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어원 및 발생배경 '바우하우스'라는 이름은 집을 짓는다. 라는 뜻의 하우스바우 - Hausbau를 구성하는 단어의 도치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분명하고 독자적인 실체를 가리킨다. 목적 : 모든 창조적 노력을 하나의 전제로 통합하고 조각, 회화, 수공예, 공에등 모든 실용미술의 교육을 새 건축에 꼭 필요한 요소로서 다시 결합하고자 힘썼다. "수공예나 조각이나 회화의 경계가 없어지고 모든 것은 건축이 될 것이다. "라는 바우하우스 창립 선언문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과 공예, 미학과 기계생산이 종합을 이루려고 한 것이다. 건축+조각+회화(기술+예술), 중세의 수공예를 기반으로한 예술운동(예술가들의 장인정신 - 마이더스) - 대량에 의한 생산(실용성) 바우하우스 시기에오면 근대성이라는 것과 추상과 기능이라는 논란이 사라진다. 더 이상 추상이 추상으로서의 의미가 실용성으로 변했다. 즉, 대중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다. 바우하우스는 제 1차 세계대전이후 전쟁에서 패배에 따른 허무주의와 새로운 시대에 대한 기대가 공존하던 시기인 1919년 4월 바이마르에서 설립.
2. 교육과정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미술활동을 종합하여 회화, 조각, 건축의 일체가 되는 종합예술을 창조한다는 생각 교육과정 : 도제과정 - 직인과정 - 준 마이스터 과정 교육내용 3단계 - 예비교육(도제) : 공방에서의 재료 연구와 결부된 기본 교육 형태(6개월) /창조력을 해방시켜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작의 기본원리를 깨닫게 하는것 - 공방교육(직인) : 정규 도제 계약을 맺은 후 실습 공방에서 공작 교육과 형태교육을 보충 (3년)/ 종류 : 가구, 인쇄, 광고, 도자기, 직물, 스테인드글라스, 벽화, 조각, 금속, 바우하우스 극장 - 건축교육(준 마이스터) : 능력있는 직인에 대해 바우하우스의 최종이념.
3. 바우하우스의 변천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 뎃사우 바우하우스 - 베를린 바우하우스
4. 두 개의 모덱 주택 ▶좀머펠트 주택 - 1922년 그로피우스, A.마이어 설계/ 초기 (1919-1922) 바우하우스 미학의 분명한 예 - 전통적인 토속양식의 통나무 주택/ 목각과 스테인드 글라스에 의한 풍부한 인테리어/ 종합예술작품의 추구 ▶실험주택 - 1923년 무헤, A.마이어 설계/ 1923년 이후 바우하우스 미학의 분명한 예 - 즉물적인 작품/ 부드럽게 마감된 물체/ 노동절약의 최신장치 구지/ 살기위한 기계의 추구 ▶즉물주의 : 미를 기능의 표현으로 간주하는 20세기 초의 예술개념으로, 공간은 인간의 기능적인 활동을 놀리적으로 구체화하는 것 - 표현주의, 순수예술운동(공간 예술적인 인식으로 파악: 데스틸, 절대주의) ▶신즉물주의 : 1920연대 이후 나타난 기능주의적 유물주의적 공간이론 - 예술적 공간이론
5. 한계와 결론 바우하우스는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 생황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고루한 것을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적인 전위 정신 때문에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종래 예술의 개인주의적, 살롱적 경향을 부정했던 바우하우스는 기계에 의한 대량 생산 방식을 적극적으로 고취하였다. 따라서 그 기반이 되는 현대 사회의 근복적 성격을 분석하고 인식하여, 그것을 형태의 창조력의 해방, 자연의 재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익히는 예비 교육과 전문 코스에서의 형태 교육과 공방실습 등에서 구체화되었고, 그 교육의 방법론은 현대 디자인 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다. 그리고 바우하우스의 해체후 미국에 새로이 싹 터 전후에는 독일에 재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