실습 실기 평가(수행평가)
실험, 실습, 실기를 요하는 교과(예ㆍ체능, 교련, 과학, 가정, 가사등)와 2003학년도 모든 학년교과의 평가는 필답 고사와 실험· 실습 실기 고사 또는 수행평가로 구분하고 그 비율은 교과 협의회에서 정하되 성적 관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확정한다.
1. 실험. 실습 실기 평가 기준은 교과 협의회를 통하여 설정하고 학교장 결재 후 시행한다.
2. 평가 기준은 단원별, 교수-학습 목표별 평가 세부 기준을 명시하여 교육과정 전 영역에서 고루 평 가 될 수 있도록 설정한다.
3. 평가 기준은 학년 초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공개한다.
4. 평가는 객관성, 신뢰성이 유지 될 수 있도록 평가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
5. 실연(實演)을 통하여 실기를 평가하거나, 학생 작품을 평가하는 경우에는 여러 학생 앞에서 평가 결과를 발표하는 등 신속한 처리를 한다.
6. 실험, 실습, 실기 등을 합산하는 경우에는 실기 고사 성적 전표 등에 대한 보조 자료를 작성하여 결재를 받은 후 고사 답안지에 준하여 보관하고 이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공개한다.
7. 실험, 실습 실기 평가는 공개적으로 하고 평가 결과를 현장에서 공개 확인시킨다.
8. 지체 부자유자에 대한 실기 고사 인정점 부여는 다음 방법에 의한다.
당해자 필답 고사 득점
* 점수 = 실기과 기본점 + 실기교과 배점(기본점 제외) ×------------------------
필답 고사 배점 총점
⑷ 이원분류표
평가원안 제출 시에 각 문항을 난이도별, 유형별, 기능별로 구분하여 출제문항을 분석하고, 이해, 지식보다 적용, 분석 등 고등 정신 기능에 비중을 두어 작성한다.
⑸ 고사 문제 인쇄 및 보안 관리.
연구부장 및 평가계는 각 출제 교사로부터 출제 원안을 수합한 후 내용을 검토한 후 결재를 얻어 인쇄실로 넘기며 문제지의 결재, 보관 및 인쇄 과정에서 보안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1. 출제 원안은 고사 시행 1주일 전까지 수합, 결재 후 인쇄실에 넘긴다.
2. 고사 문제 인쇄기간 중 인쇄실은 통제구역으로 설정 보안 유지하며 고사 시행 2일전까지 인쇄를 완료한다.
3. 인쇄된 문제는 평가계가 인쇄실에서 인수, 지정된 장소에서 출제 교사와 함께 인쇄 상태를 점검하 고 문제지를 학급별로 분류, 포장 봉인하여 여분과 함께 교과 담당교사가 보관한다.
4. 인쇄 후 발생하는 파지 및 원지를 인쇄실에서 별도 보관한 후 고사 종료 후 인쇄 담당자가 소각한 다.
5. 고사 기간 중에는 보안유지에 철저를 기한다.
⑹ 고사 시행
연구부 평가계에서는 고사 시행 계획을 14일전 발표하여 학생 및 교사가 충분히 준비 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고사가 원만히 시행되도록 한다.
1. 감독 교사는 공정하고 형평에 맞도록 배정하고 학생이 사전에 예측 할 수 없도록 한다 .
2. 감독 교사는 고사 시간을 준수하여야 하며 고사 시간 종료 전에 학생이 퇴실하는 일이 없도록 하 여야 한다.
3. 감독 교사는 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강구한다.
4. 고사 중 부정행위를 계속하거나 감독 교사의 지시에 불응하는 학생은 교칙에 따라 처벌한다.
5. 답안지 회수시 전체적으로 동작을 멈추게 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질서를 유지한 후 회수한 다.
6. 답안지는 번호순으로 수합 하여 매수를 확인하고 표지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 서명 한 후 담당 교 사에게 인계한다.(O.M.R카드로 작성할 경우 답안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지도, 답안 표기 내용 정 정의 처리 기준 제시 ,수성 싸인펜 사용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7. 정답은 평가 당일 발표하여 주관식 문제의 모법 답안은 채점 기준, 유사 정답 및 부분 점수도 함 께 제시한다.
⑺ 고사 결과 처리
1. 고사 과목 담당 교사는 주관식 문항을 수작업으로 채점하여 전산 카드에 점수를 입력한 후 평가계 에 인계하고 평가계는 답안지를 확인한 후 전산실로 넘긴다.
2. 주관식 답안지 채점 시에는 이미 정해진 문제별 배점과 기준표에 따라 채점하고 점수를 부여한 과 정이 나타나도록 한다.
3. 답안지 채점 후 채점 내용 및 점수 표기의 정확성 여부를 초검, 재검으로 확인한 후 확인자가 날 인하도록 한다.
4. 모든 성적이 전산 처리 된 후 그 결과를 교과 담당 교사가 점수를 학생들에게 직접 공개하여 학생 들이 자기 점수를 확인하도록 한다.
