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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도 이제는 셀프시대! 중국 셀프염색族 증가 - 모발 염색약 모발케어산업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 - 친환경 제품과 차별화된 기능성 염색약으로 소비자를 공략해야 -
□ 중국 염색약 시장현황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중국 염색약 시장 - 2008년 중국 내 화학 염색약 제품의 발암물질 문제가 대두되면서 염색약시장이 급속도로 냉각됐지만, 이후 5년간 천연원료와 기능성 염색약 제품의 종류와 수량이 증가하면서 염색약 소비도 증가하고 있음. - 모발 염색약은 중국 모발케어 산업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는 제품이며, 그 중 영구성 염색약 판매 비중은 전체 업종의 80% 이상을 차지함. - 중국 염색약분야투자가치연구보고서(中國染發劑行業投資价値硏究報告)에 따르면, 중국 염색약 시장규모는 2009년 11억9000만 위안(약 1억9100만 달러)에서 2013년 15억8000만 위안(미화 약 2억5400만 달러)로 3년 새 32% 성장했음.
○ 중국 염색약시장 주요 소비자 중·노년층과 젊은층 - 양스국제조사사이트(央視國際网絡調査)에 따르면 흰머리와 새치머리 염색을 위주로 하는 중·노년층이 염색시장의 50%를 차지하고, 나머지 절반을 유행에 민감한 젊은층이 차지함. - 중국노령화산업발전보고서(中國老齡事業發展報告)에 따르면 중국은 2014년 고령화사회에 진입했으며 2030년이 되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함. 현재 중·노년층 사이에서 새치커버용 염색약이 인기를 끌면서 윤기나는 머릿결을 연출하고자 하는 중·노년층 고객이 급증함. - 중국 젊은층은 유행에 민감해 염색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위한 수단으로 사용함. 최근 들어 자신의 머리를 갈색, 노란색, 와인색 등으로 염색하는 젊은이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염색약 산업의 전망은 밝음. - 일반 상점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염색약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면서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는 전문 미용실을 통해 염색을 했지만, 최근 들어 품질이 우수하면서도 사용방법이 간편하고 가격도 저렴한 DIY(Do-It-Yourself) 염색약 제품이 출시되면서 셀프염색족이 증가하고 있음.
□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한 중국 소비자 기호 및 구매요인 파악
○ 설문조사
1) 중국인의 염색주기 및 선호방식 - 일년에 몇 번 정도 염색을 하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42%가 6개월에 한번씩 염색한다고 대답했고, 30%가 3개월에 한 번 한다고 답했으며, 1년에 한 번 한다는 응답자는 24%로 나타났음. - 선호 염색방식에 관한 질문에는 40%의 응답자가 전문 미용실을 이용한다고 답변했고, DIY(Do-It-Yourself) 직접염색을 한다는 응답자가 32%, 염색약을 개인적으로 구입한 후 전문 미용실에서 염색을 한다고 응답한 인원이 28%였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2) 염색약 선택 시 참고매체 및 선호색상 - 염색약 선택 시 어떤 매체를 참고하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52%가 전문미용실 추천이라고 답변했고, 미용잡지를 이용하는 응답자가 24%, 인터넷과 TV 광고를 참고하는 응답자가 각각 17%와 7%였음. - 염색 시 선호하는 색상으로는 검은색이 3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와인색과 갈색이 각각 25%, 노랑색과 기타색깔을 선호하는 응답자가 각각 10%였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3) 염색약 구매 시 고려 요인 및 염색 후 불만족 요인 - 염색약 구매 시 고려 요인으로는 염색효과가 34%로 가장 높았고, 머릿결 손상이 24%, 지속성 및 색상이 각각 16%, 광택효과가 10%로 가장 낮았음. - 염색 후 만족스럽지 못한 원인으로는 머릿결 손상이 30%로 가장 높았고, 건강문제가 20%, 원하는 색상이 나오지 않아서가 18%, 염색 후 얼마되지 않아 탈색된다고 응답한 사람이 12%, 탈모 및 냄새문제가 각각 10%를 차지했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4) 염색약 선호 구매경로 및 선호 가격대 - 염색약 선호 구매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전문판매점과 전문미용실을 꼽은 소비자가 각각 45%와 26%를 차지했고,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19%, 백화점에 가서 직접 산다고 답한 응답자는 10%였음. - 염색약 선호 가격대로는 80~100위안(약 16달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7%로 가장 많았고, 60~80위안(약 12달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8%, 100위안(약 16달러)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0%, 60위안(약 10달러) 이하는 15%였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 업계 종사자 인터뷰 - 한국 염색약에 대한 중국인의 의견을 구하기 위해 중국 우한(武漢)시에 위치한 전문 미용실 Mason Kase(梅森凱瑟)에 헤어디자이너로 근무 중인 중국인 ‘밍화(明華)’씨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 - 중국 염색약 시장은 이미 해외브랜드와 중국브랜드가 자리잡고 있어 안전성과 차별화된 기능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것을 추천했음.
