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첫 째 주 |
둘 째 주 | |
< 노출과 만남 > |
< 물음과 깨달음 > | ||
12 월 |
* 무의탁노인의 |
* 수익금 전달과 | |
사 |
겨울나기를 위한 |
방문예배 # 2) | |
알뜰시장 #1) |
|||
랑 |
< 생활 교육 > |
< 사랑의 친교 > | |
1 월 |
* 진급예배 # 5) |
* 개인의 관심사,소 | |
의 |
신입생 환영회 |
행동계획 # 6) | |
< 새해 계획 > |
< 인간관계훈련 > | ||
달 |
2 월 |
* 친구초대의 날 |
* 통일기원 윷놀이 |
# 9) |
#10) | ||
< 사랑의 친교 > |
< 공동체 놀이 > |
주제 |
세 째 주 |
네 째 주 | |
<경험,훈련,성장 > |
< 결단과 참여 > | ||
12 월 |
* 성탄을 기뻐하는 |
* 성탄 축하예배 | |
사 |
복음성가 부르기 |
교회학교 졸업예 | |
# 3) |
# 4) | ||
랑 |
< 성탄 찬양 > |
< 성탄 예배 > | |
1 월 |
* 집단의 관심사,소망 |
* 설맞이 민속놀이 | |
의 |
행동계획 # 7) |
# 8) | |
< 인간관계훈련 > |
< 공동체 놀이 > | ||
달 |
2 월 |
* 새봄 성경학교 |
* 성경 퀴즈대회 |
#11) |
#12) | ||
< 집중 교육 > |
< 분기 평가교육 |
< 프로그램의 자료 및 설명 >
# 1> 무의탁 노인의 겨울나기를 위한 알뜰시장 -- 자기집에서는 쓰지 않으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필요한 물건이나 옷, 그리고 학용품 등을 교인들의 협조를 얻어 시장을 연다.
# 2> 수익금 전달과 방문예배 -- 알뜰시장의 수익금을 전달하며 사랑의 나눔을 실천한다.
# 3> 성탄을 기뻐하며 복음성가 부르기 -- 사랑으로 오신 아기 예수의 탄생을 기뻐하며 복음성가를 배운다.
# 4> 성탄 축하예배, 교회학교 졸업예배 -- `97년도 마지막 주일이므로 성탄예배와 졸업예배를 동시에 드리고 선후배의 사랑을 돈독히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 5> 진급예배, 신입생환영회 -- 진급을 축하하며 새로운 학년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다.
# 6> 개인의 관심사,소망,행동계획 -- 새해를 맞이하여 각자의 신앙생활,학교생활의 목표를 확인하고 그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와 의식을 강화한다. (정태일,이원구 『 인간관계훈련의 이론과 실제』서울:보진재. p.218)
# 7> 집단의 관심사,소망,그리고 행동계획 -- 개인의 의사와 문제를 집약했을 때 집단의 공통문제를 발견하게 되고 그것을 해결하는데 따른 개인적 노력의 중요성을 재인식 시킨다. (정태일, 이원구의 앞의책. p.221)
# 8> 설맞이 민속놀이 -- 고누놀이,꼬리잡기놀이,오랫말놀이,제기차기등(김광언, 민속놀이, 대원사, pp.84~90)
# 9> 친구 초대의 날 -- 동네의 친구들을 초청하여 재미있는 레크레이션과 공동체 놀이로 친교를 나눈다.
#10> 통일기원 윷놀이 대회 -- 한반도 지도에 지역을 표시하고 그곳이 말판이 된다. 그리고 곳곳에 함정을 만들어 진행하면 그 재미가 배가 된다.
