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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장수분재 원문보기 글쓴이: 盤谷/우태하
'국토부 설계 승인대로 추진' 영주시 당·정·기관, 중앙선 복선전철 추진현황 간담회 |
기존 노선 대부분 활용… 영주도심 1.2km 고가화 영주역사 신축 사업성 부족… 기존역사 활용 추진 풍기읍 백2리 구간은 협의 통해 현 노선으로 추진 |
경북 영주시가지 중심을 관통하는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건설 영주시 통과구간 사업이 주민의 노선 외곽이전 또는 지하화 기대와는 달리 전 구간 기존 토공 철도노선을 대부분 활용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은 지난 15일 오후 3시 영주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새누리당 영주 당협 및 영주시 측과 간담회 형식의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건설 영주시 통과구간 사업추진현황 보고회'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148.1km) 건설 사업은 총사업비 3조 6,474억 원을 투입해 2018년까지 선로용량증대(단선 33회→복선 137회/일, 편도)와 속도향상(청량리~영주 간 1시간 20분대 운행)으로 국토의 균형개발을 도모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은 이날 제1현안인 '영주시 도심통과구간 교량화'는 노선 외곽이전 및 지하화 시 추가사업비 과다소요(지하화: 1조 180억, 외곽이전: 2,750억), 기존역세권 공동화 우려, 이용객 접근성 불편 등을 고려해 국토부 사업실시설계 승인(관보 2015. 1. 2일자 고시)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도심구간은 교량(1.2km)으로 정거장구간은 토공으로 계획됐다. 도심 연결통로 입체화 개량 및 미관을 고려한 교량형식 적용, 교량 하부구간 조경 식재·공원조성 등을 해당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지역주민을 지속적으로 이해·설득시키겠다는 견해이다. 영주시는 이미 지난 6일 교량하부 공간 활용방안 중간보고회를 시행했다. 제2현안인 '영주역사 신축'은 경제성 분석결과(경제성 지수 B/C 0.8) 사업성이 부족해 최소비용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기존역사 활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본계획('11년 12월)에 기존역사를 개량하게 돼 있어 신축에 어려움이 있으나 역사 기본설계에 조속히 들어가 신축 또는 개량방안 등에 대해 기재부와 총사업비 등을 협의, 그 결과에 따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영주역사 개량 공사비는 64억 원이 소요되며 신축 공사비는 150억 원으로 86억 원 정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은 올해 3월 영주역사 기본설계를 착수하고 10월경 기본설계를 완료하는 등 '16년 상반기 협의 결과에 따라 실시설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제3현안인 '풍기읍 백2리 노선변경요구'에 대해서는 백2리 87세대가 마을 근접 및 과수단지 통과를 반대하며 기본계획노선으로 변경을 요구하고 있고 기본계획 노선이 백신1리(69세대), 백신2리(49세대), 창락2리(49세대), 풍기 신규마을(30세대) 등 다수 집단거주 지역과 장애물 과다 저촉 등 마을과 근접하므로 백2리 주민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현 노선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단, 현재 토지보상업무 착수에 따른 노선 변경 재요구 주장에 대해서는 보상협의 추진 결과에 따라 대처하겠다는 견해를 보였다. 현안 마지막으로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은 '도담~영천 영주시 구간 착공식 행사'를 오는 5월 말 영주역 광장에서 시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영주역 광장은 영주 도심에 위치한 역으로 접근성 양호 및 행사개최가 용이하고 구 영주지방철도청 소재인 거점 역으로서 개통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예산 2,500억 원으로 12개 공구 전 구간 착공에 들어가는데, 2월 말 노반공사 제3·4·5공구 공사발주를 하고 4월 말 공사착수에 들어가며 5월 초 행사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고 5월 말 착공식 행사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새누리당 장윤석 국회의원과 장욱현 영주시장, 박찬훈 영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소속 장성태·김현익·심재연·장정구·이중호·전영탁·송명애·신수인·이규덕·황윤점·이재옥 시의원, 영주 당협 관계자, 영주시 서원 부시장과 문창주·석웅수 국장 및 주요간부공무원,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존 철도노선 외곽이설과 지하화, 역사 지하화 등의 방안은 정부 재정여건과 철도의 기술적 특성으로 사실상 어렵다는데 인식을 함께했으며 역세권을 개발하고 도심통과 구간 고가화로 도시 단절을 해결하는 등 선진국의 사례처럼 오히려 지역경제를 살리는 방법을 찾아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설득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최근 중앙선 복선전철 건설 영주시 통과구간이 현 철로를 지상 고가화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동안 철도 외곽이전을 요구해오던 일부 시민단체는 중앙선 고가화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철도이설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배포하는 등 범시민서명운동과 함께 즉각 반발에 나섰다. 중앙선 고가화 반대추진위원회는 철도 이설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시민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인데, 영주 시가지를 3개 철도노선이 관통하면서 도시미관 저해와 도심 분리, 일부 지역 공동화 현상과 하루 50여 차례의 운행에 다른 주택가 소음과 진동 등의 부작용이 크다는 이유에서이다. <관련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