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 약 2,500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9속 47종이 기록되어 있다. 다른 곤충과 같이 머리·가슴·배 3부분으로 되어 있다. 머리에는 1쌍의 더듬이, 1쌍의 겹눈, 1개의 아랫입술(대롱 모양의 입), 1쌍의 아랫입술수염이 있다. 가슴은 앞가슴방패판·가슴방패판·작은방패판으로 나누어지고, 몸 전체가 많은 비늘로 덮여 있다.
3쌍의 다리는 가늘고 길며, 각 다리는 넓적다리마디·종아리마디·발목마디의 3부분으로 되어 있다. 첫째발목마디는 종아리마디와 거의 같거나 더 길고, 다섯째발목마디 끝에는 1쌍의 발톱이 있다. 날개는 투명한 막질이다. 날개맥에는 비늘이 배열되어 있고, 날개의 뒤쪽 가장자리에 털 모양의 비늘이 배열되어 있다. 뒷날개 1쌍은 변형되어 평형감각을 느끼는 곤봉 모양의 평균곤(平均棍)으로 되어 있다. 배는 8마디로 되고 배 끝에 l쌍의 미각(尾角:尾葉)이 있다.
파리목[雙翅目] 모기과 곤충의 총칭.
학명 : (mosquito) Culicidae
분류 : 파리목[雙翅目] 모기과 곤충
종수 : 전세계 약 1500종(한국 9속 47종)
생활양식 : 완전변태 곤충으로 알·유충·번데기·성충의 생활환(生活環)
개관
지구상에 약 2500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9속 47종이 기록되어 있다. 다른 곤충과 같이 머리·가슴·배 3부분으로되어있다. 머리에는 1쌍의 더듬이, 1쌍의 겹눈, 개의 아랫입술(대롱 모양의
입), 11쌍의 아랫입술수염이 있다. 가슴은앞가슴방패판·가슴방패판·작은방패판으로 나누어지고, 몸 전체가 많은 비늘로 덮여 있다. 3쌍의 다리는 가늘고 길며, 각 다리는 넓적다리마디·종아리마디·발목마디의 3부분으로 되어 있다.
첫째발목마디는 종아리마디와 거의 같거나 더 길고, 다섯째 발목마디 끝에는 1쌍의 발톱이 있다. 날개는 투명한 막 질이다. 날개맥에는 비늘이 배열되어 있고, 날개의 뒤쪽 가장자리에 털 모양의 비늘이 배열되어 있다.
뒷날개 1쌍은 변형되어 평형감각을 느끼는 곤봉 모양의 평균곤(平均棍)으로 되어 있다.
배는 8마디로 되고 배 끝에 l쌍의 미각(尾角:尾葉)이 있다.
생활양식 : 완전변태 곤충으로 알·유충·번데기·성충의 생활환(生活環)
모기는 옛날부터 위생해충으로 알려져 왔다. 말라리아(malaria)·상피병(filaria)·일본뇌염(Japanis encephalitis)·
황열병(yellow fever)·뎅기열(dengue) 등의 질병을 매개한다. 특히 뇌염은 살충제를 많이 쓰는 요즈음도 만연되어 그 피해가 늘고 있다.
1982년의 경우 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8월에서 9월까지 대구 외곽지대 축사에서 채집된 모기류 가운데 60∼70%를 차지하였다.
목축 및 가축 사육이 늘어남에 따라 축사의 위생관리가 시급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