#11> 새봄 성경학교 -- 봄방학을 맞이하여 영성훈련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새학기의 시작을 신앙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매일 경건의시간 갖기, 하교시 교회들러 기도하기 등>
#12> 성경퀴즈대회 --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성경을 친숙하게 하도록 돕는다. < 성경 야구대회 등 >
< 분기 평가교육 >
주제 |
첫 째 주 |
둘 째 주 | |
< 노출과 만남 > |
< 물음과 깨달음 > | ||
3 월 |
* 2분 연설 #13) |
* 신사참배와 #14) | |
정 |
우리의 우상은 ? |
하나님신앙 | |
< 인간관계훈련 > |
< 시청각 교육 > | ||
의 |
4 월 |
* 고난 예배 #17) |
부활 축하잔치#18) |
< 영성 훈련 > |
< 공동 작업 > | ||
의 |
5 월 |
* 나실제 괴로움은 |
* 행복은 성적순이 |
날아라 새들로 #21) |
아니잖아요 #22) | ||
달 |
< 역할 극 > |
< 참 교육 토론 > |
주제 |
세 째 주 |
네 째 주 | |
<경험,훈련,성장 > |
< 결단과 참여 > | ||
3 월 |
* 성지순례 #15) |
* 정의로운 예수#16 | |
정 |
< 현장 탐방 > |
< 시청각교육 > | |
4 월 |
* 예수라면 어떻게 |
바른사회 개선 | |
의 |
하실까? #19) |
토 론 회 #20 | |
< 강의,시청각교육 > |
< 인간관계훈련 > | ||
의 |
5 월 |
* 소외된 이들을 찾아 |
* 성경암송 대회 |
서 #23) |
#24) | ||
달 |
< 현장 학습 > |
< 분기 교육평가 |
#13> 2분연설 -- 정태일,이원구,의 앞의 책 pp.118~123.
제목을 “사람들이 하나님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생활 속의 우상을 노출시키는 것이다.
#14> 신사참배와 하나님 신앙 -- 일황이라는 제국의 우상을 거부하고 순수하게 하나님 야훼신앙을 지킨 우리 조상들의 순교의 삶을 조명해 본다. < 카이사의 것은 카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 이 프로그램은 “주기철 목사님의 일대기”를 VTR을 이용하여 감상하도록 한다.
#15> 성지순례 -- 이스라엘 성지가 아니라 한국의 순교지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3월의 의미를 살린다면 화성군 제암리의 제암 감리교회나,안성군에 있는 미리내 성지도 가볼만한 곳이다. 그 외에도 개 교회에서 가까운 순교지를 찾아 보자.
#16> 정의로운 예수 -- 예수님의 생애를 주제로 한 슬라이드나 VTR을 감상하면 좋겠다.
슬라이드 -- 예수님의 생애 < 탄생,공생애,수난과 부활 >
#17> 고난주간 예배 -- 고난주간 특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편, 『하늘사닥다리』pp.63 - 69
#18> 부활 축하잔치 -- 인형극, 낭독극, 대화극 등을 준비하여 부활축제를 만든다. 하이텔, 크리스챤네트의(교육문화정보)등에 좋은 자료가 있으니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19> 예수라면 어떻게 하실까? -- “ 약한 사람들과 함께 하신 예수님 ”이란 제목으로 강의를 하고, VTR , 마르틴 루터 킹 목사의 일대기를 감상한다.
#20> 바른 사회개선 토론회 --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 사회에 개선해야 할 점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하는 복음적인 해결책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21> 나실제 괴로움은 날아라 새들로 -- 하루 부모교실을 열고 어린이들과 부모와의 간담회를 연다. 주제는 “어린이 마음, 어버이 마음” 정도면 좋겠다.
#22>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잖아요 --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존경하는 선생님을 모시고 올바른 교육은 어떠한 교육인가를 듣고, 올바른 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선생님께 편지쓰기를 한다.<전교조 선생님을 초청하여 함께 대화하는 시간 마련>
#23> 소외된 이들을 찾아서 --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그런데 가정을 잃은 소외된 이들의 5월은 쓸쓸함이 더하다. 소외감을 덜어주는 것 또한 정의의 실천이라고 본다. 그래서 고아원이나, 장애자 공동체, 양로원 등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4> 성경암송대회 -- 정의를 주제로 성구를 뽑아서 경건의 시간을 갖도록 하고, 그 내용으로 평가를 하는 시간이다.