5. 확인 작업이 끝나면 전산실에서 최종 성적 결과를 산출, 평가계에서 그 결과를 인계하여 결재하도 록 한다.
6. 답안지는 성적 산출의 증빙 자료로써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학교에서 보관한다.
⑻ 결시생의 인정점 부여
과목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 전입생, 복학생 등)의 성적처리는 결시 이전ㆍ이후의 성적 또는 기타 성적의 일정비율을 환산한 성적(인정점)을 부여하되, 인정 사유 및 인정점의 비율은 다음 사항을 기준으로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한다.
결시학생에 대한 인정점은 결시 전의 해당 학년(기)에서 시행한 고사 성적이 있는 경우 그 고사 성적을 , 결시 전에 해당 학년(기)에서 시행한 성적이 없는 경우는 결시 이후 해당 학년(기)에서 시행하는 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다음 비율을 적용하여 부여한다.
1. 100% 인정점으로 부여하는 경우
① 천재지변, 법정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② 병역관계 등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③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 대회 참가 및 현장 실습, 훈련 참가, 교환참 가,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④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0조 1항 별표2에 의한 상고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⑤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80% 인정점으로 부여하는 경우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②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 한 경우
③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하였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담임교사의 확인의견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3. 70% 인정점으로 부여하는 경우
①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 또는 공납금 미납으로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② 위2항 각호, 아래4항 각호와 같은 사유가 아닌 결석
③ 결석 한 날부터 3일 이내에 결석계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경우
4. 해당 학년, 소속 계열(학과) 학생 성적의 최하점의 차하점을 부여하는 경우
①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 행위로 관련 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5. 0 점으로 처리하는 경우
① 부정 행위자의 부정 행위를 한 해당 과목
② 부정 행위 협조자도 부정 행위자와 동일하게 처리
6. 전입 학생의 성적 처리
① 중간고사: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중간고사 성적이 있을 때에는 그 성적을 그대로 인정하고 없을 때에는 다음 정기 고사의 성적을 당해자의 중간고사 성적으로 한다.
② 학기말 고사: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학기말 고사 성적이 있을 때엔 그 성적을 그대로 인정하고 없을 때에는 해당자가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중간고사 성적을 당해자의 학기말 성적으로 한다.
7. 복학생의 성적 처리.
휴학, 유급 등의 사유가 끝나 복학한 학생의 성적 일부가 중복될 경우 내신 성적산출 등에 필요한 성적은 복학 이후 취득한 성적으로 한다.
⑼ 성취도 평정
교과의 발달 상황은 학기 단위제로 하여 해당 학기별로 성적을 나타낸다.
1. 교과별 개인의 득점을 5단계로 평정하되 성취도 평정 환산표에 의한 절대 평가로 하며 학기말 평균점을 다음 기준에 의하여 평어 처리한다.(단, 교과별 평균 점수의 소숫점 이하는 버림)
2. 2001년도 1,2,3학년은 절대평가로 한다
성 취 도 |
가 |
양 |
미 |
우 |
수 |
평 균 |
0∼59 |
60∼69 |
70∼79 |
80∼89 |
90∼100 |
⑽ 교과별 성취도 및 석차
1. 학기별로 성취도를 기재한다.
2. 석차는 과목별 1'2학기 중간'기말 등의 원점수 합계에 의하여 기말에 1회 산출 기재한다.
3. 석차는 1학년의 경우에는 국민공통기본과정의 석차, 2학년의 경우에는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석차, 계열별 석차를 의미한다.
4. 평가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고, 동점자가 가능한 생기지 않도록 하되,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동점점의 석차에 동 순위 인원을 병기한다.
(예.500명중 100점이 5명인 경우: 1(5)/500)
⑾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과목별로 교과 학습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이나 교과 성적 우수 표창, 학력 경시 입상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을 간략하게 기재한다.
교과 담당 교사는 평소에 학습 활동 현장에서 누가 기록한 내용 중의 특기 사항 , 해당 교과 상 실적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할 만한 내용이 있는 학생의 경우, 그 기록 사항을 수시 입력하며 학년말에 전산입력 마감후 출력하여 연구부에 제출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윤리: 토론에서 합의를 이끌어 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도덕적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진단하는 능력이 뛰어 나다.
* 국어: 시적 감각이 뛰어나다.
수필에 소질이 있다.
교내 독후감 쓰기 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96. 2. 6 )
* 수학: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다.
'교내 수학 경시 대회'에서 금상 수상( '96. 9. 6 )
* 사회: 사회문제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관심과 지식이 많다.
유물과 유적에 대한 관심이 높다.
⑿ 평가 결과 분석
평가 결과 분석은 교과별, 학급간 평균치의 비교에 그치지 않고, 문항 분석을 거쳐 정답율, 내용 타당도(변별도 포함) 등을 파악하여 학습 지도 방법의 개선 및 다음 평가의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2. 수행평가
1. 목적
① 종래의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나 그에 따른 지식 일변도의 평가 방법을 평가 방법을 지양하 고, 교육의 질을 높이고, 평가 방법을 성취 지향적인 대양성을 추구하여 합목적적인 평가 방법으 로 바뀌어 나가는데 있다.
