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1.행동주의의 철학적 배경1) 경험론
2) 과학적 실재론
2.행동주의의 기본 가정 및 특징1)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
2) 행동주의의 특징
3.행동주의의 교육적 접근1) 행동주의의 교육적 적용
2) 수업에 미친 행동주의의 영향
3)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4) 행동변화의 프로그램 계획
4.행동주의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Pavlov의 실험/ watson의 행동주의/ 조건형성이론의 적용
2) Thorndike의 연합주의 이론
3) 신행동주의 - Clark Hull/ Edwin Guthrie/ Burhus Skinner
4) Skinner
5. 행동주의와 교육공학과의 관련성6. 교육공학의 발전에 미친 행동주의의 영향-------------------------------------------------------------------------------------------------------------
1. 행동주의의 철학적 배경 행동주의 혹은 S-R 조건형성이론은 과학적 실재론(scientific realism)과 논리적 경험주의(logical empiricism)을 철학적 배경으로 한다
(박숙희, 염명숙, 2007)
1) 경험론 : 경험론(empiricism; "observation-based")은 경험이 지식의 유일한 원천이라는 견해다.
어떤 지식은 경험들 사이의 관계에 관한 지적 반성으로부터 도출될지라도 감각적 경험에 특별한 강조가 주어진다.
<경험론의 특색>(Bower & Hilgard, 1981; 이관용 외, 1988)
① 감각론(sensationalism): 모든 지식은 감각적 경험을 통해 도출된다는 가설
② 환원론(reductionism) : 모든 복잡한 아이디어들은 단순한 아이디어들의 기본적인 축적으로부터 이룩되며,
그 복잡한 아이디어들은 다시 이런 단순한 아이디어들로 환원될 수 있음
③ 연합론(associationism): 아이디어들 혹은 정신적 요소들은 시간상으로 함께 가까이(근접성) 일어나는
경험들의 연합의 조작을 통해 연결된다는 명제
④ 기계론(mechanism): 마음은 신비로운 성분이 없는 단순한 요소들로 만들어진 기계와 같다는 명제
2) 과학적 실재론(scientific realism) - 과학적 실재론은 인간이 경험하는 물리적 세계는 실재하고 본질적으로 감각을 통해서 그대로 관찰되며 자연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 과학적 실재론의 대표자들인 현대 논리적 경험론자들은 우리는 독단적이고 내재적이며 초자연적인 그리고 관념론적인
사고방식을 단념하고 그 대신 비판적이고 현세적이며 자연적인 그리고 사실에 기반을 둔 사고방식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
->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인간의 내부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과정보다는 관찰가능한 결과로서 행동에 초점을 둔다.
2.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 및 특징 1)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 ① 동등잠재가능성(equpotentiality): 학습의 원리들은 상이한 행동들과 인간을 포함한 상이한 종의 동물들 에게 동일하게 적용됨.
행동주의자들은 인간과 다른 동물들을 지칭하기 위해 유기체(organism)라는 용어를 사용
② 종(species)들에 걸쳐 유기체들의 동등잠재가능성 때문에 한 종에 대한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원리들은 다른 종들에 적용되어야 한다
③ 백지설가정(tabula rasa): 종 특유의 본능은 별문제로 하고, 사람과 동물들은 특정행동에 로의 선행경향성을 갖고 태어나지 않는다.
④ 학습의 연구는 물리학과 유사한 과학이다. 그러므로 관찰ㆍ측정될 수 있는 사태들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⑤ 유기체는 “암흑상자(black box)"로 기술: 내적과정들(사고, 동기, 정서 등)은 직접 관찰되거나 측정될 수 없으며,
그러므로 학습의 과학적 연구에서는 고려되어 서는 안된다고 믿는다.
⑥ 학습의 원리들은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성에 기초를 둔다
⑦ 행동주의자들은 학습(learning)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조건형성(conditioning)에 관 해 이야기 한다.
⑧ 학습은 단지 행동상의 변화가 관찰될 때 발생하였다고 가정될 수 있다
⑨ 대부분의 단순한 것에서 대부분의 복잡한 것에 이르는 모든 행동들의 학습은 가능한 한 소수의 학습원리들로서 설명되어야 한다.
* 모든 행동주의자들이 9개의 가정 모두에 동의하지 않음.
