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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역학살롱 원문보기 글쓴이: 우명
박청화 강의 노트 12 공망 대만의 하건충선생이 쓴 책 가운데 최산팔자명리학비결에 보면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공망은 간지학적으로 볼 때 분명히 그 작용력이 존재하는 것으로서 보다 차원 높은 팔자 분석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이론이니 반드시 외워두길 바란다. 일부 학자들은 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간지의 창조과정과 작용원리를 잘 모르는 까닭이다.” 실제로 공망은 술업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그런데도 공망의 실제 운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책은 별로 없습니다. 공망이란 말 그대로 비어있고 망했다는 뜻입니다. 비유적으로 보자면 콩쥐의 물동이 입니다. 팥쥐와 달리 콩쥐의 물동이는 늘 구멍이 나 있거든요. 그래서 물을 가득 담은 뒤 구멍 난 곳을 손으로 막아 가면서 부지런히 집으로 오건만 도착해 보면 반 이상이 새어서 비어 있기 마련입니다. 오행에 대해서는 공망을 논하지 않습니다. 단지 육친(십성)으로만 논합니다. 가령 목이 공망 됐다고 해서 목기가 약하다거나 없다거나 하는 식으로 따지지는 않습니다. 정관이 공망됐다든가 편재가 공망됐다든가 하는 식으로 따집니다. 공망이 든 육친에 대해서는 남보다 더 큰 애착을 갖습니다. 콩쥐의 물동이를 다시 생각해 봅시다. 구멍 난 자리가 자꾸 신경 쓰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시급히 메워야 하니까요. 그래서 관 공망일 경우 남들보다 더 직장이나 명예에 애착을 갖습니다. 하지만 그 같은 욕망이 잘 채워지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관에 공망이 들었다고 해서 직장길이 처음부터 어렵다고 해석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망에 걸리더라도 중간관리자 정도까지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사회 통념적으로 부장 정도의 직급입니다. 그러나 그 이상 그러니까 임원급은 힘들다 고 봅니다.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따지며 천간에 대해서도 작용력이 있습니다. 가령 癸 辛 O O 巳 丑 O O 신축일주의 공망은 진사니까 시지 사가 공망에 걸려 있으므로 정관이 공망에 걸립니다. 이와 함께 시간 계수 식신도 공망입니다. 공망은 일반적으로 나쁜 것이지만 좋은 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운에서 충이 들어오고 그 의미가 안 좋은 것이라고 할 때 마침 충이 공망에 걸린 글자라면 작용력이 줄어드는 만큼 흉의 또한 작아집니다. 대운에서는 공망을 전혀 안 봅니다. 세운에서는 따집니다만 다소 복잡한 면도 있고 해서 주로 원국을 위주로 논합니다. O 壬 O O O 午 O O 위 사주의 경우 申酉가 공망입니다. 이 글자들이 팔자에 드러나 있지 않다고 가정하더라도 이 사람은 어쨌든 인성이 공망인 셈입니다. 따라서 인성의 작용력이 약한 것이니 평소 도덕성이 남들보다 떨어진다고 해석됩니다. 인 팔려서 속을 끓이던 부동산의 경우 공망 든 해에 잘 나가기도 합니다. 다만 값은 제대로 못 받습니다. 공망 든 해에는 90%가 일이 안 풀립니다. 하지만 10%는 오히려 잘 풀립니다. 공망으로 인해 압력을 받아 크게 위축되었다가 공망이 풀릴 때쯤 압축이 풀리면서 대발 한다는 것입니다. 일주만 대면 공망 되는 지지 2글자가 1~2초 만에 탁탁 튀어나와야 합니다. 가령 을축하면 戌亥 이런 식으로 나와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금방 나오게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 설명하려니 너무 번거러운 일이라 직접 뵙게 되면 설명 드리겠습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13 육친론 록 즉, 지지의 비견은 건강과 수명의 상징입니다. 