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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소비지표 추이(전년동기비, %) | 일일 백화점 매출액 추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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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업계 모니터링 | * 자료 : 2개 업체 모니터링 |
일일 할인마트 매출액 추이 | 일일 카드승인액 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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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2개 업체 모니터링 | * 자료 : 여신금융협회 |
◇ 서비스 업계 : 관광․문화․여가 등 일부 업종 중심으로 감소 |
ㅇ (관광) 메르스 발생 이후 중화권을 중심으로 외국인 訪韓 취소객수가 점차 증가, 수학여행 및 수련활동도 일부 취소
* 지역별(명) : (중국)20,556 (대만)11,020 (홍콩)1,412 (일본)3,000
ㅇ (문화․여가) 영화 관람객수*, 놀이공원 입장객수, 프로야구 관중수, 박물관․미술관 방문객수 등 감소세
* 다만, 영화 관람객수 등은 상영영화 흥행성 등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
ㅇ (여객․운송) 열차 이용률 및 항공기 탑승율 둔화
여가활동 지표 추이(전년동기비, %) | 열차․항공기 이용률 추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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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업계 등 모니터링 | * 이용률 : 이용자수/좌석공급수 |
ㅇ (외식) 음식점 카드 사용액이 감소*하고, 외식업계 평균매출액도 감소한 것으로 조사**
* 6.1주 음식점 카드 사용액은 5.1~2주 대비 △12.3% 감소
** 외식산업협회 샘플조사 결과, 6.1주 평균매출액이 5.1~2주 대비 △36% 감소
◇ 지난 1주간 메르스로 인한 불안심리로 인해 관광․여가 등 일부 업종 중심으로 일시적으로 위축되는 모습
ㅇ 메르스가 추가 확산되지 않을 경우 경제적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장기화되거나 심리가 과도하게 위축될 경우 소비 등 전체적인 흐름에 부정적 영향 우려
⇒ 따라서 메르스 조기 종식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과도한 불안심리 차단, 위축되는 일부 업종에 대한 맞춤형 지원 필요 |
Ⅱ. 대응 방안 |
◇ 메르스 조기종식을 위해 필요 예산을 신속하고 전폭적으로 지원
◇ 과도한 불안 심리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업종․지역에 대한 맞춤형 지원 추진(4,000억원 이상 자금지원 패키지 + 세정지원 등) |
1 | 메르스 조기 종식 지원 |
◇ 현장의 필요 물품, 인력 조달에 애로가 없도록 최대한 지원 |
ㅇ 범정부 메르스 일일 점검회의 등을 통해 비용․물자 관련 애로사항은 즉시 해소
ㅇ 음압병상 부족에 대비하여 공공․민간병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동식 음압장비, 음압텐트 등 즉시 조달 지원
* ’16년 예산안 편성시 음압병상 확충소요 반영
ㅇ 의사, 간호사 등 자원봉사시 의료진 동원에 준하는 수당, 치료비, 조제료 등 지원
ㅇ 메르스 관련 진료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중소 병․의원에 대해 총 200억원 긴급경영안정자금 한시 지원
◇ 격리자 가구 지원 강화 → 확실한 격리 이행으로 추가 확산 차단 |
ㅇ 입원․격리자는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긴급복지 수준(4인가구 기준 110만원)의 긴급생계 지원 * 당국의 격리조치 위반자는 제외
ㅇ 실업급여 수급자, 직업훈련생 등이 격리대상자가 되어 취업활동을 하지 못하거나 훈련 결석시에도 실업급여, 훈련비 등 지원
* 실업급여 최대 일 4만3천원, 훈련생 훈련장려금 최대 월 31만6천원
ㅇ 부모가 격리됨에 따라 발생하는 자녀 보육공백 해소를 위해 ‘아이돌봄 서비스*’를 최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
* ’15년 787억원, 12세 이하 자녀에게 가정 돌봄서비스 제공
** 확진 판정으로 인한 위기가정 발생시는 무료 양육돌봄서비스 제공
ㅇ 메르스 피해자들에게 치료비, 의료비 등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2 | 과도한 불안심리 확산 차단 |
◇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막연한 불안감 확산 차단 |
ㅇ (국내) 메르스 관련 정보를 최대한 공개하고 루머 확산 방지
