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Project Based Learning) 이란?
프로젝트 기반학습으로 실제와 근접한 과제로 학습자 중심의 '목표지향적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학습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하는 문제해결적 참여학습을 의미한다.
프로젝트(PBL) 접근법이란?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의 교육으로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Kats와 Chard(1889)에 의해서 개발된 유아 교육 접근법의 하나로
개별유아,소집단 유아, 학급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철저하고 심도 깊은 연구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워가는 과정으로 목적을 설정하는 과정에 아동이 참여함으로써
내적 동기화가 되며, 활동방법이나 과정에 아동 자신의 의견이 수렴됨으로써 책임감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가치 있는 지식의 구성과 개념을 습득시킨다.
2) 기초적이고 다양한 지식으로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도모한다.
3) 바람직한 성향을 강화시킨다.
4) 학습자로서 그룹 참여에 노력하는 자로서의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시킨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 학습 방법에 있어 아동중심적이다
2)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술, 성향, 느낌을 모두 강조하고 학습자의 전인적 성향을 지지한다.
3)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상호작용을 한다:기존의 교사 주도적 교육계획이 아닌 생활 주제에 대한 유아의 아이디어나
지적 요구에 최대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예견하여 철저한 주제망을 준비하여 인지적 지도를 충분히
마련해 두어야 한다.
4) 친구와 협동하고 상호간에 민감히 반응하며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교육활동을 과정단계
①준비단계 :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중심으로 주제선정과 주제망 작성
② 시작단계 : 유아가자발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격려한다.
③전개단계: 유아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주제 망을 구성, 생각 모으기, 그림 그리기, 쓰기, 구성놀이, 극화놀이, 현장학습
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마무리단계: 활동과정을 요약 도표를 제시하거나 작품을 동극 발표회 또는 전시회를 통해 전체 활동과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