"암흑상자"이론에 동의하지 않으며, 내적요인들의 역할 중요하다고 믿는
신행동주의자 이론가들은 S-R 이론가보다 S-O-R (Stimulus-Organism-Response)이론가로 불림
2) 행동주의의 특징 ① 정신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행동을 주된 연구 영역으로 삼음.
② 자기반성이나 자기보고 등의 주관적 방법을 비과학적인 것으로 보고, 자극변인이 객관적으로 조작되고 반응 변인이
신뢰성 있게 예측되는 과학적인 방법을 채택.
③ 행동주의자들이 시행한 많은 학습 실험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것.
3. 행동주의의 교육적 접근 * 주변환경이 학생들의 행동과 학습을 통제해야 하고 그리고 불가피하게 통제할 것이라고 가정(환경결정론적 입장)
1) 행동주의의 교육적 적용
① 행동에 대한 강조: 학생은 어떤 정보가 가르쳐지든 그 정보의 수동적 수령인보다 학습과정 전반을 통해 능동적 반응자가 되어야함.
② 연습 : 많은 행동주의자들은 자극-반응 습관의 반복은 그런 습관을 강하게 한다는 원리를 강조
③ 습관깨기: 습관을 깨는 책략은 개인으로 하여금 동일한 옛 자극에 대해 새 반응을 하도록 유도하
* 습관 깨기 기법(Guthrie)
피로법(exhaustion method): 개인이 너무 치쳐서 습관적인 방식으로 반응할 수 없을 때 자극을 계속 제시하는 것.
식역법(threshold method): 자극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켜서 반응하지 않게 함.
양립할 수 없는 자극법(incompatible stimulus method): 습관적 반응이 일어날 수 없을 때,
반대의 반응 혹은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이 일어날 것일 때 자극을 제시
④ 행동의 결과에 대한 관심: 많은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에 대한 강화(reinforcement)의 중요성을 강조.
⑤ ‘일반화’와 변별이 더욱 광범위한 자극에 대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연습이 필요함.
⑥ ‘새로운’ 행동은 모델의 모방이나 단서 등을 통해서도 길러짐.
⑦ ‘욕구’는 학습에 중요함. 따라서 동기상태가 학습에 중요함.
2) 수업에 미친 행동주의의 영향 -학습자가 아닌 환경이 학습의 산물과 행동을 결정한다는 견해의 수업에 대한 유용성을 강조.
-학습자의 환경의 일부인 교사에 대한 책무성(accountability)과 바라는 행동에의 점진적 접근들을 반복적으로 강화함으로써 가르치는데 필요한 행동목표 (behavior objective)를 강조.
-학습에 필요한 많은 반복과 즉시 강화인자들을 제공하기 위해 교수기계(teaching mach ine)와 프로그램 수업(program insruction) 설계.
-학습자의 행동을 자극의 통제 하에 두려고 설계된 관련 기법들 수반성 관리(contingen cy management), 수행계약(performance contracting)이 교육개혁에 적용.
3) 성인학습에 미친 영향(신용주, 2004)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성인교육의 수업방법이 보다 다양해지고 교수설계의 체계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음.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학습 목표를 설정해야 할 필요성 제시.
-행동주의 이론을 반영한 교수-학습 유형: 프로그램학습(programmed instruction), 컴퓨터보조학습(computer-assisted instruction), 완전학습(mastery learning), 계약학습(contract learning), 개별화 학습체계(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개별지도 교육(indivisually guided education)
-직업기술의 습득과 성인 기초교육, 산업교육 및 계속교육 등의 부문의 발달에 시사하는 바가 큼.
-행동주의적 목표로 규정되기 어려운 교육과정에 대한 고려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은데 비판받음.
4)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교육심리학, 1999;임규혁)
① 강화 어떤 행동의 강도와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
• 정적강화 : 가치 있는 어떠한 것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 시키는 것을 의미.
예) 노트정리를 잘하는 학생에게 칭찬을 해줌으로써 더욱 노트정리를 잘하도록 유도하는 것
• 부적강화: 바라지 않는 어떠한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 시키는 것을 의미.