- 메르스 관련 정보를 최대한 공개하되 복지부로 창구를 일원화하여 혼란을 방지하고 전문가 참여 확대를 통해 신뢰도 제고
- 국민 불안감을 이용한 부정한 목적의 풍문유포, 시세조종 등 주식시장 불공정 거래행위 집중 감시․단속
ㅇ (해외) 국제사회, 외국인 관광객 등에게 메르스 상황과 정부 조치사항 관련 정확한 정보 제공 노력 강화
- 재외공관, 무역관 등을 통해 해외언론, 투자자 등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과도한 방한 여행경보 상향시 조정 노력
- 메르스 상담 핫라인 구축(6.12~) 등 訪韓 관광객 및 국내체류 외국인에 대한 실시간․다국어 정보제공* 강화
* 온라인(SNS, visitkorea.or.kr) 및 관광공사 해외 지사를 활용하여 국내 메르스 상황 및 대책, 예방 유의사항 정보 제공
- WHO 합동 평가단(6.9~13) 평가 결과가 대내외에 메르스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 예방조치 강화, 행사 취소 자제 등 정상적 경제활동 유도 |
ㅇ (예방조치 강화) 관광지, 행사장, 교통 거점 및 버스 등 교통수단에 손세정제, 체온계, 발열감지기 비치 등 예방 강화(지침마련 시행)
ㅇ (행사 취소 자제 유도) 지자체, 산업계 등과 협의하여 각종 지역․ 국제행사 등이 정상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유도
3 | 피해 업종∙지역 맞춤형 지원 : 4천억원 이상의 자금지원 패키지 + 세정지원 |
◇ 피해 우려 업종에 대한 맞춤형 지원 |
【계약 취소 등 직접 피해 발생 업종】: 관광․여행업 등
ㅇ (대상) 관광․여행․숙박․공연 등 관련 업종 중소기업 등
ㅇ (자금 지원) 운영자금 저리 융자 및 특례보증 지원
-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통해 400억원 규모의 특별운영자금 저리 융자 지원(1.5%)
- 일시적 경영애로를 겪는 피해업종 지원을 위해 긴급경영 안정자금 추가지원(250억원) 및 기존융자 상환유예(최대 1년 6개월)
- 은행 기존대출 만기연장(1년 이내)․원리금 상환 유예, 업체당 최대 3억원까지 총 1,000억원 규모 저리 대출 지원(3개월)
* 최대 1.0%p 감면, 기업은행 즉시 지원, 시중은행은 금감원을 통해 지원 독려
- 신․기보 기존보증 만기연장(1년 이내) 및 업체당 최대 3억원까지 보증료․보증비율을 우대하는 특례보증* 1,000억원 지원(3개월)
* 보증비율(85→95%), 보증료(1.0% 이하 적용), 심사기준 및 전결권 완화
-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금감원)」를 통해 피해우려업종 중소업체에 대해 금융애로사항 적극 상담·지원
ㅇ (세정 지원) 사업체 등 신청시 6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기한 연장(최대 9개월, 7월까지 상황 지속시 부가세 납부연장도 검토)
- 기고지된 세금 중 납부기한 미도래시, 최대 9개월까지 징수유예, 체납된 세금이 있는 경우 최대 1년까지 체납처분 유예
ㅇ (고용안정 지원) 경영상 어려움에도 휴업, 휴직, 훈련 등으로 고용유지시 고용보험기금을 통해 휴업․휴직수당, 훈련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요건 완화*
* ‘전년동월대비 매출액 15% 감소’ 등 요건 미해당시에도, ‘해당업종 상황악화 등을 고려하여 지방고용관서의 장이 인정한 경우’로 적극 해석
【간접적 피해 발생 업종】: 외식업 등
ㅇ (대상) 외식업계 등 매출액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업종의 경우 필요시 정밀 실태조사*를 거쳐 지원 추진
* 한국외식업중앙회 패널을 활용하여 메르스 확산에 따른 외식업계 영향 조사 예정(6.15~) → 조사 결과 피해가 큰 것으로 확인시 지원 추진
ㅇ (지원내용) 업계 애로 수렴을 통해 농수산물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일몰연장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 마련․추진
◇ 피해 우려 지역․계층에 대한 집중 지원 추진 |
ㅇ (대상) 중기청 긴급실태조사(6.9~12일)를 거쳐 평택 등 확진자 발생병원 주변지역 등을 중심으로 자금․세정상 지원 추진
ㅇ (자금 지원) 소상공인 특별자금공급 및 지역신보 특례보증
- 경영안정을 위한 1,000억원 규모 “메르스 피해 소상공인자금” 특별공급, 금리인하(2.9→2.6%)
- 지역 신보를 통해 업체당 최대 5천만원까지 보증료․보증비율을 우대하는 1,000억원 규모 특례보증 지원
ㅇ (채권추심) 발생병원 주변지역 및 관광객 급감 지역 등에 대해 채권추심업체의 채권추심을 일정기간(예 : 3개월) 유예 독려
ㅇ (세정 지원) 6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한 연장 등 피해업종 지원과 동일한 수준 지원
◇ 기 설치된 일일 상황점검반을 통해 분야별 영향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피해업종․지역․계층 확대 우려시 지원대상․규모 확대
◇ 메르스 불안심리가 경제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 점검하여필요시 추가 경기보완방안 검토․추진 |
별 첨 |
