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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학회회원 여러분
한주 잘 지내셨는지요?
6월은 호국의 달이며 보은의 달이라고 합니다.
호국선열들께 오늘이 있음을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학기를 시작한 학우님들은 한 학기가 참으로 빨리 흘러갔음을 피부로 느끼면서
시험을 앞두고 모두 공통으로 생각하는 마음인 조금만 더 열심히 할껄!!
저도 많이 느껴본 마음입니다. 또 학교를 졸업하신 분들은 아마 시험이 있던 그 시간으로 돌아간다면
결단코 편한 마음이 되지는 않으리라 생각하며~~현재가 매우 행복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행복은 사실 인생은 끝없는 시험이고 선택으로 다만 내가 느끼지 못할 뿐이라는 사실을 잠시
망각하고 있는 행복일 뿐이라는것을~~
지난번에 출간한 "상태명리"와 "사주와 혼인론"에 보내준 사랑에 감사드리며 이번에 제가 또 하나의 책을 출판하였습니다. 이 책 또한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실전사주해석"이라는 중국 곡씨명리학의 창시자인 제 스승의 책을 번역하여 출판하였습니다
이 책은 명리 중급자이상 명리학에 대한 실전에 목말라하는 부분을 정리한 책으로 통신상담과
대면 상담, 그리고 책에서 발췌한 내용및 사주진전일구어와 사주해석의 기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책을 읽어 보시면 그 내용과 해석에 감탄을 금치 못할것이라는 생각에 적극추천하며 명리학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그런 연유로 오늘은 송영성선생의 명리간법이 아닌 "실전사주해석"에 기재된 명조 해석을 올려드립니다
명리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역자서문
역자가 명리학의 길로 들어선지 적지않은 세월속에 많은 명리학의 선생들을 만나왔고 또한 명리학에 관련된 고전과 현대서적들을 읽어왔다.
역자 역시 역학계에 종사하면서 다양한 역학서적들을 출판하며 명리가로 활동하여 왔다. 대학에서 강의도 하고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생들에게 명리학 지도도 하여 보았으며 나아가 오랜 기간 많은 문하생들도 배출하여 왔다. 그러나 그 긴세월동안 많은 공부를 하였음에도 아직 이 학문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있다.
지난 시절을 돌이켜보면, 명리서적을 탐독하면서 밤새 명리이론과 씨름하기도 하고 명리고수들과 난상토론도 즐겨 하여 왔다. 그렇게 명리돌파를 위해 안간힘을 발휘하던중 중국 명학가 취웨이 선생을 만난 것은 나에게 행운이라 할 수가 있었다.
역자는 2000년에 취웨이 선생의 명리서적을 통하여 먼저 알게 되었고 그의 명리저서를 통하여 학습한 명리이론에 감탄의 마음을 금하지 못해 2014년과 2015년에 직접 중국으로 가서 취웨이 선생을 스승으로 배사하였다.
취웨이 선생은 중국내에서 독창적인 명리이론으로 현대명리학의 독보적 존재를 과시하면서 명리 애호가들에게 저술가로서 사랑을 받고 있고 고민많은 사람들에게는 명쾌한 답을 주는 고매한 인격의 소유자로 사회적 인망을 갖고 있었다.
그의 명리이론을 공부하면서 명리에 대한 탁월한 식견과 창의적 이론에 탄복하면서 명리학에 대한 국내 학인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선생의 저서를 소개하려고 마음 먹었다.
이 책은 취웨이 선생이 쓴 『상비명례정해』를 온전히 번역한 것으로 역자가 독자들이 친근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책의 제목을 『실전사주해석』으로 바꾸었다.
원래 책의 구성은 크게 ‘함측명례’, ‘면측명례’, ‘적선명례’의 세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나 역자가 취웨이 선생의 다른 저서의 내용인 ‘사주진전일구화’, ‘단명기교’등을 더하여 본 책에서는 다섯 가지 분야로 구성하였다.
‘함측명례’라는 것은 취웨이 선생이 자신이 이메일이나 서신으로 직접 상담한 내용을 기록하여 정리한 것이며 ‘면측명례’는 자신이 직접 얼굴을 마주보고 상담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며 ‘적선명례’라는 것은 자신의 저서중 귀감이 될만한 몇 가지 논명사례를 발췌하여 『상비명례정례』를 저술한 것이다.
