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미술
- 베트남의 54개 종족집단들은 각각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종족집단의 다양한 문화가 베트남의 전통적 문화적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점토, 돌, 청동, 철, 나무, 종이 같은 재료로 제작된 조각품, 도자기, 그림, 주물 등 베트남 전역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유물에서 베트남의 전통문화를 찾아볼 수 있다.

현재까지 보존된 유물들을 통해 베트남의 오래된 전통미술의 역사를 알 수 있다.
호아빈(Hoa Binh) 지역의 동굴 벽에 새겨진 그림들은 1만년을 거슬러 올라 가는가 하면, 하이퐁(Haiphong)에서 발견된 구리로 만들어진 국자와, 타인 호아(Thanh Hoa)에서 발견된 청동 도구는 기원전 4세기의 유물이다.
베트남의 전통미술은 매우 다양하며, 각각의 작품들이 서로 다른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 베트남 미술의 다양성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자.
- 베트남의 건축
- 베트남 건축은 훙 왕조(Hung dynasty) 시기에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링 남(Linh Nam)에서 전해오는 이야기들에 따르면 베트남의 촌락과 마을들은 10세기 이전에 형성되었다. 고대 베트남인들은 호랑이와 늑대 같은 맹수들의 습격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고자 나무를 이용해 집을 지었다. 두 가지 형태의 집 모양은 청동으로 만들어진 북에 묘사되어 있는데, 하나는 배 모양을 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거북이의 등껍질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베트남은 호수, 늪, 강이 많고 다습한 열대성 기후에 속하기 때문에 낮은 지주 위에 집을 짓기 위해서는 대나무와 목재가 가장 적당한 건축재료였다. 19세기 말 지주 위에 지어진 집들이 산악과 내륙지역, 평원 등 베트남 전역에 남아있다.
기원전3세기 툭 판 왕조(Thuc Phan Dynasty) 시기에 지어진 꼬로아 성터(Co Loa Citadel)는 자갈 지형에 적합한 진흙으로 만들어졌다. 기원전 2~9세기, 중국의 베트남 통치시기의 건축물은 성곽, 왕릉, 성채, 서민가옥, 사원 등 다양한 구조물의 형태를 보인다.
응웬 왕조(Nguyen Dynasty)

응웬 왕조(Nguyen Dynasty)가 수도를 후에(Hue)로 옮긴 후, 19세기 초 박 하(Bac Ha) 지역의 발전은 더디게 되었다. 반면, 같은 시기 탕 롱(Thang Loong)은 눈에 띄게 발전하여 성채, 문화시설, 사원, 새로운 거주지들이 세워졌다.
후에(Hue)는 눈에 띄는 발전을 하였으며, 화려한 성채, 궁전, 무덤이 건축되었다. 후에 지역의 이러한 건축 문화는 하노이에 있는 직육면체 모양(tubular type)의 집과는 다른 정원이 딸린 가옥 형태의 영향을 받았다.
후에 지역의 건축물에 평평한 표면과 성채 및 도시 중앙시설, 내부 장식, 경관 중심 구조물 등의 특징이 나타나는 건 전통적 건축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리 왕조(Ly Dynasty)

통합적 봉건 국가가 발전하던 11세기 리 왕조(Ly Dynasty)는 건축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일반적으로 11세기와 12세기 리 왕조의 건축물은 성채, 왕궁, 성, 탑, 가옥 등 5종류의 전통적 형태를 보인다.
탕 롱 성터(Thang Long Citadel)에는 여러 개의 궁들이 들어서 있는데, 주로 3-4 층으로 된 사원들이다. 이 시기 탕 롱 문화는 불탑(tower-pagoda)의 문화적 특징을 잘 반영한다.
리 왕조(Ly Dynasty) 시기의 건축학적 특징은 한 곳에 모여서 들어선 주거단지, 장식적인 지붕, 문, 문지방, 난간, 둥근 형태의 조각상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모두는 베트남의 전통 관습과 기후에 적합하게 설계된 것이었다. 거리, 시장, 운동장, 주상가옥들은 당시 선호되던 건축 디자인으로 왕궁건축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었다.
레 왕조(Le Dynasty)