| 주요 정책과제 실행계획 |
1. 메르스 조기 종식 지원
정책과제 |
| 시행시기 |
| 관련기관 |
| 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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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음압장비, 음압텐트 등 조달 지원 |
| 발표직후 |
| 기재부 복지부 |
| 기재부 복지예산과 유동훈 사무관 (044-215-7218)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오성일 사무관 (044-202-3802, 3806, 3808) |
․의사, 간호사 등 자원봉사시 수당, 치료비, 조제료 등 지원 |
| 발표직후 |
| 기재부 복지부 |
| 기재부 복지예산과 유동훈 사무관 (044-215-7218)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송영조 사무관 (044-202-3811, 3814) |
․중소 병․의원 긴급경영안정자금 한시 지원 |
| 실태조사 이후 |
| 기재부 복지부 중기청 |
| 기재부 산업정보예산과 박상운 사무관 (044-215-7313)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송영조 사무관 (044-202-3811, 3814) 중기청 기업금융과 전성우 사무관(042-481-4544) |
․입원․격리자 긴급생계 지원 |
| 발표직후 |
| 복지부 |
|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이문수 사무관 (044-202-3811, 3804) |
․실업급여, 훈련비 등 격리시에도 지원 |
| 기시행 (6.5일) |
| 고용부 |
| 고용부 고용지원실업급여과 김규성 사무관 (044-202-7374) 고용부 인적지원개발과 연창석 사무관 (044-202-7313) |
2. 과도한 불안심리 확산 차단
정책과제 |
| 시행시기 |
| 관련기관 |
| 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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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장 불공정 거래행위 집중 감시․단속 |
| 발표직후 |
| 금융위 |
|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 황현일 사무관 (02-2156-3311) |
․공공장소 손세정제, 체온계, 발열감지기 비치 등 예방 강화 |
| 발표직후 |
| 복지부 |
|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송영조 사무관 (044-202-3811, 3814) |
3. 피해 업종 지원
정책과제 |
| 시행시기 |
| 관련기관 |
| 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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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진흥개발기금을 통한 특별운영자금 저리 융자 지원 |
| 6.15일 |
| 문체부 |
| 문체부 관광정책과 김일 사무관 (044-203-2821) |
․긴급경영안정자금 추가지원 및 기존융자 상환유예 |
| 6월 중순 |
| 중기청 |
| 중기청 기업금융과 전성우 사무관(042-481-4544) |
․은행 기존대출 만기연장․원리금 상환 유예, 저리자금 대출 지원 |
| 6.15일 |
| 금융위 |
| 금융위 산업금융과 전치활 사무관 (02-2156-9754) |
․신․기보 기존보증 만기연장 및 특례보증 지원 |
| 6.15일 |
| 금융위 |
| 금융위 산업금융과 전치활 사무관 (02-2156-9754) |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통한 금융애로 상담․지원 |
| 6.15일 |
| 금감원 |
| 금감원 중소기업지원1팀 이화선팀장 (02-3145-8402) |
․고용유지조치 지원요건 완화를 통한 휴업․휴직수당 및 훈련비 지원 |
| 기시행 (6.5일) |
| 고용부 |
| 고용부 노동시장정책과 우도윤 사무관 (044-202-7213) |
4. 피해 지역 지원
정책과제 |
| 시행시기 |
| 관련기관 |
| 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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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스 피해 소상공인 자금 특별공급 |
| 실태조사 이후 |
| 중기청 |
| 중기청 소상공인정책과 |
․지역신보 특례보증 지원 |
| 실태조사 이후 |
| 중기청 |
| 중기청 기업금융과 염민호 사무관(042-481-4385) |
․채권추심 일정기간 유예 독려 |
| 실태조사 이후 |
| 금융위 |
| 금융위 신용정보팀 진형구 사무관 (02-2156-96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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