예)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하고 좋은 질문을 하는 학생들에게 청소당번을 면제해주는 경우 교사의
약속으로 인해 집중이 잘되고 좋은 질문을 많이 하는 수업이 되었다면 이는 청소를 제거함으로써
교사가 의도하는 수업이 발생하는 부적강화가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 제공 | 제거 |
유쾌자극 | 정적강화 (상) | 제거성 벌 |
불쾌자극 | 벌 | 부적강화 |
*Premack 원리(강화의 상대성)
빈번하게 일어나는 특정한 행동이 상대적으로 자주 일어나지 않는 행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용 (Premack, 1965).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가장 자주발생하는 행동을 비교적 적게 발생하는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
보상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개인마다 다르고 변화 가능하므로 교사는 학생을 주의깊게 관찰하여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을 보상으로 하도록 주의기울여야 함.
예)산수 문제를 풀면(낮은 빈도의 행동), 운동장에서 놀게(높은 빈도의 행동) 해주겠다는 제안
② 일반화와 변별
일반화(generalization) :조건자극으로부터 발생하는 조건반응이 그와 유사한 자극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것을 의미.
변별(discrimination) : 일반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관련은 되지만 동일하지는 않은 자극에 대해서 상이한 반응을 보이는것을 의미.
③ 소거
소거(extinction): 고전적 조건화의 경우 무조건 자극이 없는 상태로 조건자극만이 계속될 때 발생하며,
조직적 조건화에서는 행동에 대해 강화를 멈추었을 때 발생.
예) 물에 빠진 경험으로 인해 물을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수영을 가르쳐서 두려움을 없애는 경우 발표를 유난히 힘들어하는 학생에게 부담 없이 발표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줌으로써 발표가 별로 어렵지 않다는 생각을 갖도록 해주는 경우
④ 벌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의도된다.
• 수여성 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불유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 제거성 벌: 수여성벌이 원하지 않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이라면 제거성 벌(removal punishment)은 정적 강화를 받지 못하게 하거나 좋아하는 것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것. 제거성 벌과 부적강화를 비교해볼 때, 부적강화는 싫어하는 행동을 제거하는 반면, 제거성 벌은 기대하고 바라는 행동을 제거함.
<표 1> 효과적인 처벌(Hall의 행동 연구) 사 례 | 사용한 처벌 |
1. “자기와 다른 사람을 꼬집고 물어뜯는” 공격적 행동을 보인 7세 농아 소년 | 손가락으로 엄하게 지적하고서 “안돼”라고 소리침. |
2. 읽기 또는 수학 과제 때마다 자주 울고, 배가 아프다고 하소연하는 소년 | 매일 읽기와 수학 시작 때 그의 이름이 적혀있는 색칠한 종이 슬립 5개를 주고서 울때마다 1개씩 가져감(제 2종 처벌) |
3. 불어 시간에 매일 퀴즈에서 D와 F를 받아 온 3명의 10학년생 | C 이하의 점수를 받을 때마다 방과 후 30분의 개인과제 |
* 처벌의 단점(Ormrod, 1990)
1) 처벌받은 행동은 제거되지 않는다; 단지 억제될 뿐이다.
2) 처벌은 때때로 처벌받은 행동을 증가시킨다: 어떤 경우 이 효과는 "처벌"이 실제로 강화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할지 모른다.
3) 반응-수반성은 인식되지 않을 지 모른다: 특히 체벌은 처벌받은 행동으로부터 개인의 관심을 딴 데로 돌릴 수 있다.
4) 처벌은 때때로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조건형성하며 행동을 도피하거나 회피하게 할 지 모른다.
5) 처벌은 공격성으로 이끌지 모른다.
6) 처벌은 올바른 행동을 예시하지 않는다.
7) 심한 처벌은 신체적 상처나 또는 심리적 상처를 일으킬 지 모른다.
4) 행동변화의 프로그램 계획 행동주의 이론은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발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응용될 수 있다. 다음은 행동변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필수적인 다섯 단계이다.
1단계: 행동목표의 설정
2단계: 적절한 강화물의 결정
3단계: 행동변화 절차의 선정
4단계: 절차의 실행 및 결과의 기록
5단계: 진보의 평가 및 필요시 수정
1단계: 행동목표의 설정. 행동변화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변화될 행동이 무엇이며, 그 변화의 수준은 무엇인지 결정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질문은 행동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람직한 행동은 무엇인가? 그 행동은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 그 행동을 강화시키려하는가, 약화시키려하는가? 새로운 어떤 행동을 가르치려 하는가? 행동의 유지를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학습자는 어떤 행동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또는 어떤 행동을 너무 자주 수행하는가? 이와같은 질문에 정확한 답을 얻으려면 학습자를 관찰해야 한다.
