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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 때가 참 좋았어. 방패벽 속에서 내 전우들이랑 함께 어깨를 맞대고 있을 때는 세상에 무서운건 오딘뿐이었다니까... 우리 앞에선 그 누구도 우릴 무너뜨리지 못했지." <불행히도 발할라에 가기 힘들어진 노인이>
Shield Wall (방패벽)
이 특기를 가진 부대는 최대한 서로 밀착한채 방패를 겹쳐 '사람벽'을 세운다. 방패벽을 구성하면 방패 방어와 대보병 공격, 원거리 무기를 막아낼 확률 모두 증가한다. 게다가 이 진형을 유지한채로 전진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방패벽을 수행하는 중에는 빠른 기동은 할 수 없다.
(이 진형 역시 공수 양면에 좋습니다. 특히 많은 수의 적이 좁은 공간에서 정면으로 몰려올 때 더욱 빛을 발합니다. 망루와 같이 방패와 갑옷을 가볍게 뚫어버리는 원거리 무기가 없을 때 검병이나 도끼병이 이 스킬을 사용하면 시가전에서 적을 천천히 밀고 들어가는 방식으로 공세적 운용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로 적 다수를 묶어둔채로 다른 부대를 활용해 측면 공격, 후면 공격을 가해서 '데미지 딜링'을 하기도 좋습니다. 단 진형의 선회가 느리고 측면과 후면이 취약하다는 것은 여전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방패 방어력 + 15
대보병 공격명중률 + 15
원거리 무기를 막아낼 기회 + 25
밀집도 +100%(잘 밀려나지 않음)
"생각? 그 딴건 제국의 멍청이들이나 하는거야! 싸움이란 건 걍 도끼들고 부수고 깨고 찍고 뜯어버리는거야. 그렇게 내 몸이 피에 젖으면 그 뜨끈한 느낌이 어찌나 내 심장을 뛰게 하는지...아 족장은 언제 다시 전쟁을 할라나?"
Frenzy (미쳐 날뛰기)
이 스킬을 발동하면 발동된 부대는 근접공격명중률 10이 추가됩니다. 대신 쿨타임이 시작되면 체력이 더 빠르게 소진됩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다양하게 쓰일 수 있지만 특히나 붙잡아둘때보다는 적의 뒤나 측면을 강타할 때 아주 효과적입니다. 순식간에 쓰러져가는 적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근접공격명중 +10
"오늘 우린 발할라로 간다!!!" <한 바이킹의 담담한 외침>
Unbreakable (사수 - 절대 멘탈)
30초동안 어떠한 상황에서 도주하지 않습니다.
(이 스킬을 쓰지 않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으나,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다른 아군이 진형을 가다듬을 시간 30초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 30초가 전군이 붕괴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합니다.)
"적이 앞에서 달려와도 평정을 유지한채 그 들의 눈을 보게 그러면...의외로 그 들 눈속의 두려움을 보게 되는데 그게 또 묘하게 마음을 가라앉혀준다네" <어떤 전사가 첫 전투를 치르는 후배에게>
Steady (침착)
이 스킬을 발동하면 해당 부대는 차분하게 전투에 임해서 근접방패방어, 원거리 공격을 막아낼 기회, 사기가 증가합니다.
(적을 붙잡는 역할을 하는 부대에게 요긴합니다.)
"...저걸 정면에서 뚫으라고 하는 건가." <사산조 페르시아의 한 장군 어이없는 명령에 기가 막혀 하며...>
Pike Wall (팔창크스 - 장창진형)
이 스킬을 발동하면 해당부대는 아주 긴 창을 앞으로 꼬나든채 밀집대오를 이룹니다. 대 기병전과 대코끼리전에 유용합니다. 그러나 방패 없이 밀집하다보니 원거리 공격에 취약합니다.
(토탈워에서 유서깊은 진형으로 언제나 밸런스와 고증 논쟁을 일으키는 진형이기도 합니다. 현재 아틸라 토탈워에서는 옛날만큼 절대적인 정면 전투력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근접전에서 여전히 약하지는 않습니다. 여타 밀집대오 스킬과 마찬가지로 방향 전환이 어렵고, 기동성도 크게 떨어집니다. 무엇보다도 적 원거리 공격에 큰 피해를 입는 편이니 이 들을 주력으로 쓸거라면 반드시 적 원거리 부대를 억제할 대안도 있어야 합니다.)
Shield Screen (방어형 귀갑진의 훈족버전)
...뭐 긴설명은 필요없을 듯 하니 패스합니다. 역시나 정면에서의 방어에 특화되 있으며, 대기병 대 코끼리 전투시 보너스가 있고 이 진형을 구성한 동안에는 이동하지 못합니다. 보너스가 상당히 강합니다.
