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년도 |
농어촌유학 학부모 시행계획(안)
|
2011. 10.
|
농산업․도농교류지원본부
역 량 강 화 팀 |
도농교류활성화 인적역량강화사업
농어촌유학 학부모과정 시행계획(안) |
1. 교육목적
2. 추진방향
3. 세부추진계획
4. 과정운영방법
❍ 교육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공사 및 농어촌유학센터(이하‘유학센터’)의 역할을 이원화하여 교육추진
- 공 사 : 교육과정 기획, 강사위촉 및 정산 등 행정지원
- 유학센터 : 교육생 모집, 강사선정, 교육운영 등
❍ 지역의 인접한 유학센터(농가형·복합형 포함)끼리 연계 및 거점 유학센터를 선정하여 교육장소 및 일정을 확정
※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는 농어촌유학센터 5개소 등은 필수 참여
❍ 과정시간은 각 센터당 총 6시간(1회/1일)이하 및 2∼3과목으로 구성
❍ 강사진은 농어촌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실사례 등을 강의할 수 있는 농어촌유학 대표급을 포함할 수 있으며, 아이들을 올바르게 키울수 있는 전문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강사진 2∼3명으로 구성
※ 농어촌유학센터 추천 혹은 ‘붙임’ 강사Pool에서 활용
❍ 강사진을 거점센터로 파견하여 강의할 수 있도록 공사에서 위촉
❍ 설문지는 교육 시작 전 센터에서 교육생들에게 배부하여 과목이 끝남과 동시에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
❍ 결과보고서는 ‘붙임4’를 활용하여 각 강의내용 및 교육생 반응을 요약하여 작성하며, 교육과정을 통해서 좋았던 점, 문제점 및 개선사항 등을 서술
❍ 사진대지는 ‘붙임4’를 활용하여 교육생 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 단체사진 1매와 강의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는 사진 8매를 첨부
❍ 교육과정과 관련된 비용집행 및 정산은 각 유학센터에서 ‘교육생 1인당 교육운영 단가’를 준용하여 先집행 후 해당금액을 교육 종료 후 5일 이내 공사에 청구하여 정산
❍ 비용집행은 각 항목의 ‘교육생 1인당 교육운영 단가’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제 교육인원에 비례하여 집행
<교육생 1인당 교육운영 단가>
(단위 : 원)
구 분 |
1인당 단가 |
다과비 |
4,000 |
식비 |
10,000 |
❍ 센터에서 집행된 비용을 공사에 청구할 시 ‘붙임6’을 활용, 영수증 등 관련 증빙내역 등을 첨부
❍ 결과보고서는 한글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이메일로 제출하며, 설문지, 등록부, 각종 증빙서 원본 등은 정산 마감일까지 담당자 한국농어촌공사 윤정식에게 등기우편으로 제출
- 주 소 : 경기도 의왕시 포일동 487 한국농어촌공사 농산업도농교류지원본부
- 연락처 : Tel. 031-420-3191, e-mail. gagaribee@hanmail.net
- 제출서류
1.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2. 사업자 혹은 법인 명의 통장 사본 1부.
3. 교육생 등록부 원본 1부.
4. 강사료 영수증 원본.
5. 식사비, 다과비 영수증 원본
6. 결과보고서 1부.
5. 소요예산
(단위 : 원)
구 분 |
금 액 | ||
1회 |
5회 | ||
합 계 |
|
| |
직접비 |
강사료(강사여비 포함) |
|
|
문구류 등 교육운영비 |
|
| |
교육생 숙식비 |
|
| |
예비비 |
|
|
❍ 사 업 비 : 도농교류활성화사업비-직접비-외주용역비(기타)
- wbs : 33232-002-02-0002
❍ 집행방법 : 청구에 의한 계좌입금
6. 기타 행정사항
(Tel : 031-420-3191, Fax : 031-422-7526, E-mail : gagaribee@hanmail.net)
[붙임1] 농어촌유학강사Pool 1부.
[붙임2] 교육일정 및 인원 1부.
[붙임3] 교육생 등록부 1부.
[붙임4] 결과보고서 양식 1부.
[붙임5] 강사료 영수증 1부.
[붙임6] 증빙서 첨부 양식 1부. 끝.