록 자체를 좋은 의미의 살로도 볼 정도니까요. 반면 천간의 비견은 정신적인 번거로움, 일의 지연, 정신적 투쟁성을 의미합니다. 아무튼 천간의 비견은 거의 도움이 안됩니다. 비견이 자의에 의한 낭비라면 겁재는 타의에 의한 강탈, 분배로 봅니다. 겁재 역시 천간에 있으면 정신적 의미를 갖습니다. 이 같은 사람은 “나는 운명이 잔인하다고 생각한다”는 등의 말을 수시로 입에 담습니다. 하지만 행동이 잔인하거나 폭력적이진 않습니다. 반면 지지의 겁재는 행동을 수반하고 역동적입니다. 특히 양간의 겁재는 양인으로서 뭐든지 전문기술로 갑니다. 이런 사람은 도둑이 되더라도 프로 도둑이 됩니다. 편재는 역동성, 융통성을 가지며 전국이 무대입니다. 이는 음양의 짝이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정재는 음양의 짝을 채움으로써 그것으로 만족하고 살아가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편재는 이건가 하고 손을 대보면 아니고 저건가 하고 집적거리면 또 아닌 식이어서 계속 짝짓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떠돌이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편재가 왕한 사람은 역마의 속성을 갖는 것입니다. 편재는 또 술을 좋아하고 호탕하며 손이 큽니다. 유흥, 교제에 가치관을 두는 대신 재물을 가벼이 여깁니다. 원래 편재는 자기 재산이라는 개념이 약합니다. 내돈,네 돈의 구분 자체가 잘 안 됩니다. 있으면 쓰고 없으면 언젠가 또 생기겠지 하는 식입니다. 따라서 축재 자체에 관심을 안 두므로 낭비 성향이 큽니다. 남들 앞에서 폼 나게 쓰려고 하다 보니 재물에 욕심을 내는 것처럼 비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편재는 돈 그 자체를 탐내 모으는 성분은 아닙니다. 정재가 돈 자체를 목적으로 축재하는 반면 편재는 언제까지나 쓰기 위해서 모으는 것뿐입니다. 정재는 금전에 관한한 산뜻합니다. 계산이 확실하고 공사 구별이 명확합니다. 또한 책임 완수, 성실성, 노력 같은 면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반면 째쨰한 면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편재가 떠돌아 다니는데 반해 정재는 머물러 있기를 좋아합니다. 편관은 권모술수, 권력성, 영웅심, 호승심, 월권등의 특징을 갖습니다. 정관이 행정이라면 편관은 사법입니다. 편인은 콩쥐의 눈물입니다. 그러다 보니 눈치가 빠릅니다. 편인은 식신을 묶습니다. 손발을 묶고도 먹고 산다 함은 남들이 갖지 못한 특별한 능력과 기술을 지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하자면 신통력입니다. 그래서 편인은 신비함을 의미합니다. 실제적으로는 예술, 의약, 술업, 종교, 철학등이 이에 속합니다. 또 순간적인 힘을 쓰는 역기 등의 스포츠도 포함됩니다. 단판 승부도 편인의 영역입니다. 신데렐라의 유리구두를 연상하시면 됩니다. 계략, 속임수, 임기응변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손발 없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대개 편인에 속합니다. 전문 자격증도 물론 편인 입니다. 그러나 일 처리 자체에 있어서는 답답하고 더딥니다. 식상을 묶었으니 이는 당연한 얘기입니다. 정인은 팥쥐의 당당함입니다. 자기 과신이며 도덕성, 정통성을 의미합니다. 적당한 제어와 조절력도 정인의 영역입니다. 현금화가 잘되는 문서나 부동산도 정인으로 봅니다. 편인도 같은 부동산이지만 현금화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식신은 건전한 배설 처이며 상관은 여기에 더해 터보 배설입니다. 즉, 유흥, 잡기입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14 지지의 토 지지는 원래 잡것들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土로 놀다가 木으로 놀다가 합니다. 