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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로 교회(Presbyterian Church)
* 요한 칼빈
- 개혁하다가 박해를 받고 제네바에서 화렐에게 개혁을 지도해 줄 것을 권유받음
- 죤낙스가 이 곳에서 개혁운동을 배워서 스코틀랜드로 가서 구교를 제거하고 장로교회를 세움
- 그 결과 제네바와 스코틀랜드가 장로 교회의 대표가 됨
- 칼빈을 따르는 자=성경에 나오는 장로(Presbyteios)라는 말을 따서 "장로교"라고 불림.
* 장로교 5대 교리(TULIP)
- 인간의 전적 타락 - 무조건 선택 - 제한된 속죄 - 불가항력적 은혜 - 성도의 견인
* 1643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규정 - 스코틀랜드, 영국, 미국의 장로교 교리의 표준이 됨.
* 대소 교리 문답, 사도 신경 -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이 실패한 후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감
<장로교 조직>
* 장로인 목사=그리스도의 대리자로 말씀을 가르침
* 일반 교우의 대표자=교회를 치리 하는 치리 장로
* 제직회(목사, 장로,집사, 권사), 당회(목사, 장로), 노회(목사, 개 교회 파송 치리 장로), 총회(정책, 헌법)
<장로교 신조>
1. 각 사람의 구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에 의해 이루어짐
2. 각 신도의 구원은 영원한 하나님의 뜻의 일부이다.
3.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믿음에 대한 상급이 아니다.
4.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
5. 중생은 유일하신 하나님의 역사이다.
6. 한번 구원받은 자는 언제나 구원받은 자로 있다.
<진리와 교리의 차이>
* 진리= 성경(이것은 변하지 않는다)
* 해석= 신학= 교리 = 교파마다 다름
2. 영국 국교(성공회)
-1534년 영국 왕 헨리 8세때에 국회에서 영국 교회가 교황에 종속되지 않음 선포
-1536년 로마 감독의 교권 폐지하는 법령 반포, 1570년 교황 피오 5세-영국 왕 엘리자벳을 파문- 이에 영국 교회는 완전히 로마 교회로부터 분리됨
< 성공회의 교리 >
1930년 람버드 대회는 다음과 같이 성공회를 묘사한다. 성공회는 성경들과 초대 교회 교부들에 의해 해명된 보편 신앙을 따른다.
① 국가 권위를 존중하나 복종하지 않는다.
② 개인의 자유는 존중한다.
③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세계의 도전들을 회피하지도 않고 분리된 삶은 살려 하지 않는다.
④ 자신을 하나의 사명을 갖는 조직체로 보기보다 하나의 결속된 조직체로 본다.
⑤ 성경에 그 교리의 기초를 세우고 해석상 많은 폭을 허용한다.
⑥ 39개가 신앙고백의 정신에 군림하나 그 신앙고백에 서명하는 일이 평신도들에게는 필수적이 아닌 일반적인 방식으로 성직자들에게만 요구된다.
< 성공회 신앙의 기준 .
성공회 신앙의 기준이 되는 교리는 매우 간단GK다. 1888년 전세계 성공회의 주교들이 모인 람베드회의( Lambeth Conferencde)에서는 성공회 신앙의 기준을 다음 4개로 결의GOt다.
1. 신.구약 66권을 정경으로 받아들DLS다. 여기에 더하여 외경 14권을 생활의 모범과 도덕의 교훈으로 삼는다.
2. 초대 교회의 신앙고백인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교회가 동서로 분열 되기 이전 마지막 공의회에서 채택한 신앙고백)을 통해 신앙을 고백한다.
3. 구원에 필요한 성사(성례전)로 세례와 성체성사(성만찬)를 받아 들이며, 이 밖에 동서 교회가 같이 성사라 인정하는 다섯가지 즉, 견진, 고해, 혼인, 신품, 조병성사를 하나님의 은총의 통로로 인정한다.
4. 교회의 직제로 초대 교회로부터 내려오는 주교(Bishopo), 사제(신부Pesbyter), 부제(Deacon)의 삼품성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직자는 원하면 결혼을 할 수 있다.
성공회는 어떤 교파라도 이상의 4개 조항을 믿는다면 형제 교회로 상호 일치와 협력의 관계를 이루려고 한다.
