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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환경의 구성
1. 실내환경 구성 및 관리의 원리
* 학습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하며 교사나 아동 모두 편안하고 안전하게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 좋은 보육환경 및 학습환경 관리체제는 고정된 구조들로 이루어지는 부분도 있어야 하지만, 창의성을 고무시키기 위한 융통성 있는 구조 또한 필요하다.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이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각 영역의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공간의 정의나 한계가 필요하다.
정해진 공간이 있어야 하며, 각 영역에는 흥미영역별로 수학영역, 언어영역, 조작영역 등 수행되는 활동에 따른 이름을 붙여주게 되면 각 영역에서 정해진 활동을 수행하게 됨. 효과적인 공간관리체제를 위해서는 색깔 지정과 약속정하기 등의 기법을 사용
② 연관성 있는 영역끼리 인접해서 배치함으로써 영역들간의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각 영역의 특수성을 살려야 하며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 블록 영역에서 만들어진 집이나 도시는 소꿉놀이영역에서 사회극놀이에 활용될 수 있으므로 관련 있는 영역은 인접한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음
③ 깨끗하고 조용한 활동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지저분한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료와 소음 정도에 따라 서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구성해야 한다.
* 이를 위해 소음을 줄이기 위한 설비를 하거나, 소음 정도에 따라 영역별로 서로 분리하는 방안과 소음이 심한 영역은 실외에 두는 방안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음.
④ 발달적으로 적합한 능동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정비한다.
*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교사나 다른 성인과 함께 해야 하는 활동과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을 구성해 주어야 함
⑤ 효율적인 학습환경으로 성인의 역할은 중요한다.
* 발달적으로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성인은 적당한 격려와 활동의 제안, 활동을 확장하도록 하는 제안 등을 통하여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함. 성인이 아동들의 활동에 함께 참여하며 놀아 주고 칭찬해 줌으로써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게 됨
2. 활동(흥미)영역별 환경구성
- 아동을 위한 교실은 일반적을 활동영역이라고 불리는 주제영역별로 나누어 구성함
- 활동영역이란 어떤 특정한 활동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특정 자료가 보관되는 교실 내의 영역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교실을 영역별로 나눔
① 아동은 소집단활동에서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수행함
② 세분화된 교실은 아동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1) 활동영역 구성의 원리
① 주제별 공간을 선택해서 아동들로 하여금 영역활동을 통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어떻게 영역을 구성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에게 방 배치의 영향은 명백하게 나타나므로, 각 영역이 별개로 나눠지고 구별되어야 함은 프로그램 전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님. 아동들은 혼란스런 환경에서는 적절한 활동이나 놀이를 하지 못함
② 영역구성이 잘 되었다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은 각 영역 안에 교구들을 어떻게 잘 배치하느냐가 중요하다
만일 교구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동으로 하여금 교구들을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위험을 안게 된다
③ 구체적인 활동 진행과정에서 놀이영역 배열하기, 자료 선택하기, 자료 보관하기 등 이 있음
④ 구성한 활동영역의 효과를 평가할 때 고려할 사항
- 유아들이 흥미영역과 자료들을 어떻게 선정하는가를 고려해야 함
- 아동들의 자료 사용방법을 고려해야 함
- 자료들이 아동들의 또래집단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고려해야 함
