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로차는(竹露茶) 대밭 사이사이에서 아침이슬을 머금고 자란 싱그러운 차나무의 잎이란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차나무가 성장하는 데 가장 이상적인 배경이 바로 반음반양(半陰半陽)이다. 따라서 대나무 숲에서 자라는 차는 그 맛이 뛰어날 수밖에 없는데, 특별히 담양의 죽로차(竹露茶)는 이상적인 기후와 토양의 조건으로 최고의 죽로차 적지이며 무농약과 거름을 하지 않은 100% 자연 그대로 죽로차로서 차 잎이 연하고 부드러워 쓴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적다. 뿐만 아니라 차 잎이 연하면 솥 단지에서 덖어 비빌 때 차 잎에 자잘한 상처가 많이 생기므로 뜨거운 물에 차를 우리는 과정에서 맛이 잘 우러난다. 그래서 옛날부터 담양 대밭에서 자라는 차를 최상품(上品)으로 간주하였다. 대숲향죽로차는 곡우를 맞아 연둣빛 찻잎이 도르르 말린 채 은은한 다향을 풍기며. 정선된 맛과 깊은 향, 지조 있는 푸른 차잎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숲향죽로차는 곡우 4월중 순부터 5월 초순경에 찻잎을 채취하여 덕음한 차로, 녹차의 풋풋하며 깔끔한 맛이 으뜸이며, 정직한 손을 거쳐 만들어진 전통수제 녹차입니다.
-음용법- 1. 1인분에 2~3g를 기준으로 차를 다관에 넣습니다. 2. 물을 끓인 후 약 70~80℃로 식혀 다관에 넣습니다. 3. 1~2분 후 각 찻잔에 고루 나누어 따릅니다. 4. 같은 방법으로 3회 이상 우려 드셔도 그 맛을 유지합니다.
-대숲향죽로차의 성분- 탄닌 / 비타민 C / 카페인 / 아미노산 엽록소 / 무기성분(인, 망간, 철, 칼슘 등)
-대숲향죽로차의 효능- 항암효과 /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피부 미용효과 / 변비에 대한 치료효과 당뇨병 억제효과/ 비만 방지효과 중금속, 니코틴, 알코올 해독작용 노화 억제효과 / 알칼리성 체질 개선효과 충치 예방 및 구취 제거효과 / 숙취 제거, 피로회복 효과 강심, 이뇨작용, 기억력 판단력 증진
관심있으신분이나 여행 오시는 길에 부담없이 들리세요 기꺼이 차 한잔 드리지요 장소:죽녹원(담양읍 남도대학 입구 대밭) 푸른 대밭 풍경도 보고 차도 마시고~~얼씨구
5.29(토)~30(일) 그리고 앞으로는 매일 계속 합니다
죽녹원 죽녹원은 담양의 명소 관방제림과 담양천을 끼고있는 향교교를 지나면 바로 왼편에 보이는 대숲이다. 죽녹원 입구에 들어서면 푸른 기둥으로 팽팽하게 솟아있는 청살문 형태의 간판이 나타난다. 입구에 자연석으로 조성된 돌계단을 하나씩 하나씩 밟고 오르며 굳어있던 몸을 풀고 나면 대나무 사이로 불어오는 바람이 일상에 지친 심신에 청량감을 불어넣어 준다. 또한 댓잎의 사각거리는 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일순간 세상의 모든 시름이 걷혀지는 듯 맑은 기운이 느껴지고 하늘 끝에 매달린 댓잎 사이로 쏟아지는 햇살의 기운을 몸으로 받아내는 기분 또한 상큼하다. 중국 당나라의 시인 백거이(낙천)는 그의 시 양죽기에서 대나무를 이렇게 노래했다. "해가 나오면 시원한 그늘이 있고 바람이 불면 맑은 소리가 있었다. 의의하고 흔흔하여 마치 만남의 정이 있는 듯하였다." 죽녹원 안에는 대나무 잎에서 떨어지는 이슬을 먹고 자란다는 죽로차(竹露茶)가 자생하고 있다. 죽로차 한 잔으로 목을 축이고 죽림욕을 즐기며 하늘을 찌를 듯이 솟아 오른 대나무를 올려다보는 기분 또한 남다르다. 담양을 대표하는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고 관광객들을 맞고있다.(담양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