15세기 초 레 왕조(Le Dynasty)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은 왕궁과 왕릉을 들 수 있다. 16세기부터 17세기까지는 종교적인 건축물이 많이 지어졌다.
박닌 성(Bac Ninh Province)의 붓탑(But Thap)사원은 그 구조뿐만 아니라 탑을 세우고 조각상을 제작•칠하는 기술로도 유명하다. 봉건제도가 약화 될 무렵의 민속예술작품들은 노 젓기, 사냥, 싸움, 자르기 등의 활동적인 장면들을 조각과 그림의 형태로 나타내고 있다.
18세기, 탑과 사원 건축술은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쩐 왕조(Tran Dynasty)

쩐 왕조(Tran Dynasty)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왕궁, 탑, 가옥, 사원, 성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건축물의 양식은 빈 푸(Vinh Phu)성의 빈썬(Binh Son) 탑, 남 딘(Nam Dinh)성의 포 밍(Pho Minh)사원, 흥 옌(Hung Yen)성의 타이 락(Thai Lac)사원에 상당히 잘 나타나있다.
포 밍(Pho Minh) 사원의 정교함과 훌륭한 구조는 쩐 왕조(Tran Dynasty) 시대와 이 후 몇 백년 간의 뛰어난 건축 양식을 나타내고 있는데, 로비, 본당, 성소 등 3개의 주요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당과 내부 정원은 전통건축 양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동양의 공간 개념을 나타낸다. 당대의 왕실 건축물은 따뜻한 기후에서 생활하기 편리하도록 상층과 야외에 설치된 연속적인 복도 구조로 설계되었다.
상당한 건축술의 발전에도 대나무와 목재가 여전히 주요 건축자재로 사용되었다.
호 왕조(Ho Dynasty)는 7년 동안만 지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 호아(Thanh Hoa)의 떠이 조 성채(Tay Do Citadel)와 같은 뛰어난 건축적 유산을 남겼으며 오늘날에도 멋진 그 성문을 볼 수 있다.
근 현대 건축물

