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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상반기 |
중국 (수입비중) |
7.6 (35.6) |
9.3 (3.8) |
20.2 (51.5) |
31.6 (55.9) |
23.1 (64.8) |
전체 (상승률) |
21.3 (N/A) |
243.4 (1042.7) |
39.2 (-83.9) |
56.5 (44.1) |
35.6 (64.8) |
자료원 : WTA
○ 카자흐스탄의 경제활동인구가 도시에 집중되면서 자연식 유아식보다는 시중 판매 유아식이 월등히 선호하며, 대부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알마티 시 유아식 소비시장을 보면 유아보유 인구의 79% 이상이 분유에 의존하고 있고, 64%가 유아식을, 75%가 유아음료를 시중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 유아식 소비성향으로 과일주스와 퓨레가 전 판매의 76%를 차지하며, 40%가 야채퓨레, 15%가 육류 퓨레로 조사됐고, 소비자들의 82%가 대형마트나 수퍼마켓에서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카자흐스탄 유아식 수입동향(HS Code 19011)
(단위 : 톤, 천 달러)
|
2005 |
2006 |
2007 |
||||
수입량 |
수입액 |
수입량 |
수입액 |
수입량 |
수입액 | ||
총 계 |
1,723.9 |
8,546.9 |
2,485.3 |
13,697.2 |
3,411.3 |
19,454.7 | |
벨라루시 |
8.7 |
26.0 |
30.8 |
119.1 |
54.6 |
250.9 | |
러시아 |
781.5 |
3,361.8 |
1,288.3 |
5,808.3 |
1,705.6 |
8,291.7 | |
오스트리아 |
56.3 |
82.3 |
71.7 |
139.8 |
90.0 |
173.8 | |
독일 |
4.9 |
64.7 |
33.3 |
317.1 |
61.4 |
699.2 | |
스페인 |
12.2 |
177.7 |
115.3 |
1,014.3 |
99.3 |
894.8 | |
네덜란드 |
308.9 |
2,109.1 |
423.9 |
3,467.2 |
389.8 |
3,321.5 | |
폴란드 |
27.2 |
132.3 |
70.7 |
413.3 |
35.4 |
240.4 | |
한국 |
23.0 |
6.4 |
45.6 |
85.4 |
N/A |
N/A | |
슬로베니아 |
54.1 |
254.3 |
53.7 |
259.4 |
71.4 |
346.0 | |
스위스 |
333.4 |
1,759.9 |
349.5 |
1,984.7 |
755.6 |
4,815.7 |
자료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 카자흐스탄에서 대표되는 아동용품 상점은 Chico나 Mothercares와 같은 아동용품 고급 전문브랜드 외 중저가의 Detsky Mir(어린이 세상)이며, 이 유통상점에서는 중국·러시아·일본·유럽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카자흐스탄 아동용품시장은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에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임.
- 베네통 키즈·압소바·Mothercares 등의 유명브랜드 유아복 1벌은 100~300달러이며, 일반 아동의류는 80~150달러인 중국산과 150~300달러인 유럽산 제품이 일반적임.
- 명품브랜드인 경우는 800~1000달러로 일부 소비층이 확고히 형성돼 있음.
□ 시사점
○ 현재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보다는 2007년 미국발 서브프라임의 영향을 크게 받은 카자흐스탄은 2008년 초부터 위축된 소비시장이 수입상승률 하락에까지 이어지고 있으나, 아동용품 수입의 경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장난감의 경우 중국에서 생산된 유명브랜드 유사품들이 20% 이상 저렴하게 시중 유통되고 있으나 질은 확고히 떨어지며, 유럽의 고급브랜드는 극부층 소비에 국한돼 있어 중산층의 구매력을 이끌만한 시장형성이 시급한 상황임.
○ 카자흐스탄 아동용품 시장은 2001년부터 현재까지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며, 실질 구매자가 되고 있는 6세 이하 아동 부모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카자흐스탄 아동용품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임.
○ 한편 카자흐스탄 유아식 수입은 러시아와 유럽에 의존도가 커 한국에서 최근 발생한 멜라민 검출 사례 발생 우려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아동들이 선호하고 있는 중국산 당류제품이 유해여부가 검증되지 않은 채 유통되고 있어 식품검역통관의 투명성이 제고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www.tnsglobal.kz(뉴스 사이트), 알마티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보유자료 종합
첫댓글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