3) 활동(흥미)영역의 종류와 배치
(1) 활동영역은 관련자료들이 교실 내에 배열된 일정한 구체적인 위치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됨
(2) 아동을 위한 교실에서의 기본적인 활동영역은 미술, 음악, 독서․듣기․쓰기 활동, 블록, 극놀이, 과학․발견활동, 조작․수학․게임, 목공, 모래와 물놀이 책상, 그리고 조용한 활동 등을 위한 영역이 포함됨
(3) 만일 공간이나 교재가 허락된다면 신체발달을 위한 공간 역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최근에는 컴퓨터 영역이 배치되는 예가 많아지고 있음. 이러한 영역들은 아동들의 연령, 발달, 성장능력, 변화하는 흥미 등을 반영해야 함
아동의 발달, 적응능력 등을 고려해서 1학기에는 영역을 통합해서 단순하게 제시하고 복잡하거나 위험한 활동영역은 2학기에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언어영역
(1) 배치
- 언어영역 중 그림책 읽기 영역은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에 위치하여야 하며, 방의 다른 시끄러운 영역과 멀리 떨어져 있도록 배치함
- 바닥에는 카펫을 깔아서 아늑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마련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안정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함. 쿠션이나 공기 의자, 베개를 준비하여 기대거나 누워서 책을 볼 수 있도록 함
- 책꽂이는 책표지의 전면이 보일 수 있도록 설치하여 그때그때 아동의 흥미에 맞추어 아동이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다 읽은 후 제자리에 꽂아 놓을 수 있어야 함. 한 번에 너무 많은 책을 제시하여 아동이 혼잡스러움을 경험하는 것보다는 조심스럽게 선정하여 조금씩 바꿔 가면서 제시해 주는 것이 좋음
- 독서 코너에는 책꽂이 이외에 융판, 동화자료와 칠판, 녹음기과 헤드폰 등을 구비해 놓음으로써 아동 스스로 조작하고 창작하여 이곳에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모든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2) 기구
* 언어영역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위한 자료가 제시되어야 함
1) 말하기 자료 : 이야기 꾸미기 자료(주제에 따라 변화)와 융판, 여러 가지 손인형, 그림판과 자석인형 등
2) 듣기 기구 : 전축과 음반, 테이프레코더와 테이프 등
3) 읽기자료
① 나무, 모래종이, 모루, 플라스틱, 하드보드로 된 글자
② 여러 가지 다른 물건과 장소의 그림
③ 다양한 책과 책꽂이, 이야기책, 동물에 관한 책, 민속 이야기책, 여러 종류의 사전 등
4) 쓰기자료 : 굵기가 다른 여러 종류의 연필, 지우개, 다양한 굵기와 색의 매직펜 등
수학영역
(1) 배치
- 수학영역은 조용한 곳에 위치하게 되며, 자료를 충분히 비치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수에 관한 기본 개념형성에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되도록 혼잡스러움을 피하여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아동으로 하여금 충분히 탐구할 수 있도록 해줌
(2) 기구 : 수평저울, 셀 수 있는 물체, 구멍 뚫린 구슬, 숫자 퍼즐, 기하학적 도형, 수의 양과 숫자 일치시키기 카드, 달력, 숫자와 단추, 온도계, 시계, 숫자카드 등
과학영역
(1) 배치
- 어린 아동들은 자기의 주의 환경에 대하여 무한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물, 무생물, 과학기구 및 자료 등 모든 것이 다 과학놀이영역에 비치될 수 있음
- 특히 동식물 기르기 영역은 실내에 모두에 둘 수 있음
(2) 기구 : 기르는 동물과 동물집, 곤충과 곤충집, 식물 등
미술활동영역
- 어린이의 미술활동은 평면에 표현하기, 입체로 구성하기, 짜기의 세 영역으로 구분
- 미술활동을 해보는 동안에 어린이들은 내면의 감정상태와 상상력을 표현함. 다양한 매체를 다루는 동안 어리니들은 색깔, 형태, 크기에 대한 개념도 형성하게 됨
- 미술활동은 아동의 정서적․지적 발달을 돕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사회성도 길러줌
(1) 배치
- 미술활동영역은 물이 필요한 곳이므로 수도가 있는 곳에 배치
- 실내에 수도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는 작업이 시작되기 전 교사가 커다란 양동이에 물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음
- 미술활동영역은 실내의 시끄러운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며, 색깔을 분명하게 구별할 수 있는 밝은 곳이어야 함
- 미술영역의 바닥 표면은 물이나 물감을 흘렸을 때 아동이 쉽고 깨끗하게 닦을 수 있는 재료로 설비
- 아동에게 앞치마를 입힘으로써 손목, 팔꿈치, 배 부위 등에 물감이 묻는 것을 막을 수 있음