그래서 잡기재관이니 뭐니 하는 것이고요. 가령 辰의 경우 寅卯辰을 지나는 동안은 木으로 놉니다. 巳午未에서는 申子辰의 끝 글자로서 水가 火에 들키지 않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즉 土로써 안의 水를 강하게 에워싸 보호합니다. 따라서 이때는 진정한 土의 작용을 합니다. 그러다 申을 만나면 申子辰의 운동이 시작되니 여의주를 뱉어내(辰은 용이니까) 원숭이(申)에게 건네준다. 이 같은 논리는 정말, 너무도, 아주아주,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사주 해석에 있어서 무척 중요하게 쓰이니까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똑 같은 논리를 술, 축 등에 대해서도 적용해 보시면서 반복 연습하셔야 합니다. 얼마나 이 논리가 중요한 것인지는 잠깐 맛보기로 합시다. 木 일간이라면 土를 재성으로 삼습니다. 그렇다면 辰, 戌, 丑, 未, 午중의 丁, 寅申巳亥 중 戊 등의 土들이 다 비슷할까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성격자체가 다 다르기도 하거니와(이는 나중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히 운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가령 진이 재성인 경우 寅卯辰 운을 지날 때 비겁으로 놉니다. 따라서 재물의 분탈 작용이 일어 납니다. 참고로 여기에 신강, 신약, 용신 등의 개념이 들어설 여지는 없습니다. 巳午未 운에서는 진정한 土로 작용하니 이때 재물복이 크게 일어 납니다. 뭐, 이런 식입니다. 아무튼 앞으로도 매우 자주 등장하는 논리이니 여기서는 戌에 대해서만 더 알아보고 간단하게 마칩니다. 戌 – 앞으로 올 겨울에 火의 기운이 손상되지 않도록 불기를 담아 바짝 말린 상태로서 무늬만 토입니다. 무언가를 에워싼다는 의미에서만 토의 작용을 갖습니다.토는 응집력이니까요. 반면 오행 자체로서는 토의 기운이 별로 없습니다. 앞서 든 예로 본다면 술이 재성인 사람보다 재물복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대신 辰土가 겨울에 水로 변신하기 쉬운데 반해 술은 토로서 버팁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15 부스러기 2 비겁이 왕 하면 상대적으로 재가 약해집니다. 다들 아시는 얘기지요. 재는 보통 현금재산을 말합니다. 따라서 비겁이 왕 하면 현금유통이 잘 안됩니다. 반면 재가 약하니 인수는 상대적으로 강해 집니다. 따라서 이때는 문서나 부동산에 의한 재산에 초점을 맞춥니다. 왜냐면 비겁은 통상 재산으로서 다루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비겁이 왕 하면 비겁 그 자체보다 인성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입니다. 사실 부자 사주 가운데 재성이 약하고 인성이 강한 사람도 많습니다. 심지어는 무재 사주도 적지 않습니다. 현금 재산이 없으니 오히려 재산을 크게 지키는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재성과 인성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인성은 재성을 지키는 금고 열쇠로 봅니다. 팔자에 식재가 함께 왕하다 해도 인성이 약하면 재물복이 크게 떨어집니다. 떠한 재물운의 기복이 크게 나타납니다. 아무튼 사주에서 재물복을 가리는 비결은 인성입니다. 소년기에 재성운이 오면 학마로 봅니다. 부모 말을 잘 안 듣습니다. 일찌감치 음양ㅇ을 맞추니 낙천성이 생깁니다. 장년기 재성운이 들어오면 문서재산의 결여, 신뢰와 신용 부족, 도덕성 저하로 봅니다. 춘향전의 교훈 – 몽룡은 재(춘향=여자)를 버리니 인성이 살아나 과거에 급제한 것입니다. 변사또의 경우는 여자를 가까이 하니 벼슬을 잃은 것입니다. 관운이 오면 재물이 삭감됩니다. 재벌가에 가족 불행이 많은 이유 – 압력을 감당하지 못해서입니다. 큰 틀에서 보면 자연은 공평합니다. 