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화엄사 탐방) 19구간 오미마을-방광마을 12.3km
오미마을(운조루) – 용두갈림길(1.1km) – 상사마을(1.6km) – 지리산탐방안내소(5km) – 수한마을(3.2km) – 방광마을(1.4km)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오미마을과 구례군 광의면 방광리 방광마을을 잇는 12.3km의 지리산둘레길. 오미-방광 구간은 전통마을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구간 중 하나이다. 오미, 상사마을에서는 운조루, 곡전재, 쌍산재 등 고택의 정취와 효와 장수의 고장다운 인정을 느낄 수 있다. 화엄사 아래 지리산탐방안내소에 서는 지리산의 자원과 역사를 살피고, 종복원센터에 들러 반달곰도 만날 수 있다. 구례분지를 조망하며 농로와 숲길을 주로 걷는 아기자기함이 재미있다.
1. 오미마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는 본래 오동이라 불리다 조선 중기에 유이주가 이주하면서 오미리라 개칭해 지금에 이른다. 오미는 다섯 가지 아름다움을 담았는데, 월명산. 방장산. 계족산. 오봉산. 섬진강 이 그것이다. 이 곳 오미리는 남한의 3대 명장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길지다. 풍수지리에서는 금환낙지(金環落地)의 형국이라 한다. 즉 금가락지가 땅에 떨어진 곳으로 부귀영화가 샘물처럼 마르지 않는 풍요로운 곳이라는 뜻이다. 조선 중기의 양반가옥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운조루와 조선 후기 건축양식을 담은 곡전재가 유명하다. 이에 맞추어 마을에 한옥민박촌이 형성되어 있어 숙박하기에 좋다. 운조루 앞에 마을 특산물을 판매하는 구판장이 마련되어 있다.
2. 하사마을
신라 흥덕왕 때부터 형성된 오래되고 큰 마을이다. 하사저수지를 품고 넓은 들을 바라보는 마을 정경이 아름답다. 본래 누군가가 모래 위에 그림을 그려 도선국사에게 풍수에 대해 전한 곳이라 하여 사도리라 불렸던 것이 일제 때 윗마을과 아랫마을을 구분해 상사리와 하사리가 되었다. 모래그림마을이라는 별칭의 유래다. 저멀리 들판너머 보이는 섬진강물이 예전에는 이 마을까지 닿았음을 알 수 있다. 마을샘 맞은편에 있는 저수지 정자 옆에는 그늘이 풍성한 느티나무와 보기 드문 자색 아까시나무가 있다.
3. 상사마을
들판에서 산길로 접어들어 평전 언덕을 지나 상사마을 뒷산 임도를 따라 길은 이어진다. 상사마을은 아름다운 정원으로 유명한 쌍산재와 지리산 약초가 녹은 물이 흘러든 당몰샘이 있는 장수촌이다. 고려시대 석불좌상과 삼층석탑이 있고 가리샘의 전설이 깃든 마을에는 운치있는 한옥들이 즐비하다. 둘레길이 마을을 통과하진 않지만 시간을 내어 들러볼 만하다. 작은 계곡과 동백, 대나무가 우거진 오솔길은 지루하지 않다. 상사마을 뒷산을 지나 차밭과 매실밭이 눈길을 끄는 곳에 세워진 정자를 만나면 누구나 배낭을 풀고 쉬어간다. 고사리에 밀려 점점 그 면적이 줄고 있는 구례 산지의 녹차밭과 매실밭, 밤밭을 보게 되면 소중하고 고맙다.
4. 황전마을
청내 배과수원과 숲길을 지나 마산천(황전천)을 건너 황전마을에 다다른다. 노고단에서 발원해 화엄사 계곡을 지나온 마산천은 폭우시에는 불어날수 있으니 우회로를 확인한다. 옛날부터 땅이 비옥하고 들의 곡식이 잘 여문다 하여 황둔(黃芚)마을로 불리다가 일제 때 바로 옆 우전마을과 합쳐져 황전마을이 되었다. 황전마을은 화엄사 1km 정도 아래에 위치해 민박촌을 포함한 각종 숙박시설과 식당들이 즐비하다. 지리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가 있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고, 국립공원 종복원센터가 있어 반달곰을 볼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마을 옆을 흐르는 황전계곡에서 발을 담그고 가도 좋겠다.
5. 화엄사
둘레길이 지나지는 않지만 지리산 지역을 대표하는 사찰 중 한곳이라 시간을 내 들렸다 가면 좋다. 화엄사는 신라시대 고찰이다. 신라 진흥왕 5년(544년)에 연기조사가 창건했으며 절 이름은 화엄경의 두 글자를 따서 붙였다고 한다. 선덕여왕 12년(643년)에 자장에 의해 증축되었고 헌강왕 1년(875년)에 도선이 다시 증축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조선 선조 34년(1606년)에 벽암선사가 7년 동안 다시 지었다. 유물로는 국보 67호인 각황전을 비롯해 각황전 앞 석등(12호), 4사자3층석탑(35호)등 국보 3점과 보물 299호인 대웅전 132호인 동5층석탑, 133호인 서5층석탑, 300호인 원통전 앞 4사자석탑이 있다. 천연기념물 38호인 올벗나무가 특히 유명하다.