- 미술영역은 낮은 선반이나 말림대, 이젤, 작업복걸이 등으로 영역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
- 그리기에 필요한 도구 : 물감과 붓, 종이, 화판, 분필, 크레용, 매직펜
- 콜라주 : 평범한 바탕 위에 유사한 성질이나 이질적인 재료들을 나열하여 풀이나 접 착제로 붙이는 예술작품활동
조작적 활동영역
- 큰 적목이나 공간 적목 등은 대근육발달을 돕는 반면, 마루 위에 테이블 위에 놓고 조용히 하는 놀이는 소근육발달 및 개념발달, 인지발달을 돕는 종류의 놀잇감으로 구성됨
- 상품화된 것도 있지만 교사나 부모들이 직접 만들어도 되며, 일상생활에서 구할 수 있는 것도 많음
(1) 배치
- 조용한 영역에 배치
- 조작적 활동을 위한 실내 배열은 바닥에 카펫을 깔아 아동이 앉아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며, 동시에 책상을 같이 배치해 놓는 것이 좋음
- 조작적 활동 코너에서도 자료들의 외형을 본떠 선반 위의 각 자료의 위치에 부착시켜 놓거나, 실물의 사진이나 그림들을 자료 가까이에 제시하여 아동들이 손쉽게 꺼내고 정돈할 수 있도록 함
- 특히 조작영역에서의 놀잇감 준비시기는 아동들의 발달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
(2) 기구
① 그림맞추기 : 교사가 별로 도와주지 않아도 어린이 혼자 놀 수 있는 놀잇감
② 짝 맞추기와 끼우기 : 색 맞추기, 모양 맞추기, 질감 맞추기, 다른 곳 찾기, 연쇄 카드, 크기 맞추기 등이 있음
③ 눈과 손의 협응력 기르기 :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기 위한 놀이로는 바느질놀이, 본뜨기, 미로 등이 있음
극화활동영역
(1) 배치
- 극화활동영역은 사회극놀이나 가정에서 보고 들은 일을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영역
- 이 영역에서는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들을 갖다 놓을 수 있음
- 이 영역의 기구들은 아동의 신체적 조건에 맞는 크기여야 하며 견고해야 함. 또한 실내의 혼잡스러운 곳을 피하여 조용한 곳에 위치하여야 함
- 블록영역과 가까이 위치하도록 하여 여러 가지 블록을 소꿉놀이영역에서 활용하도록 함
- 소꿉놀이영역은 낮은 선반이나 가구들로 영역을 구분하고, 아동에게 알맞은 크기의 가구들과 싱크대, 원형 테이블과 의자, 다양한 용도의 블록, 소품들을 저장할 수 있는 상자, 조절이 자유로운 거울 등을 비치
- 지역사회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상징할 수 있는 물건들을 놓아두면 이웃에 대한 아동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음
(2) 기구
① 가정놀이 : 스토브, 싱크대, 냉장고(모형), 테이블과 의자, 선반 등의 부엌기구, 빈 통, 먼지털이, 쓰레받이, 빗자루, 테이블보 또는 테이블 매트, 전화기 옷장, 인형침대 등...
② 의사놀이 : 의사복이나 간호사복으로 사용할 헌 하얀색 셔츠, 스커트 또는 블라우스, 의사 처방전, 의사놀이용 소품, 연필, 시력 차트 그림, 인형과 인형 옷 등
③ 식품가게놀이 : 선반, 낙농용품을 위한 하드보드 상자들, 모형과일과 채소, 모형지폐와 동전, 저울 등
④ 소방서놀이 : 소방관 모자, 소방관 아저씨들의 자켓, 물 호스로 사용할 짧은 정원용 호스, ‘소방서’라고 쓴 팻말, 소방안전에 대한 포스터 등 등
블록 놀이영역
- 블록의 기원은 유치원 교육의 창시자인 프뢰벨까지 거슬러 올라감.
- 나무토막을 일정한 치수에 의하여 자른 후 이것을 하나의 형태로 모아 보기도 하고, 낱개로 여러 형태의 모양을 만들어 보면서 수 개념을 기르기도 함. 이를 프뢰벨은 은물이라고 함
- 미국의 유아교육학자 팻티 스미스 힐(Patty Smith Hill)은 은물 중 나무토막들을 단계에 따라 가지고 놀게 하지 않고 자유롭게 놀게 하였으며, 형태를 변경하여 ‘힐 블록(hill block)'이라고 이름 지음
- 우리나라에 소개된 블록형태로는 유닛 블록(unit block), 공간 블록, 각 블록, 속이 빈 큰 블록(hollow block) 등 블록 놀이를 하는 동안 어린이들은 수, 형태, 색깔 등에 대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고, 역할 개념도 형성되며, 대․소근육발달이 이루어짐
(1) 배치
- 블록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블록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구성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요구되나 너무 혼잡스럽거나 다른 영역의 활동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됨
- 영역 구분은 선반이나 캐비닛 등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함. 바닥에는 큰 카펫을 깔아서 소음을 방지하고, 아동에게 안정된 분위기를 제공해 줌
- 아동들이 블록을 가지고 논 후에는 정리할 수 있도록 개방식 선반을 설치해 주어야 함. 선반은 아동의 어깨 높이를 넘지 않도록 낮게 설치하여야 아동들이 블록을 꺼내고 치우는 데 힘이 들지 않음
- 선반의 블록 배열은 아동이 그 형태나 크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같은 크기와 형태끼리 정돈을 해 놓는다.