②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능력, 학습 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 평가로의 방향 전환에 있다.
③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 나 활동력을 신장시켜 학생 중심의 수업이 되게 하여 학업 성취 욕구를 높이는 데 있다.
④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蟁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하기 위함이다.
2. 평가의 운영 지침
① 수행 평가는 성적 산출을 위한 일회성 평가를 배제하고, 평소에 학생의 학습 활동을 관찰하고 장 려하여 그 결과를 각 교과 수행 평가 규정에 의거하여 성적에 반영하도록 한다.
② 학습 준비 상황, 과제 수행 결과와 수행 태도, 수업 참여도, 모둠 학습 태도와 결과 등을 교과의 특성에 맞게 반영한다.
③ 교과별 반영 비율, 평가 방법 등 수행 평가 계획을 학년초에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알린다.
④ 수행 평가 과정과 그 결과를 공개하여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
⑤ 학생들의 학습 심화에 피드백이 될 수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⑥ 수행 평가시에 명확한 채점 기준표와 체크리스트, 평정척 등을 만들어 평가한다.
⑦ 수행 평가의 유형은 서술형 주관식, 논술형, 구술, 토론, 실기, 실험 실습, 관찰, 연구보고서, 포 트폴리오(자료 모음)등을 이용하여 평가한다.
⑧ 모든 학생의 평가가 되기 위해 수행 평가에 불참한 학생들을 위하여 경우에 따라서 1-2회정도 기 회를 마련해 줄 수 있으며, 그 기회는 각 교과 수행 평가 규정에 의한다.
3. 수행 평가 실시 시기
① 2003학년도 3월 개학일 부터 적용 평가한다.
4. 수행 평가 대상
① 2003학년도 모든 학년에 적용된다.
5. 평가 규정
① 평가 반영 비율은 각 교과 100점 만점 중 수행 평가 20%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단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 협의회에서 그 반영 비율을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수행평가는 모든 교과에서 시행한다.
③ 수행평가는 학교별, 교과별,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특성을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한다.
④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연계로 과제물 위주의 수행평가를 지양하고 결과와 과정을 함께 중시하는 수 행평가를 권장한다.
⑤ 수행평가는 학생활동을 중심으로 일관성을 유지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⑥ 수행평가는 다양한 문항과 자료를 개발하여 시행한다.
⑦ 수행평가의 타당성ㆍ신뢰성ㆍ객관성ㆍ공정성ㆍ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확인ㆍ점검을 강화한다.
⑧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을 만점으로 출제하지 않고 각각 만점으로 출제하여 반영 비율에 따라 환산ㆍ합산하여 처리한다.
⑨ 수행평가를 지필 시험 형태로 실시할 수 있으나, 지필평가와 구별되는 별도의 평가를 실시해야 한 다.
⑩ 신체장애학생이 신체 장애로 인하여 특정 교과목의 수행평가가 불가능한 경우의 성적처리는 장애 정도에 따라 일반학생과의 형평성, 공정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명시하여 시행한다.
⑪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한다.
수행평가의 기본점수는 인정하지 않는다.
⑫ 성적처리가 끝난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 에 보관하며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 전형권자의 요청이 있을 시 이를 전형자료로 제출할 수 있다.
⑬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ㆍ처리ㆍ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되었을 경우 학교 장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관기간을 결정 시행한다. 단, 수행평가 성적을 기록한 성적일람표는 졸업 후 1년간 보관한다.