붙임1. 농어촌유학강사Pool
소 속 |
강사명 |
강의명 |
강의주제 |
생태산촌학교 |
이병철 대표 |
농어촌유학 원론 |
․농어촌유학의 일반적 의미와 의의 ․생태교육을 기본목적으로 한 농어촌유학 ․농어촌유학의 과제와 방향 |
자연건강산촌유학 |
정현숙 대표 |
농어촌유학의 이해, 건강한 밥상, 명상을 통한 자아돌보기 |
․농어촌유학의 일반적 의미와 의의 ․오늘날 먹거리의 문제점과 영혼을 위한 음식소개 ․자아를 돌아보고 참된 나를 알기 방법 |
도리유학센터 |
함원신 대표 |
농어촌유학의 이해 및 현장사례 |
․농어촌유학의 일반적 의미와 의의 ․유학센터 운영철학 및 비전, 실사례 |
소호산촌유학센터 |
김수환 대표 |
농어촌유학의 이해 및 사례 |
․농어촌유학의 일반적 의미와 의의 ․유학센터 운영철학 및 비전, 실사례 |
고산산촌유학센터 |
조태경 대표 |
농어촌유학의 이해 및 사례 |
․농어촌유학의 일반적 의미와 의의 ․유학센터 운영철학 및 비전, 실사례 |
철딱서니학교 |
유영일 대표 |
농어촌유학의 이해 및 사례 |
․농어촌유학의 일반적 의미와 의의 ․유학센터 운영철학 및 비전, 실사례 |
고마리작은학교 |
고마리(오경애) 대표 |
농어촌유학의 이해 및 사례, 아이와 대화법 (비폭력 대화) |
․나는 어떤 유형의 부모인가? ․아이와 올바른 대화법 |
우리손농촌유학센터 |
박형규 대표 |
아이의 뇌를 깨워 주세요 |
․우리의 뇌 ․몸, 마음, 머리의 조화와 균형 ․부모님의 의식이 핵심 ․뇌 일깨우기(뇌수련) |
소호산촌유학센터 |
유영순 |
소호댁과 함께하는 야생차 만들기 |
․전통 야생차에 대하여 알아보기 ․다도 방법과 예절 |
나비의 활주로 |
유희성 대표 |
농어촌유학으로 21C 원하는인재 만들기 |
․21세기 변화된 트렌드 따라잡기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우리 자녀의 미래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부모의 선택 ․농어촌유학과 21세기 인재양성 |
AKEFT |
신민철 센터장 |
호오포노포노 치료 |
․호오포노포노 소개 ․호오포노포노 치료의 실행 및 활용방법 ․AKEFT로 감정지우기 방법 |
구나심리연구소 |
김남희 소장 |
아이들의 심리이해 및 가족관계 회복하기 |
․가족의 문제를 되짚고 건강한 가족으로 만들기 ․가족의 하위체계(시스템)구조 알아보기 ․의사소통의 유형 ․에고그램(Ego-gram)의 이해 및 설명 |
소 속 |
강사명 |
강의명 |
강의주제 |
서울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양윤모 |
아동발달 이해 및 문제행동 아동 이해 |
․문제아동에 대한 심리 이해 및 대화방법 |
꿈찾기자연학교 |
이향림 대표 |
춤세라피와 공동체 놀이 |
․아이의 행동으로 보는 성격진단하기 ․에고그램(Ego-gram)으로 풀어보는 대인관계 ․춤세라피(Dance Therapy) 및 공동체 놀이 실습 |
성공회대학교 |
하태욱 교수 |
농어촌유학의 교육적가치 및 부모의 역할 |
․농어촌유학의 교육적가치에 대해서 인식 ․자녀를 교육시킬 때 부모로서 유의할 점 |
전북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
조진형 교수 |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스킬 |
․자녀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제시 ․행복한 자녀로 키우기 위한 부모와 자녀간의 유대형성 방법 |
|
오찬환 자연의학사 |
생장완귀의 비밀 |
․생장완귀의 원리 알아보기 ․지속적이고 바람직한 건강유지 방법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자세 |
불재 뫔수련센터 |
이병창 대표 |
애니어그램 |
․애니어그램의 역사 및 이론 ․애니어그램으로 보는 인간의 유형 알아보기 ․애니어그램을 통한 자아의 발견과 ‘나’에 내재된 시련을 극복하는 법 |
생태교육연구소 터 |
이상현 자연안내자 |
아이와 함께하는 생태자원을 활용한 자연공예 |
․자연물 만들기의 장점 ․생태자원 재료를 활용한 자연물 만들기 ․생태자원을 활용한 자연물 만들기 실습 |
대안교육학부모연대 |
신호승 교육위원장 |
아동심리의 이해와 대화방법 |
․아동심리의 발달단계 및 이해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 ․대화의 의미 해석 |
마음코칭센터 |
이경재 대표 |
아이와 소통을 촉진하는 코칭스킽 |
․대화 접근 방법의 전환 ․아이와의 의사소통 기법 |
정창성 소통연구원 |
정창성 원장 |
아이들을 보는 눈 |
․아이들이 상처받는 이유 ․아이의 체질에 따른 학습법 |
통전교육연구소 |
김희동 소장 |