2단계: 적절한 강화물의 결정.
강화물의 선택은 학습자, 교사, 행동목표,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실제 환경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 가령 아동의 행동은 칼라 스티커나 골드스타로 강화될 수 있지만, 이러한 강화물이 청소년이나 성인의 행동을 강화하기에는 적절치 않을 것이다. 어떤 행동을 줄이려는 목표는 반응 대가(강화물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벌칙을 부과하는 것)와 같은 절차가 더 적절할 수 있다.
3단계: 행동변화 절차의 선정
어떤 절차를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기대하는 행동 변화가 무엇인가에 달려있다. 기존의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적 및 부적 강화와 Premack의 원리가 선택될 수 있다.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행동조성, 연쇄나 변별약화 중에서 선정될 수 있다.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수행 모습을 유발할 수 있는 강화계획이 결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벌, 반응대가, 격리, 또는 소거를 실행할 수 있다.
4단계: 절차의 실행 및 결과의 기록
행동변화의 계획이 일단 수립되어 실행되면, 결과가 확인된다. 기저선을 중심으로 행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 단계에서는 관찰이 중요하다. 행동발생 빈도의 기록은 실제로 일어난 변화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5단계: 진보의 평가 및 필요시 수정
프로그램이 어떤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으로 계획되었다면 줄이는 효과가 있어야 하고,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도록 계획되었으면 그 행동에 대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기대한 행동에 도달되었으면 프로그램을 바꿀 필요가 없다. 그러나 새로운 행동이 습득되었거나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 비율로 형성된 후에 그 행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강화계획을 다소 변경시킬 필요가 있다.
4.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Pavlov의 실험
▹ Pavlov는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 가운데 하나를 해낸 러시아의 생리학자이자 심리학자.
▹ Pavlov 실험의 특징(Gredler, 1992)
① 본능적인 자극-반응 관계에 변화를 주었다는 것은 행동 연구에 있어서 획기적.
② 실험실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실.
-> Pavlov의 실험 내용(교육심리학의 이해, 2007;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공저,1998)
자연상태 : 음식물(무조건 자극 : US : unconditioned stimulus ) 이 주어지면
개는 침을 분비(무조건 반응 : UR : uncontioned response)
조건형성 : 종소리(중성자극 : neutral stimulus) 와 함께 음식물을 반복적으로 연합시키면, 개는 음식물이 주어지지 않은 채
종소리(조건자극 : CS : conditional stimulus) 만 들어도 침을 흘림(조건반응 : CR : conditioned response)
* 기본 개념
- 자극 일반화 : 처음 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나내는 현상
조건 자극의 종소리와 유사한 종소리에도 침을 흘리는 반응을 보임
- 변별 : 특정한 종소리 후에는 반드시 음식물이 제공되지만 다른 종소리에는 음식물이 제공되지 않으면,
개는 곧 음식물이 주어지는 특정한 종소리에만 침을 흘리고 다른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반응은 중지
- 소거 : 일단 획득된 조건반응도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지 않은 채 중성자극인 조건자극만
계속 단독으로 제시되면 사라짐.
종소리만 들려주고 음식물이 제공되지 않으면 학습된 조건반응은 희매해져서 결국 사라짐
- 자발적 회복 : 소거절차가 이루어진 후에도 음식물과 연합시키지 않은 채 다시 종소리만 반복적으로 개에게 들려주었을 때,
소거되었던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반응이 재훈련없이 다시 나타남
<표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Gredler, 2001) 실험적(“자연적”) 관계 | 실험 시행 | 실험 후(조건형성된) 관계 |
무조건(유발하는) 자극(UCS) | 연합된 반사반응 (UCR) | 짝진자극 | 반사반응 | 조건자극(CS) | 조건반응(CR) |
고기 가루 | 침 | 고기가루
소리굽쇠 | 침 | 소리굽쇠 | 침 |
공기 불기 | 눈깜박 거림 | 공기 불기
밝은 불빛 | 눈깜박거림 | 밝은 불빛 | 눈깜박거림 |
전기 충격 | 손가락 움츠림 | 전기충격
버저 | 손가락 움츠림 | 버저 | 손가락 움츠림 |
(2) Watson의 행동주의
▹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하는 데까지 확장.