6. 2003학년도 학년별 수행평가 비율
⑴1학년 교과별 평가 비율
평가장면 및 비율 과목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 계 |
과목별 수행평가 영역 |
|||
지필 % |
수행 % |
지필평가 % |
수행평가 % |
||||
지필 % |
수행 % |
||||||
도덕 |
40 |
40 |
20 |
80 |
20 |
*노트검사-10% *집단토론 수업상호평가-10% |
|
국어 |
35 |
15 |
35 |
15 |
70 |
30 |
* 독서감상문쓰기-15% * 문예문쓰기 -15% |
수학 |
40 |
40 |
20 |
80 |
20 |
*노트정질-10% *연구과제-10% |
|
사회 |
30 |
30 |
40 |
60 |
40 |
*탐구과정-20% *탐구보고서-20% |
|
체육 |
20 |
80 |
20 |
80 |
*육상. 유도-24% *구기-26% *체조-20% *태도-10% |
||
미술 |
20 |
80 |
20 |
80 |
*회화-20% *디자인-20% *조소-20% *서예.감상-20% |
||
과학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기술.가정 |
30 |
30 |
40 |
60 |
40 |
*과제학습평가-20% *과제평가-20% |
|
영어 |
30 |
30 |
40 |
60 |
40 |
*Reading 및 수업참여도-18% *노트검사-18% *영어듣기(2회)-4% |
|
음악 |
30 |
70 |
30 |
70 |
*가창-25% *기악-20% *감상.창작-20% *태도-5% |
||
국사 |
30 |
30 |
40 |
60 |
40 |
*1차보고-20% *2차보고-20% |
⑵ 2학년 인문계 교과별 평가 비율
평가장면 및비율 교과목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 계 |
과목별 수행평가 영역 |
|||
지필 % |
수행 % |
지필 % |
수행 %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
정보사회와 컴퓨터 |
30 |
30 |
40 |
60 |
40 |
*과제학습평가-20% *실습평가-20% |
|
체육과 건강 |
20 |
80 |
20 |
80 |
*육상. 유도-24% *구기-26% *체조-20% *태도-10% |
||
일본어 Ⅰ |
40 |
40 |
20 |
80 |
20 |
*히라가나-10% *가타카나-10% |
|
중국어Ⅰ |
40 |
40 |
20 |
80 |
20 |
*노트검사-10% *중국어 간체자 쓰기-10% |
|
한문 |
30 |
30 |
40 |
60 |
40 |
*읽기.말하기-20% *과제물 이행-20% |
|
윤리와 사상 |
40 |
40 |
20 |
80 |
20 |
*노트검사-10% *집단토론 수업상호평가-10% |
|
해양과학 |
30 |
30 |
40 |
60 |
40 |
*주제별보고서작성Ⅰ-20% *주제별보고서작성Ⅱ-20% |
|
문학 |
40 |
10 |
40 |
10 |
80 |
20 |
*시창작,독후감 - 10% *자기소개서,시창작 -10% |
한국지리 |
30 |
30 |
40 |
60 |
40 |
*탐구보고서-20% *탐구과정-20% |
|
수학Ⅰ |
40 |
40 |
20 |
80 |
20 |
*노트정질-10% *연구과제-10% |
|
지구과학Ⅰ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영어Ⅰ |
30 |
30 |
40 |
60 |
40 |
*Reading 및 수업참여도-18% *노트검사-18% *영어듣기(2회)-4% |
⑶ 2학년 자연계 교과별 평가 비율
평가장면 및 비율 교과목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 계 |
과목별 수행평가 영역 |
|||
지필 (%) |
수행 (%) |
지필 (%) |
수행 (%) |
지필 평가(%) |
수행 평가(%) |
||
국어생활 |
35 |
15 |
35 |
15 |
70 |
30 |
* 개별과제수행 -15% * 모둠과제 수행 -15% |
정보사회와 컴퓨터 |
30 |
30 |
40 |
60 |
40 |
* 과제학습활동 - 20% * 실기학습활동 - 20% |
|
체육과 건강 |
20 |
80 |
20 |
80 |
*육상. 유도-24% *구기-26% *체조-20% *태도-10% |
||
일본어Ⅰ |
40 |
40 |
20 |
80 |
20 |
*히라가나-10% *가타카나-10% |
|
중국어Ⅰ |
40 |
40 |
20 |
80 |
20 |
*노트검사-10% *중국어 간체자 쓰기-10% |
|
한문 |
30 |
30 |
40 |
60 |
40 |
*읽기.말하기-20% *과제물 이행-20% |
|
윤리와 사상 |
40 |
40 |
20 |
80 |
20 |
*노트검사-10% *집단토론 수업상호평가-10% |
|
화법 |
30 |
20 |
30 |
20 |
60 |
40 |
* 말하기 - 20% * 듣기 -20% |
수학Ⅰ |
40 |
40 |
20 |
80 |
20 |
*노트정질-10% *연구과제-10% |
|
미분과 적분 |
40 |
40 |
20 |
80 |
20 |
*노트정질-10% *연구과제-10% |
|
물리Ⅰ (1학기)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화학Ⅰ (2학기)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생물Ⅰ (1학기)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지구과학Ⅰ (2학기)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영어작문 |
30 |
30 |
40 |
60 |
40 |
*Reading 및 수업참여도-18% *노트검사-18% *영어듣기(2회)-4% |
⑷ 3학년 인문계 교과별 평가 비율
평가장면 및 비율 교과목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 계 |
과목별 수행평가 영역 |
|||
지필 % |
수행 % |
지필 % |
수행 %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
작문 |
35 |
35 |
30 |
70 |
30 |
* 자기소개서 작성 - 15% * 시창작 - 15% |
|
독서 |
35 |
35 |
30 |
70 |
30 |
* 독서감상문작성 - 15% * 사설 모으기 과제 - 15% |
|
한문Ⅱ |
30 |
30 |
40 |
60 |
40 |
*읽기.말하기-20% *과제물 이행-20% |
|
수학Ⅰ |
40 |
40 |
20 |
80 |
20 |
*노트정질-10% *연구과제-10% |
|
국사 |
30 |
30 |
40 |
60 |
40 |
*1차보고-20% *2차보고-20% |
|
경제 |
30 |
30 |
40 |
60 |
40 |
*탐구보고서-20% *탐구과정-20% |
|
세계사 |
30 |
30 |
40 |
60 |
40 |
*1차보고-20% *2차보고-20% |
|
세계지리 |
30 |
30 |
40 |
60 |
40 |
*탐구보고서-20% *탐구과정-20% |
|
물리Ⅰ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체육Ⅰ |
20 |
80 |
20 |
80 |
*육상. 유도-24% *구기-26% *체조-20% *태도-10% |
||
영어Ⅱ |
35 |
35 |
30 |
70 |
30 |
*Reading 및 수업참여도-15% *노트검사-15% |
|
영어회화 |
30 |
30 |
40 |
60 |
40 |