3. 감리교회(Methodist Church)
- 영국 국교회의 타락-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 실패 - 영국 국교회의 타락-1719년 죤 웨슬레가 몆몆 신앙 동지와 "신성 클럽(HOLY CLUP)"을 만들고 성결한 삶, 성경, 신학 연구, 빈민, 병자, 죄수 방문, 전도하는 데에 힘씀 - 숫자가 증가함- 영국 교회가 이들이 설교하는 것을 금지시킴 - 웨슬레는 영국 교회를 떠날 마음이 없었으나 런던 감독이 1784년 미국으로 파견할 설교자에게 안수하기를 거부함 - 할 수 없이 스스로 안수하여 보냄- 영국 교회와 분리하게 됨.
# 활동의 교회= 종교 사업, 교육, 의료, 사회 사업, 각 방면으로 그리스도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함.
<감리교 교리>
1. 무제한적 속죄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는 우주적이며, 무차별한 것임을 믿는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 아무도 멸망하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2. 구원 받는 것은 예정이 아니라 그 사람이 믿느냐 안 믿느냐에 달렸다. 그러므로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사람의 선택에 달렸다.
3.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위하여 도덕적 생활을 하는 것을 요구하신다.
4. 자기구원에 대해 성령의 확증을 요구하며, 확실한 증거를 얻을 수 있다고 믿음.
5. 원죄는 믿지만 인간의 완전 타락은 믿지 않는다.
6. 믿음을 통하여 성경을 일고 기도하며 성만찬에 참여한다.
7. 믿음으로 인해 의롭게 되는 체험과 이생과 내세에서 성화됨을 믿음(성화강조)
<감리교 조직>
1. 감독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식
2. 감독(노회장)은 총회에서 투표로 선거, 총회와 연회를 사회함, 감리사, 목사, 전도사를 임명하고, 교회의 전반 사업을 통할한다.
3. 당회, 지방회, 연회(우리 나라 7연회), 총회(감독 회장)
4. 목사, 속장, 유사(회계), 탁사(부동산 담당)
5. 평신도는 피선거권이나 선거권이 없음
4. 구세군(The Salvation Army)
- 1858년 감리교 목사인 윌리암 부드(William Booth)가 교회일 외에 각종 부흥운동을 전개하고 소외된 계층에게 전도하기 위하여 교파에 관계없이 런던의 빈민굴에서 전도를 시작함
- 놀라운 중생의 체험한 사람들이 많이 생김 조직을 확대함
- 1878년 5월 이 단체를 구세군이라 부르고 윌리암 부드가 초대 대장이 됨
- 1912년 8월 20일 윌리암 부드가 별세할 당시 약 59개국에서 이 운동이 전개됨.
<구세군 조직>
* 개인의 자유와 기회의 균등을 확보하는 군대적 조직을 채용하여 세계의 구세군을 한 명의 대장이 통솔하게 되어 있음 * 복장이나 직분도 군대식으로 하고, 교회 밖의 사람들에게 노방전도를 통하여 공격적인 전도를 한다.
<구세군 신조>
* 구세군의 모든 회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죄에서 구원받은 것을 고백하며, 그들은 남을 구원하기 위하여 구원을 받은 군병으로서 믿지 않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노략할 것을 서약한다.
* 구세군 신문이나 발행물을 가가호호 다니며 팔고, 불신자를 개인적으로 권면 하며, 가족을 심방 하여 기도하기를 힘씀 * 모든 구세군은 금주와 금연을 실시한다.
* 구세군은 특히 아이와 여자의 권위를 존중하며 여자에게는 남자와 동등한 권리와 지위를 인정한다.
5. 침례교(Baptist)
1608년 영국의 핍박으로부터 폴랜드의 암스텔담으로 망명해 온 비 영국교도들은 영국교 목사였다가 청교도가 되어 그 곳으로 망명했던 요한 스미스(John Smith)의 지휘 밑에 처음으로 뱁티스트파(침례교회)를 설립함. 스미스가 그 곳에 이미 설립된 메노나잇파와 합동하려 하자, 토마스 헬위와 몆몆 동지가 이에 반대하여 1612년 영국으로 돌아가서 런던에 침례교회를 세웠다.
<침례교 신조>
특별한 신조가 없으며 신앙에 대한 단호한 선언도 없다. 누구나 양심의 지시대로 성경을 해석하며 과학과 교육에 새로운 해석이 생길 때는 그에 따라 신앙을 수정할 수도 있다. 각 개인은 그리스도를 향해 마음을 열고 그리스도를 경배할 수 있다.
1. 각 교회는 독립해야 한다.
2. 교회와 국가는 완전히 분리해야 한다.
3. 모든 신앙 문제에 있어서 종교적 자유가 있어야 한다.
4. 교회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중생한 사람들로 구성된 것이다.
5. 유아 세례는 비 성경적이므로 실시하지 말아야 한다.
