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화대상 용어 |
용어설명 |
순화한 용어 |
구분 |
아고쿠세(顎癖) |
목둘레에 넣는 다트.
neckline dart. |
목둘레선다트 |
× |
아나이토(穴絲) |
단춧구멍을 만들 때 사용되는 재봉실. |
단춧구멍실 |
× |
아나카가리(穴?) |
단춧구멍이나 끈이 통하는 구멍을 실로 꿰매어 박는 것. 버튼홀 스티치.
buttonhole stitch. |
단춧구멍박기 |
× |
아미부타(雨蓋) |
주머니의 입구를 덮는 덮
개. 신사복이나 여성복에 많이 쓰인다. flap. |
겉덮개 |
× |
아소트(영assortment) |
제품(의류)을 출하할 때나 진열할 때에 스타일?색상?
소재 따위의 디자인이나 치수(크기)별로 구분하여 만든 하나의 포장 또는 진열의 단위. |
구색갖추기 |
→ |
아시쿠비마와리(足首回り) |
긴 바지에서 발목 부위에 오는 바지 밑단의 치수. |
발목둘레 |
× |
아와세누이(合せ縫) |
두 장의 천을 합쳐서 박는 것. 겉감과 안감을 같이 박는 것도 포함된다. |
맞춰박기 |
× |
아이지루시(合標) |
두 겹이나 두 겹 이상의 천에 바느질선을 확실히 하기 위하여 깊게 홈질하여 실을 자르고 표를 하여 두는 일. |
실표뜨기, 겹뜨기 |
× |
아키(明き) |
옷을 입고 벗기에 편리하
도록 트는 것.(front)
placket. |
(앞)트기, (앞)트임 |
× |
아키미세(明き見せ) |
진짜 트임에 대하여 겉보
기의 트임을 이르는 말.
innitation sleeve placket. |
민트임 |
× |
아테(누노)(當布) |
보강하기 위하여 대는 천. |
보강천 |
× |
야마하기(山接ぎ) |
바지의 뒷단 상단에 이어 붙이는 천. 중앙 솔기의 윗부분이 산 모양으로 높게 된 천을 절약하기 위해서 이어 붙이는 것. |
세모천(대기) |
× |
얀세버런스
(영yarn severence) |
바늘이나 톱니에 의하여 천의 올이 절단되는 것. |
(천)올끊기기 |
→ |
에리(襟) |
옷의 목 주위의 여미는 부분이나 목 주위에 붙어 있는 부분. collar. |
깃 |
× |
에리구리(襟?り) |
앞길과 뒷길의 깃 붙이는 부분. 깃을 붙이지 않는 경
우는 네크라인을 가리킨다.
neckline. |
목둘레선 |
× |
에리나시(襟なし) |
칼라가 없는 옷. |
민깃 |
× |
에리도마리(襟止り) |
깃의 접힌 부분이 끝나는 지점. lapel point. |
깃끝 |
× |
에리마쓰리(襟まつり) |
신사복 상의의 깃 뒤쪽을 감치는 일. |
깃감침 |
× |
에리쓰케(襟付け) |
깃을 웃옷에 달아 붙이는 일.
collar sewing.
collar attaching. |
깃달기 |
× |
에리아시(襟足) |
옷깃을 높이는 단.
collar band. neck band. |
깃띠 |
× |
에리오모테(襟表) |
겉깃. 넓게는 깃의 겉면에 나오는 천을 가리킨다. |
겉깃(감) |
× |
에리오사에(襟押え) |
옷의 깃단을 이어 박은 것. |
깃단눌러박기 |
× |
에리우라(襟裏) |
밑깃. 넓게는 깃의 뒤쪽
으로 대는 천을 가리킨다. |
밑깃(감) |
× |
에리즈리(襟弔) |
옷을 걸기에 편하도록 신사복이나 재킷 등에 붙인 고리. hanger loop. |
걸고리 |
× |
에리지누이(襟地縫い) |
옷깃의 모양을 만드는 박음질.
collar sewing. |
깃판박기 |
× |
에리코시(襟腰) |
목둘레를 따라 옷깃이 서게 한 부분.