*Speaking-18% *Role play-18% *영어듣기(2회)-4% |
|
일본어Ⅱ |
40 |
40 |
20 |
80 |
20 |
*읽기-10% *말하기-10% |
⑸ 3학년 자연계 교과별 평가 비율
평가장면 및 비율 교과목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 계 |
과목별 수행평가 영역 |
|||
지필 % |
수행 % |
지필 % |
수행 %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
작문 |
30 |
30 |
40 |
60 |
40 |
*수업참여도 -20% *논설문작성 -20% |
|
수학Ⅱ |
40 |
40 |
20 |
80 |
20 |
*노트정질-10% *연구과제-10% |
|
국사 |
30 |
30 |
40 |
60 |
40 |
*1차보고-20% *2차보고-20% |
|
경제 |
30 |
30 |
40 |
60 |
40 |
*탐구보고서-20% *탐구과정-20% |
|
세계사 |
30 |
30 |
40 |
60 |
40 |
*1차보고-20% *2차보고-20% |
|
물리Ⅱ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화학Ⅱ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생물Ⅱ |
30 |
30 |
40 |
60 |
40 |
*실험과정평가-20% *실험보고서평가-20% |
|
체육Ⅰ |
20 |
80 |
20 |
80 |
*육상. 유도-24% *구기-26% *체조-20% *태도-10% |
||
공업 |
30 |
30 |
40 |
60 |
40 |
*주제별보고서작성-20% *노트검사-20% |
|
영어Ⅱ |
35 |
35 |
30 |
70 |
30 |
*Reading 및 수업참여도-15% *노트검사-15% |
|
영어회화 |
30 |
30 |
40 |
60 |
40 |
*Speaking-18% *Role play-18% *영어듣기(2회)-4% |
|
일본어Ⅱ |
40 |
40 |
20 |
80 |
20 |
*읽기-10% *말하기-10% |
3. 특별활동 평가
1. 근태상황 평가
⑴ 출결사항
1. 수업일수
가. 수업일수는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이 정한 학년별 학생이 연간 총 출석해야 할 일수를 말한다
나. 전출ㆍ휴학ㆍ면제ㆍ유예ㆍ제적ㆍ자퇴ㆍ퇴학일 까지를 수업일수에 산입한다.
다. 전출ㆍ휴학ㆍ면제ㆍ유예ㆍ제적ㆍ자퇴ㆍ퇴학일과 재입ㆍ편입ㆍ전입ㆍ복학일이 동일한 경우는 재입ㆍ편입ㆍ전입ㆍ복학일만 수업일수로 산정한다.
라. 재입ㆍ편입ㆍ전입ㆍ복학생의 수업일수는 원적교의 수업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예 : 2000.4.15. 자퇴, 2000.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00.3.2∼2000.3.19까지의 수업일수는 합산하고 2000.3.20∼2000.4.15까지의 수업일수는 제외)
마.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수업일수는 다른 학생의 수업일수와 같지 않을 수 있으나, 그 수업일수가 당해학교 당해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미만이 될 경우에는 당해학년도 재입·편입·전입·복학이 불가능하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0조 제2항 참조)
2. 결석
가. 결석일수의 산정
⑴ 교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⑵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예 : '98.4.15. 자퇴, '99.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98.3.2∼'98.3.19까지의 결석일수는 합산하고 '98.3.20∼'98.4.15까지의 결석일수는 제외)
나. 다음 각 항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⑴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⑵ 병역관계 등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⑶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 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⑷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⑸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제1항 별표2를 근거로 함)
구 분 |
대 상 |
일 수 |
결 혼 |
ㅇ형제, 자매, 삼촌, 외삼촌, 고모, 이모 |
1 |
회 갑 |
ㅇ부모 및 부모의 직계존속 ㅇ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ㅇ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 |
1 |
사 망 |
ㅇ부모 및 부모의 직계존속 |
7 |
ㅇ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ㅇ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조부모·외조부모의 형제·자매와 그의 배우자 |
3 |
|
탈 상 |
⼑부모 및 부모의 직계존속 |
2 |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부모의 형제·자매와 그의 배우자 |
1 |
※ 원 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⑹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학교장은 위 제5호 이외의 부모 및 부모의 직계족속의 재혼, 칠순, 팔순 등과 TV 출연 등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하는 것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⑴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⑵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담임교사의 확인의견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라. 사고로 인한 결석
⑴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⑵ 결석계를 제출하더라도 위 가. 나.의 각 항과 같은 사유가 아닌 결석
⑶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5항의 가정학습 기간
마. 기타 결석
⑴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⑵ 위 가. 나. 다.의 각 항과 같은 사유가 아닌 결석
3. 지각·조퇴·결과
가. 지각은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 조퇴는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 결과는 소정의 교과 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이다.
