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차 독서 이해도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차 작품 호감도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차 작품 호감도 변화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00자평
아무리 자기가 가난해도 다른 사람까지 존중하는 정신은 나였으면 못했을꺼다 하지만 주인공이 그런 희생전신을 가지고 있었다는거 자체로도 나는 주인공처럼 살면 불행한 일은 없겠구나 생각했다.
나는 이책을 읽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아이는 무엇으로 사는가? 부모가 있어야 사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돼었다. 이 세가지를 중점으로 생각하다 보니 답은 두글자로 나왔다. "사랑" 부모는있지만 사랑이 없으면 아이는 살수없다는 사실을 알게 돼었다. 이 작품에서 부모를 잃은 두 아이가 살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를 보살필수 있어서가 아니라 이웃집에 사는 한여인이 따뜻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가엾이 여기고 사랑했기 때문이다. 지금 세계여러나라에서 전쟁과 지진으로 고통받는 어린아이들이 생겨나고 있는시기에 꼭 필요한 지혜라고 생각한다. 뿐만아니라 이 사랑을 직접 실천 해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한다.
톨스토이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질문의 답을 사랑으로 산다고 소설로 우리에게 전해주었다 사람으로써 한번 생각해볼 만한 문제이다 나는 이질문에 고민을해봤지만 뭔가 딱 정의를 내리는 것이 어려웠다 사람이 사랑으로 산다라... 깊이 새각하게 된다 이 세상에 사랑이라는 감정을 배제하고 설명할수있는거 없다 어떤 직업이든 무슨일을 하든 이 세상에 존재하는건 모두 사랑으로 이어지고 있다 누군가는 돈을 사랑해서 누군가는 남을 배려하기 위해서 살아간다 우리는 나 자신 또는 남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각박한 세상에서 이겨나갈수 있는 힘이 생긴다 우리는 좋은 성적 또는 좋은 직장을 갖기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돈과 명예는 학업은 인생을 살아가는 필요한 수단이지 인생을 살기위한 목적이 될수없다 인생의 목적은 물질적인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정신적으로 설명한다 오로지 "진실된" 사랑이 우리가 살아가기 위한 목적이 되도록 노력하자
먼저 이 책을 통해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또한 톨스토이의 삶을 통해 사람의 인생에 사랑괴 지혜가 담겼다는 사실을 알수있게 되고, 미하일이 추운 겨울에 밖에서 떨고 있을 때 세몬은 그의 따뜻한 마음 때문에 그 사람은 더 좋은 삶을 살수있었다. 이야기에서 비록 새몬의 아내는 세몬에게 잔소리, 욕등을 많이하고, 미하일이 집에 왔을 때도 의심,나쁜 눈빛으로 보았다. 하지만 그의 사정을 듣고는 그에게 밥을 대접해주었다. 이러한 제혜로운 마음이 한 사람이게 또 영향을 끼쳤다. 저는 이 이야기를 읽고 토론한 뒤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줘야하고 지혜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톨스토이는 예전에 잘 놀고 돈도 많은 사람이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바뀐게 너무 놀랍고, 많은 경험이 있어야 글도 잘 쓴다 라는 걸 알았다.그래서 노력도 필요하고 여러가지 경험을 해야 많은 도움이 된다는 걸 알았다.나는 이수업을 듣고 나니깐, 실패한것도 좋지않은 경험도 다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수업 후 나는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가는 것인지에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우리 인간은 자기 자신만 생각해 다른 힘든 사람들한테 도움을 주지 않는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소설의 주인공은 가난하고 힘든 와중에도 밖에 쓰러져 있는 사람에게 은혜를 배풀어 주었고, 그 결과는 주인공의 사업이 훨씬 좋아졌다, 이 말은 무엇 이냐면, 좋은 일을 하면 언젠가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말이다 그래서 나도 이제부터 사람들을 도와가는 사람이 될것이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그냥 그 남자가 다른 나라의 왕인데 그 나라가 멸망 해서 떠돌아 다니는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더 강력한 천사라는 것을 알고 굉장히 충격을 먹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남편과 아내의 의견 충돌을 해결 한는 과정도 재밌었지만 나는 그 천사가 하늘로 간 다음 그 집안은 어떻게 살지가 너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