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득하는 글쓰기 》
1. 평가 내용
▶자신의 주변이나 사회 문제 중 화제를 선정하고, 화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이나 입장을 제시하기
▶쓰기 맥락(글의 목적, 주제, 예상 독자, 매체)을 분석하여 정리하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 자료 수집 및 선정하기
▶생성한 내용을 조직하여 글의 개요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 작성하기
2. 진행 일정(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11월 18일(월)~ 22일(금) 중 학급별 수행평가(2차시) 시간에 실시함.
【1차시】
1반 | 2반 | 3반 | 4반 | 5반 | 6반 | 7반 | 8반 | 9반 | 10반 | 11반 | 12반 |
11/19(화) | 11/18(월) | 11/19(화) | 11/20(수) | 11/19(화) | 11/19(화) | 11/20(수) | 11/20(수) | 11/18(월) | 11/19(화) | 11/18(월) | 11/18(월) |
【2차시】
1반 | 2반 | 3반 | 4반 | 5반 | 6반 | 7반 | 8반 | 9반 | 10반 | 11반 | 12반 |
11/21(목) | 11/19(화) | 11/22(금) | 11/21(목) | 11/21(목) | 11/20(수) | 11/22(금) | 11/21(목) | 11/21(목) | 11/20(수) | 11/20(수) | 11/21(목) |
3. 유의사항 및 평가 진행 방식
【1차시】
▶화제 선정 및 화제에 대한 관점 제시하기 : 자신의 주변(학교 생활, 지역 사회 등)이나 사회적, 국가적 차원의 문제 가운데 글로 쓰고 싶은 화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관점이나 입장을 서술
※화제에 대한 관점이나 입장은 화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완결된 문장으로 서술
▶쓰기 맥락 분석 : 글의 목적, 주제, 예상 독자 분석하여 기록
▶쓰기 맥락을 고려한 근거 수집 및 선정(두 가지 이상 근거 자료 제시 정리) :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수집해 보고,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를 선정하여 정리
▶개요 작성하기
- 서론 : 글을쓰게 된 배경, 이유, 주제 등을 포함하여 서술
- 본론 : 자신의 주장 및 근거를 구체적으로 서술
- 결론 : 본론 내용을 정리하며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여 제시
【2차시】
▶1단계에서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쓰기 수행
▶작성시 유의점 및 점검 내용
※ 설득하는 글쓰기가 완료되었으면 아래 점검 기준을 참고하여 자신이 쓴 글을 점검해 보고,
※ 글의 목적, 주장, 근거 자료에 밑줄 긋거나 괄호로 묶고 그 내용(목적, 주장, 근거)을 명시함.
※ 점검 내용
- 글의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났는가?
- 주장이나 근거가 글의 목적에 어긋나지 않았는가?
- 주장이 명확히 드러났는가?
- 주장에 따른 근거가 타당하고 충분한가?
- 글의 수준이 예상 독자의 배경지식에 적절한가?
- 글의 내용이 예상 독자의 관심사나 요구에 맞는가?
[수행평가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