인성운이 오면 식상이 약화됨으로써 활동성이 둔화됩니다. 휴직할 수도 있습니다. 관을 중요하게 쓰는 사람이라도 이는 마찬가지입니다. 뭔가 답답함을 느낍니다. 그나마 관을 쓰는 사람은 공부라도 합니다. 최소한 도라도 닦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감옥에 갇힌 것 같은 느낌이며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인성이 왕 한 사람은 인내력이 강합니다. 물론 관성도 그런데 관인의 차이는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령 누가 내 얼굴에 침을 뱉었을 때 관성은 두 주먹을 불끈 쥐고 부르르 떨며 참습니다. 반면 인성은 침이 마를 때까지 태연히 기다립니다. 교통사고는 편관, 상관, 편인, 겁재 일진에 주로 발생합니다. 편관이라면 호랑이를 뜻하니 타의에 의한 사고입니다. 겁재에 의한 사고는 실수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때는 돈으로 때울 일이 생깁니다. 겁재라는 말 그대로인 것입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16 나이에 따른 육친의 영향 1) 비견 소년기 – 성장성 강화, 긍정적 작용 청장년 – 경쟁자, 친구 장년기 – 손재, 배우자 부정 만년기 – 친구, 고목이 봉춘하여 건강 및 활동성 강화, 유흥에 관련된 교우관계 원만하게 형성. 그러나 재물에 대해서는 여전히 희생요소. 그렇다고 이게 싫어 친구들과 관계 끊으면 자식이 겁재로 돌변. 2) 겁재 소년기 – 성장성, 경쟁심, 금전 환경의 어려움, 부친과의 인연이 박해진다. 청장년 – 경쟁자 장년기 – 손재,시비, 구설, 금전소모,신상(지지의 경우) 만년기 – 비견과 동일 3) 식신 소년기 – 놀이, 활동성, 성장성, 의식주 풍족, 표현력, 학문적 융통성 청장년 – 자유분방(편관을 두려워 하지 않음), 예술이나 재능 발휘에 몰두, 성적인 능력, 이성관심, 학문적 융통성, 활동성(아르바이트) 장년기 – 투자 행위, 의식주 및 전택의 확장, 신규사업, 이사 만년기 – 편안한 생활, 레저, 여행, 수명, 건강, 집안의 유택, 자식 번창, 의식주 원만. 4) 상관 소년기 – 활동성, 성장성, 예술성, 천재성, 반항성, 부모 말 거역 청장년 – 유흥성, 가출행위, 예술성 발휘, 풍류성, 이성관심, 군 면제나 편한 군 복무 장년기 – 관재구설, 여자는 남편 덕 부조화, 금전활동 강화. 만년기 – 정력의 소모, 재산의 소모, 재물 희사, 지갑을 열어야 하는 봉사성 감투, 유흥, 오락, 해외여행, 남편활동 저해 5) 편재 소년기 – 부모로부터의 경제적 혜택, 학마, 학문의 장애, 모친과의 인연 약화, 엄마 말 거역, 게으름, 무책임, 융통성 청장년 – 여자, 풍류, 금전활동 강화, 여자는 재물로 인한 도덕성 상실 장년기 – 금융, 분주함, 할 일이 많아짐, 투기성 재물, 매도후의 재물, 사업 성취, 채무이행,여자는 바람기, 여자는 시어머니와의 갈등 만년기 – 할 일이 많아짐, 주로 번거로운 일, 가령 줄 돈 받을 돈이 섞여 있는 상황. 다루기 어려운 질병 발생, 이 여인 저 여인 전전한다는 것은 도덕과 권위의 추락, 수명 재촉. 6) 정재 소년기 – 부모로부터의 경제적 혜택, 상속, 적당주의, 매 안 맞을 만큼만 적당히 공부(약간의 학마), 할 수는 있지만 안 한다. 낙천성, 삶의 역동성은 떨어짐. 청장년 – 여자, 애인, 금전환경 장년기 – 상속, 고정 소득, 일반적인 투자 만년기 – 고정 소득, 금전환경의 원할 함. 정재가 세력이 있을 때는 장병, 낡은 트럭이 짐을 가득 실은 형국 7) 편관 소년기- 갑작스러운 사고, 흉터, 세균성 질환, 민첩성과 눈치 발달 청장년 – 특수성 조직 사회, 여자의 경우는 애인, 관재구설 장년기 – 관재, 부담스러운 일 발생, 사업적으로는 명고이박(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 자식의 발전, 조직에서는 감투(부담스러울 가능성이 많음) 만년기 – 행동의 재약(호랑이가 출몰하니 노인이 다니기에는 불편) 마비성 질환, 급성 질환, 사고 8) 정관 소년기 – 자기를 잘 보호해 주고 길러주는 환경, 학문성, 지도력(편관의 지도력은 호승심에 의함) 청장년 – 조직 사회, 취직, 여자의 경우는 남편 장년기 – 명예 상승, 적정한 일, 재물안정, 남편 덕 만년기 – 자식의 번영, 봉사 감투 9) 편인 소년기- 육친의 왜곡(할머니 손에서 자란다든지) 눈칫밥, 젖이 부족하여 성장성 및 건강 약화, 눈치 발전, 식상이 없어도 목적을 달성하니 특별한 재주, 이공계 등 기술성과 전문성. 