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iQ 3D HD300의 LCD 화질, 내장 스피커, 부팅속도, 타일 UI 경험하기를 보실 수 있는 링크... http://blog.daum.net/beckhom/5960404 http://cafe.daum.net/finedriver/DryL/29 http://cafe.daum.net/newguidepoint/Lvqx/23 http://blog.naver.com/shs2473/130153555220 http://cafe.naver.com/oppanavi/15122 http://www.navinside.com/bbs/zboard.php?id=navi_after&no=13689
이번 제4부체서는 스마트폰과 연계되는 iQ 3D HD300(이하 HD300)의 스마트한 기능을 경험하도록 하겠습니다.
HD300은 Wi-Fi(와이파이) 무선 통신 기능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리얼타임 3D 전용 Wi-Fi Dongle이가 동글이 전용 USB 포트에 삽입되어 있습니다. 동글이(Dongle)를 통해서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등과 무선 통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무선 통신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동글이를 동글이 전용 USB 포트에서 제거하고, 동글이용 포트를 일반적인 USB 포트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즉, 무선통신 기능을 쓰지 않는다면 USB 포트를 2개로 확장할 수 있는 것이지요.
무선 통신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의 와이파이 연결을 위한 '휴대폰 연결' 등의 절차가 필요로 합니다.
'휴대폰 연결'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휴대폰 등록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아이폰4 시리즈와 안드로이드폰 등의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하며 수동 연결을 통해서 가정의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무선 인터넷 공유기와의 연결도 가능합니다.
단, 무선 공유기와 와이파이 연결을 하게 되면 리얼타임3D를 위한 실시간교통정보 수신과 날씨 정보 및 유가 정보, 단속 카메라 정보 업데이트 등은 이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한 기능들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HD300은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파인드라이브'라는 전용 앱을 통해서 스마트폰을 무선 리모컨 기능으로 활용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오직 스마트폰이어야만 가능한 것이죠.
위 사진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등록된 상태이고, 아래 사진은 무선 인터넷 공유기가 등록이 된 상태입니다. 등록 가능한 와이파이 무선 통신 기기는 1대만 가능합니다. 사실, 이 점은 개인적으로는 불편한 부분인데요. 가정에서 무선 인터넷 공유기로 HD300과 와이파이 연결을 하였다가 HD300을 다시 스마트폰과 연결하려면 비밀번호 입력 등의 휴대폰 연결 등록작업을 다시 반복해야 합니다.
이런 점은 차량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가족 차량의 경우에 큰 불편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리얼타임3D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이자 스마트폰이 바뀔 때 마다 매번 등록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이 되는 것이죠. 2~4개 정도의 스마트폰 정보를 등록하였다가 운전자(스마트폰)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다면 정말 편리할 것입니다.
휴대폰 등록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활성화 한 후에 상기와 같이 HD300에서 등록 절차를 수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앱마켓(안드로이드폰의 경우 구글플레이)에서 파인드라이브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앱이 검색이 됩니다. 2개의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앱이 검색이 되는데, HD300은 와이파이 무선 연결 방식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앱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와이파이 앱을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와이파이 앱을 먼저 설치한 후에 HD300에서 휴대폰 연결 등록을 수행하여도 됩니다.
Wi-Fi 표시가 없는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앱은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용 앱입니다.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와이파이 앱(이하 스마트파인 앱)이 설치 완료 되면 스마트폰 홈메뉴에 스마트파인 앱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스마트파인 앱을 실행하면 리모컨 형태의 화면이 표시됩니다.
현재, 국내에서 보급된 무선랜 통신 규격인 802.11n 규격이 100Mbps 속도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거리가 30m 수준이라고 하므로 와이파이 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파인 앱은 무선 리모컨의 기능 치고는 통신 가능 거리가 꽤 넉넉한 편이지요. ^^
따라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별도의 리모컨 기기가 없더라도 별 상관이 없어지는 셈입니다. 그리고, 차량 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을 원격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구요. 단, 차 안에 내비의 전원은 켜져 있어야겠지요. 아무튼 정말 스마트한 파인드라이브네요 ^^
스마트 파인 앱의 리모컨 기능은 일반적인 리모컨 기기에서 볼 수 있는 기능들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팥알만한 버튼 사이즈로 많은 기능들을 집어넣어야 하는 기존의 리모컨 기기와는 달리 큼직한 버튼 사이즈가 가능한 것도 스마트폰이기에 가능한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건의하고 싶은 아쉬운 점이라면 DMB 종료와 뮤직 종료를 구분해서 아이콘을 만들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종료 버튼을 1개로 통일하면 다른 기능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파인 앱 기능에서는 동영상 재생 기능을 실행하는 버튼이 없는데요. 종료 버튼을 하나로 통일하면 동영상 실행 버튼을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가능합니다. 어차피 DMB나 뮤직이나 동영상이나 동시 실행할 수는 없는 기능들이므로 종료 버튼은 하나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스마트파인 앱의 리모컨 기능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설정을 720p HD로 변경하시고 전체 화면으로 감상하시면 좀더 자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스마트파인 앱의 놀라운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위치 검색 기능입니다. 리모컨의 검색창 우측에 있는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터치한 후에 스마트폰에 검색하고자 하는 위치를 음성으로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즉, 음성으로 목적지 검색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음성 입력을 사용하기 힘든 소음이 심한 장소에서는 음성 입력 대신에 검색창을 터치하여 자판 입력으로도 가능합니다.