나. 위 2. 나. 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다. 지각, 조퇴, 결과 중 위 2. 다. 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질병으로, 위 2. 라.의 사유로 인한 것은 사고로, 위 2. 마. 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기타로 각각 처리한다.
라.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마.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바.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예 : 2000.4.15. 자퇴, 2001.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00.3.2∼2001.3.19까지의 각 횟수는 합산하고 2000.3.20 ∼2000.4.15까지의 각 횟수는 제외)
⑵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1. 출결 상황은 각 항목에 따라 아라비아 숫자로 기입한다..
수업일수 란에는 당해 학년도의 수업 일수(220일 이상)를 기재하며, 결석은 질병과 사고를 구분하여 아라비아 숫자로 기입하되, 생활 지도 및 학생의 근태에 참고가 될 경우 그 내용을 간략히 기입한다.(수업일수와 출석할 일수는 동일하다)
① 전학, 퇴학의 경우 전학하여 학교를 떠난 날 또는 퇴학한 날까지를 수업 일수에 삽입한다.
* 3월 15일자 퇴학이면 3월 15일도 수업 일수에 들어감.
* 전출ㆍ전입 날짜가 동일한 경우, 전출일만 수업 일수로 산정함.
② 전출ㆍ전입 시 공백 기간은 학교장의 판단에 따라 그 사유가 인정될 경우는 결석처리하지 않 는다.(단, 전체 법정 수업일수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경우)
③ 전출 학생의 출결 상황은 해당란 을 좌우로 양분하여 전출교에서는 좌측, 전입교에서는 우측 에 차례로 기입한다.
2. 결석 일수는 질병과 사고를 구분하여 연간 총 횟수를 각각 기입한다.
3. 특기사항 란에는 출결 상황에 대한 학급 담임 교사의 의견을 기입하고, 개근인 경우는 개근이라 고 기입 한다.
*맹장 수술로 3일
*무단결석 2일
*개근
2. 특별활동 상황, 봉사 활동 상황, 행동 발달 상황 평가
1996학년도부터 도입ㆍ시행되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특별활동 상황, 봉사 활동 상황 및 행동 발달 상황은 활동 내용, 관찰 결과를 토대로 평가는 하되 점수화 하지 않고 문장으로 기술한다.
학급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학교 교육 계획에 따라 실시한 활동 내용 및 관찰 결과를 누가 기록부에 기록하고 학년말에 이를 종합, 학교장의 확인을 받은 후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술한다.
특별활동 상황, 봉사 활동 상황, 행동 발달 상황의 기록 내용에 대한 공정성, 객관성 유지와 신뢰도, 타당도 확보를 위한 제반 조치를 강구하고 누가기록부 서식을 개발ㆍ활용한다.
⑴ 특별 활동 상황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① 특별활동 상황의 평가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 지침'(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587호 '99. 4. 29),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 지침'(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616호 2001.5) 및 '중·고등학교 학업 성적 관리 지침 개정'(전라남도 교육청 2001.5.8)등을 참고로 하여 각 영역별 활동 상황을 균형 있게 평가하도록 한다.
② 특별활동은 학교 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학급 활동, 학교 활동, 클럽 활동, 단체 활동 등의 각 영역별로 평소 관찰한 학생의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평가한다..
* 특별활동 평가는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보다는 활동 과정에서의 참여 정도, 협력정도, 열성 정도 등을 중시한다.
* 학교행사로서 시행한 교육 활동 중에서 관련된 교내 수상 실적은 교과 학습의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란에 기재하고 그 밖의 수상 실적은 수상 경력란에 기재 한다.
③ 특별 활동은 영역별로 담임과 담당 교사가 분담하여 평가한다. 학급· 학교 활동은 담임이, 클 럽 활동은 담당 교사가 그리고 단체 활동은 담임과 담당 교사가 평가한다.
④ 구체적인 평가 방법 및 보조 자료 등은 학교 성적관리 위원회에서 학교 실정에 맞게 정하여 공 정하고 합리적인 평가가 실시되도록 한다.
2. 학급·학교 활동 평가 방법
① 학급회 활동, 학생회 활동, 학교 행사 등의 활동 상황은 학급 담임 교사가 활동 과정에서의 참여도, 활동 의욕, 태도의 변화 등에 중점을 두고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후 학년말에 이를 종합하여 학급ㆍ활동 란에 기록한다.
② 학급ㆍ학교 활동에 대한 평가 관점
학급 활동 내용:*학급 활동의 자치적 민주적 운영 능력
*원만한 인간 관계와 협동적 생활 태도
*바람직한 생활 습관 등
③ 학생회 활동 내용: *담당 역할 수행 능력 및 활동 과정에서의 참여도
④ 학교 행사 내용: *학예, 소풍, 체육 활동 등의 학교 행사 참여 태도
*안전, 지도 및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봉사 활동 참여 태도 등
3. 학급ㆍ학교 활동 기재(예시) 요령은 다음과 같다.