적 원거리 공격을 막아낼 기회 + 35
대기병 전투 보너스 + 15
대코끼리 전투 보너스 +15
밀집도 +200% (잘밀려나지 않음)
"...마침내 반달족들의 공격이 시작되었다. 우리의 사수들과 포병들이 그들을 에게 죽음의 비를 퍼부었지만 그 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불화살과 기름에 적신 돌에 불을 붙여 성 내를 불바다로 만들었다. 불길은 천천히 시내로 번져가더니 어느새 맹렬히 모든 것을 집어삼키기 시작했다. 성벽을 굳건히 지키던 우리의 병사들은 사방에서 들리는 가족들과 친지들의 비명소리에 하나 둘 성벽이 아닌 가족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의 집으로 뛰어갔다. 그나마 자리를 지키던 이들도 눈앞에 타워가 불길에 휩싸이고 성밖 마을도 불타오르는 것을 보자 더 이상 평정심을 유지하지 못했다. 백인대장들이 아무리 고함을 질러도 이미 꺾여버린 사기를 되돌릴 방법도 없었다. 그 때 반달족이 성벽을 들이쳤다. 그렇게 우리들의 성은 무너졌다." <로마 기독교의 주교 로마제국이 무너질 때를 회상하며>
원거리 무기의 탄종은 그냥 간단히 정리해두려 합니다.
1. 일반적인 원거리 무기(Normal) : 상세 설명은 생략합니다. 다만 투석기나 공성기에 의한 원거리공격을 제외하고는 방패와 중갑주에 저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불이 붙은 원거리 무기(Flame or Fire) : 문자 그대로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꼭 짚어야 할 중요한 특성이 있습니다. 바로 이 것에 많이 혹은 오래 노출되면 불이 붙는 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농성을 할 때 적 공성기를 파괴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수단이고, 공성전 시에는 성내에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틸라 토탈워에서는 화재에 의한 동요라는 새로운 개념이 추가되었습니다. 방어군은 다양한 이점을 가지지만 공격군이 화재를 일으켜 시내를 파괴하면 전체 시가지 중 파괴된 곳에 비례하여 사기와 근접 방어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가지가 파괴되어 갈수록 방어군의 동요는 심해져 갑니다. 그러므로 공격을 하는 입장에서는 불이 붙은 원거리 무기를 활용하는 것은 고려해볼만한 전법입니다. 반대로 방어측의 입장에서는 많은 병력을 내성에 집중시켜 옹기종기 고개만 내밀고 있을 수 없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3. 장갑관통 (Heavy) : 일반 원거리 무기의 위력 강화형입니다. 공격력 중 기본 공격력은 감소시키지만 장갑관통능력은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적의 중보병을 살상할 때 좀 더 요긴합니다 하지만 중보병 외 다른 병과를 상대할 때는 공격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4. 명적 - 소리나는 화살 (Whistling) : 이건 조금 독특한 화살입니다. 화살촉에 특수한 처리를 해서 화살이 비행 중 휘파람 같은 소리를 냅니다.(화살 울음) 모든 직접적인 살상효과가 떨어지지만 화살을 상당히 빠르게 쏟아붙고 이걸 맞고 있는 적군과 아군은 화살이 쏟아지고 있는 것을 실감나게 느껴서 전투능력이 저하됩니다. - 8 근접명중률, -12 사기, -25 재장전 속도.
탄종을 바꾸려면 위의 사진에 파란색으로 표기된 아이콘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후 부터의 스킬은 임 유닛 특기라는 게시판으로 적어두었습니다만 글의 구성상 이 곳으로 통합합니다. 이미 읽으신 분들은 보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야 이 ***야 방패 똑바로 안들어?"
<Palatina 고참병이 신병에게>
Attacking Testudo (공격형 귀갑진)
이 특기를 가진 부대는 그 들의 방패를 이용해 그 들의 전방과 머리 위를 감싸는 귀갑진을 만들 수 있다. 귀잡진을 형성하면 각종 방어에 보너스를 얻게 된다. 이 특기는 적의 마을이나 요새, 성을 공략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정면으로 부터의 적 원거리 공격 방어에도 유리하다. 게다가 전작과는 다르게 공격형 귀갑진을 사용해도 진형이 좁아지지 않고근접 전투력 또한 증가한다. 속보(Rapid Advance)와 함꼐 쓰면 발발거리며 빠르게 전진하는 놀라운 모습 역시 보게된다. 따라서 방어에서부터 공격까지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 진법이다. 문제는 게임 내에서 상당한 정예 보병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고, 일정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하면 부대 스스로 귀갑진을 포기하고 일반진형으로 되돌아간다.)
발동시간 5초
대보병 전투력 +15
방패 방어력 +15
밀집도 +100%(높을수록 잘 밀려나지 않음.)
원거리 무기를 막아낼 기회 +45
"버텨라! 곧 Comitatenses가 온다! 너희 뒤에 있는 마누라와 애들을 생각해!"
<Limitanei 지휘관 밀려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Defensive Testudo(방어형 귀갑진)
이 특기를 가진 부대는 자신들의 방패로 전방과 머리를 감싼채 위치를 고수한다.