19세기 말 베트남의 건축은 유럽의 도시 계획이라든지 프랑스-동양문화간의 교류 과정에서 도입된 새로운 건축양식의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인 건축물들이 있는 많은 신도시나 주거지, 산업구역, 새로 생겨난 마을들은 해당 지역의 예술적 가치를 높여주었다. 오늘날의 건축 개발은 내부 디자인, 건축디자인, 환경디자인, 도시계획, 지역 계획의5개 주요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급속한 도시 개발과 건축유물의 보존, 거주건물 계획 등은 앞으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 민화(Folk Paintings)
- 민화에는 베트남 고유의 전통문화와 이전 시대의 고대 예술 형식이 결합되어 나타난다. 베트남의 민화는 뗏(Tet, 음력 설 축제)을 위한 그림과 신앙을 위해 사용되던 그림 등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베트남의 민화에는 베트남 인들의 조상숭배 관습과 자연을 신성시하는 믿음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민화는 지속적으로 민중들의 사랑을 받아 왔는데, 수 세기 동안 베트남의 목판 조각술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이 제작되었다. 리 왕조(Ly Dynasty, 12세기) 시대에는 목판조각이 가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고, 쩐 왕조(Tran Dynasty) 말기에는 지폐를 찍어내기 시작하였다. 레 왕조(Le So Dynasty) 초기에는 중국의 날염(捺染)술이 베트남에 보급되었는데, 하노이 역사박물관과 미술박물관에 당시의 목판이 보관되어 있다.
막씨 왕조(Mac Dynasty, 16세기) 시대에 민화는 널리 발전하여 탕 롱(Thang Long)의 귀족들에게 인기가 높았고, 특히 18~ 19세기에 눈에 띄게 발전했다.
민화는 화가의 예술적 스타일과 그림 그리는 기술,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특징지어 졌는데, 주로 그 그림이 제작된 장소에 따라 하나의 미술 사조로 구분되었다. 스타일은 각기 다르지만, 모든 민화는 선을 이용해 경계를 구분 짓고 형태를 잡는 던 뚜엔 빈 도(don tuyen binh do, 단순한 선과 디자인)에 바탕을 둔다.
또 다른 그림 형식은 투언 따이 하이 맛(thuan tay hay mat, ‘그리기 쉽고 감상하기 쉽다’)이다. 이 기법에서는 원근법을 적용하지 않는다. 신(神)은 그림의 높은 곳에 크게 표현되는 반면, 사람은 작은 크기로 그려지고, 동물과 자연경관은 그리는 이의 감정이나 의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데, 이러한 독특한 기법을 통해 인상적인 그림이 탄생하는 것이다.
베트남의 민화는 전통적 특성은 유지?발전시키면서도 문화교류를 통해 다른 회화의 영향을 받아 그 종류가 더욱 다양해졌다. 그 중에서 동호판화(Dong Ho paintings) 미술은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 고유한 특성을 간직한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동호판화(Dong Ho Paintings)
홍강 삼각주(Red River Delta)에서 기원한 판화 중에서도 동호판화가 가장 유명하다. 예술가들은 조(do)종이(Rhamnoneuron paper, 삼지닥나무 종이)에 지엡가루(diep powder, 하천에 서식하는 조개류인 지엡diep의 껍질로 만든 백색 가루)를 입혀 은색 광택이 나게 한다. 가끔은 좀 더 우아하고 빛나는 색감이 나도록 호아호에(Hoa hoe)라는 노란 꽃가루나 오렌지빛이 도는 붉은색의 소방목(蘇方木) 가루를 사용하기도 한다.
판목에 색을 칠해 종이에 찍는데, 어떤 작품은 단순히 검은 선으로만 표현하는 반면 어떤 작품은 여러 가지 색으로 표현된다. 그림에 사용되는 모든 안료(顔料)는 천연 재료로 만드는데 여러 재료를 섞거나 몇 번씩 덧칠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동호판화에는 베트남인들의 감정이나 소망이 담겨있어 민중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고 베트남 전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항쫑판화(Hang Trong Paintings)
항쫑판화 역시 채색을 위해 먹선으로 밑바탕 그림을 찍어내는 형식이지만, 동호판화와 달리 붓으로 색을 칠했다. 여러 장의 커다란 수입종이에 밝은 색 물감을 주로 사용했고, 그림의 소재는 중국 회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항쫑판화는 사원에서 신(神)을 기리기 위해 흔히 제작했는데, 거실이나 신성한 장소에 주로 설치한다.
이 양식은 서민들에게 널리 퍼졌는데 주로 수도에서 제작되어 판매되었다.

낌호앙 판화(Kim Hoang Paintings)
흔히 ‘붉은판화(red paintings)’라고도 불리는 낌호앙 판화는 고대 탕 롱(Thang Long)의 외곽 지역에서 제작되었다. 주로 수입 색종이(노랑, 밝은 빨강, 분홍) 위에 먹선으로 밑
그림을 찍은 후 여러 색들로 채색한다.
낌호앙 판화 그림의 색감은 거칠었지만, 선은 곱고 유연했다. 때때로 선을 선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그림을 한 번 더 찍기도 했다. 낌호앙 판화에 사용되는 안료들은 주로 시중에서 구할 수 있었는데, 남색만은 화가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였다. 낌호앙 판화의 소재는 동호판화와 비슷하지만 중국 회화의 특징인 푹Phuc, 록Loc, 터Tho (각각 ‘행복, ‘행운’, ‘장수’를 뜻함)가 주로 표현되었고 계절을 대표하는 꽃을 함께 그린다.

씽마을 판화(Sinh Village Paintings)
후에(Hue City) 근방에 위치한 씽마을(Sinh Village)에서 제작된 판화는 베트남의 중부 지역에서 유명하다. 대부분의 신마을 판화는 숭배를 위해 사용되던 그림이었는데 고대 베트남의 신비적인 자연 신앙을 주로 표현했다.
이러한 그림들 중에는 여성의 수호천사인 뜨엉 바(Tuong Ba, 여성 조각상)그림이 있다. 씽 판화(Sinh Paintings)는 하나의 판목만을 이용해서 밑그림이 될 선이나 검게 칠한 형태들을 찍어내는데, 때로는 그 위에 여러가지 색으로 장식하기도 한다. 투박한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여 여전히 일부 그림들이 제작되고 있다.