□ 중국 염색약시장 주요 기업 및 한국 기업 진출사례
○ 중국 염색약시장 주요 기업 및 제품 - 중국산업정보왕정리(中國産業信息网整理)에서 선정한 2014년 TOP 10 염색약 브랜드를 대상으로 제조국, 가격, 브랜드별 특징을 조사했음. - 조사 결과 주요 해외 브랜드로는 로레알(LOREAL), 슈바르츠코프(Schwarzkopf), 웰라(WELLA), 美源(메이위엔) Bigen, 메트릭스(MATRIX), 가르니에(GARNIER), 리제(Liese) 등이 있음. - 중국 염색약시장 주요 현지기업으로는 원야(溫雅), 瑞虎(뢰이후), 章華(장화) 등이 있으며, 고급시장에서는 수입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지만 중저급 시장에서는 로컬브랜드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는 추세임.
○ 한국 기업 진출사례
○ 중국시장 진출하는 한국 염색약 브랜드 - 현재 미장센, 려(呂), ETUDE, 한금정(韓金靓) 등의 한국 염색약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했으며 대부분 타오바오(淘宝), 티엔마오(天猫),징동상청(京東商城) 등의 온라인 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미장센, 려(呂), ETUDE 등의 염색약 브랜드는 주로 젊은 계층을 타깃팅해 다양한 색상과 10분만에 염색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한금정(韓金靓)의 경우 주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새치염색 제품을 판매함. -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제품에 대한 설명, 제품 성분, 제품 기능, 염색방법 등 제품에 관한 사항을 중국어로 표시해 고객이 다른 제품과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함.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한국 염색약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 중국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한국 염색약 - 한국 염색약에 대한 중국 현지 판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우한시(武漢市) 찌에따오커우(街道口)에 위치한 ‘우한췬광백화점(武漢群光百貨商店)’을 조사한 결과, 염색약의 60%가 로레알(LOREAL) 제품으로 구성돼 있음. - 한국 제품으로는 리체나, OMAR SHARIF 3가지 종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가격은 79위안(12.7달러)에서 89위안(14.3달러) 사이였음. - 리체나 염색약의 경우 샴푸형 염색제로 혼자서도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OMAR SHARIF의 경우 3가지 종류(7분 염색, 냄새無 , 페닐렌디아민* 無함유) 등 기능성 염색약을 주로 판매함. · 페닐렌디아민: 모발염색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산화 염료로서 염색약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임.
췬광(群光)백화점에서 판매되는 한국 염색약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촬영
○ 중국에서 직구되는 한국제품 - 중국 포털사이트인 바이두(百度)에서 ‘한국 염색약(韓國染發劑)'을 검색하면 G마켓 중국어 버전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각종 한국 염색약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음. - G마켓에서는 제품에 대한 설명, 제품성분, 가격 등을 중국어로 제공하고 있음. - 가격을 비교해 본다면 G마켓에서는 미장센의 거품염색제를 택배비 포함해 80.3위안(약 13달러)에 판매되지만 중국 타오바오에서는 68위안(약 11달러)에 판매되고 있어 12위안(약 2달러) 정도 차이남.
중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G마켓 온라인쇼핑몰 자료원: G마켓 사이트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천연 염색제품으로 승부해야 - 중국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중국 염색약 시장에도 웰빙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음. 원주엔싱 설문조사결과 염색 후 불만족 요인으로 모발손상과 건강문제가 절반을 차지했음. - 염색약 주요 브랜드는 천연원료 염색약, 페닐렌디아민, 암모니아 無함유 등의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고, 최근에는 천연식물로 만들어진 헤나(HENNA) 염색약이 중국 내 히트함.
○ 차별화된 성능을 추가해야 - 최근 7분 염색약, 거품형 염색약, 스프레이 염색약, 두피케어 염색약 등 다양한 성능이 추가된 염색약이 등장해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음. - 이미 중국 염색약시장은 해외브랜드와 현지브랜드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일반제품과 차별화된 기능성제품으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 다양한 홍보방법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여야 - 마트, 백화점, 화정품 전문 판매점(Watsons, GIALEN) 등 오프라인 매장판매 이외에 중국 대표 온라인 매장인 타오바오(淘宝), 티엔마오(天猫),징동상청(京東商城)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 홈쇼핑을 통해 중국인의 성향에 맞게 제품의 특성, 효과, 사용 후 효능 등을 소비자에게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어 좋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임. - 외국 기업의 경우 미용 전시회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홍보방법 중 하나임. 2015년 염색약 관련 전시회로는 ‘중국 상하이 미용박람회’, ‘광둥 국제미용박람회’, ‘2015 청두 미용박람회’가 있음.
○ 중국 안전표준 파악하고 CFDA*인증 획득해야
- 염색약의 경우 화장품으로 분류돼 중문라벨 부착 및 CFDA 인증을 받아야 중국 내 유통이 가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중국으로 제품 수출이 불가함. - 중국 CFDA 위생허가(http://www.cfda.or.kr)를 통해 인증대상 확인, 인증 규정, 관련 법령, 등록 프로세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염색약분야투자가치연구보고(中國染發劑行業投資价値硏究報告), 원쥐엔싱(問卷星), 타오바오(淘宝), G마켓, 아시아경제, 국민일보, GEP, KOTRA 우한 무역관, 양스국제조사사이트(央視國際网絡調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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