6. 세례는 신자에게만 베풀어야 한다. 형식만으로 받는 세례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세례의 예식은 전신을 물에 담그는 전신 침례뿐이다.
7.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기 위하여 성찬은 반드시 베풀어야 한다.
8.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자는 최선의 판단에 의하여 이를 해석해야 한다.
<침례교 조직>
* 교회의 직원(목사, 집사, 이사, 회계)
* 상임위원회(직원 및 교회에서 선출된 수명의 위원)
* 이들은 교인들이 승인한 것을 실행하는 것 외에는 아무런 권한이 없음
* 교역자는 자기가 입교한 교회에서 선교사로서의 면허를 받는다.
교역자로 임명받기 원하는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평의회에 출두하여 자신의 신앙경험, 소명감, 특수한 교리에 대하여 심사를 받는다 이 평의회는 자매 교회에서 선출된 위원으로 구성된다. 개 교회들은 연합회를 조직하지만 이 조직은 친교 외에 아무런 권한이 없다. 이 연합회도 전국 연합회에 소속된다.
6) 성결교회
일본인 나가다 시게하루는 미국 무디 성경학원에 유학하고 있는 동안 어느 집회에 출석하여 특별한 영감을 받아 일본으로 귀국한 후 각처로 순화하며 열심히 전도하였다. 이때에 나가다 씨의 친구인 미국인 C. E. 카우만이 이 희생적 전도에 감동하여 그의 아내와 함께 1901년에 일본으로 건너와서 네 사람이 협력하여 활동하던 중 1904년부터는 "동양 선교회 학원"을 설립하고 또 몇 몇 주요한 도시에 전도관을 세우고 전도 사업을 확장하였다.
한국에서는 1907년에 동양선교회 복은 전도관을 서울에 세우고 전도를 계속하다가 1922년에 동양 선교회 성결교회라는 이름으로 교회를 조직하고 해방 후부터 대한성결교회로 이름을 고치어 현재에 이르렀다.
<성결 교회 교리와 신조>
이 교회는 새 교파라기 보다는 순수한 복음을 동양 각국에 전하기 위하여 일어난 운동이므로 특별한 교리나 신조가 없다. 대한성결교회의 7개 강령은 다음과 같다.
1. 성경을 근거로 하되 특히 중생, 성결, 재림, 신유를 성결 해설의 요제로 한다.
2. 교파주의에 편립 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회를 설립한다.
3. 사도신경을 신앙의 기초로 하고, 성경을 진리의 대해로 받아들여 영적으로 무한한 발전을 도모한다.
4. 교회의 정책은 일반 신도의 양심을 기초로 한 회의 제도를 채택한다.
5. 예배는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행위이므로 엄숙하고 경건하게 진행해야 한다.
6. 건전한 지와 성결한 정과 견실한 의지에 기초하며 계발적으로 신앙을 지도한다.
7. 문서와 설교로 전도에 주력하는 동시에 실생활로서 시범하기를 기한다.
<성결 교회 조직>
직원에는 목사, 장로, 전도사, 전도인, 집사가 있으며, 개 교회에는 목사와 장로로 구성된 당회, 직원으로 구성된 직원회, 온 교회의 신자로 구성된 사무총회가 있어서 교회의 문제를 의결하는데, 사무총회는 장로, 집사, 등의 선출, 경비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일을 처리한다. 또한 일정한 구역별로 지방회가 있어서 국역 안 교회들의 문제와 전도 방법을 협의하며 매년 총회가 있어서 교회 전반에 관한 문제를 의결한다.
7. 오순절 교회(Pentecostal Church)
일찍이 미국 교회 안에는 오순절의 성신의 역사를 동경하는 신자들이 오순절회를 조직하고 있었는데, 1898년에 이 회원들은 남부 캐롤리라 주 안더슨에 모여 따로 "불세례 성결교회"(Fire-Baptized-Holiness Church)를 조직하였다. 그 후 1년만에 역시 같은 주의를 가진 사람들이 "오순절 성결교회"(Pentacostal Holiness Church)라는 또 한 개의 교회를 조직하여 독자적인 형식으로 예배하고 있었는데, 1911년에는 이 두 단체가 합동하여 "오순절 성결교회"라는 이름으로 종교활동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1915년에 이르러서는 또 다시 "성막 오순절 교회" 라는 교회가 이에 합병을 하였다.