① 학급 활동
*학급회 시간에는 서기로 활동하며, 매사에 솔선 수범함
*주번 활동을 매우 열심히 하여 모범이 됨
*쓰레기 분리 수거 활동에 앞장 서 노력함
② 학교 활동
*선도 부원으로 바른 생활 정착을 위하여 노력함
*학교 방송 부원으로 조회 시간 및 행사시 열심히 활동함
*도서 부원으로 독서 활동에 크게 기여함
⑵ 클럽 활동 평가 방법
1. 클럽 활동의 평가는 학교 클럽 활동 부서별로 객관적이고 타당한 자료를 만들어 이를 근거로 평 정하되 목표 지향 평가의 원칙에 의거 문장으로 기술한다.
2. 클럽 활동은 담당 교사가 활동 상황을 기록하여 담임 교사에게 제출하고 담임이 해당란에 기록한 다.
3. 클럽 활동에 대한 평가 관점
* 활동에 대한 관심도: 참여 태도, 활동 과정, 의욕, 흥미
* 출석 상황과 활동 내용: 출석 상황, 부서 활동, 분담 활동
* 클럽 활동을 통하여 얻은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는 정도
4. 클럽 활동 평가 방법
클럽 활동 평가는 활동 상황과 출석 상황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누가 기록한 클럽 활동 누가 기 록부에 의거 기능의 향상보다는 활동 과정을 중시하여 평가 한 후 문장으로 기술한다.
5. 클럽 활동 기재(예시) 요령은 다음과 같다.
* (배구부) 흥미와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 (탁구부) 소질이 많고 기능이 뛰어남
* (독서부) 관심이 적은 편이고 활동 상황도 미약함
* (바둑부) 바둑 1급 정도의 수준이며, 열심히 참여함
* (사진부)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며 창의력이 뛰어남
⑶-1 단체 활동 평가 방법(3학년)
1. 단체활동 란에는 학교 단위 교육과정에 명기된 극기 활동, 탐사 활동, 안전구호 활동, 지역 사회 봉사 활동의 연간 활동 내용을 기입한다..
2. 단체 활동은 교육과정에 명기된 이수 단위(4단위)를 단위 학교별로 편성하여 실시하고 그 내용을 기재한다.
3. 기록의 범위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구현을 목표로 성적관리 위원회 협의를 거쳐 학교장 이 정한다.
4. 단체 활동 지도 교사는 활동이 끝난 후 활동 상황을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교무부장에게 제출한 다. 교무부장은 단체 활동 참가 학생 명단 및 활동 내용을 해당 담임교사에게 통보한다.
5. 담임 교사는 연간 활동 내역을 사실적으로 누가 기록한 것을 학년말에 정리하여 기재한다.
6. 클럽 활동의 일환으로 활동한 단체 수련 활동 상황은 클럽 활동 누가 기록부에 기록한 후 학년말 에 담임 교사가 이를 추출하여 단체활동 란에 기재한다.
7. 단체활동 란에 기재한 내용이 클럽활동 란, 학급· 학교활동 란, 봉사활동 란 등에 중복 기록되 지 않도록 한다.
8. 단체 활동 기재(예시) 요령은 다음과 같다.
* 학교 보이스카웃 전국 잼브리 참가( 96. 5. 20∼23 )
* ⁚⁚ 일보사 주최 해양 탐사 활동 참가( 96. 8. 1∼15 )
* ⁚⁚ 일보사 주최 국토 순례 활동 참가( 96. 8. 15∼20 )
* 지역 사회 봉사 활동으로 학교 주변 정화 작업( 96. 4.∼25 )
⑷-2 체험 활동 평가 방법
1. 체험활동의 활동유형, 운영방안, 연간실시 목표, 당해학교 이외의 기관(단체) 행사 참가 방법, 학생 개인 활동 방법 등은 학교의 계획에 따라 정한다.
2. 본교이외의 기관(단체)에서 주최·주관한 행사에 참여한 체험활동이나 개인 체험활동은 ‘체험활 동란’에 입력하고, 본교가 주관한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실시한 체험활동은 ‘특별활동상황란’ 에 입력한다.
3. 체험활동 상황은 실시 일자·기간, 장소·주관기관명, 내용, 시간·일수를 실시 일자 순으로 누 가 기록하였다가 입력한다.
4.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영역별 누가 기록은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 신뢰되, 타당도 등이 확보되 도록 서식을 개발하여 활용하거나, 전산입력 후 그 출력물로 대신할 수 있다
5. 체험활동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학 년 |
일자 또는 기간 |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
내 용 |
시간 또는 일수 |
1 |
2001.07.22-08.01 |
⁚⁚일보 |
국토순례 |
10박 11일 |
1 |
2001.08.04-08.05 |
⁘⁘협회 |
영호남학생 교환방문 |
1박 2일 |
2 |
2002.12.22-12.25 |
⁙⁙환경단체 |
‘한국의 철새’ 관찰 |
3박 4일 |
⑸ 봉사 활동 상황의 평가
1. 봉사 활동 상황의 평가는 '고등학교 학업 성적 관리 규정'에 의거 마련된 학생 봉사 활동 활성화 계획에 따라 평가한다.
