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비의 측정)
의미는 여러가지 카오디오 장치의 내부잡음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한글로 풀이하면 시그널/노이즈의 백분율이라 할수있구요 단위는 db 입니다.
이 장에서는 출력앰프의 내부잡음지수를 측정해보도록하겠읍니다.
앰프의성능을 가늠하는 중요한 내용이므로 필히 측정할줄알아야합니다.
계측기의 연결은 출력측정시의 연결과 동일합니다.
실효 최대출력 측정과 연계해서 바로측정을 하는것이 정석이구요.
단원을 따로 분리해서 만든것은 중요성의 강조와 내용이 너무길어지기 때문에 분리했읍니다.
그리고 외부잡음이라던가 측정환경이나 온도에 따라서도 측정치가 달라질수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아나로그장비로 세밀하고 정확한측정은 실드룸이란 외부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여줄수있는곳에서 측정하는것이 정상이지만,
요즈음은 측정장비의 발달로인하여 아주짫은시간 모든측정이 가능한 디지탈 장비등이 이용되고 있으므로 상온에서,
그리고 실드룸이 아닌곳에서 측정해도 인정이될만큼 우수한장비들이 있읍니다.
그리고 한가지를 더 준비해야합니다.
앰프 입력단자를 SHOUT 시킬수있는 장치를 만들어야합니다.
불량이된 RCA 신호선 한쪽을 가능하면 짧게 짤라서 심선과 외피선을 합선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이 측정방법은 AC VOLT METER 의 기능을 사용므로 사용방법을 읽혀 숙달시켜두면 아나로그장비로도 얼마든지,
측정이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될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모든측정은 실효출력 범위내에서 행하는것을 원칙으로 하겠읍니다.
그리고 외부 측정조건의 열화로 볼트메다의 감쇄기를 낮추어가다보면 아주낮은 영역에서는 외부잡음의 영향을 받을수있으므로,
기준점은 가능한범위(실효최대출력)내에서 높은곳에 두기로하겠읍니다.
볼트메다의 눈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빨강색 데시벨 눈금이있읍니다.
그 눈금중에 기준점 0 db기준값 설정를 먼져해야합니다.
가장 표준적인 방법은 0 db = 0.775 v 이므로 AC 볼트메다의 감쇄기 스위치를 1V 레인지에두고 0 db 를 셋팅하는것이 정석이나 감쇄기를,
낮은쪽으로 낮추어가다보면 감도가 너무예민해서 외부잡음의 영향을 많히받으므로 앰프의 실효최대출력 범위내에서,
가능하면 높은곳으로 기준점을 이동합니다.
10V 나 30V 레인지에서 오디오제너레이터의 주파수는 1KHZ 에맞추고 볼륨을 천천히올려가면서 0db셋팅을 먼져합니다.
측정주파수는 100hz 1khz 10khz 등이있읍니다만 별도로 주파수 지정이없으면 1khz 에서라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될것입니다.
0db 셋팅이완료되었으면 앰프의 인풋연결단지를 분리합니다,
그런다음 준비해놓은 SHOUT플러그를 연결하여 앰프의 입력단을 합선시켜야합니다.
입력단지는 임피던스가 높아서 외부잡음이 흘러들어가면(정확한 내부 잡음측정) 안되니까 일부러 합선시켜야만,
외부잡음의 영향을 배재할수있으므로 필히 합선시켜야합니다.
그다음 볼트메다의 감쇄기를 한단계씩 낮추어가며 메다의눈금이 0db에 이를 때까지 감쇄기를 낮추어갑니다.
메다 판넬범위내에서 약 - 20db 와 +5db 까지 직독이 가능합니다.
이 스위치는 한단계가 10db 씩이 되므로 만약에 9(step)번 낮추었다면 90db+판넬보정지시치 =( 90 + x) db가 측정치가됩니다.
이렇게해서 앰프의 입력신호가 있을때와 없을때의 비율을 측정해서 측정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내부잡음이 적은 우수한앰프로,
판정 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