collar stand. |
깃운두 |
× |
에리키자미(襟刻み) |
신사복 따위의 옷깃에서 위부분(칼라)과 아래 부분(길깃)이 구분되는 곳으로 아귀가 진 곳. |
깃아귀 |
× |
에리하시(襟端) |
깃의 끝쪽. collar edge. |
깃끝 |
× |
에리후세(襟伏せ) |
깃솔기를 엎어서 박는 것. |
깃눌러박기 |
× |
에지피니시(영edge finish) |
천의 끝부분을 마무리짓는 박음질. |
갓박기 |
× |
오가미아와세(?み合せ) |
웃옷 따위에서 앞길의 좌우를 겹치지 않고 맞붙인 것. |
맞여밈 |
× |
오가미히다(?み?) |
서로 마주보며 그 사이의 천이 안쪽으로 들어간 형태의 주름. 움직이기에 편하여 치마(인버티드 스커트)에 많이 쓰인다. 이를 뒤집어 본 것이 박스 플리츠(box pleats)이다. inverted pleats. |
맞주름 |
× |
오너먼트스티치
(영ornament stitch) |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바느질. |
장식박기 |
→ |
오리메(折り目) |
옷을 접는 선. crease line. |
접음선, 접금 |
× |
오리시로(折り代) |
밑단 또는 소맷부리 따위의 접어 올린 부분 또는 그 시접 분량. |
접단 |
× |
오리에리(折り襟) |
뒷면에서 앞에 겹쳐서 접어 넘긴 깃의 총칭. |
접깃 |
× |
오리카에시(折返し) |
바지 밑단이나 소맷부리 따위를 접어 올리는 것. |
단접기 |
× |
오모테(表) |
옷감의 겉쪽. |
겉(감) |
× |
오모테지(表地) |
옷의 겉에 대는 감.
outshell. |
겉감 |
× |
오버로크(영overlock) |
특수 재봉기를 사용하여 옷감의 올이 풀리지 않게 휘갑치며 박는 것. |
휘갑(치기), 푸서박기,
푸서박음 |
○ |
오비(帶) |
(1)허리에 대는 단. (2)바지 따위가 흘러
내리지 않게 매는 허리띠. waist band. |
①(허리)띠 ②허릿단 |
× |
오비우라(帶裏) |
바지나 스커트의 허리 부분에 대는 안감. |
허리안(감) |
× |
오사에(押え) |
바느질을 할 수 있도록 재봉틀에서 옷감을 눌러
주는 기구.
presser foot. |
노루발 |
× |
오사에보(押え棒) |
노루발을 꽂는 대. |
노루발대 |
× |
오쿠리(送り) |
재봉틀에서 옷감을 밀어
내는 톱니판.
feed dog. |
(재봉틀)톱니 |
× |
오쿠마쓰리(奧纏) |
천 끝을 직접 감치지 않고 안쪽의 약간 아래 부분을 감치는 바느질. 앞도련, 깃둘레, 주머닛단, 바지허릿단 따위와 같이 바늘땀이 보이지 않게 하거나 안감의 여유를 주어야 할 때 쓰인다. |
속감침 |
× |
오키지쓰케(置き仕付け) |
천을 손으로 들지 않고 대 위에 놓고 시침질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
놓음시침질 |
× |
오토시미싱(落しミシン) |
시접을 갈라서 겉에서 박은 바느질이나 입술 형태의 시접에 숨겨서 박는 바느질. |
숨겨박기 |
× |
오토시아나(落し穴) |
신사복의 라펠 따위에 장식적으로 만든 단춧구멍. 실질적인 단춧구멍의 기능은 없다.
decoration hole.
dummy buttonhole. |
깃구멍, 깃눈 |
× |
오픈마커
(영open market) |
옷본(패턴)의 전수(全數)를 넣어 그린 마커. |
온본그리기 |
○ |
오픈심(영open seam) |
바느질한 시접을 좌우로 가른 형태. |
가름솔 |
→ |
와리누이(割縫い) |
바느질한 시접을 좌우로 가르는 것. 또는 그렇게 만든 시접. open seam. |
가름솔 |
× |
와리미싱(わりミシン) |
솔기를 튼튼하게 하거나 누르기 위해서 가름솔의 양쪽 표면에 같은 간격으로 가늘게 박은 것.