이러한 책의 내용들은 명리초보가들이 그동안 고민하여 왔고 애타게 기다려왔던 현장에서 직접 간명하는 명리고수들의 상담 기법과 추론 기법이라 할 수가 있다. 이 자료는 그러한 목마름을 해소할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 생각되어 역자가 번역하여 소개한 것이다.
저자가 원서에서 스스로 말하였듯이 이러한 명조해석은 명리해석에 관련된 어떤 책보다도 더 자세하고 구체적이며 기본적 이론을 바탕으로 각 추정 결과의 추론 이론에 대하여 세밀하게 명리적 해석을 하고 있으며 주옥같은 추명비결과 추론 이유를 설명하여 명리 초학가들이 학습하기에 좋은 모범 사주 상담교재가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명리해석 각 분야의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명리 이론들을 습득하고 나아가 명리학습을 통하여 습득한 명리이론의 적용으로 실제 추명방법에 대한 많은 공부가 되리라 확신한다.
역자는 명리초학자들이 명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명리추론의 실력을 함양하는 계기가 될수 있다고 여기며 명리학에 대한 취웨이 선생의 훌륭한 추명 간법을 명리학 학인들과 초학자들에게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에 번역하면서 원문을 현대에 맞게 새로 번역하고 우리실정에 맞게 읽기 편하게 글을 고쳤다. 원문의 글의 맛을 살리려고 노력했으나, 부족한 역자가 스승의 뜻을 거스리지는 않았을까 걱정이 앞선다. 혹시라도 오역이 있다면 강호의 선배와 후배들의 질정을 바라며 책을 만드는 동안 바쁜 와 중에서도 수고해준 서연출판사 유휘랑 대표와 백소연 편집장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더하며 문하생 가운데 특히 많은 도움을 준 양혜경, 최서영, 김소해, 최경자, 배다현님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20년 1월 31일 청담동양문화연구소에서 역자
1. 명운총평
이 팔자의 일원은 壬水로 팔월에 태어나니 금백수청격으로 인성이 당령하였다. 일주는 중화편약의 상태이니 수기로 일간을 돕고 강한 인성을 설기함을 기뻐한다. 그러므로 일생 친구들과 형제·자매들의 도움이 많고 사업에서 출세할 수가 있고 부귀를 함께 할 수 있는 팔자라 볼 수가 있다.
다만 청소년 시절에 대운의 흐름이 좋지 못하니 빈한한 가정에서 태어나고 생활이 힘들며 질병에도 걸릴 수가 있으나 크게 장애가 되는 것은 아니다.
중·노년기에 이르면 청운의 꿈을 이루게 되고 부유한 팔자가 될 것이다. 조업을 크게 빛내며 명리 쌍전하게 된다. 다만 스트레스는 매우 클 것이다.
해석 : 이 팔자는 비겁으로 용신을 삼는다. 팔자중에 관살이 무력하여 용신을 극제함이 없기 때문에 부귀를 얻기 쉽다
2. 성 격
1)인연이 좋다. 친구가 많고 친구의 도움을 받는다.
해석 : 비겁이 용신에 해당하고 계수가 천간에 투간하고 제극을 받지 않았다.
※실제상황 : 친구가 많고 친구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
2)총명하고 공부를 좋아하고 생각이 바르고 사고력이 풍부하며 논리적인 사유가 비교적 강하다.
해석 : 정인의 심성
3)마음씨가 선량하고 사랑과 봉사정신이 강하다.
해석 : 정인의 심성
4)사람됨이 착실하고 성실하게 일을 처리하고 비교적 근면성실하며 실질적이다.
해석 : 정인의 심성
5)성격이 외향적이지는 않고 그렇다고 내성적으로 자기 하고픈 말을 못하는 성격도 아니다. 내성적 외향적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그러한 성격이다.
해석 : 일주는 수기로 식상이니 외향적인 것을 의미하고 또 정인이 월주에 있어 왕하니 식상을 제극하여 식상의 성향을 반감시킨다.
6)친인에게 평소에 친근하고 다정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얼굴에는 위엄을 숨기고 있고 은혜와 위엄을 똑같이 중히 여긴다.
해석 : 비겁이 용신으로 천간에 투간하니 열정,담백한 사람이며 칠살이 천간에 투간하니 칠살은 엄격하며 다른 사람이 쉽게 침범하지 못하게 한다는 뜻이다.
