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동사란 말 그대로 시키고 부린다(使役: 시킬 '사', 부릴 '역')는 동사라는 의미이다.
다음의 문장을 보자.
1. His friend had him call me. (그의 친구가 그에게 시켜 나에게 전화하도록 했다.)
2. I made him get me a glass of water. (나는 그에게 물 한잔을 가져오게 했다.)
3. I let him sleep on my knee. (나는 그가 내 무릎에서 자도록 했다.)
4. She got him to call me. (그녀가 그에게 시켜 나에게 전화하도록 했다.)
위에서 빨간색으로 된 동사 have, make, let, get 이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이다.
모두다 "~하도록 시키다, ~하게 하다"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1, 2, 3번의 have, make, let은 목적어 다음에 동사원형이 왔지만, 4번의 get은
목적어 다음에 동사원형이 아닌, to 부정사가 왔다. 영어에서는 목적어 다음에 동사원형이
오는 have, make, let 이 3가지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한다. 따라서, get은 사역의 뜻은
있지만, 사역동사라고는 하지 않는다.
다음 문장의 빈칸에 알맞은 말을 골라라.
1. No one can make him ____________ . (work, to work)
아무도 그에게 일을 시킬수 없다. (정답: work )
2. Mr. Bong got the students _______________ the whole sentence. (memorize, to memorize)
봉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그 문장을 통채로 외우게 하셨다. (정답: to memori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