<오순절 교회 교리와 신조>
이 교인들은 대부분이 감리교회나 침례교회에서 들어온 사람들이므로 모든 저에 있어서 이 교회들의 형식이나 교리를 채용하고 있다. 그들의 교리의 요점은 삼위일체, 원죄,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로 말미암은 인류의 구원, 예수의 처녀 탄생과 신성, 영감, 성경의 문자적 무오설, 성령의 역사의 풍부함과 자비함을 믿는 것으로서 일반교회와 별로 다른 점이 없다.
특별한 점은 예배드릴 때에 매우 열정적이어서 소리치며 기도하고, 손뼉을 치며, 때로는 정신 이상이 일어난 듯이 뛰면서 방언을 하는 것이다.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 있으며, 세례는 전신 침례로 하며, 성찬시에는 서로의 발을 씻겨준다. 이들은 성령의 힘으로 말미암은 병 고침을 굳게 믿으나 의료법을 무시하지 않는다.
#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 General Council)
1914년 미국 알칸사스 주 복음주의 할스프링에서는 오순절 교회의 목사들과 복음주의파 목사들이 보다 더 열렬한 복음전도 사업을 위해 합동하였는데, 그 본 교회에서 승인해 주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은 한 종파를 이루게 되었다. 그들은 열렬한 근본주의자(진화론 반대자)로서 알미니안 주의를 그들의 신학으로 삼았다.
<하나님의 성회 신조>
1. 성경의 무오성과 영감성을 굳게 믿는다.
2. 사람은 타락되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속량함을 받는다.
3. 성령으로 세례 받음과 방언을 믿는다.
4. 세상과 짝하지 말고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한다.
5. 하나님의 능력으로 병 고침을 받을 수 있다.
6. 예수의 재림을 믿는다.
7. 악한 사람은 영원한 형벌을 받고 신자는 영원한 천국 복을 누린다.
8. 전쟁을 반대한다.
특히 이 교파의 사람들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후에는 방언의 은사를 받는다는 교훈을 강조하여 이 교회의 목사는 누구나 방언을 할 수 있다고 신도들은 믿는다.
각개 교회는 그 치리나 정치에 있어서 완전히 독자적이지만 구역적으로 모든 교회를 목회하며 전도할 책임이 있는 목사가 있다. 각 구역에는 노회가 있어 목사를 시취, 안수, 임명한다. 그리고 모든 교직자들은 정기적으로 총회에 모이어 모든 일반 사무원을 선정하며, 교리의 표준을 규정하고 교회의 확장 책과 발전책을 협의한다. 선교사업은 중앙 선교 위원회의 지휘 밑에서 진행됨. 이 교파에서 가장 교인수가 많은 곳이 여의도 순복음 교회이다.
8. 무교회 주의
이는 일본인 우찌무라 간조가 주창한 것으로서 이 주의는 일정한 정의라든지 설명이 없다. 그러므로 무교회 주의라기 보다는 오히려 무교회적 정신주의라고 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현대 교회는 대체로 성서적이 아니고, 현대 주의 적인 색채가 많다. 또 정통적 복음 신앙을 굳게 지키는 교회라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신학적, 또는 사상적 의미의 정통이지 성서적이며 구체적인 정통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교회는 너무나 교회 위주이며 선경, 하나님, 신앙위주로 되어있지 않다.
2. 그들은 "에클레시아"로서의 교회는 인정하지만, 신자가 교역자를 정하는 일을 반대하고, 전도자의 권위는 실질적, 형식적으로 확립되야 한다고 주장한다.
3. 무 교회 주의는 형식을 문제로 삼지 않는다.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는 데 필요한 것은 신앙 뿐으로, 신앙만 있으면 형식은 어떻든지 좋다고 한다. 그러므로 성찬과 세례는 절대로 필요한 것이 아니고, 받고 싶으면 받고, 받고 싶지 않으면 받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교회에 입교하는 형식에 의하여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고, 신앙만 있으면 그만 이라고 한다.
4. 무교회 주의는 현대 교회에 대하여 근본적인 개혁(정신과 조직)을 요구한다. 이들은 교회에 소속되지 않고 개인적인 전도활동을 펴는데, 주로 문서 활동이나 성경 공부 등을 인도함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김교신이 "성서 조선"이라는 신앙 잡지를 단독으로 여러 해 동안 발간하면서 복음 전도와 동지 규합 활동을 하였으며, 고인이 된 함석헌과 노평구, 유달영 같은 이들이 중심이 되어 신앙 운동에 힘쓰고 있다. 특히 함석헌 씨와 노달영씨는 매주일 성경연구 집회를 계속하고, 노달영씨는 "성서 연구"라는 월간 잡지도 발간한 바 있다.
http://biblenara.org/q&a/gyop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