상기와 같이 리모컨 앱에서 입력한 검색명칭이 아래와 같이 HD300으로 무선 전송이 됩니다.
상기와 같이 정형화된 명칭검색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지역명과 원하는 분류를 조합한 지능형 복합검색도 가능합니다.
상기 리모컨 앱에서 입력한 복합검색어가 아래와 같이 HD300에 무선 전송되었습니다. 이러한 복합검색의 경우 파인드라이브의 메인 서버에서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 검색결과를 제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HD300이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무선 인터넷에 접속되는 온라인 상태에서의 기능이므로 무선 인터넷 데이터가 차감 소모됩니다. 하지만, 그 소모량은 극히 미미하므로 무시할 만 합니다.
상기 결과에서 보듯이 종로, 도농동이라는 지역명과 맛집, 떡볶이라는 분류명에 따른 검색결과가 제시됩니다. 특히나 맛집이라고 해서 '맛집'이라는 명칭이 검색되는 단순한 복합검색이 아니라 외식 업종을 검색해주는 지능형 복합검색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검색 서비스에서 구현되는 지능형 검색 기법을 내비게이션이 흡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온라인 검색은 스마트파인 앱에서 입력하지 않고, 직접 HD300에서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단, HD300이 무선 인터넷 접속이 되어 있는 온라인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도농동 떡볶이라는 복합검색도 음성인식을 통해서 입력 검색한 것입니다. '떡볶이'라는 발음은 소리나는대로 단순 입력하면 '떡복끼'로 인식할 법 하지만 정확한 받침 글자로 입력이 되었다는 것은 실로, 대단한 최첨단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실로 놀라운 음성인식의 기술의 발전은 눈부실 정도이긴 합니다. 100% 완벽하지만은 않습니다. 칠연계곡이라는 명칭의 경우 제대로 음성인식이 가능하지 않고 엉뚱한 명칭으로 입력되곤 했습니다. 아마도, '칠연계곡'이라는 명칭에 대한 음성 정보가 음성인식 엔진에 입력되지 않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칠연계곡은 자판 입력으로 검색을 해야 했습니다.
스마트파인 앱의 놀라운 음성인식 기능을 아래 동영상에서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설정을 720p HD로 변경하시고 전체 화면으로 감상하시면 좀더 자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우는 스마트파인 앱으로 포털사이트의 위치 검색 결과를 등록지점으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 사진의 지도는 네이버의 지도이며, 네이버의 위치 정보를 끌어와서 내비게이션의 등록지점 목록에 추가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지도에 있는 위치 정보까지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는 내비게이션의 POI DB에 없는 위치 정보가 포털 사이트(네이버)에서 나온다면 그 위치를 끌어다가 내비게이션에 좌표 위치 표시를 하여 그 곳을 목적지로 하여 내비게이션이 길안내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써, 스마트파인 앱을 통해서 온오프라인과 포털 사이트의 모든 위치 정보를 아우르는 강력한 검색 기반을 갖추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end2Navi에서 구리롯데마트를 검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포털사이트의 검색 결과가 제시됩니다. 구리 롯데마트 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부속 정보까지 모두 제시되는 포털사이트의 검색 성향이 그대로 반영됩니다.
'구리롯데마트'로 검색어를 입력한 결과 중에서 '롯데마트 구리점'을 원하는 위치로 선택하고 목적지 전송을 하게 되면 HD300의 아틀란3D 맵의 등록지점 목록에 등록지점으로 추가가 됩니다. 실로, 스마트파인 앱의 활용성이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ㅎㅎ
하지만 Send2Navi의 기능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파인드라이브의 자체 DB를 검색한 결과가 아닌 포털사이트의 결과를 끌어와서 아틀란3D 맵 위에 매칭하는 것이다보니 위치 정보의 매칭이 불안정한 면이 있습니다. 일종의 버그일 수도 있고요. 일반적이지 않은 특정 결과를 선택해서 목적지 전송을 하여 HD300에서 해당 위치를 확인해보면 엉뚱하게도 울릉도 옆 외딴 섬을 해당 위치라고 표시하기도 합니다.
특히,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어 입력이 아닌 지도 상에서 임의의 위치를 직접 지정하여 목적지 전송을 할 수가 있는데, 이 경우에 울릉도 옆 외딴 섬으로 보내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ㅠㅠ
상기 사진에서 네이버 지도 상에 도농동 미금초등학교 인근을 직접 손으로 지도 상에 위치를 지정하여 목적지 전송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의 지역명으로 등록지점에 추가가 됩니다만 해당 위치의 모습이 암흑으로 우측 분할창에 표시됩니다.
지도로 해당 위치보기를 할 경우에 아래와 같이 울릉도 옆 섬으로 표시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기술적인 개선이 가능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해결이 되어 보다 유용하게 활용 가능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4부를 마치고 제5부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서민3호의 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서민3호
첫댓글 유익한 정보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파인에서 보상판매하는 IQ 3D HD300을 구입햐여 설치 시험 운행은 마쳤지만 앞으로 많이 배워야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정말 유익한 정보입니다.체험기 참잘쓰셨어요 hd300잘만들었군요.
아 쪽지 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추천꾹~
저도 갈아타기로 하고 오늘 주문 했습니다. 아이나바K9은 세도가 너무 엉터리라 휴일인데도 결심 했습니다. 좋은 정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제품에 대한 체험기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