▹ 인간은 기본적으로 제한된 몇 가지 반사작용만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음.
▹ 인간의 복잡한 정서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토대 위헤서 설명할 수 있다.
(3) 조건형성이론의 적용
▹ 감수성을 발달시키는 과목들에 대한 학생의 초기 경험을 긍정적인 반응과 연결
▹ 긍정적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 특정한 환경이나 활동이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특 히 중요.
2) Thorndike의 연합주의 이론▹ Pavlov와 마찬가지로 실험에서 피험자가 보이는 행동반응에 관심. but 반사적 행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행동에 관심.
▹ Pavlovsk Watson이 습관형성의 일차적 수단으로 근접을 강조한 반면, Thorndike는 강화의 원리에 많이 의존.
▹ 연합주의(connectionism):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합으로 새로운 행동이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
▹ 학습의 법칙들
▹ Thorndike도 자신의 이론을 교육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 대부분 동물실험을 했음에도 미국 교육심리학의 창시자로 간주됨.
①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어떤 반응을 했을 때 만족스런 결과가 나타나면 그 반응은 계속 반복되고, 불만족스러우면 반응을 약해지거나 없어짐.
②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은 빈번하게 열성적으로 연습함으로 강화됨
③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권낙원 외, 2006) : 자극과 반으의 결합은 어떤 반응이나 행동을 갈구하는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학습을 한다면 만족을 얻을 수 있고, 만약 준비가 되어 있어도 학습이 뒤따르지 않을 때는 불만족을 느낀다는 것임.
* Thorndike의 S-R 결합에 의한 행동 형성(권낙원 외, 2006)
학생들의 환경(자극)을 고려할것
↓
그 환경(자극사항)과 연결시킬 반응을 고려할 것
↓
환경(자극)과 반응을 연결할것
3) 신행동주의
(1) Clark Hull(1884~1952)
▹ 이론의 범위가 매우 넓고 복잡함.
▹ 학습을 자극-반응의 연합 형성으로 보았지만,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매개변인(intervening variables)을 가정.
▹ 매개 변인: 자극과 반응을 매개하고 중재하는 유기체 내의 관찰 불가능한 특성이나 상태를 말함.
▹ 행동변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관찰 불가능한 매개 변인을 가정하는 것은 이전이 행동주의자들과는 다른 점이며, 동시대 행동주의이론가들의 모델이 됨.
▹ 가설추론 방법(Hypothetico-deductive method): 몇 가지 기본 가정을 명확하게 진술하고, 이 가정으로부터 실험에 의하여 검증될 수 있는 가설을 추론하는 방법. but 활용도가 떨어져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짐.
(2) Edwin Guthrie(1886~1959)
▹ 근접의 법칙(law of contiguity): 어떤 자극의 연합에 수반되는 행동은 나중에 자극이 다시 생길 때 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 초기 행동주의자와 공통점: 습관형성을 자극과 반응의 근접이라고 보았다는 점 초기 행동주의자와 다른점: 보상이나 강화를 학습에 있어 필수적인 것으로 보지 않음
▹ 소진기법(exhaustion method): 습관을 싫증날 정도로 계속 반복하게 하여 그 상황에서 나쁜 습관을 더 이상 반복하지 않는 것이 마지막 행동이 되게 하는 것.
(3) Burhus Skinner(1904~1990)
▹ 인간의 행동뿐만 아니라 감정과 사고까지도 환경적인 자극과 우연적인 반응의 관점에서 설명 가능한 것으로 보았으며, 동경적인 자극과 우연적인 반응의 관점에서 설명 가능한 것으로 봄.
▹ Skinner 이론의 특징
① 충동(drive)이나 암시(cues)등과 같이 관찰 불가능한 용어로 행동을 설명 X.
②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아닌, 반응과 강화 사이의 연합으로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봄. ☞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반응에 선행해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변인보다는 반응의 결과에 따르는 강화가 훨씬 큰 역할을 한다.
