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재미의 선두주자이자 교회 속을 파고든 엔터테인먼트의 맏형격인 찬양, 그 중에서도 CCM에 대한 책입니다. 2년 반 전『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를 처음 생각할 때 저는 교회 속의 엔터테인먼트를 구성하는 요인을 1. 음악, 2. 신비주의(이머징 처치, 관상 기도 등), 3. 은사주의(방언, 신유, 예언)의 세 가지로 정리했었습니다.
은사주의, 그 중에서도 방언을 공부하던 중 저는 방언이라는 주제 하나가 책 속에 일부로 들어갈 내용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애초에『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의 한 부분으로 넣을 예정이었던 방언에 대해 아예 한 권의 책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방언은 이미 다루었기 때문에 저는 이번『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를 새롭게 준비하면서 은사주의를 빼고 음악과 신비주의, 두 가지 주제로만 이 책을 구성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방언을 공부하던 때와 동일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음악이라는 주제 하나만 다뤄도 한 권의 책이 모자란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지요. 또한 사람들이‘엔터테인먼트’라는 단어와 음악은 쉽게 연결하지만 엔터테인먼트와 신비주의 또는 은사주의와는 쉽게 연결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는 음악이라는 한 가지 주제만을 다루게 되었습니다(물론 크게는 음악이지만 작게는 찬양, 그 중에서도 CCM입니다). 앞으로 기회가 주어진다면 신비주의와 은사주의에 대해서는 부족한 기독교라는 시리즈와는 별개로 자세히 다루고 싶습니다.
애초에 생각했던 주제가 두 개나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전혀 아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음악이라는 이 한 주제를 통해 우리는 교회 속에 스며든 엔터테인먼트의 위험을 너무도 생생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위험을 더 정확하고 심도 있게 보기 위해서라도 음악이라는 한 주제에만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지난 2년간 부흥과개혁사를 중심으로 신비주의와 은사주의에 대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교회를 파고든 음악에 대한 책은 불모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이 책이 이 주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의 출발점이자 촉매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분명한 것은 교회 속에 파고든 음악의 위험은 단순한 음악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교회 속의 음악의 문제는 직접적으로는 예배의 본질에 대한 위협일 뿐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서는 구원이 무엇인가라는 주제와도 연결되는 중요한 사안입니다.
제가 주장하는 것은 결코 교회 속에서 음악을 몰아내자는 것이 아닙니다. 음악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귀한 선물입니다. 성경은 많은 곳에서 우리에게 찬양하라고‘명령’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찬양하지 않는다면 기도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중대한 명령들 중 하나를 어기는 것입니다. 음악, 특히 교회 안의 음악은 소중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단지 교회 속의 음악이 원래 있어야 할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 속의 과도한 음악의 사용은 거의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너가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우리는 하나님의 아름다운 창조물인 음악을 자기 자리로 되돌려야 합니다. 인간이 아닌 하나님 중심의 예배가 회복되고 예배 안에서 찬양이 바른 위치를 차지하며, 나의 감정을 만족시키는 노래들 대신 하나님의 영광에 감격한 찬양들로 넘치는 한국 교회를 소망합니다.
