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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14>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을 활용한 기초 통변 예시
일간(日干) 병화(丙火)는 인중병화(寅中丙火), 술중정화(戌中丁火)에 통근(通根)하고 있다.
육친(六親)을 분류하여 보면 인목(寅木)은 인성(印星)인 편인(偏印(어머니, 은사, 공부....))에
튼튼하게 통근(通根)하고 있다.
그렇다면 뭐라고 말해야 할까?
“당신은 기본적으로 어머니의 원조를 받았을 것이고 어머니와 관계가 좋을 것이며, 공부를 잘 하셨겠습니다.
또한 편인(偏印)이니 철학적 사색 또한 깊으시겠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간(日干) 병화(丙火)는 술토(戌土) 식상(食傷)에 통근(通根)하고 있다.
식상(食傷)은 말하는 능력, 일복, 아랫사람, 장모, 부하직원 여명에게는 자식, 부하직원 등등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뭐하고 말해야 할까?
남명이라면 “처가에 인연이 많으며, 처가 쪽의 도움을 바랄 수 있겠습니다.
식신이므로 기본적으로 말씀을 재미있게 잘 하실 것이며 주위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겠습니다.”
이것이 기초적인 통변이다.
물론 여기에 후차 학습하게 될 형충회합(刑沖會合) 및 근묘화실(根苗花實)을 활용한다면
그야말로 훌륭한 통변이 가능해 진다.
이것이 통근(通根)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며, 통변술을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늘려야 한다.
사실 기초부터 착실하게 다져나가야 하는데,
대부분이 고법에만 관심 있고 조급하게 달려들어 사실상 가장 기초적인 통변술에서 허당인 분들이 많다.
명리를 가르치며 밥을 먹고 사는 사람들조차 통변을 가르치기보단, 주구장장 이론에 메인 사람들이 많다.
여기에 일간(日干)을 읽는 방식으로 천간론(天干論) 에서 일간(日干)이 어떤 십간(十干)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보고서 일간(日干)의 성향을 고찰해 보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을 기본적인 개념으로 본다면 통
근(通根)은 용(用)인 천간(天干)이 체(體)인 지지(地支)에 통근(通根)한 것이고
투출(透出)은 체(體)가 용(用)으로 변화되어 하늘로 올라가 있는 것이다.
즉, 하늘의 기운이 땅에 통근(通根)한 것은 체(體)적인 영역을 주로 담당한 다는 것이다.
위의 예시로 볼 때 일간 병화(丙火)가 인성(印星)에 통근(通根)하였으므로 “공부를 잘하고 사색이 깊겠습니다.”
라는 부분 보다는 “어머니께서 좋은 역할을 하고 계시겠습니다.”라는 것이다.
반면 투출(透出)의 개념은 다르다.
체(體)가 용(用)으로 변화되어 하늘로 올라가 있는 것이므로 해석에 차이가 있게 된다.
예시로 본다면 해(亥)중의 갑목(甲木)이 투출(透出)하여 올라가 있다는 것은
자식성중 인성(印星)이 투출하여 올라가 있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자식성 중 인성(印星)이므로 “자식이 애어른 처럼 행동하는 군요.
부모에게 무언가를 알게 모르게 가르쳐 주려 하고,
어떤 때는 자식으로 보이기 보다 부모님에게 선생 같은 역할도 하게 되므로 배울 점도 많습니다.”
라고 말해주면 되는 것이다.
또한, 자식의 입장에서는 식상(食傷)성이 올라가 있는 것이니, 말도 잘할 것이고 귀여움 성도 많을 것이며,
이것이 일간을 생조(生助)하여 주므로 뿌듯하시겠습니다.
지지 인목(寅木)에서 투출한 정기 갑목(甲木)에 대하여는
어머니가 인자하고 자애스러움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모습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2. 통변활용 (실제예시)
時 日 月 年
丁 癸 丁 甲
巳 亥 丑 寅
축월(丑月) 계수(癸水)다. 월지 축(丑)의 쓰임은 일간(日干) 계수(癸水)에 의해 쓰임이 드러난다.
축(丑)은 관(官)이다. 반대로 계(癸)는 축토(丑土) 관(官)에서 쓰임세를 드러내야 한다.
관(官)이 백호다. 백호에서 드러내는 쓰임세라 관(官)에서 힘들다.
반면 해수(亥水)에서 쓰임세를 드러내지 못하지만 뿌리는 내리고 있다.
해수(亥水)의 쓰임세는 갑목(甲木) 식상으로 드러나 있다. 차명의 형제는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관(官)을 다니다 형제의 회사로 입사하게 된다. 일간 계(癸)의 입장에서는 그저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재(財)는 인목(寅木) 인(印)과 비겁(比劫)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인(寅)의 쓰임세는 갑(甲)으로 드러나 있어 식상이 식상다운 역할을 하며 재(財)를 생한다.
해(亥)중 갑(甲)이 하늘에 올라간 것은 용(用)이고 인(寅)중 갑(甲)이 올라간 것은 체(體)이다.
(亥)는 비겁(比劫)이므로 비겁(比劫)에서 쏘아올린 갑목(甲木)이 차명의 재(財)를 도와 준다.
인(寅)중 갑(甲)은 본기 그대로 올라가 재(財)를 생하므로 장모가 재(財)(와이프)를 도와준다.
천간의 재(財)는 그저 지지 인(寅)에 뿌리를 두고 있다.
지지의 식상(食傷)은 재(財)에 의해 형(刑)맞아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으므로 자식 때문에 힘든 양반이다.
즉 장모는 자식으로 인해 고민이 많다.
