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능력과 학문적 이론을 습득하여 장애인 신체활동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실기능력 및 소양을 갖춘 전문장애인 체육지도자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일반체육의 이론 및 실기를 기초로 하여 특수체육 이론과 장애인의 이해를 위한 현장경험과 임상실습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그밖에 학문으로 노인체육, 유아체육 등 특수분야 체육을 공부한다. 장애인 체육분야로 신체적, 정신적 결손을 보완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며, 노인체육 분야를 보면 경제성장, 의학의 발달, 보건위생 등의 발전은 인간수명의 연장을 가져와 노인인구의 증가를 가져왔다. 이에 노인의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노인관련 체육, 레크리에이션, 정신, 심리적 역할까지 분담. 지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유아, 아동체육분야에도 장애 아동은 물론 일반어린이들의 신체발달에 욕구되는 프로그램개발, 체육지도, 정신적,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사회발전에 일익을 담당한다.
(1) 특수체육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야 할 점
특수체육학과는 한신대학교, 용인대학교 등 일부대학에 개설되어 있다.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인대들을 배출 사회 각 계층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서울 장애인 올림픽 시발점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는 물론 일선대학에서도 꾸준한 정책 개발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을 재활 시켜 보다 나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대학들과 자매결연 등을 통해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대학들과 자매결연 등을 통해 최신 정보 및 세미나를 개최 상호간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다. 입시형태를 보면 일반체육관련 학과와 동일한 방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기초체력 테스트 또는 기초체력 테스트+개인전공(기능)테스트) 앞으로의 진로를 보면 매우 밝은 전망이다. 경제성장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복지문제 등이 중앙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어 매우 전망이 밝다. 장애인 특수교육기관, 교사, 재활교육기관, 실버타운 관리 운영, 프로그램 개발, 전문 체육지도자, 일반사회 복지 관계기관등에 진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