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과 적용
해석(Interpretation): 진리의 뜻을 발견하는 과정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을 주어질 때 뜻과 의미가 무엇인지 발견함
1. 해석이란 성경 구절의 정확한 뜻을 결정하는 것이다.
2. 성경의 각 구절이 오직 하나의 뜻만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하에서 이루어진다.
3. 성경의 목적은 너무나 분명하므로 바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성령님께 직접 성경 말씀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 성경에 관한 한 어떤 신비주의적 해석이 필요 없다
4, 성경신자들은 성경해석을 해석함에 있어 문법적, 역사적, 신학적 해석을 취한다.
l 문법적 해석--à 문자 그대로의 정상적 의미를 갖는다. 창조: 6,000년, 천년왕국:마귀가 천년동안 무저갱에 갖히는 시대를 실제기간, 상징.비유는 어려움을 생각하여 예수님이 직접 해석을 하심. 상징과 비유도 상식과 건전함을 벗어난 해석은 취하면 안됨, 예: 계시록의 두증인을 à 신약과 구약이다. 신약성도,구약성도이다. 이런 해석을 취하면 상식에서 벗어남,
l 역사적 해석 --à 역사적 시대와 목적, 배경 등을 이해하고 수신자와 앞뒤 문맥에 맞게 해석해야 된다. 이사야서, 야고보서, 히브리서, 유대인. 이방인, 교회의 탄생(마16:18) 마태복음에 등장한 하늘의 왕국(마태복음에만 32회등장)
l 신학적 해석 --à 하나님의 목적과 셜계에 따라 해석 하는 것이다. 구약 율법,유월절 안식일, 롬9:장-11장, 에스겔37장에 나오는 골짜기의 마른 뼈 환상 (겔37:1-10,) 11절에서14절 에스겔47장: 성전물 6절에서12절 진짜 물이다. 욜3:18
현대 신학자들은 역사적 비평적 관점에서 성경을 해석한다.
진화론 같은 현대 비평 이론들을 이용하여 성경 본문의 역사를 재구성 한다
1) 모세오경의 JEDP 이론(Jehovah, Elohim, Deuteronomy, Priestly), 창1: 엘로힘 (창조주), 창2: 여호와(인격자, 구원자) 등, 주전 4세기경에 에스라 등이 편집했다.
모세오경 은 창세기(역사), 출애굽기, 신명기(율법), 레위기(희생제도) 등을 다루므로 형식이 다를 수밖 에 없다. 막12:26(출2:3-6). 행3:22(신18:15), 롬10:5(레18:5).
2) 제1 이사야, 제2 이사야(마8:17(사53:4), 마13:14(사6:9-10), 마15:7(사29:13))
3) Q 문서 가설 등: 공관복음(마태, 마가, 누가) 문제, 독일어 Quelle(원천)
b. 성경 내 책의 저자를 무시하고 후대의 편집자들이 편집했다고 주장한다(모세오경, 마태, 마가, 누가 등등).
6. 성경 해석의 황금률: 어떤 성경 구절의 평범한 의미가 상식 수준의 의미일 때는 더 이상 다른 의미를 찾으려 하지 말라. 다시 말해 그 구절의 앞뒤 문맥이나 관련 구절이나 근본 진리 등이 분명하게 다른 의미를 주지 않는다면 그 구절의 모든 단어를 평범하게 문자적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말씀을 계시하시면서 독자가 혼동에 빠지는 것을 원치 아니하셨으며 자신의 자녀들이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기를 원하신다.
적용(Application): 진리를 실행하는 과정
A. 딤후3:16-17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 영감(靈感)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것은 하나님의 사람이 완전하게 되어 모든 선한 일에 철저히 갖추어지게 하려 함이라.
B. 롬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우리의 배움을 위하여 기록되었으니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성경 기록들이 주는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라.
요17:3 : 영생은 이것이니 곧 그들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인 아버지와 아버지께서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 아는 것 ---> 참된 복음의 신앙의 여정을 예수님 만날 때 까지 말씀을 잘 적용해서 진리를 실행해 나가는 것.
딤후2:15 : 너는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나누어 너 자신을 하나님께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나타내도록 연구하라.
하나님의 말씀 읽고 듣고 순종하여 말씀을 자신의 삶의 지표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