Ⅴ. 결 론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의 개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흔히들 말하는 신강명(身强命)과 신약명(身弱命)을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
격국(格局)과 용신(用神)을 가리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음양(陰陽)이 대립과 보완으로 중화(中和)를 이루듯이
오행(五行)으로 구성된 십간(十干)또한 상호 견제와 보완으로 중화(中和)를 찾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바로 천간(天干)의 쓰임이 다르게 되는 것인데
이 쓰임을 판별하는 요소가 바로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이 된다.
위에서 설명을 하였지만 시중의 학습서에서는 천간(天干)이 동기(同氣)간의 오행(五行)이 아닌
인성지지(印星地支)에도 통근(通根)하는 것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이것은 차후에 천간(天干)의 쓰임을 다루는 부분에서 크나큰 오류를 낳게 되므로 유념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천간(天干)은 천간(天干)과의 상호작용으로 판별을 하게 되고, 어
떤 지지에 어떻게 통근(通根)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육친(六親)의 그릇이 나누어 지게 된다.
지지(地支)는 지지(地支)간에 작용으로 그 현상과 쓰임을 논하게 되는 것인데
이것은 차후 형충회합(刑沖會合)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다.
또한,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을 활용하여 본인과 주변지인의 사주를 가지고 부단히 연습하여야만 한다.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 사주학 또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에 충실해야 만이 실력이 는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GOOD L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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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 입니다.
꼼꼼히 공부하면 많은 발전이 있을겁니다.
보기엔 그냥 그런 이론같지만
이런 이론을 알려고 찾는데만 몇 년이 걸렸고,찾아서 공부하는데도 몇 년을 보냈습니다.크흑~^()^
@(큰돌선생) 그러셧을것 같네요,,,어찌 이런 이론을 오픈하시나,,존경합니다.
평소에도 고민을 많이 하였고 알듯 말듯한 것 이었는데 덕분에 정확하게 가닥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이렇게 얻어만 갑니다.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이리보고 저리보고.... 알듯하다가 모르겠고 그러네요 ㅎㅎ 뭐든지 종이로 적어가며 보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렇치요.
화이팅^()^
상세한 설명 잘 보았습니다.고급자료와 연계해서 보니 확실히 이해가 갑니다.감사합니다.^^
고급이론을 마스터하셨을 것같아서 실전추론방을 만들었습니다.
계속 업-되니깐,공부 많이하셔요.^()^
이론 공부를 하다 보면 다 알것 같아도
막상 원국을 보고 통변 하려 하면 깜깜 합니다.
부단 한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네요. 감사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천간이 통금을 못하면 일단 있으나마나 이렇게 알면되나요?
그렇치는 않습니다.
통근 못한 모습으로 존재합니다.
@(큰돌선생) 그럼 한 예로 인성이 통근을 못하면 어머니의 덕이 있기는 있되 그냥 딱 필요한 정도만 된다.
뭐 그런건가요?
@파란하늘 인성을 어머니로 정의한다만 어머니에 대한 갈구는 있겠으나
현실에선 어머니의 보살핌이 없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몇일째 읽고 또 읽고 잇답니다..감사합니다.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무척 많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 종류의 책을 보아도 그렇게 실감이 나지 않았고 그렇게 도움이 되겠끔 해석을 해 놓은 책들도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 큰돌 선생님께 질문을 드렸고 답을 하신 것 중에 또 기초 이야기를 하셨기에 명리 기초이론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통변활용의 실제예시를 보면서 번쩍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맙습니다.
역쉬~~^()^
차근차근 해 나가겠습니다.
통근 투출, 잘 보았습니다. 보고 또 보고,,,,
완전 이해는 아직 멀었지만
이러한 자료를 아낌없이 공개하시는 선생님
참 보살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보살은 역시 다르십니다.나무관세음보살~^()^
몇번을 읽어봐도 통변활용 예시
지지식상은 재에 의해 형을 맞아 ~~~가 이해가 안되내요
지지식상은 寅목과 亥중 甲목인데 財(丁)에 형을 맞았다?가 이해가 안되내요
초보의 답답함을 아시는분 좀 풀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식상인 인과 재성인 시지의 사가 인사형살에 놓여 있다는 말을 하는 것이죠.
다음 추론들은 메일상담때 말씀드렸던 형살의 에너지 전이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네^^
시지의 巳 .....
천간만 쳐다봤습니다. 역쉬 초보라 ~~^^
감사합니다^^
명리학방의 자료들을 꼼꼼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선생님,감사합니다^^
한자 한자 감사한 마음으로 정성스레 읽고있습니다.
시간 제약상 - 핑계지만 ㅎ_ 많은 시간 투자는 못하고 있지만
줄은 항상 꼭 쥐고 놓지 않으려합니다 ^^
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자안님의 세심함을 제가 잘 압니다.좋은 인연입니다.^()^
@【큰돌선생】 감사합니다
선생님
지금 일일찻집 행사 가는중 ~~요즘 바빠.카페도 못 들어 가내요
늘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자안 일상의 소중함을 실천하시네요.
까페도 한번씩은 일상에 낑까주신다면....뭐~^()^
한국말인데...
왜이해가 안가는지...ㅠㅠ
석란님이 잘 하시는 하고ㅡ하다보면 알게 된답니다.홧팅~^()^
큰돌 선생님 까페를 만난게 천운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꾸벅()
고마운 말씀이십니다.꾸벅~^()^
어느정도 이해가 가면서도 알듯 모를듯 아직은 정립이 잘 않되는군요
선생님의 소중한 가르침 잘 익히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직은 어렵습니다.
알것 같기도 하면서 모르겠습니다. 꾸준히 공부하겠습니다.
명리공덕을 잘 받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통변에 관한 책이라도 발간하시면 배우는 분들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참 으로 좋은 공부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배웠구요~~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잘 보왔습니다....
고맙습니다.
즐독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