- 선반은 많은 블록을 올려놓아도 위험하지 않도록 튼튼하고 견고해야 하며, 다리에는 바퀴가 달려 있고 선반을 반으로 포개어 자물쇠를 채울 수 있게 하여, 영역을 재배열한다든가 영역을 확장시킬 때 이동을 원활하게 한다
(2) 기구
① 작은 블록 영역의 자료 : 블록 쌓기를 위한 액세서리(나무, 고무, 플라스틱 등으로 된 동물이나 사람, 상자곽 건물이나 집, 블록, 소형차 종류), 선반, 교통신호표지판 세트
② 큰 블록 영역 : 큰 우레탄 블록, 공간 블록, 바퀴가 달린 놀잇감, 여러 가지 액세서리(소방관 아저씨 모자, 경찰 모자, 오토바이용 모자 등등)
음률활동 영역
- 어린이집에서의 음악적 경험은 필수적임
- 어린이집에서는 따로 음악시간이 없지만, 음률활동시간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명랑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때 어린이들에게 제시하는 노래는 너무 어려워도 안 되고 가사가 길어도 안됨
- 5세 이하의 어린이는 집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노래와 율동을 겸할 때는 가급적 가사의 내용이 짧은 것이어야 함
(1) 배치
- 음악과 율동영역은 아동이 소리를 정확하게 변별할 수 있도록 다른 소음과 섞이지 않은 장소이어야 함
- 이 영역은 되도록 마룻바닥이나 카펫이 깔린 장소가 좋은데, 아동이 편안하게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
- 선반 위 각 악기의 위치에 악기 이름표나 그림을 부착시켜 놓음으로써 아동이 스스로 쉽게 사용하고 정돈할 수 있도록 하며, 실내공간의 크기가 허용된다면 음악영역과 율동영역을 따로 나란히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
(2) 기구 : 피아노, 멜로디카, 북․탬버린, 실로폰, 트라이앵글, 흔들악기, 리듬악기와
블록, 대나무
목공놀이영역
(1) 배치
- 목공놀이는 아동의 손, 눈, 팔의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균형감 및 구성력을
발달시킴
- 이 놀이는 도구를 사용하여 나무를 다루는 놀이이므로, 많은 활동과 상상력, 조작적인 기술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줌
- 목공놀이영역은 유치원에 입학한 초기보다도 수개월이 지난 후가 아동에게 적절한데, 이 영역은 통행이 복잡한 곳이 아닌 곳으로 실외에 마련할 때도 있고, 실내 공간이 넓은 곳에서는 실내에도 마련해 준다.
- 성인 한 사람이 늘 보살펴서 사고가 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아동들이 집에서 해볼 수 없는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대단히 흥미있어 하는 활동임
- 목공놀이영여에는 4명 정도의 아동이 모여서 작업할 수 있는 튼튼한 작업테이블이 있어야 하며, 나무 선반과 도구들이 마련되어 있어야 함
(2) 기구 : 나무, 못, 송곳, 너트와 볼트, 스패너, 사포, 접착제, 칠하기 등. 단 송곳은 4세 이후라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
모래와 물놀이영역
(1) 배치
- 모래나 물놀이영역은 여러 명의 아동이 함께 놀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이 마련되어야 함
- 날씨가 맑은 날은 실외활동으로도 이루어짐. 실내에서 이루어질 경우 다리에 바퀴가 달린 금속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모래놀이대나 물놀이대를 사용하도록 함
- 모래․물놀이 영역은 비교적 통행이 복합한 곳을 피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대 가까이에는 항상 작업복과 마른 수건, 물놀이 및 모래놀이기구가 비치되어 있어야 함
- 놀잇감을 두는 선반은 물에 쉽게 손상되지 않는 것으로 하고, 물놀이영역 가까운 곳에 놓아두도록 함. 실내에서 물놀이를 할 경우 바닥이 미끄럽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기울어야 함
- 모래․물놀이대는 필요시 공용으로 쓸 수도 있고, 따로따로 쓸 수도 있음
(2) 물놀이영역
- 물은 어린이가 갓 태어났을 때부터 즐길 수 있는 놀잇감 중의 하나
- 물놀이의 좋은 점은 비용이 싸며, 장소 제공이 쉽고, 별도로 마련해 놓지 않아도 된다는 것. 가장 좋은 점은 물을 가지고 노는 것 자체가 어린이에게 큰 즐거움이란 점
- 물놀이의 단점
① 물이 엎질러졌을 때 지저분해지기 쉬움
② 옷이 젖었을 때는 불쾌감을 줌
③ 때로는 미끄러져 넘어지는 등 위험한 경우를 당하기도 함
→ 이런 경우에 미리 대비하면서 물놀이를 하면 보다 즐겁고 안전한 놀이가 될 수 있음
(3) 모래놀이영역
- 모래놀이도 물놀이처럼 가치 있는 놀이지만 더욱더 조심스럽게 감독해야 함. 물을 튀길 때는 피해가 없지만 모래를 머리에 뿌린다거나 손으로 눈을 비빈다거나 모래를 먹는 등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음
- 모래밭을 이용해 놀이를 실시함
1) 모래밭놀이