double top stitch seam. |
쌍줄솔 |
× |
와키(脇) |
옆솔기. side seam. |
옆솔(기) |
× |
와키누이(脇縫い) |
옆솔기의 바느질.
sewing side seam. |
옆솔(기)박기,
옆솔(기)박음 |
× |
와키아키(脇明き) |
입고 벗기에 편하도록 코트나 재킷의 뒷길의 양쪽 옆구리에 있는 단을 터놓은 것. sied vent. |
옆(구리)트기,
옆(구리)트임 |
× |
와타리(渡り) |
바지의 앞 뒤 원형을 나란
히 높았을 때 그 벌어진 정도. hip depth. |
(허리)도림 |
× |
와타시마쓰리(渡しまつり) |
신사복 상의의 라펠(길깃)
과 칼라(옷깃)를 합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재봉
실이 겉으로 보이지 않도
록 바늘을 천에 직각이 되게하여 감치는 것. |
사다리감침 |
× |
요코(橫) |
옷감의 씨실(위사) 방향.
weft. |
가로 |
× |
요크(영Yoke) |
웃옷의 가슴 부분이나 치마의 허리 부분을 가른 부분. 또는 가른 부분을 깁는 덧천. 보통 절개선만 넣으나 몸의 굴곡을 살리기 위해 개더나 턱 따위를 넣어 입체적인 효과를 주기도 한다. |
바대 |
○ |
우데(腕) |
재봉틀의 팔처럼 생긴 부분. machine arm. |
틀머리 |
× |
우라(裏) |
옷의 안쪽. 또는 그 곳에 대는 옷감. |
안(감) |
× |
우라에리(裏襟) |
옷깃의 뒷면. under collar. |
밑깃 |
× |
우라지(裏地) |
옷의 안쪽에 대는 옷감.
lining. |
안감 |
× |
우라카에시(裏返し) |
옷을 겉과 안을 뒤집어서 다시 마름질하는 것.
turn inside out. |
뒤집어짓기 |
× |
우마노리(馬乘り) |
신사복이나 코트의 뒷길의 중앙 또는 양쪽 옆구리의 도련을 튼 것. 중앙에 튼 것을 센터 벤트(centervent). 양쪽 옆구리에 튼 것을 사이드 벤트(side vent)
라고 한다. vent. |
뒤트기, 뒤트임 |
× |
우시로미(後ろ身) |
뒷길 어깨에서 뒷몸판의 도련선까지 이르는 길. 또는 원형의 뒷면. |
뒷길 |
× |
우시로아키(後明き) |
몸체 뒷면에 있는 트임. 입고 벗기에는 다소 불편
하지만 앞면에 디자인 강조점 및 장식이 들어
가는 숙녀복?어린이 블라
우스?드레스 따위에 이용
된다. back placket. |
뒤트기, 뒤트임 |
× |
우와기(上着, 上衣) |
윗도리. |
윗도리, 상의,
(양복)저고리 |
× |
우와기타케(上着丈) |
윗도리의 길이. |
웃옷길이, 상의길이 |
× |
우와마에(上前) |
앞에 여밈이 있는 웃옷
에서 바깥쪽에 오는 옷자
락. 단춧구멍이 있는 옷자
락이다.
upper front. |
겉자락 |
× |
우와에리(上襟) |
신사복 따위에 달린 테일
러 칼라의 아래 부분인 라펠(길깃)을 제외한 부분. ‘가케에리’라고도 한다. |
윗깃 |
× |
우치소데(內袖) |
두 장 소매의 경우 위쪽 소매에 대하여 팔 안쪽에 있는 소매를 가리키는 말. |
밑소매 |
× |
우치아와세(打合せ) |
옷의 앞길의 좌우가 겹쳐지는 것. 양복에서 여성복은 오른쪽이 위로, 남성복은 왼쪽이 위로 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
여밈 |
× |
우치히다(內?) |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의 주름으로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주름.
