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터리 사용 목적
가. 엔진오프(Engine is Off) - 엔진가동상태가 아닌 상태에서 액서서리, 비상등, 차폭등, 실내등 등의 전기장치를 작동하게하는 전원
나. 엔진스타팅(Engine is Starting) - 스타터모터나 그랭킹 중 점화시스템에 전원 을 제공한다.(스타팅은 자동차배터리의 가장 중용한 기능이다)
다. 엔진 런닝(Engine is Running) - 전기적인 부하요구시 알터네이터는 배터리와 전지를 생산공급한다.
라. 배터리 사이클링(Battery cycleing) - 배터리는 화학에너지의 전기 저장소이 며, 방전(Discharging) 과 충전(Charing)을 되풀이한다. 이것을 배터리 사이클링이라고한다.
2. 배터리의 용량(RC)과 저온 시동 능력(CCA)
가. 배터리의 용량(Reserver Capacity) - 배터리가 저장할수 있는 에너지의 양에 따라서 좌,우 된다.
RC 100%라함은 명목상의 용량으로서 배터리의 나이와 같습니다.
예) 사람이 살수 있는 나이를 100살(100%)로 잡을때 건강은 갈수록 떨어집니다.
배터리도 사용 유효에너지(Available Energy)가 갈수록 떨어지므로 결국은 신 품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나. 저온 시동 능력(Cold Cranking Amperes : CCA) - 냉 시동시 크랭킹하는 짧은 시간 동안 배터리로부터 쓸수 있는 전기의 수치를 의미한다. CCA 값이 좋다는 것은 전도율이 좋음을 의미한다.
다. 좋은 배터리란(Good Battery) - 높은 RC 값(보유 용량)과 높은 CCA 값(강한시 동능력)울 제공 하고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라. 크랭킹 전압(Cranking Voltage) - 크랭킹전압은 9.6V이상이면 양호하다. 크랭 킹 능력이 좋은 것은 사용 유효에너지가 많고 높은 CCA값은 전도율이좋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