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숏 핌플 러버 사용 시 즐겨 사용했던 타법과 레슨에서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타법은? |
첫 번째는 드라이브입니다.
숏 핌플 러버가 아무리 속공에 적합한 특징을 가졌다 하더라도 모든 공을 다 치고 들어갈 수 없고 상대방 역시 공격당하지 않으려고 공을 보내기 때문에 들어오는 공에 따라서 드라이브로 선제로 잡거나 보스 커트 혹은 쇼트로 반구하면서 찬스에서 강한 공격을 하는 패턴으로 해야 높은 승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숏 핌플 러버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나 평소 공격 성공률이 떨어지는 분들은 드라이브 연습을 통해 가볍게 선제로 거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처음에 숏 핌플 러버로 포핸드 혹은 백핸드라이브를 걸기가 힘들지만 꾸준히 하시면 숏 핌플 러버로도 상당히 많은 회전이 걸린 드라이브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덤으로 드라이브 공격 시 회전량 변화를 주기가 편해서 더욱 까다로운 구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연습을 하면서 동시에 스매시 혹은 깔리는 쇼트 연습을 병행 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Part 1 |
아래 동영상은 상대방 하 회전 서비스를 포핸드 드라이브로 공격 하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숏 핌플 러버로도 평면 러버보다 회전량은 떨어지지만 연한 드라이브부터 강력한 드라이브까지 선제로 공격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앞면에 숏 핌플 러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수 타법입니다. 러버는 모리스토 SP입니다.
동영상 Part 2 |
아래 동영상은 자신의 포사이드로 들어오는 하 회전 공에 대하여 2구에서 포핸드 드라이브를 거는 3종류 타법 레슨 모습을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숏 핌플 러버를 앞면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익히셔야 하는 핵심 타법입니다. 사용 러버는 자바1 입니다.
동영상 Part 3 |
아래 동영상은 백핸드 드라이브에 이은 깔리는 쇼트로 공격하는 레슨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아래 타법은 백핸드 숏 핌플 사용자라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필수 타법으로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는 핵심 타법입니다. 포핸드 숏 핌플 사용자는 드라이브 공격 후에 포핸드 스매시가 이에 해당합니다. 사용 러버는 슈퍼 스핀 핍스 21입니다.
두 번째는 깔리는 쇼트입니다.
깔리는 구질은 숏 핌플 러버의 가장 큰 매력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구사할 수 있다면 경기에서 매우 유리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공이 깔려간다면 그 효과는 급감할 수밖에 없는데 그래서 반드시 날리는 쇼트(포핸드는 약한 반 드라이브)를 겸비하셔야 합니다. 날리는 쇼트는 공을 치는 것이 아니라 살짝 긁어 친다는 기분으로 넘기면 약한 상회전이 먹어서 넘어가기 때문에 평면 러버 사용자와 편하게 랠리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랠리 시에 필요에 따라 깔리는 구질을 섞어 보내면 상대방은 상대하기 더욱 어렵게 됩니다. 하지만 깔림과 날림을 사용자가 자신의 의지대로 조절하려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평소에 많은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대신 맨 처음에는 깔리는 쇼트 연습에 집중하셔야 하는데 이때 공의 높이와 길이 그리고 회전량에 따라 라켓의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 숏 타법에 적응이 되시면 날리는 쇼트 연습을 같이 하시면서 조금씩 적용하시면 상대하기 까다로운 구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숏 핌플 특유의 깔림과 날림은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변화에 의해 발생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지대로 컨트롤 할 줄 아는 것이 결국 실력이라 생각합니다. |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 숏 핌플 레슨에서 백핸드 드라이브와 깔리는 쇼트(포핸드 숏 사용자는 포핸드 드라이브와 스매시)가 몸에서 자연스럽게 익혀질 수 있도록 1시간 / 주1회 레슨을 선호하는데 그 동안 지켜본 결과 레슨 효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
동영상 Part 4 |
실전에서 힘이 넘어 없이 넘어오는 공들은 살짝 긁어 치면 성공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므로 평소 강타 위주로 하지마시고 가볍게 긁어 치는 연습을 많이 하시면 성공률이 많이 좋아집니다. 사용 러버는 엑스텐드 P.O입니다.
동영상 Part 5 |
아래 동영상은 제가 평면 러버 사용자와 날리는 쇼트로 랠리 하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제 타법을 잘 보시고 장기간 꾸준하게 연습하시면 약하게 넘어오는 공들 처리가 쉽고 랠리 성공률이 높아져서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범실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러버는 슈퍼 스핀 핍스 21입니다.
세 번째는 커트입니다.
숏 핌플 러버는 평면 러버와 달리 커트 방법을 다르게 적용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커트시 평면 러버식으로 밀기 때문에 별로 찍힘이 없이 넘어가는데 역으로 상대방은 이 공이 깍인줄 알고 공격하다 실수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숏 사용자들이 상대방이 실수하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숏 핌플 러버가 진짜 까다로운 이유는 강한 찍힘과 날림의 편차가 커서 어려운 구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숏 핌플 사용자를 반드시 많이 찍히는 백핸드 커트를 구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방법을 알아도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이 숏 핌플 러버로 찍힘이 강한 커트를 구사하는 것이므로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연습하셔야 합니다. 찍힘이 어느 정도 되시면 빠르게 미는 커트와 찍는 커트를 병행하여 코스와 길이를 섞어 보내시면 상대방은 임팩트 순간을 놓치면 구질 파악하기 힘들게 됩니다.
동영상 Part 6 |
아래 동영상은 제가 숏 핌플 러버로 강하게 찍어 보내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공이 맞는 임팩트 순간과 각도를 잘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단 각도는 사용 러버와 신체 조건에 따라 조절하셔야 합니다. 사용 러버는 슈퍼 스핀 핍스 21입니다.
이 글을 보신 숏 핌플 러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현재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
제가 그동안 탁구를 접하면서 가장 어려운 숏 핌플 상대자는 연타 플레이에 능하고 선제로 드라이브 공격을 잘 하면서 찬스에서는 숏 핌플 특유의 강력한 스매시(백핸드 스트록)을 구사하는 분들이었습니다. 이 분들은 절대적으로 자기 범실률이 낮고 연타에서 나오는 기술적인 구질적인 변화가 커서 상대하기 정말 까다로운데 여러분들도 상대방이 "아 까다롭다"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기술적인 변화량을 높일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하시길 권합니다.
|
첫댓글 숏핌플사용자는 아니지만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작사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관장님의 숏핌플 강좌를 통해 더욱 즐겁게 탁구를 치고 있습니다.
백핸드 드라이브로 선제를 잡은후 깔리는 쇼트는 정말 멋진 조합인것 같습니다.
목요리그가 다시 시작되어서 회원분들과 멋진 경기 하고 싶네요~~^^
네 신은선님 감사합니다.
목요리그는 7월 2일부터 시작합니다....^^
좋은글 감시합니다. 읽고 또 읽고 계속 꾸준하게 정독하고 연습 하겠습니다.
네 철영님......^^
감사합니다....열심히 연습하겠습니다.
네 혜림거사님 감사합니다...^^
유두준관장님 좋은글 감사합니다.
네 AM(땡콩)PM님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네 최용훈님 감사합니다...^^
요약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잊었던 부분도
설명과 동영상으로
새록 새록~~생각이 나네요 ㅎ
네 사루비아님 감사합니다....^^
60중반의 나이에 즐탁하고 있는 촌노입니다. 참으로 많은 기술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숏핌플 동영상과 상세한 이론 덕분에 이젠 어느정도 닮아가고 있네요.
늘 감사를 드립니다. 건강하세요.
네 milk님 감사합니다...^^
귀한 강의 감사합니다.
펜홀더인데 2mm를 쓰고 있습니다. 숏핌플로 전환한지 얼마 안되었습니다.
러버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르겠지만, mm에 따라 변화가 다를 것 같은데, 궁금합니다.
제가 사용해보니 스펀지 두께가 얇을 수록 숏 핌플 특유의 구질이 더 좋았지만
역으로 컨트롤이 어려워 사용하기 좀 더 까다로웠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네 blue님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네요..감사합니다^^
네 박영민님 감사합니다....^^
포핸드 숏으로 바꾼지 2년 지났지만 지금도 만족 할 만한 강타가 안나와서 고민했는데