선사 시대의의 조각작품은 남아있지 않지만 그 표현이나 상징은 남아 있다. 예를 들어, 동 노이(Dong Noi)동굴 (호아빈성의 락투이Lac Thuy 지역)에서 만 년 전에 세 사람의 얼굴과 야생동물을 표현한 조각을 찾을 수 있다. 풍 응웬(Phung Nguyen), 동 저우(Dong Dau), 고 문(Go Mun) 지역에서는 소형 도자기와 돌 조각이 발견됐다.
고고학자들은 참파 왕국이 2세기에 발전하기 시작했다고 보지만 현재 발견된 참파 왕국의 건축물과 조각물은 7, 8세기 것이다. 이 시기는 불교와 힌두교의 움직임과도 밀접하게 연결된다.
짬(Cham)족은 놀라운 창조력을 발휘하여 훌륭한 예술품과 건축물을 남겼다. 가장 대표적인 짬족의 유산은 꽝남(Quang Nam)성의 아마라바띠(Amaravati), 빈딘(Binh Dinh) 성의 비자야(Vijaya), 냐짱(Nha Trang)의 깐타라(Kanthara), 판랑(Phan Rang)의 빠두라나가(Paduranaga) 등 이다. 조각들은 주변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며 배치되어 탑들이 특징적인 기능을 하는 토대가 되었다.
짬족(Cham)의 조각 발전사는 다음과 같은 6개 시대로 분류된다.- 미썬E1 (My Son E1, 8세기 초)
- 호아 라이 (Hoa Lai, 9세기 초)
- 동 즈엉 (Dong Duong, 9세기 말)
- 짜 끼에우 (Tra Kieu, 9세기 말- 10세기 초)
- 탑 맘 (Thap Mam, 12-13세기)
- 뽀끄롱 쟈라이 (Poklong Gialai, 13세기 말- 16세기)
1470년, 레 타인 똥 왕(Emperor Le Thanh Tong)은 베트남 남부지역을 정복하였고, 그 후 응웬 왕조는 백성들을 이 지방에서 거주토록 하였다. 이 후 짬족의 예술은 베트남 역사의 소중한 유산을 형성해 왔다.
리 왕조(Ly Dynasty, 1010-1225)
다이비엣(Dai Viet) 왕조는 리 꽁 우언(Ly Cong Uan)이 왕좌에 오른 후 수도를 호아 르(Hoa Lu) 에서 탕롱(Thang Long, 현재의 하노이)으로 옮긴 뒤 강력한 독립 국가로 자리잡았다. 불교가 국교로 채택되어 점차 일상에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꽝닌(Quang Ninh), 하남(Ha Nam), 남딘(Nam Dinh), 특히 박닌(Bac Ninh)성이 불교의 중심지로 자리잡았다.
리 왕조의 근거지에 세워진 건축물들은 동남아시아의 전통적인 건축양식을 따라 지어졌다. 이 시기에 지어진 사원들은 그 한가운데 높은 탑과 불상을 두었다. 1057년에 세워진 팟띡(Phat Tich)사원의 아미다불상(Amida Buddha)은 북부 지역의 초기 불상 작품 중 하나이다. 1086년에 세워진 담(Dam) 사원에서 발견된 기념비는 짬(Cham)족의 링가(Linga)와 요니(Yoni) 상징에서 유래되었다. 이 기념비는 5.4m 높이에 달하는 장엄한 규모를 자랑한다.
쩐 왕조(Tran Dynasty, 1225-1426)
쩐 왕조(Tran Dynasty)는 리 왕조(Ly Dynasty)와 마찬가지로 봉건체제를 이어나갔다. 1258~1288년 몽골과의 전쟁에서 베트남이 승리하면서 베트남은 국가의 독립을 지켜내었고 이는 문학과 예술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 반면 전쟁으로 인해 국가는 황폐해지고 창작활동이 제한 받기도 했다. 불교는 계속해서 널리 퍼졌지만 이 시기의 사원들은 이전 시대에 건축된 사원들만큼 수준이 높지는 않았다. 이 시기 조각상의 받침대는 직사각형으로 주로 연꽃이 묘사되었는데, 이는 타이(Thay), 보이 케(Boi Khe), 즈엉 리에우(Duong Lieu) 등의 사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솟아오르는 용과 무화과 잎을 주제로 한 목각과 판화는 남딘(Nam Dinh)성의 포밍(Pho Minh) 사원과 흥옌(Hung Yen)성의 타이 락(Thai Lac)에서 볼 수 있다. 쩐 왕조(Tran Dynasty)의 왕릉에 있는 석조물들은 주로 왕족에 경의를 표하는 사람과 동물모습이다. 쩐왕조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쩐 투 도(Tran Thu Do) 묘지의 호랑이상 과 쩐 히엔 똥(Tran Hien Tong) 묘지의 물소와 개 모양 조각은 베트남 무덤 조각의 초기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레 왕조(Le Dynasty, 1427-1527)