▹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1) 행동목표
조작적 조건형성을 사용하는 표준적인 실제는 조건형성이 시작되지 전에 도달점 행동(terminal behavior)을 정확한, 관찰 가능한 용어로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그것에 의하여 바라는 행동을 조형하고 그리고 언제 그 행동이 습득되었는지를 결정하는 적절한 방법을 개발할수 있다. 도달점 행동을 고나찰 가능한, 측정 가능한 용어로 먼저 상술하는 이 원리는 행동목표(behavioral objective)의 형태로 교실수업에 적용되어져 왔었다.
관찰가능한 결과, 목표의 구체성을 요구하는 행동목표는 교육에 있어서 책무성(accountability)의 준거가 된다(문선모, 1986).
- 행동목표의 장점
① 단원 목표를 행동용어로 상술하면 교사가 그 단원의 가장 효과적인 수업방법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행동목표는 한 교사로부터 다른 교사로 쉽게 의사소통된다.
③ 행동목표는 학생과 수업 프로그램의 평가를 촉진한다.
- 행동목표의 단점
① 구체성과 관찰 가능한 학생 행동을 강조하는 것은 환원주의(reductionism)로 유도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다루기 힘든 수많은 작은 조각들로 깨뜨리게 강요한다.
② 교사들은 중요성이 적은 구체적인 목표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반면에 부분들보다 더욱 중요한 전체를 무시하게 할 위험이 있다. 그리고 많은 더욱 복잡한 인지과정들은 쉽게 관찰되지 않기에 무시될 우려가 있다.
2) 수반성 계약
: 수반성계약(contingency contract)은 학생이 성취할 일(도달점 행동)과 성공적인 수행에 대해 기대되는 결과(강화)가 무엇인지를 상술하는 교사와 학생간의 협정이다(Schunk, 2000).
수반성 계약은 학업성취, 교실행동수정, 공부습관, 청소년비행, 약물중독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밝혀져 왔다(Ormrod, 1990). 수반성 계약은 교사가 쉽게 채택할 수 있는 간단한 개별화 수업형태로서 비용이 들지 않는 접근방법이며, 어떤 학년 수준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문선모, 1986).
3) 행동수정
Skinner(1953)는 강화수반성(reinforcement contingency)의 재배열은 행동병리를 제거하고 더욱 효과적인 반응하기 방식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보상과 비보상의 사용을 처음에는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으로 불렀다. 그러나 오늘날은 수반성 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이다.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실행에는 사정(assessment)단계, 수반성 계약하기(contingency-contracting) 단계, 프로그램의 실행단계로 구성된다.
4) 자기통제
강화 프로그램의 최대의 약점은 그 프로그램이 계속되지 않을 때 유지하는데 있으며, 또한 강화 프로그램이 강제적일때 그 과제에 대한 관심이 원래보다 적을 수 있다.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가능한 해결은 외부로부터 강화에 의존하기보다는 자기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도록 훈련시키는 자기통제(self-control)이다.
우리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세가지 기법은 자극통제(stimulus control), 교란(distraction), 자기강화(self-management)이다(Lieberman, 2000).
4) Skiner * 학습의 정의
① 학습이란 곧 행동. 어떤 주제에 대한 학습이 일어날때는 반응의 비율이 증가하고 학습이 일어나지 않을 때는 반응의 비율이 떨어짐. 즉, 반응의 가능성이나 있음직한 일에 있어서의 변화.
② 반응의 비율이 다른 학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의 이점
- 임의의 기준으로서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행동 변화의 자료가 됨.
- 반응 비율의 중요한 특징은 행동 변화를 분명하게 분류함.
- 반응의 비율은 교실에서 학생들의 반응에서부터 실험실 비둘기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행동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음.
* Skinner Box (한정선, 2004)
① Thorndike의 문제상자를 수정한 실험
② 방법: 실험대상이 밖에 놓여 있는 먹이를 얻기 위해 상자를 떠나게 하는 대신, 상자 밖에 있는 분배기에 먹이 알들을 놓아두고 상자 에 있는 먹이 통에 먹이를 전하는 기계장치를 고안함. 수평 막대는 먹이통 가까이 놓여 있으며 쥐가 막대를 누를 때마다 쥐는 자동적으로 먹이알을 받아 먹을 수 있음. 훈련 중 자극 환경을 가능한 일정하게 하기 위하여 스키너는 상자를 통풍과 방음 설비가 된 방에 두었음.
