農夫餓死라도 枕厥種子라. 농부아사 침궐종자
1 2 3 4 8 5 6 7
談虎虎至하고 談人人至라. 담호호지 담인인지
2 1 3 4 6 5 7 8
農농사 농, 夫남편 부, 지아비 부, 사내부, 餓주릴 아, 死죽을 사, 枕베게 침, 厥그 궐,
種씨 종, 종자 종, 子아들 자, 자식 자, 씨 자
(해석) 농부는 굶어 죽더라도 그 종자는 베고잔다.
談말씀 담, 虎범 호, 至이를 지
(해석) 호랑이 말하면 호랑이 오고 사람 말하면 사람온다.
한자공부 왜 해야 하나?
우리 아이 한자공부를 시켜야 되나 하고 고민들을 많이 하고 계시죠?
한자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조금 시키다가도 “아이가 힘들어 하니까!”, “다른 것 시켜야 하니까!”, “시간이 없어서...” 등등.
한자 공부를 해야 할 시기를 놓치든지... 조금 하다가 그만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꼭 한자 공부를 시켜야 합니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거의 절대 한자 공부해야 한다.]입니다.
저희서당 출신 학생들을 예로 들어 한자공부를 통하여 어떻게 변하고 달라졌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마포지역에서는 초·중·고생의 [한자 2급~1급] 합격자가 거의 전무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희 서당에서 2007년도 제35회 시험부터 매회 시험마다 2급~1급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제 35회~41회 시험에서 5명 합격)
35회 : 홍성원 (서울마포초등학교 4학년 ) 2급공부 중, 2급합격
36회 : 오세윤 (서울마포초등학교 1학년 만 6세) 3급합격, 1급공부 중
36회 : 서동연 (상명대학교 부속초등학교 2학년 만 7세) 2급 합격
39회 : 최규찬 (서울마포초등학교 5학년만 11세) 준1급합격(우수상)
43회 : 최규찬 (서울마포초등학교 6학년만 12세) 1급합격
43회 : 이해숙 (가정주부 53세) 1급합격
위 4명의 학생들은 평소 학교 성적이 중간이거나 중상 정도의 평범한 학생들이었습니다.
그런데 [한자 3급이상]을 취득하고 난 뒤의 학교 성적이 오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학교 공부도 교과목에만 매달려 열심히 한다고 최고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말 어휘 등 기초 실력이 튼튼해야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위 4명의 [한자 3급] 합격자 이상의 학생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학교 성적에서나 어느분야든지 발군(拔群)의 실력을 발휘할 것이고, 아무도 이 학생들을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3급 정도에서 보통 학생들은 문리(文理)가 트이기 시작합니다.
2. 아무리 해도 학교 성적이 오르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초 실력이 부족합니다.
기초실력이 부족하다 함은 다름이 아니라, 학생들이 우리말 어휘력이 부족하여 책을 읽고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해가 안 되니 공부를 해도 능률이 안 오르고, 능률이 안 오르니 공부하기도 싫은 겁니다.
둘째는 대충대충 공부해서 그렇습니다.
대충대충 공부하니 대충대충 성적이 나올 수밖에 없죠!!
공부를 한다 하더라도 대충 하는 공부입니다.
아이들이 수박 겉핥기식 대충 공부하는 못된(?) 습관부터 고쳐야 합니다.
이 습관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굳어져서 고치기 힘듭니다.
고등학교 때는 고치고 싶어도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이미 늦었습니다.
대충 하는 부실공사는 비만 오면 무너지듯 대충한 공부는 시험만 치면 무너집니다.
이 대충 공부하는 습관을 고치지 않고는 아무리 좋은 학원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는다 하더라도, 결코 성적을 올릴 수 없고 원하는 상위권 대학에 갈 수 없습니다.
정작 더 큰 문제는, 불행하게도 학생들 본인이나 학부모들이 열심히 공부를 하는데 왜 성적이 오르지 않는지 그 이유를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3. 한자공부하면 어휘력이 오르고 대충하는 공부 습관이 고쳐 집니까?
대충 공부하는 못된(?) 습관을 고쳐주는 공부가 [대한검정회]에서 시행하는 [대한민국한자교육연구회시험]입니다.
『대한검정회가』가 시행하는 한자시험은 5급부터 2급까지 객관식 50문제 주관식 50문제 준1급부터 1급까지 문제는 50문제는 객관식이고 100문제는 주관식 입니다.
주관식 문제를 풀어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대충 공부해서는 절대 합격할 수가 없습니다.
이 시험은 대충 공부하면 야무지게 떨어집니다.
[대한민국한자교육연구회 한자시험] 공부는 한자공부하고, 한자급수증 따고, 어휘력 쌓고, 대충 공부하는 못된 습관 잡고, 전통문화를 발전시키고, 학교 공부 최고가 되는 일석오조(一石五鳥)의 효과가 있습니다.
4. 한자시험은『대한검정회』말고도 여러 곳이 있던데 어느 시험에 응시해도 가능하나요?
한자시험을 시행하는 곳이『대한검정회』말고도 여러 곳이 있습니다.
타 시험은 보통 학습지나 이와 연계된 시험이 많기 때문에 응시자들 대부분이 해당 학습지로 공부하는 학생들 입니다. 그래서 응시자들을 가급적 합격을 시키기 위해 외우기만하고 시험만 끝나면 전부 잊어버리는 만성적인 객관식(한자 쓰기만)으로 시험을 출제하므로 진정한 한자 실력이나 어휘력을 평가하기 어렵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런 한자시험들은 한자공부는 고사하고 못된 학습 습관만 키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위에서 보듯이 저희 서당출신 [한자 3급이상 합격자]들은 한자를 통한 우리말 어휘 실력과 야무진 공부 습관은 최고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무슨 과목을 공부 하든지 야무지게 공부하는 습관이 되어야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면 영어 2등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등은 절대 되지 못합니다.
수학도, 국어도, 사회, 과학....등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 입니다.
최고가 되려면 교과목 외에 우리말 어휘력과 한자익히기, 한자의 활용, 한자어익히기, 한자어의 활용, 한문익히기 한문의 활용, 가치관형성, 상식등 주변지식도 풍부하게 넓히고 야무지게 공부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6. 따라서 한자공부를 통하여 어휘력을 키우고, 올바른 공부 자세가 되어야 최고를 지향할 수 있습니다.
한자공부는 다른 학습방법 습득능력을 30%~50%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한자공부]를 시작하십시오. 늦지 않았습니다.
동국서당 원장 이 훈 드림
첫댓글 선생님께서남겨주신말씀이참 힘이 됩니다. 저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저나 저희 아이들도 선생님과 가까운 지역이면 선생님 서당에서 한자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름 여기 한자시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