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선 ■
2000년 11월에 발표된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경전철 구상노선으로 포함되어 있다.
그동안 주목받지 못하다가, 민간사업자가 제안을 하기 시작하고, 동일 노선이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도 포함.
이번에 추진되는 7개 서울 경전철중 유일한 한강 도하 노선으로 한강을 어떻게 넘을 지가 주목됨.
■ 신림선 ■
원래 서울경전철 여의도-신림 구간 노선이었으나, 난곡쪽 노선이 난곡경전철 GRT 노선으로 특화되고 난뒤(공공사업), 원래 주된 구간이었던 신림-여의도는 민자사업 제안이 들어옴
또한 기존 장기계획인 신림-서울대-서울대입구 역 계획을 포함시킴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는 지하 경전철로 포함
고려개발 민간제안의 경우 서울시 노선과 일부구간이 달랐는데 (서부선 구간까지 연장, 보라매공원 구간 직선화) 서울시는 당초 서울시 노선대로 추진할 예정이다
확정된 우이신설 경전철에 이어서, 서울경전철로는 두 번째로 사업속도가 빠른 노선이다.
동서로 지나가는 9호선, 1호선, 7호선, 2호선을 남북으로 연결해주어 높은 네트워크 효과가 기대되며, 대수요처인 서울대를 연결하므로, 높은 수요가 기대된다.
출처 : 미래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