③ 원리: 주요 강화요인은 먹이. 상자 안 쥐는 탐색을 하다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고 그 결과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됨.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은 먹이로 강화가 되기 때문에 쥐의 지렛대 누르는 반응은 증가하 게 됨. 이러한 절차가 계속되며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것’을 학습할 수 있음.
④ 조작적 조건화: 쥐가 주어진 환경에 대해 스스로 작용하여 어떤 행동을 만들어 내는 것을 조작이라고 보고 이와 같은 형식으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조작적 조건화’라 함 S(변별자극) - R(조작적 반응) - S(유관자극)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조작적 학습법칙을 도출할 수 있다. 유관자극의 성질이 어떤 반응이 일어날 지(반응이 강화되거나 상실될 지)를 결정하기 떄문에, Skinner는 이 학습원리를 강화 유관성(contingencies of reinforcement)라고 하였다(Driscoll, 2005)
* Skinner의 이론을 교육에 적용한 대표적 사례(나일주, 2007)
① 프로그램학습 : 책자로 구성, 사전에 정해진 결과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나아가도록 소규모로 프로그램화된 자극을 제시하고 이를 즉시 강화하는 조작적 조건화를 이용함. Skinner가 개발한 직선형(liner) 프로그램과 Crowder가 개발한 분지형(branching) 프로그램이 있음(최동근, 2000).
② 교수기계(teaching machine): 프로그램 학습자료를 기계 장치 속에 포함한 것 ⅰ) 원리: 학습자 검증의 원리, 학습자 속도의 원리, 적극적 반응의 원리, 즉시 확인의 원리, 학습단계 세분화(small steps)의 원리 ⅱ) 기술적인 학습과정: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수업자료는 되도록 작은 단위로 세분화 함 → 수업자료는 단순한 제시가 아닌 학습자가 응답하고 처리하도록 제시함 → 학습자는 수업자료에 응답하고 그 결과를 표현해야 하므로 긴장하여 수업자료에 대응함 → 학습자의 반응이 옳고 그른지 판단함(즉시 확인이 중요) → 일련의 과정에서 수업자료에 바른 반응이 나오지 않으면 다음 수업자료를 제시하지 않아야 함 ☞ Skinner의 생각: 프로그램 학습자료와 교수기계가 있으면 교육의 자동화, 기계화가 가능하여 교사 없이도 교육이 가능한 시대가 올 것이라 봄
③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문제행동을 없애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는 것을 목표로 함. 학교에서의 문제학생의 문제행동 수정, 자폐가 클리닉, 범죄행동의 수정 정신 병리학 문제 등에 활용되고 있음.
* 이론의 단점
① 복잡한 인간 행동의 실험적 분석에 대한 기술(thchnology)이 불충분함.
② 교실에서 학습의 척도로서의 반응 빈도는 비교적 단순한 행동들에서만 적용이 가능하고 복잡한 행동들에 있어서의 반응 빈도의 향상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함.
③ 자극과 강화는 인간학습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학습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고와 믿음, 느낌 등도 고려되어야 함.
④ 강화를 받지 않고도 수행이 가능한 인간의 내적 동기화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
* 이론의 장점
① 복잡한 학습을 위해서 순차적 학습이 되어야 하는데 그 시발점을 제시해 줌.
② 기존의 교실 관찰을 통해서 강회계획에 일관성이 없고 개연적이지 못한 잘못된 강화를 사용하고 있음을 지적함.
③ 프로그램 학습이 적절히 실행된다면 교실에서의 개인차의 극복에 많은 도움을 줄 주 있음을 검증함.
* 다른 분야 학자들의 평가
① 인지주의 이론가들: 조작적 조건화이론은 인간의 정신적 과정을 무시하여 인간학습에 대한 설명을 완전히 하고 있지는 못하다고 주장.
② 언어학자와 심리학자: 스키너는 아동의 언어학습에서 대상과 사건에 대해 적절한 언어분류를 해 주면 부적절한 언어는 소멸되기 때문에 강화를 통하여 언어사용은 조형된다고 보았으나, 언어학자와 심리학자는 이에 대해 언어는 정신적 구조를 통해 학습되는 것이라는 점을 들어 반박함.