아동의 발달단계와 노래 |
․노래를 통한 교육효과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신경계 자극 방법 |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김혜영 상담사 |
ADHD아동에 대한 이해와 관리방법 |
․ADHD의 정의 및 주요증상 ․ADHD의 종합적 치료접근 |
윤치료놀이센터 |
김계연 부소장 |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치료놀이 |
․부모의 올바른 역할 제시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 ․자녀와의 애착형성 및 치료놀이 실습 |
붙임2. 교육일정 및 인원
연 번 |
센터명 |
교육일시 |
강의명(시간) / 강사명 |
교육인원(명) |
1 |
철딱서니학교 |
‘11. . |
/ |
|
/ | ||||
/ | ||||
2 |
고마리작은학교 |
‘11. . |
/ |
|
/ | ||||
/ | ||||
3 |
소호산촌유학센터 |
‘11. . |
/ |
|
/ | ||||
/ | ||||
4 |
고산산촌유학센터 |
‘11. . |
/ |
|
/ | ||||
/ | ||||
5 |
도리유학센터 |
‘11. . |
/ |
|
/ | ||||
/ | ||||
6 |
|
‘11. . |
/ |
|
/ | ||||
/ | ||||
7 |
|
‘11. . |
/ |
|
/ | ||||
/ | ||||
8 |
|
‘11. . |
/ |
|
/ | ||||
/ |
붙임3. 교육생 등록부
농어촌유학 학부모과정 교육생 등록부 |
연 번 |
성 명 |
성 별 |
주 소 |
연락처 |
서 명 |
1 |
|
|
|
|
|
2 |
|
|
|
|
|
3 |
|
|
|
|
|
4 |
|
|
|
|
|
5 |
|
|
|
|
|
6 |
|
|
|
|
|
※ 친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연 번 |
성 명 |
성 별 |
주 소 |
연락처 |
서 명 |
7 |
|
|
|
|
|
8 |
|
|
|
|
|
9 |
|
|
|
|
|
10 |
|
|
|
|
|
11 |
|
|
|
|
|
12 |
|
|
|
|
|
13 |
|
|
|
|
|
14 |
|
|
|
|
|
15 |
|
|
|
|
|
16 |
|
|
|
|
|
17 |
|
|
|
|
|
※ 친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붙임4. 결과보고서 양식
강의명 / 강사명 |
교 육 내 용 |
교육생 반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좋은점 |
문제점 및 개선사항 |
◦ ◦ ◦ ◦ |
◦ ◦ ◦ ◦ |
◯ 교육생 단체사진
사 진 |
◯ 교육관련 사진
사 진 |
사 진 |
사진제목 : |
사진제목 : |
사 진 |
사 진 |
사진제목 : |
사진제목 : |
사 진 |
사 진 |
사진제목 : |
사진제목 : |
사 진 |
사 진 |
사진제목 : |
사진제목 : |
붙임5. 강사료 영수증
2011년 농어촌유학학부모과정 강사료 영수증 | |||||||
|
|
|
|
|
|
|
|
○ 일 시: 2011. . ~ . |
○ 장 소 : |
|
(단위: 원) | ||||
지급항목 |
강 사 료 |
출장여비 (C) |
총지급액 (A+C) | ||||
청 구 액 (A) |
원 천 세 (B) |
실지급액 (A-B) | |||||
소득세 |
주민세 |
계 | |||||
강 사 료 |
|
|
|
|
|
|
|
|
|
|
|
|
|
|
|
|
|
|
|
|
|
|
|
|
< 영 수 자 > |
성 명 : |
(인) |
|
| ||
|
|
주민등록번호: |
|
|
| ||
|
|
주 소 : |
|
|
| ||
|
|
계 좌 번 호 : |
|
|
|
붙임6. 증빙서 첨부양식
◈ 증빙서
건 명 |
|
금 액 |
|
|
첫댓글 고심 중입니다. 함양지역에서 한번 하는것도 의미가 있을듯한데... 어찌 해야 하는건지.
봄바람... 우리 한 번 해볼까요?
저도 고심중...
한번 해 봅시다.
나는 자꾸 함양지역의 농촌유학협의회 지부를 만들어야 할것같은 사명감 같은 것이 생깁니다
햇살이 산촌유학을 실행했던 선두주자로서 역할을 해주기를 바랍니다.
저도 옆에서 열심히 도울게요.
학부보 교육을 시작으로 그 동안 혼자서 애쓰던 일들이
여러사람과 힘을보태어
앞으로 전진할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양지역에서 꼭 하시기 바랍니다^^*
함양지역에도 관심자들이 있더군요 병곡면에도 문의가있었습니다~~~
필요하신것들있으시면 연락주세요^^*
병곡면에서 문의하신분 연락처 주세요 접촉해 볼게요
네^^* 알게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