2. 봉사 활동은 학교 계획 또는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개인 계획에 따라 실시하되, 연간 활동 상황 을 담임 교사가 누가 기록하였다가 학년말에 활동 내용별로 활동 시간과 횟수를 각각 합산하여 문장으로 기술한다.
3. 학교는 봉사 활동의 영역, 내용, 시기, 주관 기관, 방법, 유의 사항 등에 관하여 학생봉사 활동 활성화 계획을 참고하여 지역 관계 기관과 협의하고 학교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봉사 활동 계획 을 세워서 학생들에게 안내한다.
4. 1년 동안에 활동한 내용을 담임교사가 누가 기록한 후 학년말에 같은 종류의 활동 유형별로 활동 시간과 횟수를 각각 합산하여 기입하되, ( )안에는 해당 활동의 총 시간 수를 기입한다.
5. 학급ㆍ학교 활동, 클럽 활동, 단체 활동 등 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시간으로 운영된 봉사 활동은 특별활동의 해당란에 기입한다.
6.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시 봉사 활동 상황 란에는 봉사 활동의 내용, 횟수, 시간 등을 기입한다.
(누가 기록의 예)
학 년 |
일 시 |
장 소 |
활동 내용 |
시 간 수 |
1 |
1996. 6. 1 |
⁚⁚학교앞 |
교통지도 |
2시간 |
1 |
1996. 8. 2 |
⁚⁚군 ⁚⁚면 ⁚⁚리 |
자연보호 |
8시간 |
1 |
1996. 9. 10 |
⁚⁚학교 진입로 |
환경정화 |
4시간 |
1 |
1996. 9. 15 |
⁚⁚경찰서 앞 |
교통지도 |
2시간 |
7. 교내 봉사활동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학생이 교내 청소 및 기타 봉사한 횟수를 감안하여 적절 한 시간에 대한 확인서를 발급하여 생활기록부에 올린다.
⑹ 행동 발달 상황의 평가
1.'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 지침'(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587호 '99. 4. 29),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 지침'(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616호 2001.3.29) 및 '중·고등학교 학업 성적 관리 지침 개정'(전라남도 교육청 2001.5.8)을 참고하여 학교별로 바람직한 행동 덕목(근면성, 책임감, 정직성, 지도성, 안정성, 봉사성, 사교성, 자주성, 협동성, 준법성, 창의성 등)을 설정하고 실천 사항을 수시로 관찰 기록하여 이를 토대로 평정한다.
2. 성적 관리 위원회는 '중·고등학교 학업 성적 관리 지침 개정'(전라남도 교육청 2..1.5.8)을 참고로 행동 덕목과 평가 방법을 정하고 학교 실정에 맞게 모든 자료의 서식을 만들어 사용하되,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가 실시 되도록 한다.
3. 행동발달사항 란은 학생의 특성에 대하여 학급 담임 교사가 관찰한 사항을 누가 기록하였다가 학년말에 종합하여 그 행동 특성과 참고 사항(선행· 효행 및 모범 활동에 의한 표창 등)을 문장으로 기술한다.
4. 누가 기록 내용은 행동 관찰, 일화 기록, 상호 평가, 자기 평가, 사례 분석, 체크리스트법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여 얻는다.
5. 학교생활기록부의 행동발달 상황란의 기재는 긍정적인 내용을 발굴하여 종합적으로 기술하되 부정적인 내용을 쓸 경우라도 앞부분에는 긍정적 내용을 먼저 기술하고 뒷부분은 고쳐야 할 행동 덕목의 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6. 기재 요령은 다음과 같다.
* 학습 태도가 바르고 모든 일에 솔선 수범하여 지도력이 엿보임
* 새로운 일에 호기심이 많고, 맡은 일은 끝까지 완수함
* 자기의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며, 남을 잘 이해함
*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키며, 공공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다룸
* 웃어른께 공손하고 남의 일을 잘 도와줌
* 주변 정리 정돈을 잘 하며, 봉사적으로 학급 환경 미화에 솔선 수범하나 급우와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있어 그 동안 특별 지도한 결과 점차 명랑해짐. 그러나 계속적인 관찰과 지도가 필요함
*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여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남에게 신뢰감을 줌
맡은 일을 성실히 임하고 너그러운 성격으로 교우 관계가 폭넓고 원만함
* 자기 일은 빈틈없이 잘하나 타인과 협동하는 생활 태도가 요망됨
* 남들에게 항상 잘 대해 주는 너그러움이 있으나 주관을 가지고 행동하는 노력이 요망됨
* 명랑 쾌할하고 활동적이나, 가끔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도 있다
* 주어진 일은 책임감 있게 잘 해결하나, 인정받으려는 욕구와 집착력이 강한 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