* 스키너의 이론과 교육공학 (권성호, 2002)
강화와 동기유발을 강조한 행동주의 이론, 특히 스키너의 이론은 교육공학의 이론적 발달에 미친 영향이 크다.
우선, 수업목표를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함으로써 수업의 결과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목표달성에 있어서 모든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는 가정으로, 학습은 설명적인 형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최선의 학습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해 환경을 조절하고, 특히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한다.
• 수업목표
수업목표는 수업이 끝난 후에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의미함. 대개 학습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ABCD 의 네 가지 요소를 갖추는데, Audience(대상자), Behavior(행동), Condition(제공되는 환경)과 Degree(평가 정도)를 꼽는다. 교육공학은 ‘학습자 중심의 행동적 목표진술을 요구 하고 있으며, ‘학습 효과의 극대화’에 연구의 중심을 두고 있다.
• 학습자의 개인차
스키너는 목표달성에 있어서 속도의 개인차는 인정하지만 목표달성의 가능성에 대한 개인차는 인정하지 않음. 즉, 개인의 특성을 인정하고 개인을 존중하는 신뢰를 갖고 있다. 교육공학은 개인을 존중하고 개인의 잠재성을 개발하여 능력에 맞는 최선의 학습 환경을 마련해 주기 위한 개별화 학습에 중심을 둠 (예) PIS(Personal Instruction System)
• 동기형성
자극, 반응 강화가 중요한 학습변인으로 작용하는 강화이론에서는 공학적 기술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학습자에게 자극을 제공 할 수 있다고 봄 교사나 교과과정 설계자가 학습조건과 일치하는 학습경험을 계획하는 데 공학이 유용함.
• 수업계열 및 형태
스키너의 점진적인 접근(successive approximation)방법은 객관적으로 복잡하거나 어렵거나 관계없이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부터 차례차례 제시하는 방법을 취함. 프프로그램 학습은 각자의 학습 속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 학습체계임.
• 수업사태
스키너는 수업사태의 첫 단계인 주의 집중을 위해서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쉬운쉬운 것으로부터 시작하거나 단서나 암시를 단어 혹은 그림으로 충분히 제시함으로써 학습 과제에 대한 주의 집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함.
• 수업평가
스키너는 사용된 수업기법보다는 획득된 결과를 기초로 해서 수업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함. 수업결과의 명료성 및 객관성을 준거로 절대적 평가의 기틀을 마련함.
5. 행동주의와 교육공학과의 관련성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공학은 학습자들로부터 특정한 반응 및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어떤 자극을 채택하고 언제, 어떻게 그 자극들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보다 구체적으로, 교육공학자는 최종 목표 행동을 구성하는 하위 기능들 각각을 규명하고 그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자극 절차를 배열하거나 또는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작업을 한다. 이처럼 학습자들이 하위 기능들을 익히고 나면 최종 목표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학습현장에서 발견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보다 구체적인 시사점은 행동목표의 제시, 외재적 동기의 강화, 수업의 계열화, 수업의 평가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03).
6. 교육공학의 발전에 미친 행동주의의 영향 - 행동주의에서 도출된 학습이론이 교육공학에 미친 직접적인 영향은 티칭머신의 개발과 프로그램 수업 과제분석과 행동목표의 개발에 있음(Burton et al., 1996).
프로그램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 행동주의의 원리는 목표의 구체화, 목표지향평가, 자율적 학습 속도, 적극적 반응, 즉각적 피드백, 통제된 계열화, 학습과제의 세분화, 단서 및 확인을 들 수 있음.
Saettler(1990)의 행동주의 심리학이 교육공학의 발전에 미친 영향을 여섯 영역으로 요약함.
수업에서 행동목표의 진술에 미친 영향
수업에서 교수기계의 등장에 미친 영향
프로그램 수업의 활용
개별화 수업의 확산
컴퓨터 보조수업의 등장
수업설계에 체제 접근의 활용
행동주의 학습원리를 기초로 해서 설계된 많은 코스웨어나 소프트웨어는 변화성과 창의성이 결여되고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음(Hannafin & Rieber, 1989). 지식의 전이에 한계점이 분명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음.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환경을 재구성하고 학습조건을 통제하기보다는 제공된 환경이나 조건에 유도되어 수동적 학습행동을 형성할 있다는 약점이 있음.
* 참고자료: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관(장혜정, 교육공학의 심리적 기초 수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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