레 왕조(Le Dynasty)가 시작된 이래 약 100년 간 불교는 점차적으로 모든 마을에 스며들었고, 유교는 농업경제와 국정의 중요한 역할을 맡기 시작하면서 농부와 지주의 관계가 호조되었다. 하지만 레 왕조 초기 박닌(Bac Ninh)성의 응옥 캄(Ngoc Kham) 사원에 세워진 3개의 인상적인 석조상을 제외하고는 불교 조각은 점차 자취를 감췄다.
그 후 불교 조각은 주로 묘지와 무덤에 세워지는 작품들로 표현되었는데, 그 예로 럼썬 Lam Son(탄호아성)에 있는 레(Le) 황제의 묘지 조각상을 들 수 있다. 1433년에 지어진 레 타이 또(Le Thai To) 왕의 무덤 양식을 따라 8명의 왕과 2명의 왕비를 위한 묘가 만들어졌는데, 이 묘들은 사각형의 표면으로 되어있고 신이 다닐 수 있도록 가운데 길이 나 있다. 이 무덤 가에는 관료, 유니콘, 말, 호랑이 모양의 조각이 두 줄로 세워졌다.
20년간 계속된 명나라와의 전쟁(1407-1427) 이후 국가는 황폐화되었고 수 많은 예술작품과 사원, 탑 등이 파괴되었으며 실력 있는 도공들이 중국으로 끌려갔다. 레 황제는 마을의 농부들을 고용해 석상을 조각하고 묘지를 짓도록 하였으나, 그 실력은 이전 시대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였다.
레-찐-떠이 썬(Le-Trinh-Tay Son)
레 왕조(Le Dynasty)에 이어 막 왕조(Mac Dynasty, 1528-1598)가 들어서면서 이전의 종교적이고 봉건적인 성격의 작품과는 완전히 대조되는 새로운 마을 사당의 조각 (딘 랑Tinh lang)이 전역에서 발달되었다.
17세기 응웬(Nguyen)의 군주들은 정권을 잡고 남쪽을 점령하였고, 응웬(Nguyen) 가(家)와 찐(Trinh) 가(家) 간에는 7차례의 전투가 벌어졌다. 이 시기에는 불교가 다시 활성화되어 영혼을 구원받는 수단으로 여겨졌다. 이 후 200년 동안 문화와 예술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마을사원의 불교 조각, 토속신앙과 관련된 조각들, 레(Le)왕조와 찐(Trinh) 왕조의 왕과 관료들의 무덤 조각 등 그 형태가 더욱 다양해졌다.
하 사원(Ha Pagoda)에 있는 천 개의 눈과 팔을 가진 꾸아닌(Kuanin) 여신상은 16세기의 웅대한 조각의 좋은 예이다. 붓 탑(But Thap)사원에 있는 꾸아닌(Kuanin) 상은 17세기 작품을 대표하는데 높이가 3.7m에 달하는 이 조각상은 눈 주변에 어두운 원모양을 그리며 48개의 큰 팔과 952의 작은 팔을 가지고 있다.
푸 락(Phu Lac), 쭈 꾸옌(Chu Quyen), 토 땅(Tho Tang), 리엔 히엡(Lien Hiep), 흐엉 록(Huong Loc) 등지에 있는 조각들은 생명력에 가득 차 있고, 자유로운 특징과 인상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작품의 고유성과 양식은 민간 신앙과 결합, 상업과 농업의 결합을 나타내준다.
응웬 왕조 (Nguyen Dynasty, 1802-1945)
응웬 왕조(Nguyen Dynasty) 시기, 수도가 하노이에서 후에(Hue)로 이전되면서, 장대한 제국 도시의 건축물들과 묘지자리도 옮겨졌다. 따라서 응웬 왕조시기 묘지 조각들은 그 예술성이 비교적 낮다고 평가된다.
- 전통 도자기
- 베트남 도자기의 기원은 베트남 역사의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문헌에 따르면 이미 1만년 경 전부터 도자기가 사용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베트남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베트남 도자기에 대해 알아보자.

