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닥터의 김호연 원작 이서환 각색 홍현우 연출의 망원동 브라더스
공연명 망원동 브라더스
공연단체 쇼 닥터
원작 김호연
각색 이서환
연출 홍현우
공연기간 2014년 7월 11일~8월 24일
공연장소 정동 세실극장
관람일시 8월 24일 오후 7시
정동세실극장에서 쇼 닥터의 김호연 원작, 이서환 각색, 홍현우 연출의 <망원동 브라더스>를 관람했다.
무대는 정면에 옥탑방의 조그만 문과 쪽마루, 그리고 조그만 평상이 놓여있고, 극 줄거리에 따라 소형 텐트가 자리를 잡는다. 장면이 바뀌면 무대 오른쪽과 왼 쪽에 작은 주점과, 역시 오른 쪽에 반 지하에서 거주하는 예쁜 처녀의 손바닥만 한 방이 회전하듯 펼쳐진다. 간이주점은 식탁과 의자를 무대 가운데로 들여다 설정해 놓는다. 옥탑방 뒤쪽으로 건물 아래로 내려가는 통로가 있다.
옥탑 방에 거주하는 오 영준은 한때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만화가다. 하지만, 뜻대로 책이 안 팔려 이렇다 할 일거리를 찾지 못하고 무명 만화가로 전락한 신세다. 그러던 어느 날 전직 출판사 영업 부장이었던 김 부장의 갑작스러운 전화연락으로 둘은 다시 마주한다. 김 부장은 어떤 사고 이후 일을 그만두고 가족들과 캐나다로 이민을 떠났는데, 어떠한 영문인지 아내와 딸을 두고 다시 귀국한다. 무명만화가로 지내는 터라 가진 거 없는 영준에게 있는 유일한 터전은 보증금500에 월세 30만 원짜리 망원동의 8평 옥탑 방이다. 월세마저 제때 내지 못하여 보증금에서 까이는 처지다. 김 부장은 기어이 옥탑 방 앞마당에 텐트를 치며 자리를 잡는다. 김 부장은 구직사이트를 이곳저곳 뒤지며 살길을 찾는다. 캐나다에 있는 아내와 딸에게 생활비를 보내 주어야하는 기러기 아빠 김 부장...
어느 날 만화가 모임에 일거리라도 얻으려 참석한 영준은 뜻밖의 인물을 만나게 되는데, 그 만남이 참으로 요란스럽다. 술주정을 부리며 끌려 나가는 '사부' 그는 영준의 스승이다.
사부 역시 유명한 작가이다. 그는 자신이 쓴 시나리오가 영화가 되기도 하고, 여러 곳에서 시간강사 제안도 받는 잘나가는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슬럼프를 겪고 대신 아내가 미용실을 운영하며 생계를 유지해 나간다. 지친 아내는 결국 그 에게 이혼을 요구하게 되는데, 그는 가출 한 것이라며 영준의 옥탑 방에 잠시 머물기로 한다. 사부를 싫어하진 않지만 같이 지낸다고 생각하면 영준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사부는 영준에게 소중한 사람이다. 사부가 영준에게 가르쳐준 건 만화 스토리 쓰는 법이 아니라, 사는 방식이었다. 대학에서도, 직장에서도 그런 걸 배운 적은 없다. 사부는 가난하면서도 자신감이 넘쳤고, 청춘이라 불리기 힘든 나이 임에도, 영준보다 더 젊게 행동했다. 정답을 말하진 않지만, 오답으로 사람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사람이 사부다.
이렇게 두 사람을 떠맡게 된 영준에게 어느 날 또 다른 사내가 나타난다. 대학 동아리 후배였던 '재완' 그는 고시공부를 하는 사법고시 준비생 이다. 우연히 만나 나중에는 옥탑 방을 자기 집처럼 들락날락 거리기 까지 한다.
집주인인 복덕방 할아버지 일명 '슈퍼 할아버지' 라 불리는 그는 이게 어떻게 된 일이냐며 그의 주특기인 잔소리를 총알처럼 퍼 붇는다.
20대 만년 고시생인 재완, 30대 백수 무명만화가 오영준, 40대 기러기 아빠 김 부장, 50대 황혼이혼남 사부, 60대 복덕방 슈퍼 할아버지. 세대별 문제 남성들이 종류별로 진열된 곳이 바로 영준의 옥탑 방이다.
거의 매일 때를 가리지 않고 술을 마시는 4인의 거주자, 이들을 닦달하는 복덕방 슈퍼 할아버지....
옥탑 방과는 반대로 반 지하에 거주하는 예쁜 처녀가 있다. 예쁜 처녀는 자신을 알바의 신이라 자처한다. 8년간 알바란 알바는 거의 다 해보았기 때문이다. 예쁜 처녀의 손바닥만 한 방에 그녀의 친구가 합방을 하자며 들어온다. 그런데 그 친구가, 예쁜 처녀가 알바를 하러나간 사이에, 남자친구를 데려다 동침을 한다. 그것도 한두 번이 아니라, 노상 반복이 된다.
그러자 예쁜 처녀는 다른 방을 구하려고 인터넷을 비롯해 여지저기에 수소문을 한다.
옥탑 방의 영준도 동거생활로 인해 한 발자국도 일이 진척되지 않고, 동거인들과의 갈등마저 생기니, 참다못해 방을 구하려 한다.
이런 영준과 예쁜 처녀가 방 때문에 서로 연결되어 만나게 된다. 그리고 운명처럼 두 사람은 첫 만남부터 상대에게 이끌리고, 입술을 마주 대는 사이가 된다.
대단원에서 결혼날짜를 받은 영준과 예쁜 처녀가, 술을 끊고 학교 강의를 나가는 말끔한 차림의 영준의 사부와 음식점을 시작한 단정한 차림의 김 부장, 그리고 김 부장을 돕는 깔끔한 차림의 고시생 재완이, 그리고 복덕방 슈퍼 할아버지에게, 새로운 만화작품으로, 옥탑 방 거주 인들의 생활을 그린 <망원동 브라더스>를 신작의 제목으로 정했다고 발표를 하면서 다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장면에서 연극은 끝이 난다.
신담수, 권오율, 윤성원, 송요셉, 이상훈, 임태호, 서동주, 송영재, 이재영, 문현영, 노혜란, 정옥주 등 출연자 전원의 호연과 열연은 관객을 폭소로 이끌어 간다.
제작 김민섭·이훈경, 기획 엄용렬·경제민·김도경·김진규, 조명디자인 김종석, 조명어시스트 김민재, 무대디자인 김종덕, 음향오허 김성윤, 저명오퍼 김병헌, 의상 이훈경·정지은, 포스터디자인 김도경, 사진 장지융, 후원 나무옆의자출판사 등 제작진의 열의와 기량이 드러나, 쇼 닥터 주최·주관의 김호연 작, 이서환 가색, 홍현우 연출의 <망원동 브라더스>를 친 대중적인 폭소만점의 걸작희극으로 탄생시켰다.
8월 24일 박정기(朴精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