- 모래는 마른 은빛모래가 가장 좋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막모래를 씻어서 사용하기도 함. 모래밭은 어린이들이 놀 때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며, 강렬한 직사광선과 바람을 막을 수 있는 큰 나무 밑이 좋음
- 모래놀이를 한 후에 아동의 옷이나 신에 묻은 모래가 실내로 들어오는 수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모래밭과 실내로 들어오는 현관 사이에 잔디밭이나 마당이 있으면 좋음
- 모래밭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갈퀴질을 해서 낙엽이나 오물을 제거하고, 햇볕이나 공기를 쐬어주어야 하며, 비가 올 때는 나무덮개나 방수 커버로 덮어놓는 것이 좋음
2) 기본적 기구 : 모래놀이기구, 모래, 모래놀이대(모래밭), 비닐 앞치마 등
컴퓨터 영역
* 수․과학영역 주변의 조용한 곳에 배치
3. 활동(흥미)영역 공간 배체의 효과
1) 유아 스스로 활동 영역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활동에 대한 계획을 신중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고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활동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목적의식이 뚜렷해진다.
2) 개별활동과 소집단활동이 편안한 상태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참여 인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안정감을 가지고 활동에 몰두할 수 있다.
3) 흥미에 따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폭 넓은 경험 기회를 가져 경험을 확대시킬 수 있다.
4) 자료 및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을 충분히 할 수 있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5) 시각적인 차단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지며, 다른 유아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아 주의력집중이 잘 되므로 자신의 속도에 맞춰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6) 기능적으로 잘 분류된 활동간의 통합을 원할히 하고 효과적인 배치로 관리시간을 줄일 수 있다.
7) 발달 영역간, 활동간, 경험간 통합교육을 위한 공간이 될 수 있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개정 2005.12.12 여성가족부령 2호]
1. 보육시설의 규모 보육시설은 다음의 인원을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정원은 총 300인을 초과할 수 없다.
가. 국․공립보육시설 :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
나. 직장보육시설 : 상시 영유아 5인 이상
다. 법인보육시설 및 민간보육시설 : 상시 영유아 21인 이상
라. 가정보육시설 : 상시 영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
마. 부모협동보육시설 : 보육 영유아를 둔 보호자 15인 이상 출자 및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
보육시설종사자의 배치기준
1. 보육시설에 두어야 하는 보육시설종사자와 그 수
가. 보육시설의 장 1인. 다만, 영유아 20인 이하를 보육하는 시설은 보육시설의 장이 보육교사를 겸임할 수 있다.
나. 보육교사
(1) 만 1세 미만의 영아 3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한다.
(2) 만 1세 이상 만 2세 미만의 영아 5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한다.
(3) 만 2세 이상 만 3세 미만의 영아 7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한다.
(4) 만 3세 이상 만 4세 미만의 유아 15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한다.
(5) 만 4세 이상 미취학 유아 20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하며, 이 경우 유아 40인당 1인은 보육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자이어야 한다.
(6) 취학아동 20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한다.
(7) 장애아 보육은 장애아 3인당 1인을 원칙으로 하되, 장애아 9인당 1인 은 특수교사 자격소지자로 한다.
다. 간호사 영유아 100인 이상을 보육하는 시설의 경우 간호사(간호조무사를 포함한 다. 이하 같다) 1인을 두어야 한다.