7)성질은 양면성을 가졌는데 때로는 성격이 매우 온순해 보이고, 때로는 성격이 욱하는 면을 나타내어 사람들이 쉽게 접근을 하면서도 함부로 대하지 못하는 그러한 성향이다. 이로 인하여 사람들이 느끼기에 매우 난폭하고 횡포하며 이치에 맞지 않는 행동으로 비추어질 것이다.
해석 : 칠살과 식신 심성이 공존하는 이유다.
8)호소력이 있고 명석한 판단력이 있으며 말투가 엄하며 박력이 있고 밀어 붙이는 힘이 강하며 그러면서도 망동하지는 않는다.
해석)일주가 중화를 이루고 칠살이 투간하였지만 정인이 투간하여 망동하지 않는다
9)남의 통제를 받기 싫어하고 법규나 규제에 구속받기 싫어한다. 심성으로는 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간섭하지만 다른 사람이 나를 간섭하는 것은 불가하다. 일하는 데 독재적이어서 다른 사람의 반대 의견을 듣지 못한다.
해석 : 칠살의 심성이다. 체면을 중시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다.
10)하는 일에 뒤끝이 없으며 은원이 분명하고 화를 내어도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지난 일을 마음에 두지 않고 사람에 맞추어 바르게 상대를 한다. 마음이 바르고 직설적이다.
해석 : 칠살의 심성
※ 실제상황 : 위의 10개의 성격이 다 맞는다고 한다.
3. 부모·조상
1)부모는 자수성가의 집안으로 자산이 없는 집안이다.
해석 : 년간의 비겁 때문이다.
2)조상은 평범하고 조업도 없으니 물질적으로 조상으로부터 받은 것이 없다.
해석 : 년지는 상관이다. 년지에 상관이면 희기에 관계없이 조업은 파한다는 것이다.
3)명 중에 모친과의 관계가 좋고 애정이 깊으며 효자다. 일생 모친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모친의 도움을 받고 모친의 사랑을 받는다.
해석 : 월주가 정인이고 일주를 생하며 힘이 있다.
4)부친과의 인연은 박약하고 부친의 수명은 짧으며 모친은 장수한다. 명리상으로 보면 일찍 부친이 돌아가신다. 만약 덕을 쌓고 선행을 하면 좀 더 살수는 있다. 그러나 부친이 일찍 모친을 떠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부모가 백년해로 하기는 힘들다.
해석 : 년간에 있는 비겁은 부친에게 불리하다. 초년에 또 인수운으로 흐르니 비겁의 힘이 가중된다.
※실제상황 : 일주는 초년에 부친을 잃고 모친은 아직까지 건강하시다.
이상 위의 판단에 대한 실제상황은 모두 정확하다고 한다.
4. 형제·자매
1)형제·자매는 적어도 3명으로 아마도 그 이상일 것이다.
해석 : 간지비겁으로 수를 정한다.
※실제상황 : 실제로는 4명이다.
2)명 중에 이복형제가 있을 것이다.
해석 : 년간의 겁재
3)형제는 3명 이상으로 두 명은 남동생이요 위로 하나는 형이거나 누나이고 장남은 아니다.
해석 : 년간이 비겁이니 장남은 아니라는 것이다. 겁재와 일주 임수는 서로 다르니 년상은 어른이요 윗사람이니 누나가 있다는 것이다. 시지 신금에 임수를 암장하고 임수는 비견으로 비견은 형제를 의미한다. 시주는 작음이니 동생이 있다는 것이다. 신금은 임수의 장생지에 해당하여 형제수가 하나는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상황 : 위로 누나가 하나 있고 아래로 두 명의 남동생이 있다.
4)일생 형제·자매의 조력을 받는다. 형제·자매는 유능하며, 능력이 있고 돈도 많으며 큰 벼슬을 하기는 어렵지만 사회에서 이름은 드러내며 흑백 모두에게 통한다. 자신은 일생 동생의 도움을 많이 받으나 형제·자매는 부정한 돈을 추구하거나 수뢰, 밀수 등 불법적인 일을 하여 일생 중에 구설 시비 쟁투의 일들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해석 : 그렇다면 왜 형제가 흑백 양쪽 모두 통한다고 하는가 ? 왜냐면 시지 신중에 암장된 형제가 되는데 시간에 칠살이 투간하였다. 그 의미는 형제들이 모두 칠살의 심성을 가졌다는 것이다. 칠살의 심성을 가졌다는 것은 대부분 어두운 쪽의 사람이라는 뜻이다. 암흑세계의 길을 걷는 다는 것은 자연히 구설시비가 많고 관사 송사의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두 형제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고 하는가 ? 왜냐면 일주의 근이 시주에 있고 시주는 비견 임수의 근이기 때문이다.