inverted pleats. |
안주름 |
× |
웰트심(영welt seam) |
시접을 한쪽으로 눕히고 안쪽 시접은 잘라내어 겉에서 눌러 박는 방법. |
뉨솔 |
→ |
웰트포켓(영welt pocket) |
가장자리에 장식천(입술)
을 덧댄 주머니. 신사복 상의의 가슴 부의의 주
머니나 조끼의주머니에 쓰이고 코트에는 사선 형태로 많이 사용된다. 여성복의 상의나 코트에도 많이 쓰인다. |
홑입술주머니 |
× |
유카아가리(床上がり) |
바닥에서 치마 끝단까지 수직으로 올려서 잰 치수. |
치마끝높이 |
× |
유토리(ゆとり) |
장식 또는 기능의 목적으로 신체 치수보다 더하는 옷의 양. |
늘품, 여유분 |
× |
이미테이션프렌치심
(영imitation French seam) |
프렌치 심의 바깥쪽으로 스티치를 한 줄 더 친 것. |
덧통솔 |
→ |
이세(いせ) |
바느질선의 길이와 천의 양을 달리하는 것. 즉 곱게 홈질하거나 박은 다음 실을 잡아당겨 조직을 조밀하게 함으로써 옷감을 입체화시키는 방법이다. ease. |
홈줄임 |
× |
이초누노(銀杏布) |
재킷 또는 코트 등의 앞길 어깨심에 밑에서 대는 천. 은행잎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붙이는 이름이다. |
은행잎천 |
× |
이치마이소데(一枚袖) |
한 장으로 이루어진 소매
로 셔츠?블라우스?원피스 따위에 달린 일반 소매.
one-piece sleeve. |
한장소매 |
× |
이토다이(絲台) |
재봉틀의 윗실패를 꽂는 곳. |
실패꽂이 |
× |
이토마키(絲券) |
재봉틀의 실패에 밑실을 감는 기구.
thread winder. |
(밑)실감개 |
× |
이토안나이(絲案內) |
재봉틀의 윗실이 갈 길을 잡아주고 조절하는 기구.
thread guider. |
실잡이 |
× |
이토키리(絲切り) |
실을 끊는 기구. |
실끊개 |
× |
인터로크(영interlock) |
겉을 한 올, 속올 한 올의 고무짜기 이중으로 된 것 같이 짜는 것으로 양면짜기의 일종. 원형의 양면 편성기나 양면 횡편기로 짠다. 신축성이 있어 속옷과 겉옷에 모두 사용된다. |
푸서두줄박기,
푸서두줄박음 |
○ |
조시(調子) |
바느질에서 실이 박힌 상태. |
(박음)상태 |
× |
지나오시(地直し) |
재단하기 전에 다리미로 천의 주름을 펴는 일. |
바로잡기 |
× |
지누이(地縫い) |
두 장의 천을 완성선으로 맞추어 꿰매는 기본적인 바느질.
running stitch. |
초벌박기 |
× |
지도리가케(千鳥掛け) |
연속하여 지그재그 형태
로한 바느질.
catch stitch. |
새발뜨기 |
× |
지카리누노(지카테)(力布) |
단추 또는 호주머니를 다는 데 보강하기 위하여 대는 천.