청장년 – 일의 지연, 가벼운 변고, 활동성 둔화, 행동 절제, 공부를 위한 세월, 기술습득,건강 불안, 실업 장년기 – 질병 및 휴직, 부동산이나 문서 재산 취득, 임대사업, 여자는 자식 근심 만년기 – 질병, 수족 및 생식 소화기 병고, 여자는 자식 근심 10) 정인 소년기 – 성장 방해, 표현력 부족, 글공부 발전, 도덕성 청장년 – 자격, 문서, 학위, 관의 혜택 장년기 – 부동산, 이권(인허가, 라이센스) 결재권, 문서 재산 만년기 – 임대 사업, 신앙과 수행 생활, 대체로 평범
박청화 강의 노트 17 육친 종합 인성은 관의 입장에서 식상입니다. 따라서 남자의 경우 자식의 활동성이 강화 되며 자식의 잔소리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는 좋기도 하나 불편하기도 합니다. 대운의 순서는 비-인-관-재-식으로 이어지는 것이 가장이상적. 이는 역순.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비견은 배기량, 겁재는 경쟁차, 식신은 가속기, 상관은 터보, 편재는 가득 실은 짐, 정재는 적당한 짐이나 연료, 편관은 강제적인 제어나 교통경찰, 정관은 신호등, 편인은 사이드 브레이크, 정인은 브레이크. 辛 甲 乙 癸 未 寅 卯 卯 비겁이 왕 하니 자동차로 치면 배기량이 큰 것. 식상은 없이 재만 있으니 재주가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재물을 당겨 올 수 있다는 것은 도둑놈 심보입니다. 또한 특별한 재주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생활을 하겠습니다. 그나마 관과 인이 있어 도둑놈 기질이 다소 약화 됩니다. 己 甲 O O 巳 寅 午 巳 배기량은 적당하고 대신 액셀레이터가 강합니다. 따라서 폭발적인 추진력을 갖습니다. 하지만 연료가 딸리므로 지속성이 떨어집니다. 인생살이에서 소모 지출이 많습니다. 결국 속성속패의 형상으로 단거리에는 강합니다. 브레이크가 없는 형국이니 극단성을 갖습니다. 즉 신나게 달리다가 급커브 길을 만나면 파국으로 치닫습니다. 천재 예술가. 이 사주에 壬水 같은 것이 있으면 조절력이 생깁니다. 즉 연료가 떨어지면 경고등이 들어 오는 식입니다. 인성은 쉬라는 뜻이니까요. 직업을 보자면 지지(환경)에 모두 목화를 깔고 있으므로 밝은 곳, 사람의 왕래가 많은 곳에서 활동합니다. 인수운에 죽으면 가상관격, 오히려 좋으면 상관격이라고 책에는 나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인수운에 모두 골 때립니다. 식상이 왕 하면 안 도는 팽이는 팽이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수운에 모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예전엔 희용기구한에서의 꺼릴 기의 기준을 죽음에 두었습니다. 가상관격의 경우 파료상관이면 損壽元이다 해서 죽음을 논했었습니다.현대적으로 보자면 둘 모두 인성운에 고달프고 식상운에 골병 듭니다. 가수에 비유하자면 비견은 경쟁자, 겁재는 막강한 라이벌, 식신은 자기 노래(자신의 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노래), 상관은 남의 노래(분위기에 의해 할 수 없이 따라 부르는 노래), 편재는 전국무대, 정재는 고정무대, 편관은 팬클럽, 정관은 매니저나 보디가드, 편인은 활동중단 및 휴식, 정인은 새로운 역량을 기르는 일로서 새로운 활동을 위한 준비 단계. 장사,사업에 비유하자면 비견은 동업자, 겁재는 경쟁자, 식신은 일반적인 상품, 상관은 기획 상품, 편재는 전국시장, 정재는 고정시장 및 고정 거래처, 편관은 세무서 등 관청, 정관은 고정 납품, 편인은 부도, 정인은 문서나 부동산 또는 이권이나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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