※실제상황 : 두 명의 남동생이 있는데 흑백 두 갈래 길을 모두 걷는데 재물이 불분명하다. 구설과 관액이 많다. 하지만 두 동생이 금전적으로 많이 도와주어서 자신이 창업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현재의 공장도 두 명의 형제가 도와주어서 만들게 된 공장이다. 동생들은 모두 관직을 가진 사람들로 바르지 못한 행위도 일삼는다. 명주가 말하기를 실제로 그러하며 이러한 부분은 정말 신기할 정도로 정확하다고 한다.
5. 사업·재운 방면
이 팔자는 일찍 사업에서 성공하는 명이다. 33세 대운 이전에는 관직의 팔자로 권력을 잡는 상이다. 또 그 시기에는 공기업에서 일을 하는 시기에 해당하며 이전에는 사업면에서 많은 변동과 이동하는 일이 많았으나 대부분은 기업 내에서 변동하였다.
해석 : 33세 이전에는 월주의 한운에 해당한다. 월주는 인성으로 일간을 생하니 주로 권병을 의미한다.
33세 이후에는 대개 사기업에 종사하며 혼자 일한다. 그렇지 않으면 관리로서 권력을 잡을 수 있는 일도 있을 것이며 아마도 창업의 일인자일 것이다.
해석 : 29세 이후에는 살성운으로 흐르니 일반적으로 살성운은 실권을 의미한다
재운을 보면 중년 이후에 재운이 매우 좋다. 일생 재복이 두텁다. 부귀하는 팔자다. 명 중에 종사하는 직업으로는 火나 金 관련 사업이나 직업이다.
사업은 전반적으로 비교적 순탄하다. 비록 기복이 있을지라도 근본적으로 순조롭게 해결될 것이다.
※실제상황 : 과거에는 제철소 공장장을 하였으나 나중에 제철소 공장의 일부를 맡아서 사기업으로 탈바꿈하여 기업의 사장이 되었다.
6. 혼 인
1)부부애정이 비교적 좋다. 처의 도움을 받는다.
해석 : 일간임수가 지지 오화중 정화에 좌하고 정재와 상합한다.
2)처는 현모양처로 조력을 많이 받고 또한 능력이 좋고 아름답다. 생김새도 복 있는 상이다.
해석 : 자 오 묘 유가 일지에 있으면 그러하다.
3)부인은 동창생이거나 직장 동료이거나 또는 자신과 거리가 멀지 않은 곳에서 알게 된 사람이다.
해석 : 일지에 정재가 있기 때문이다.
4)부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만, 중년 이후에 자신은 애인이 많이 생기는 팔자로 이로 인한 애정상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결혼생활과 가족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해석 : 무오대운에 이르러 무토와 계수가 합하여 화기를 발생한다. 화는 재성에 해당하고 넓은 의미로는 여인에 해당한다. 정사운에 이르면 정화는 재성이요 일주와 합을 하니 정대운에 밖에 여자가 생길 것이다.
※실제상황 : 정확하게 그러하였다.
7. 자 녀
첫 번째는 딸이고 많이 까불며 장난꾸러기다.(칠살이 공망 맞으니 여자애이고 午 중 정관 역시 여자이다)
※실제상황 : 실제로 그러하다.
8. 일생 운로
1)초년 효신 인수운으로 흐르니 공부하는 시절로 공부를 잘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분명 학력이 높은 사람이지만 팔자에 금이 왕하고 수기가 청하니 목이 상하게 되는 바 두가지의 상황이 발생하는데 첫 번째는 눈이 근시거나 눈에 질병이 있거나 다른 하나는 팔자에 드러나는 목은 문창성에 해당하고 또 년지에 있으니 어른 중에 9-19세 시기에 사망을 하지 않았다면 학업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상황 : 실제로 근시이고 안경을 쓰고 있다.
2)19-29세 정관대운에 관인이 모두 왕하고 일주가 유기하니 재관을 감당할 수가 있다.