reinforced fabric. |
바대 |
× |
진파(찐빠)(跛) |
바느질 등에서 한 쌍이 되어야 할 물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것. |
짝짝이 |
× |
체인스티치(영chain stitch) |
사슬 모양으로 뜬 방법. 단환봉(單還縫) |
사슬뜨기 |
○ |
커버스티치(영cover stitch) |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재봉실들이 그룹을 이루
면서 그 중의 두 개 그룹
의 재봉실들이 천의 앞 뒤 양면을 장식한 스티치 형식. |
휘갑(치기) |
○ |
커터웨이(영cutaway) |
상의나 코트의 앞밑단을 허리 주위의 뒤쪽을 향해 비스듬히 재단한 디자인. 또는 이러한 모양을 한 모닝 코트. |
①앞자락 굴림
②커터웨이<옷이름> |
× |
퀼팅(영quilting) |
옷감을 안팍으로 맞붙여서 그 사이에 솜을 넣고 줄이 지게 하거나 여러 가지 모양으로 촘촘하게 홈질
이나 박음질한 것. |
누비 |
→ |
큐큐(영Q?Q) |
오버 코트의 단춧구멍처럼 한쪽끝은 둥근 모양이고 나머지 한쪽끝은 일자
형으로 막혀 있는 단춧
구멍. |
한쪽막이단춧구멍 |
→ |
클로스마커
(영closed marker) |
옷본(패턴)을 반으로 접어 넣는채 옷본을 그리는 것. |
부분본그리기 |
○ |
클리핑(영clipping) |
곡선의 솔기나 각진 곳의 시접을 꺾을 때에 평평
하고 모양을 좋게하기 위
하여 시접 박은 선 직전까
지 가위로 베어 놓는 일. |
가위집내기 |
→ |
클린스티치심
(영clean -stitched seam) |
가름솔을 접어 박는 일. 또는 그와 같이 한 가름솔. |
끝단박기, 가름솔접어박기 |
× |
키퍼(영keeper) |
셔츠의 깃 끝에 뿔을 넣어 뾰족하게 하기 위한 뿔. 또는 그 뿔이 들어가는 골집. |
깃뿔(집) |
→ |
턱(영tuck) |
접어 박은 주름. 턱(tuck) 옷감의 넓이 또는 길이를 줄이거나 모양을 내기 위
하여 주름을 접어 박은 것. |
접박기(주름) |
○ |
파이핑(영piping) |
바이어스 테이프 혹은 테이프를 사용하여 옷감의 가장자리를 감싸서 정리하
는 방법. |
|
△ |
패드(영pad) |
옷을 지을 때 인체의 곡선
을 돋보이도록 하기 위하
여 넣는 심. |
받침 |
○ |
패치포켓(영patch pocket) |
별도의 천으로 만들어 붙
인 호주머니. |
붙임주머니, 덧주머니 |
× |
패턴(영pattern) |
(1)옷을 만들 때 소재를 재단하기 위한 옷본. (2)무늬 |
①옷본 ②무늬 |
○ |
펠심(영felled seam) |
시접의 풀림을 방지하기 위한 바느질의 일종으로 한쪽 천 끝을 접어 가면서 박은 솔기. |
쌈솔 |
× |
프렌치심(영French seam) |
두 장의 천의 안과 안을 맞대고 박음질 한 다음 시접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뒤집어서 보이지 않도록 다시 꿰맨 것. |
통솔 |
× |
프릭스티치(영prick stitch) |
두꺼운 천을 맞대어서 손
바느질을 할 때 한 땀식 위아래로 찔러서 꿰매는 일. |
점박음질, 숨은상침(上針) |
× |
플라이(영ply) |
여러 겹을 포개어 놓은 원단. |
겹, 켜 |
→ |
플라켓(영placket) |
의복의 옷을 입고 벗기 쉽도록 만든, 덧단이 있는 트임. 지퍼를 단 바지의 덧단 따위가 있다. |
(앞)트기, (앞)트임 |
× |
플랫심(영flat seam) |
두 천을 서로 인접한 상태에서 박은 시접. |
맞물림시접 |
→ |
플랫펠심
(영flat felled seam) |
두 시접을 한 쪽으로 뉘고 아래 시접을 다른 시접의 너비보다 약간 좁게 잘라
낸 다음 위의 시접으로 감싸서 박는 솔기. |
쌈솔 |
× |
핑크심(영pinked seam) |
박은 솔기를 갈라서 박은 부분의 끝을 핑킹 가위 또는 재봉틀로 자르는 방법. 잘 풀리지 않는 옷감으로 세탁 횟수가 적은 봉제품에 사용된다. |
톱니시접 |
○ |
하기(接ぎ) |
천과 천을 이어붙여 한 장으로 만드는 일. |
①잇기 ②깁기 |
× |
하라쿠세(腹癖) |
배가 나온 몸체에 맞게 입체 처리하는 줄임.