주제 |
첫 째 주 |
둘 째 주 | |
< 노출과 만남 > |
< 물음과 깨달음 > | ||
6 월 |
* 잊혀지지 않는 싸움 |
* 단추 하나만 누르 | |
평 |
#25) |
#26) | |
< 인간관계훈련 > |
< 시청각 교육 > | ||
화 |
7 월 |
* 자연과의 대화 #29) |
* 다 같이 돌자 #30) |
동네 한 바퀴 !!! | |||
의 |
< 강의,심성개발훈련 > |
< 새로운 전도훈련 > | |
8 월 |
* 평화의 우체국 #33) |
* 평화의 일꾼들 #34 | |
달 |
< 인간관계훈련 > |
< 시청각 교육 > |
주제 |
세 째 주 |
네 째 주 | |
<경험,훈련,성장 > |
< 결단과 참여 > | ||
6 월 |
* 평화와 통일을 |
* 반대항 노래자랑 | |
평 |
바라는 기도회 #27) |
#28) | |
< 영성 훈련 > |
< 평화주제 노래 > | ||
화 |
7 월 |
* 여름 성경학교 #31) |
* 아름다운 세상 |
만들기 #32) | |||
의 |
< 집중 교육 > |
< 공동 벽화작업 > | |
8 월 |
* 평화의 천로역정 |
* 성경 경시대회 | |
달 |
#35) |
#36) | |
< 영성훈련 > |
< 분기 교육평가 > |
#25> 잊혀지지 않는 싸움 -- 평화를 위한 인간관계훈련으로 잠재된 갈등을 해소하고 행동 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이다. 정태일, 이원구의 앞의책 p.83.
#26> 단추 하나만 누르면 -- 핵전쟁의 참상을 시청각 교육을 통해 알아본다.
자료사진전 또는 VTR 그날 이후 감상
#27>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기도회 -- 6.25를 맞이하여 평화를 기원하는 기도회를 갖도록 한다.
#28> 반대항 평화노래 마당 -- 평화를 주제로 한 노래를 선곡하여 부르도록 한다.
#29> 자연과의 대화 -- 자연과의 평화를 회복하기 위한 심성개발 프로그램 (김학복, 심성개발 및 영성훈련의 실제, 서울:할렐루야서원 p.103.)
#30> 다 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 여름성경학교를 대비한 전도훈련 프로그램으로서 주변을 청소하며 어린이에게 해로운 광고물들을 청소하며 전도한다.
#31> 여름성경학교 -- 각 교단 주제를 살린 여름 집중교육
#32>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 평회로운 세상을주제로 공동벽화를 그리거나 여건이 여의치 못하면 걸개그림, 또는 도화지를 여러장 연결하여 공동작업을 실시한다.
#33> 평화의 우체국 -- 우체통(편지함)을 만들어 평소에 싸운 친구나, 오해로 인한 불편한 감정이 있던 친구에게 편지를 쓰고 뽑힌 우체국장(대체로 자치회회장)이 배달해 준다. 이 프로그램은 상시적으로도 활용되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다.
예장총회 출판국 `88년 여름성경학교 교재 유년부 p95.
#34> 평화의 일꾼들 -- 평화를 위해 일생을 바친 위인들의 삶을 조명해 본다.
VTR 프로그램 -- 미션,테레사 수녀, 마하트마 간디, J.F.케네디
#35> 평화의 천로역정 -- 예장총회출판국, 앞의 책 , 평화의 공동체 프로그램 중에서 선택하여 몇단계의 상황을 설정하여 평화를 체험하는 공동체 훈련 프로그램이다.
#36> 성경경시대회 -- 평화를 주제로한 성구를 미리 경건의 훈련을 하도록 하고 그 내용으로 시험을 보도록 한다.