라. 영양사 영유아 100인 이상을 보육하는 시설의 경우 영양사 1인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보육시설 단독으로 영양사를 두는 것이 곤란한 때에는 동일 시․군․구의 5개 이내 보육시설이 공동으로 영양사를 둘 수 있다.
마. 취사부 영유아 40인 이상 80인 이하를 보육하는 시설의 경우 취사부 1인을 두며, 영유아 매 80인을 초과할 때마다 1인씩 증원한다.
바. 그 밖의 종사자 시설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의사(또는 촉탁의사), 사회복지사, 사무원, 관리 인, 위생원, 운전기사, 치료사 등의 종사자를 둘 수 있다.
사. 보육시설의 장이 간호사 또는 영양사 자격이 있는 때에는 간호사 또는 영양사를 겸직하게 할 수 있다.
2. 보육시설종사자의 복무
가. 보육시설의 장은 전임이어야 하며, 다른 시설의 업무를 겸임할 수 없다.
나.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은 평일 8시간을 원칙으로 하고, 그 밖에 전후로 연 장되는 시간은 보육시설의 장과 보육교사가 교대 근무하며, 초과근무수당 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 보육시설종사자의 휴가는 보육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순번제로 실시하고, 보수교육, 출산휴가 등으로 공백이 생기는 경우에는 대체교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3. 보육시설
보육실
• 보육실은 건축법령상의 층수와 관계없이 사실상의 1층에 설치해야 합니다.
• 해당 층의 4면이 100분의 80 이상이 지상에 노출되어 있고, 주출입구의 하단이 지표면으로부터 1m 이내인 경우에는 실제상 1층으로 보며, 건축물대장에 1층으로 기재되어 있어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 하는 등 실제로 2층인 경우에는 1층으로 인정할 수 없습니다.
• 건물 전체를 하나의 보육시설로 사용하는 경우 및 그 밖에 불가피한 사유가 있다고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2층과 3층에 보육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 전체를 하나의 보육시설로 사용하는 경우 영아반 보육실은 1층에 우선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 보육실은 거실, 포복실 및 유희실을 포함하여 영유아 1인당 2.64제곱미터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 보육실에는 침구, 놀이기구 및 쌓기놀이활동, 소꿉놀이활동, 미술활동, 언어활동, 수·과학활동, 음률활동 등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갖추어야 합니다.
• 보육시설은 환기·채광·조명·온습도가 적절히 유지·관리되도록 해야 합니다.
• 보육실은 바닥난방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조리실
• 조리실은 채광이 잘 되도록 하고, 기계 환기시설을 하여 청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며, 창문에는 방충망을 설치해야 합니다.
• 식기를 소독하고 위생적으로 취사 및 조리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공공기관이나 사회복지관 안에 설치된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동일 건물에 있는 조리실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실
• 목욕실은 난방을 해야 합니다.
• 바닥은 미끄럼 방지 장치를 해야 합니다.
• 샤워설비, 세면설비 및 냉온수 공급을 위한 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수도꼭지는 온수를 사용할 때 화상을 입지 아니하도록 온도를 조정 및 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목욕실은 보육실과 인접한 공간에 위치해야 합니다.
화장실
• 바닥은 미끄럼 방지 장치를 해야 합니다.
• 세정장치와 수도꼭지 등은 냉온수의 온도를 조정 및 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화장실은 수세식 유아용 변기를 설치하고, 보육실과 동일한 층의 인접한 공간에 설치해야 합니다.
놀이터(영유아 50명 이상을 보육하는 시설에 한함)
• 영유아(12개월 미만 영아를 제외) 1인당 2.5제곱미터 이상의 규모로 모래밭(천연 및 인공 잔디, 고무매트, 폐타이어 블록도 가능함)에 대근육 활동시설 등 놀이시설물 3종 이상이 설치된 옥외놀이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 다만, 업무용시설 밀집지역 등 지역적 특수성에 따라 옥외놀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옥내놀이터(지하 또는 옥상에는 설치 불가)를 설치하거나 인근놀이터를 활용할 수 있고, 인근놀이터를 활용할 경우에는 인근놀이터 이용 계획서를 보육시설 인가를 신청하는 때에 제출해야 합니다.
• 인근놀이터는 이동 간 교통사고의 위험이 없고(안전한 인도 확보), 차도를 횡단하지 않아야 하며, 보육시설과 100미터 이내의 거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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