그러니 권력을 쥐는 상이다. 83년 계해년에 운이 바뀌는데 이 해는 전체적으로 길한 해이다. 그러나 구설시비는 발생하게 되거나 혹은 재물상의 다툼이 있고 이 대운은 전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해에 해당한다.
3)84년 갑자년 칠살을 제살하게 되니 좋은 일이 생기거나 업무적으로 좋은 쪽으로의 변동이다.
4)85년 을축년 상관이 투간하니 변동을 의미한다.
※실제상황 : 밖으로 나갔으며 이동이 많았고 출장을 엄청 다녔다.
5)86년 병인년 일 혹은 사는 곳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집을 사게 되거나 하는 일이 발생한다., 또 이 해에 밖으로도 많이 돌아다니게 된다.
해석 : 인목이 시지의 신금 인성을 충하니 시지는 역마성이요 세운에 재성이 투간하니 재성이 동하게 된다. 그러니 이해에 집을 사거나 밖으로 돌아다니는 상이다.
6)87년 정묘년 업무변동이다.
해석 : 묘목이 인성을 충한다.
※실제상황 : 이해에 또 조정이 있었다.
7)88년 무진년 이 해는 형제자매의 관액이나 몸을 다치거나 자신의 건강이 나쁘거나 또 사람들에게 사기를 당하거나 심리적 스트레스가 강하거나 하는 일년 내내 별로 좋은 시기가 아니다.
※해석 : 칠살이 왕하니 일주와 비겁을 극한다.
8)89년 기사년 비록 88년보다는 더 좋지만 그래도 순탄하지 못한 해이다. 형제들에게 화가 일어나거나 업무상에도 불리한 변동이 발생한다.
해석 : 천간에 관성이 투간하여 비겁을 극한다. 년지 사화는 인성 신금을 합극한다.
9)90년 경오년 평탄하다.
10)91년 마찬가지로 평탄한 해이다.
11)92년 임술년 이 해에는 귀인의 도움을 받는다. 사업, 재운 모두 발전하는 상이다.
아주 좋은 해에 속한다. 또 승진의 기쁨도 있을 것이다.
12)93년 운이 바뀌어 무오대운으로 흐른다. 귀인의 도움을 받아 사업 재운이 비교적 좋다.
13)94년 갑술년 스트레스가 많다. 주로 밖으로 돌아다니는 상이다. 업무상으로도 변동이 심한 해이다.
해석 : 세운 천간은 상관이다. 관살을 합극하게 되니 관살은 업무를 의미하고 상관은 주로 유동성을 의미한다.
14)95년 업무상 두가지의 비교적 큰 변화가 있는데 경쟁하거나 경쟁에서 빼앗기는 상이다.
그러나 최후의 결과는 나에게 유리하다. 이 해은 전체적으로 큰 변화의 해이다.
해석 : 년간은 식상에 해당한다.
※실제로 이해에 공장을 가지고 서로 경쟁을 하였는데 최종적으로 이겨서 그 공장을 승계하게 된다.
15)96년 희용의 해이다. 변동의 해이기도 하다. 사업상 큰 변화 변동의 해이다. 이 해에는 사업의 대전환점이다. 대발전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실제 : 이 해에 일주는 정식적으로 공장을 접수하고 업무를 시작한다.
16)97년 정축년 재운이 비교적 좋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신경쓸 일도 많다.
해석 : 년지 축토는 관성으로 주로 스트레스다. 천간에 정화가 투간하여 일주와 합한다.
17)98년 무인년 재운이 좋다. 하지만 좋지않은 일도 발생한다.
해석 : 인목은 기신에 해당하고 용신 신금을 충하기 때문이다.
18)99년 기묘년 공장을 넓히거나 하면서 투자를 하거나 혹은 경영항목상의 변화다.
해석 : 년지 묘유충이다.
19)2000년 경진년 이 해는 스트레스 만땅이다. 공장을 개조하거나 새롭게 투자를 하거나
영업효율방면의 전환을 꾀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실제상황 : 상기 내용이 모두 정확하다고 한다. 2001년 이후의 일은 논하지 않는다.
첫댓글 책을 펼치고
책 속으로 빨려 들어가서
책을 놓을 수 가 없었습니다.
갈증난 영혼의 단비를 만난듯이
정신없이 읽었습니다.
이제는 꼼꼼하게 다시 읽어봐야
겠습니다.
좋은책 만나게 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ᆢ 좋은 평 해주시어ᆢ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길 빌겠습니다 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