belly cut. |
배줄임 |
× |
하리(針) |
바늘 혹은 재봉틀의 바늘.
needle. |
바늘 |
× |
하리보(針棒) |
재봉틀의 바늘이 꽂히는 대. needle bar. |
바늘대 |
× |
하리아나(針穴) |
재봉틀의 침판(針板) 중앙
에 있는 구멍.
needle hole. |
바늘구멍 |
× |
하미다시(食み出し) |
봉제 후 밖으로 불거져 나오는 것. 또는 그와 같이 불거져 나온 부분. |
내밀기 |
× |
하시미싱(端ミシン) |
봉목을 갈라서 박음 부분
의 가장자리를 0.5cm 정도 안으로 접고 그 부분을 손 또는 재봉기로 박는 방법. 풀어지기 쉬운 목면 또는 엷은 모직 따위에 사용 된다.
clean stitch seam. |
끝단박기, 접어박기가름솔 |
× |
하자시(ハ刺し) |
겉으로 바늘 자국만 나게 八자 모양으로 뜨는 것. 신사복의 깃 따위에 심지를 대고 형태를 고정시킬 때 등에 쓰인다.
padding stitch. |
팔자뜨기 |
× |
하코가구시(箱隱し) |
신사복의 웃옷이나 조끼 따위에 다는 상자형의 안호주머니, 덮개나 단추를 다는 경우도 있다.
inside pocket. |
상자주머니 |
× |
하코히다(箱?) |
서로 마주보게 접은 상자
형의 주름.
box pleats. |
상자주름 |
× |
하토메(鳩目) |
새눈과 같이 둥그렇게 한쪽에 구멍이 나 있는 단춧구멍.
eyelet buttonhole. |
새눈구멍 |
× |
해칭(영hatching) |
심지 및 주름을 옷본 위에 나타내기 위한 사선. |
빗금 |
○ |
헤리(緣) |
바이어스를 만들 감. |
바이어스감 |
× |
헤밍(영hemming) |
도련이나 소맷부리 따위를 접어서 박는 것. |
단만들기 |
→ |
헨드펠바인딩심
(영hand-felled binding
seam) |
엇선으로 입술의 가장
자리를 만드는 것. |
감싸기 손바느질 |
→ |
호쿠쓰케(ホックつけ) |
훅(hook)을 다는 것. |
호크달기, 훅달기 |
× |
후미이타(踏(み)板) |
재봉틀을 작동시키는 발판.
pedal. |
발판 |
× |
후세누이(伏縫い) |
홈질을 한 뒤에 시접을 한쪽으로 뉘고, 그 꺾은 시접의 가장자리를 바늘 땀이 겉으로 나타나지 않게 바느질한 것. |
뉨솔 |
× |
후쿠로(袋) |
(호)주머니. pocket. |
(호)주머니 |
× |
후쿠로누이(袋縫い) |
처음에는 옷감의 겉을 맞대어 얕은 시접으로 바탕꿰매기를 하고, 이를 안으로 뒤집어 앞시접을 속으로 집어 넣는 것처럼 하여 꿰맨 솔기. |
통솔 |
× |
후쿠로쓰케(袋付け) |
옷에 (호)주머니를 다는 일.
pocket attaching. |
(호)주머니달기 |
× |
후타(蓋) |
호주머니 위에 붙이는 덮개. |
(호주머니)덮개 |
× |
히다(?) |
의복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잡는 주름.
pleat. gather. |
주름 |
× |
히라후세누이(平伏縫い) |
속겉면에 두 장을 합봉
하여 한쪽으로 눕힌 다음 안쪽의 박은 시접을 잘라
내고 왼쪽의 박은 부분을 꺾지 않고 박는 방법. 작업복 따위를 만들 때 쓰인다.
single welt seam. |
외줄뉨솔 |
× |
히요쿠(比翼) |
코트나 바지 앞쪽에 단추나 지퍼를 가리게 만든, 가늘고 긴 단.
fly placket. fly front. |
단추집 |
× |
히자이타(膝板) |
무릎으로 노루발을 올리는 재봉틀의 장치.
knee lifter. |
무릎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