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회사는 이유가 있다.
이시하라 아키라 지음 노은주 매가트랜드
◆ 마케팅 : 시장조사, 판매전략, 고객만족이 아니라
이러한 것을 도 포함 ‘ 돈을 버는 시스템’ ‘물건이 잘 팔리는 시스템’을 만드는 전략이다.
◆ 누군가가 열심히 구멍을 팔 때 어떻게 구멍을 파는가를 볼 것이 아니라 왜 구멍을 파는가를 간파하는 것이 중요 – 염소 갈비
◆ 고객의 기쁨이 곧 나의 기쁨이다.
◆ 우연히 돈을 벌었다면 이는 경영이 아니다. 자신이 생각한 대로하여 이익이 발생하여야 한다. 계속 반복할 수 있다. - 생각대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설레임
◆ 처음 투자는 용돈 정도 – 내가 생각한 대로하여 이익이 나면 더 투자 : 시장에서 먼저 시작(돼지국밥)
◆ 싫은 손님과는 거래를 끊어라 – 3번하면 성공
◆ 주방의 공장화- 미리 음식 재료를 준비해 놓았다가 메
뉴얼에 따라 완성 시키는 방식 - 맥도널드
◆ 당신이 한 일에 대해 기쁨과 향복을 느낀 고객이 그 마음을 돈이라는 형태로 준다.
◆ 대박 과자는 맛있기는한데 굉장히 맛있는 정도는 아니다.
◆ 슬로건을 매일 외치며 회사의 이미지를 만든다.
◆ 000 사장 – 명찰 가명 – 호칭을 불러 주시면 더욱 친저히
◆ 성공한 사람의 실패담이 도움이 된다.
◆ 성공한 사람이 있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제대로 노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멍하니 앉아있는 사람 때문에 소수의 사람이 성공한다.
◆ 싸다고 광고하면 싼 손님만 모인다.
◆ 고객은 살려는 고객, 구매 고객, 고객(단골)으로 구분
◆ 특별고객 : 야유회, 체육대회, 등산, 기념품, 특별 음식
◆ 고객 모집 시스템 : 몇 명의 고객을 어떻게 모집
◆ 흥미를 가질 수 있거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보낸다.
◆ 좌우명을 써 주시면(퀴즈, 슬로건, 한 마디) 선물을 드립니다. - 떨어진 사람도 작은 선물
◆ 고객에게 끌려 다니다 보면 회사의 특징이 사라진다.
회사의 특징 – 시스템 방식이나 맛
◆ 기업에서 광고나 홍보는 시장에 회사 이미지를 어떻에 심을 것인지 결정한 다음에 해야 한다.
◆ 광고나 홍보- 전단지, 신문광고, 혀누막 – 지속적이고 일괄된 정보를 제공
◆ 상대를 설득해 판매하기 보다는 좋은 정보를 제공 – 부동산
◆ 고객관리는 연애하듯이 하라-새로운 고객 비용과 시간
◆ 고객을 꾸준히 관리해 주면 진정한 고객을 만들 수 있다. - 부동산 신문 ( 법, 만화, 매물, 음성소식), 전원주택지 전문, 텃밭 갈아주기 유튜브, 홈페이지
◆ 돈이 될만한 상품만 취급 : 부동산 (시골땅 김소장)
◆ 물건이 잘 팔리게 하려면 좋아 보이게 해야 한다. - 염소, 합격 사과(이름), 그릇
◆ 어떻게 표현하면 이 물건이 잘 팔릴까? 연구 – 이름, 효능, 기능 – 콜겐, 통큰족발
◆ 상품의 판매 경로 개발
◆ 사람에게 공통 심리가 있다 – 염소 갈비
◆ 일을 의뢰할 때는 업자가 의뢰하는 일을 얼마나 했나 확인(최근)
◆ 도쿄 디즈니랜드의 컨셉은 ‘ 오감을 쉬지 않게 한다’
소리 냄새, 진동, 맛 – 흔들 의자, 파도 소리
◆ 다른 음식점 알바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