칠 수는 없네용^^ 



원하게


멋지게


기가 막히게 들어가




관장님의 글을 읽고 과연 모든 공을 다
포핸드 드라이브 연습을 안하고 또 못하고....
가볍게 선제 공격을 못하고 강타로만 칠려고 하니까
어떤 공은 속 시
어깨가 우쭐했는데...
반면 실수로 실점도 많이 한 원인이 가볍게 선제 드라이브를 하지 못 했네요.
몇번이고 동영상 보면서 쉐도우 플레이 해 보면서 더 멋진 플레이를 상상해 봅니다
오랜만에 들어 와서 황금같은 글과 동영상 정말 고맙습니다.
네 강문숙님 감사합니다...
사실 연타가 어렵습니다. 많은 노력과 연습을 하셔야 하구요..
그렇지만 반드시 하셔야 하는 타법이니 꾸준히 연습하세요....^^
저도 롱3부인데 숏으로 고민중입니다
감사히 읽고 갑니다
혹 폴리 볼 때문이시라면 적응하시면 괜찮을 것입니다.
본 클럽 롱 사용자들은 폴리 볼 사용하지 6개월 정도 됬는데 지금은 별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영상과 자세한 설명 잘 봤습니다~^^
네 미진님 감사합니다....^^
숏에 중요한 포인트 강의 감사드립니다.
네 김상준님 감사합니다....^^
숏핌플에 대해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강의를 못 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4부좀가보자님 감사합니다...^^
평면사용하는데 숏을상대하기가 어려웠던 이유가 있었네요
많이 배우고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네 미래로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