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00-9:30 실습생기관방문계획일정-토론 10:00-12:00 행정실무교육 정현수 총무과장님 12:00-13:00 점심시간 13:00-17:30 전라북도 빈곤밀집지역의 복지환경실태 및 정책방안모색 세미나
|
❀실습동료모임에서 기관방문계획을 하였다. 우선 기관선택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실습생들이 자주적으로 방문하고 싶은 기관을 선택하고 일정을 계획하여 1일 방문함으로 뜻 깊은 활동과 추억을 만들기 위한 목적에 있다.
❀정현수총무과장님께서 행정실무교육을 해주었다. 교육내용은 문서관리, 문서의 구성체계, 문서의 기안, 결제 등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문서작성요령, 실무자들이 보편적으로 발생하기 쉬운 오류에 대하여 강조해주었다. 또한 2008년부터 기관에서 사용하는 국가정보시스템에 대해서도 시연을 해주었다.
문서작성이 말하는 것 보다 어렵고 힘든 이유는 “정확하게” 써야 하기 때문이다. 문서 작성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싫지만 글쓰기 훈련을 하고 싶고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정현수총무과장님께서 쉽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전하고자하는 뜻을 적절하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문서작성요령과 유의사항을 기억하여 문서작성업무에 대한 역량을 증진하고 강화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정업무 결제의 절차, 사항 등을 배우면서 행정업무에 대하여 전체적이고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실무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서 기뻤다. 그리고 말로만 듣고 구경해보지 못한 국가정보시스템의 시연을 볼 수 있는 유익한 수업이었다. 적당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어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었다.
❀ “전라북도 빈곤밀집지역의 복지환경 실태 및 정책방안모색”-전라북도 사회복지관 공동조사연구사업 세미나에 참석하였다.
빈곤밀집지역이라고 함은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를 얘기한다. 김제사회복지관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한 주요대상자도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이다. 그래서 영구임대아파트에 대한 정책방안모색 세미나를 통하여 대상자들에 대한 인구학적, 사회 경제적 등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영구임대아파트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었다. 반가운 최옥채 교수님과 이상록 교수님을 뵙게 되서 좋았다.
정책에 관한 방안모색세미나를 참석해보는 것은 처음이다. 그래서 생소하고 색다른 체험을 하게 되었다. 이상록 교수님께서 발표하신 “영구임대아파트단지의 저소득빈곤층을 중심으로 한 전라북도 빈곤밀집지역의 생활환경과 지역주민의 생활실태”를 3년을 거쳐 완성하였다. 발표를 들으면서 영구임대아파트를 어떻게 지을 것이며?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저소득빈곤층의 심리정서와 사회의 부정적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영구임대아파트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심혈을 부으신 교수님들과 사회복지인들, 그리고 이 세미나를 준비하시느라 수고해주시고 지원해주신 기관, 직원들에게 감사합니다. 영구임대아파트의 문제점을 세미나란 매체와 형식으로 문제인식을 부각하고 정책을 제정할 수 있도록 기반이 되어주고 촉진작용이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지역활동이 하나, 둘씩 이루어지면서 효력이 생기고 영향력을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정책 분야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실천현장의 지역사회, 주민, 기관의 실천이 밑바탕이 되고 선도가 되어야 복지향상의 효과성을 높이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더불어 사는 사회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7월5일(금)목표: 비록 숫자와 친하지 않지만 회계도 조금이나마 알고 싶은 마음으로 예습하고 교육을 잘 받는다.
첫댓글 행정업무, 예산집행업무 또한 실무에서 빼놓지못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정현수과장님께서 말씀하신데로 정확해야하고,
정수현팀장님이 말씀하셨던데로 글에 시안성이 충분해야하구요^^
목요일도 수고많이했구요~^^
이따봐요ㅋ
김이근선생님~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일반적인 대화방법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할수 있지만, 사회복지현장에서 업무적인 소통은 구두가 아닌 공식문서로써 기록하는 것이 소통의 정확성을 높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강의 내용이 어려웠을텐데,,수고하셨습니다..
네~ 배울 것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배움에 게으르지 않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님~ 한주간 감사했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우리가 현장에서 많은 일을 하고도 그것을 무엇으로 확인할 수 있는가? 바로 기록입니다. 기록물을 통해 일을 얼마나 했는지, 어떻게 했는지, 잘 했는지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서를 제대로 관리하는 법이 중요한 것입니다. 학창 시절동안 열심히 컴퓨터 활용 능력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결제 : 물품을 구입하고 금액을 지급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결재 : 행정 문서, 기안 따위의 승인을 받기 위해 올리는 안건을 말합니다.
결제, 결재 ~ 네~ 다르네요~ 단어사용에 유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ㅋ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