추천의 글
감사의 글
글을 열며
프롤로그
1부 진단
1장 음악, 록 그리고 CCM
1. 음악
- 사람을 움직이는 음악의 힘
- 콘텍스트와 결합된 음악의 힘
- 과학으로 증명된 음악의 힘
- 음악의 긍정적 효과
- 음악의 부정적 효과
- 부정적 효과를 내는 음악은 나쁜 음악인가
2. 록
- 록의 본질
- 록의 특징 1 지속적인 반복
- 록의 특징 2 커다란 사운드
- 록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CCM
- 찬송가
- 복음성가
- 워십송
- CCM
- CCM의 정의
2장 CCM 옹호론에 대한 반론
1. 성경이 특별히 금지하는 음악 스타일은 없다는 주장에 대해
2. 전통적인 찬송가도 당시에는 CCM이었다는 주장에 대해
- 신앙의 선배들이 처한 당시의 상황
- 찬양은 가르침을 위한 바른 목적으로 쓰여야 한다
3. 중요한 것은 가사지 음악 스타일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
- 음악은 중립적인가
- CCM의 가사가 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
- 이유 1 록이 가진 고유의 특징, 그 중에서도 ‘반복’ 때문이다
- 이유 2 기독교의 메시지와 록의 특징이 충돌한다
- 이유 3 가사에 성경 구절이 많다고 록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 CCM 가사의 핵심은 하나님이 아니라 점점 더 ‘나’를 향하고 있다
4. 한국형 CCM의 등장
3장 오늘날 교회 속의 CCM
1. CCM이 복음 전파의 통로로 사용되고 있다
- 어느 청소년 전도 집회의 풍경
- 지향해야 할 복음의 메시지
- 과도한 CCM 속에 약해지는 복음의 메시지
- CCM이 복음의 통로가 될수 없는 이유
- CCM이 복음의 통로가 된 결과
2. CCM이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게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 CCM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집회의 한 풍경
- 임재의 핵심은 반복
-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임재
4장 과도한 CCM이 불러온 결과들
1. 예배는 공연이 되고 공연은 필연적으로 스타를 만든다
- 사람을 드러내는 노래
- 사람이 스타로 드러나는 오늘날의 모습
- 찬양 인도자는 특히 더 스타가 되기 싶다
- 왜 교회에서도 스타를 필요로 하는가
2. 청소년의 신앙 색깔을 결정한다
- 신앙의 시작은 말씀이어야 한다
- 음악이 없어도 되는 기도와 예배를 위해
- 음악으로 자란 청소년의 신앙 수준
3. 세상을 향해 왜곡된 메시지를 전한다
- 연관성의 함정
- 연관성의 함정에 빠진 결과
- 교회의 정체성을 회복하자
4. 구원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힌다
- 가짜 회심자를 만든다
- 심각한 불신앙의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2부 치료
5장 성경적 예배의 회복
1. 위로부터 받아 누리는 예배
- 혼자 이루시는 언약
- 예배의 오염
- ‘어떻게’는 중요한가
- 구약의 제사
- 나답과 아비후가 추구한 창의적 예배
- 하나님이 정하신‘어떻게’를 지키는 것이‘진심’이다
- 구약의 제사와 신약의 제사
- 신약 시대의 예배
- 예배는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
-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가
2.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수단: 말씀
- 말씀을 통해 구원하시는 하나님
- 아이러니의 시대: 넘치는 설교와 말씀의 실종
- 두 가지의 설교
- 성경이 없어도 되는 설교
- 성경이 없으면 안 되는 설교
- 구속사적 설교
- 복음 설교
- 오로지 하나님이 홀로 이루시는 구원
- 복음이 주는 자유함
- 신자에게도 복음은 끊임없이 선포되어야 한다
- 연관성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 설교자의 자존심을 회복하자
3.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수단: 성례
- 의식에 대한 거부감
- 지나친 영적화의 위험
- 성례는 하나님이 직접 베푸시는 푸른 초장
- 성례의 근거
- 성례는 하나님이 명하신 것
- 드리는 예배에서 받는 예배로의 전환
- 성례의 유익
4. 성도를 하나로 만드는 예배
- 예배를 나누는 기준
- 어머니의 생신상
- 다양하게 준비된 예배
- 예배를 통해 나의 취향의 만족을 추구
- 음악으로 예배가 분열된 현실
- 김연아의 점프
6장 성경적 찬양의 바른 모습
1. 찬양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대한 반응이다
- 찬양이 말씀과 성례 수준으로 격상된 현실
- 찬양 인도자가 예배 인도자가 된 현실
2. 찬양은 바른 신학 내용을 담아야 한다
- 반응은 감탄사만이 아니다
- 시편은 찬양의 모범
- 시편을 불구로 만드는 시편 인용 찬양들
- 나를 생각하며 부르는 애국가
- 록으로 부르는 애국가
- 찬양을 통한 바른 배움을 추구하자
- 서정적 멜로디의 과도한 사용: 백 뮤직
- 바람직한 찬양의 한 사례
7장 CCM의 바른 위치
1. 워십송의 바른 위치
- 록을 기반으로 하는 한 워십송은 예배에 쓰일 수 없다
- 워십송은 전도의 수단이나 하나님의 임재를 위한 흥분제로 쓰여서는 안 된다
- 교회적 차원에서 워십송에 대한 선별 작업이 필요하다
2. CCM의 바른 위치
- 바른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자
- 배우 송강호 씨
- 하나님의 주권은 교회 안에서 끝나지 않는다
- 크리스천의 삶은 무엇이 다른가
- CCM은 세상으로 나가자
- 예술성과 신앙으로 영향력을 끼치자
에필로그
부족한 기독교 시리즈를 마치며
참고문헌
내용출처. 갓피플 Godpeop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