6. 수한마을
조선 선조 25년경에 임진왜란을 피해 남원에서 이주한 경주김씨 3세대가 정착하면서 마을이 형성됐다. 본래 물이 차다하여 물한리로 불리다가 행정구역 개편을 하면서 수한마을이 되었다. 마을에는 520년 수령의 도나무 당산나무 잎이 일시에 피게 되면 풍년이 들고, 2~3회 나누어 피면 흉년이 든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마을 당산에서 매년 당산제를 지내 마을의 평안을 빌고 있다. 마을의 돌담길과 늙은 감나무가 예스런 분위기를 연출한다.
7. 방광마을
본래 판관이 살았다하여 팡괭이라 불리다 방광으로 변했다. 한편 다른 유래도 있다. 지리산 우번대라는 암자에 사미승과 노승이 살았다. 어느 날 사미승이 남의 밭에서 조 세알을 훔치는 것을 본 노승이 ‘3년 간 일해 갚으라’는 벌을 사미승에게 내린다. 이후 사미승은 소로 변했고, 밭주인 집에서 여물대신 밥을 먹고 살았다. 그런데 소가 싼 똥이 땅에 떨어지면 빛을 내면서 곡식이 잘 자랐고, 그래서 마을 이름이 방광리가 되었다는 전설이다. 수령이 오래된 당산 느티나무들과 산수유가 심어진 돌담길, 소원바위가 나그네를 반긴다. 천은사 계곡에서 내려 오는 맑고 차가운 물이 흐르는 참새미 계곡에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수영장이 있다. 천은사와 지리산 성삼재로 가는 길목 마을이며, 식당이 있고 숙박이 가능하다. 둘레길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조선 말 우국지사이자 문장가인 매천 황현 선생의 위패를 모신 사당인 매천사가 있다.
산들투어 전용버스 노선버스 안내도 (표준시간 적용)
2월1일(토) 지리산둘레길 (구례 화엄사 탐방) 19구간 오미마을-방광마을
♣ 참가찬조 : 38,000원
선착순 40명(입금순)
※ 출발3일전 불참으로 이월금 신청 시 최대 3개월까지 보관합니다.
이후 자동 소멸됩니다
지리산 둘레길 300km 출정
3개도 5개 시․군 300㎞ 민족의 영산 순례
22구간 완보증, 대마도 여행권지급
매월 세번째 토요일 당일 트레킹
포함사항:인천-지리산 둘레길 왕복버스운행, (아침떡+물제공), 중식(개별식),
기념사진 촬영 제공,종주팀/사진팀 운영, 전 일정 가이드 진행
(출발 4일전까지 취소시 버스비 25,000원 공제후지급)
준비물 :스틱,아이젠,스패츠,식수,행동식, 동계산행에 필요한 장구등
사전입금 하시고 신청 댓글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여행참가신청서 필수 작성 또는
신청자 이름(실명) 전화번호 필수(문자전송)
☞ 해파랑길 : 기업은행 00-1994-0322 산들투어
♣ 준비품목 : 식수, 기호식, 카메라, 여벌의옷 등
★ 입금 후 좌석 지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 운행차량 : 산들투어 44인승버스
▶ 지리산 둘레길 전용버스 운행구간
명산대장 카멜 박인철
지리산둘레길 대장 빈수레 010-6676-6709
▶ 산행문의(산들투어)
산들투어 : T, 032-465-9595 F, 032-465-9591
☞ 사무총장 미리내 : 010-8633-4115
☞ 회장 어랑 : 010-9904-9595
♣ 준비품목 : 식수, 기호식, 카메라, 여벌의옷 등
★ 입금 후 좌석 지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 운행차량 : 산들투어 44인승버스
☞부평구청(세림병원/복개천공영주차장)(05:55)-부평역(북인천우체국)(06:00)-간석5거리역5번(06:10)-길병원센타(06:15)
-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산들투어 사무실 06:20)-신기촌시장 공용주차장경유-신동아3차 정류장(06:23)
-문학경기장역(06:28)연수3동공영주차장06:30)-원인제역3번(06:35)-동막역3번(06:40)
※ 출발시간 탑승지 5분 전 후에 통과하오니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산행(트레킹)시 주의사항
☞ 산행시 일어나는 모든 안전사고나 재해는 산들투어과 산행진행자에게 민, 형사상 어떠한 책임이 없고,
전적으로 산행에 참여한 회원 본인의 책임이므로 이점 유의하여 산행신청해 주시고
안전에 적극 유의하시길 바라며, 진행자의 통제에 잘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산행보험은 약관변경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다고 하니 개인보험 등 잘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상해보험 상담(햔대해상 한국여행대리점/김주호 01-9904-9595)
산행(트레킹)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여행참가신청서 필수 기재하세요
[전화번호 필수 기재원칙]
첫댓글 2월1일(토) 지리산둘레길 (구례 화엄사 탐방) 19구간 오미마을-방광마을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OJ8P/24
청산 청초 참석합니다 7.8번 좌석
동생하고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9번좌석예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