주제 |
첫 째 주 |
둘 째 주 | |
< 노출과 만남 > |
< 물음과 깨달음 > | ||
창 |
9 월 |
* 위험 !! 가공식품 |
* 신토불이(身土不二 |
조 |
#37) |
수입농산물의 실태 | |
질 |
< 강의, #38) | ||
서 |
< 공동 조사학습 > |
시청각 교육 > | |
10 월 |
* 식초되어 내리는 비 |
* 미나마따의 교훈 | |
보 |
대기오염 #41) |
산업공해 #42) | |
전 |
< 독서 토론 > |
( 시청각 교육 > | |
의 |
11 월 |
* 내 손으로 만드는 |
* 재생용지 만들기 |
무공해 비누 #45) |
#46) | ||
달 |
< 생활 교육 > |
< 생활 교육 > |
주제 |
세 째 주 |
네 째 주 | |
<경험,훈련,성장 > |
< 결단과 참여 > | ||
창 |
9 월 |
* 청량음료 속의 치아 |
* 무공해농산물로 |
조 |
#39) |
음식 만들어 먹기 | |
질 |
#40) | ||
서 |
< 과학 실험실습 > |
< 생활 교육 > | |
10 월 |
* 하나님 보시기에 |
* 푸른 지구를 위한 | |
보 |
좋았더라 #43) |
기도회 #44) | |
전 |
< 시청각 교육 > |
< 영성 훈련 > | |
의 |
11 월 |
* 덜쓰고,안쓰고, |
* 하나뿐인 지구 |
버리지 않아요 #47) |
#48) | ||
달 |
< 생활 교육 > |
< 분기 교육평가 |
#37> 위험! 가공식품 -- 이 달은 먹거리의 공해를 살펴보는 것으로서 흔히 어린이들이 즐겨 먹는 가공식품의 식품첨가물을 조사하고 그 유해성을 교육하도록 한다.
우리교육편집부,푸른지구를 되살리는 민들레교실, 서울:우리교육 1992, pp.23~44
#38> 신토불이 -- 수입 농산물의 실태와 그 위험성을 알아본다.
VTR 수입농산물의 실태 , 생활협동조합 교육용 비디오
#39> 청량음료 속의 치아 -- 우리가 즐겨 마시는 ‘콜라’에 치과에서 얻은 이를 넣으면 3시간만에 완전히 분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청량음료 보다는 수정과나 감주를 !!!(우리교육 편집부, 앞의 책 pp 219~220.)
#40> 무공해 농산물로 음식만들기 -- 추석을 맞이하여 무공해 우리 농산물로 음식을 만들고 나누어 먹는다.
#41> 식초되어 내리는 비 -- 산성비의 심각성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간 .
신영석 글,그림, 하나 뿐인 지구 서울:푸른산, pp.28~47
#42> 미나마따의 교훈 -- 수은공해로 인해 일본 미나마따현의 마을 전체를 죽음으로 몰고 갔던 당시의 사건을 비디오를 통해 알아본다. < 공해추방운동연합 소장 , “미나마따병” >
#43>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에서 제작한 것으로 작품성이 뛰어나며 전체적인 환경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비디오 이다.
천주교 정평위 제작 “하느님 보시기 참 좋았다”(53분)
#44> 푸른 지구를 위한 기도회 -- 공해의 심각성에 대한 지식적인 차원을 넘어 하나님의 재창조 역사에 동참하는 일꾼으로 다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45> 내 손으로 만드는 무공해비누 -- 주방의 다쓴 식용유를 모아 무공해 비누를 만든다.
한국글쓰기회, 『자연과 목숨을 살리는 교육』지식산업사, pp. 85 - 91
#46> 재생용지 만들기 -- 환경보존실험 존 자브나 지음, 노혜숙 역,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서울:현암사, pp.206~207
#47> 덜쓰고,안쓰고,버리지 않아요 -- 학교법인 제철학원, “엄마, 지구가 죽어간데요”, 포항:새암기획
우리교육 편집부, 앞의 책, pp.233~236
#48> 하나뿐인 지구 -- 환경교육을 받은 느낌을 자유롭게 그리거나 글쓰기를 하도록 한다.
< 분기 교육평가 >
위의 프로그램은 한달에 4회의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였다. 다섯 단계의 교육과정과 절기를 최대한 고려하며 편성하려고 노력하였다. 다소 무리가 따르고, 해마다 바뀌는 절기는 유의해서 적용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과 관련해 문의할 사항이 있으면 0342-758-7782 (기독교사회교육원)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