(방어형 귀갑진을 형성한 부대는 통로를 하나 차단하고 고수하거나 측면이 보호된 상태에서 라인을 형성한채 적의 각종 돌격을 받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서로마군 내 대부분의 정규 근접보병들이 쓸 수 있는 진형으로 초반 각지에서 발생하는 방어전을 수행할 때 필수적인 특기다. 다만 Limitanei같은 향방군은 야만족 정규보병들을 상대로 할 때 그저 버티는 시간이 늘어날 뿐 썰려나가는 것은 비슷하니 Cohor같은 기초 정규병들이 뒤를 받쳐주어야 한다. 수성전에서 쇠뇌나 기병 뒤치기와 조합해 사용하면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강요할 수 있다.)
발동소요시간 7초
대기병 및 대코끼리 전투력 +15
원거리 무기를 막아낼 기회 +50
밀집도 200% 증가 (잘 밀려나지 않음)
"신이여 이 돌격에 제국의 운명이 걸려있나이다. 내게 힘을 주소서!"
<Magister Militum 적 후방의 본진을 급습하며...>
Diamond Formation (다이아몬드 돌파진형)
이 특기를 사용한 기병은 다이아몬드 모양의 진형을 갖추어 적에게 돌격하여 적 대오를 돌파하는 능력이 강화된다.
(전작과는 다르게 돌격력 뿐만 아니라 근접전 능력이 강화 되므로 역시 유용한 전법이 되었다. 보통 정예 근접전기병(Melee Cavalry)이 많이 쓴다. 그러나 진형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 이동속도를 희생시켰으며 원거리 공격에 매우 취약해진다. 또한 방향 전환이 일반 진형에 비해 유연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
발동소요시간 7초
돌격속도 50%증가
방패 방어 15 증가
일반속도 10% 하락
원거리 무기 방어기회 0%로 하락
"밟아버렷!"
<Scholae Gentiles 지휘관 적 대오 후방을 가로지르며>
Wedge (쐐기 돌파 대형)
이 특기를 사용한 기병은 쐐기 모양의 진형을 갖추어 적에게 돌격하여 적 대오를 돌파하는 능력이 강화된다.
(다이아몬드 대형이 돌격으로 충격을 준 뒤 지속적인 교전능력에 집중한 것이라면 쐐기 대형은 충격 극대화에 집중한 대형이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와 달리 공격력 증대 위주의 효과를 지닌다. 원래도 기병의 후방 돌격은 적을 탈탈 털어버리지만 쐐기 상태에서는 그 능력이 더욱 극대화된다. 이외 장단점은 다이아몬드 대형과 유사하나, 진형을 유지하는 동안 기동의 유연성이 다이아몬드 진형에 비해 더욱 떨어지며 여전히 적 원거리 공격에 무방비상태가 된다.)
발동 소요시간 5초
근접공격력 10증대
돌격속도 +50% 증대
돌격력 15% 증대
일반속도 25% 감소
적 원거리 공격 방어기회 0%로 감소
"사방이 적이라면 네 방향 모두 틀어막는거다! 그러면 아군 보병들이 적 들의 뒤통수를 칠거야! 모두들 밥값은 해야제?"
<Foederati Speares(서로마제국 외인부대 창병대) 지휘관>
Square (사각진형)
이 특기를 사용한 부대는 극도로 밀집된 사각진형을 형성해 측면이나 사방으로부터의 공격에 대비한다. 이 진형은 수적으로 압도적인 적을 묶어두는데 유용하다.
(전후좌우 모든 곳이 커버되므로 아군 진형에서 가장 노출된 곳이거나 외따로 떨어져서 거점 역할을 수행시키기에 유용하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창병이므로 적의 정규 검병이나 도끼병 다수를 상대로 썰려나가는 것은 마찬가지이니 빠르게 구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적 원거리 부대에게는 아주 맛있는 타겟 중 하나가 되므로 주의. 바이킹 보병들이 즐겨쓰는 도끼 투척 공격에 집중 노출되면 순식간에 무너진다.)
발동소요시간 3초
대기병 및 대코끼리 전투력 +15
방패방어 +15
밀집도 +200%(진형이 잘 뭉개지거나 밀려나지 않음)
"봤지? 이렇게 쏘는거야 서두르지말고 천천히 적을 주시하다가 방패 사이가 벌어지는 순간을 노리라구. 한발 한발로 적을 죽이지 못하면 우린 끝장이야!." <Ballistarii 고참병 방벽 밖을 가득 메운 고트족을 바라보며>
Precision Shot (정확한 사격)
이 특기를 발동한 부대는 발사 속도를 희생시키는 대신 명중률을 끌어올려 화살 한발 한발이 입히는 타격을 증대시킨다.
발동시 30초간 지속
원거리 공격력 +50%
지속시간 이 후 피로도 증대(그러나 아틸라에서는 피로도 회복 속도가 무진장 빠르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틸라는 전술/전략이 강화되서 참 좋아요
그죠 진작 이렇게 만들지 쓱을 눔덜...ㅋㅋㅋ
글 잘쓰시네요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