선사시대(Prehistoric Age)
선사시대의 도자기는 주로 모래 등의 여러 재료들을 혼합하여 빚었기 때문에 거친 질감을 가지고 있었다. 도자기 표면에는 마르기 전에 그려 넣은 문양들로 장식되어 있다. 이 시기의 도자기는 가사나 요리와 같은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되었다.
청동기 시대(Bronze Age)
청동기 시대에는 물레를 이용해 도자기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그 양식도 다양해졌다. 식기(食器)의 용도뿐만 아니라, 예술작품이나 도구 제작용 틀의 용도로 만들어 지기도 했다.
도자기의 표면에 새겨지는 장식과 그 위에 칠하는 도료의 색상도 다양해졌는데 이 시기에 도자기 표면 장식은 청동으로 만들어진 도구를 사용하여 새겨졌다.
철기 시대(Iron Age)
철기시대에는 베트남 전역에서 도자기제품들이 제작되었는데, 이 시기의 도자기들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단순한 기술을 이용해 저온에서 만들어 졌다. 따라서 철기시대 도자기의 형태와 문양은 독특함을 띄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 기법과 더불어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벽돌과 타일을 사용한 건축도자기(architectural pottery) 또한 이 시대에 나타나기 시작했고, 작은 돼지나 황소 같은 단순한 동물 형태의 도자상(像)도 만들어졌다.
리 왕조(Ly Dynasty)시대 이후
10세기 이상 지속된 중국의 지배 이후, 리 왕조(Ly Dynasty)와 쩐 왕조(Tran Dynasty)는 국가의 독립을 되찾았다. 이 시기 베트남의 도자기는 대규모 생산을 통해 질과 다양성에서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다.
형태와 장식, 도료의 색상 등 기본적인 요소들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도자기들이 제작되었는데, 그 문양과 색상은 단순하면서도 멋스럽다. 독특한 문양들이 시도되었고, 다양한 종류의 도료가 사용되었다
15세기 이후 베트남의 도자기는 파란 바탕에 흰색 도료를 함께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그 조합 기술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했다.
현재 박닌성(Bac Ninh Province), 타인호아성(Thanh Hoa Province), 남딘성(Nam Dinh Province), 하노이(Hanoi) 등의 지역에서 도자기 공예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베트남의 수공예
- 베트남 민족의 근면성, 장인성신, 창의성은 베트남의 다양한 수공예품들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오랜 세월 동안 베트남의 수공예품은 베트남인들의 문화적 자부심이자 주 수입원이었다. 베트남의 수많은 수공예품 가운데 일부 대표적인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자.
까오 방(Cao Bang), 라오 까이(Lao Cai)와 같은 북서지방의 소수종족은 숙련된 솜씨로 독특한 문양의 직물(tapestries)과 양단핸드백 같은 수공예품을 만든다.

수가 놓인 직물이나 실크 제품은 반푹Van Phuc(하 떠이Ha Tay), 남하(Nam Ha), 타이빈(Thai Binh), 후에(Hue), 달랏Dalat(럼동Lam Dong) 지역의 것이 유명하다. 하노이(Hanoi), 하이퐁(Haiphong)지역에서 생산되는 모직물과 흥 옌(Hung Yen), 하이퐁(Haiphong), 하노이(Hanoi), 타이빈(Thai Binh)에서 만드는 삼베 직물도 인기가 높다.
베트남의 도자기와 자기제품들은 그 역사가 길다.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아름다운 도자기, 자기제품들은 밧짱Bat Trang(하노이Hanoi), 동 찌에우(Dong Trieu), 타인하Thanh Ha(꽝닌Quang Ninh), 하이퐁(Haiphong) 지역이 유명하다. 구리 그릇들은 응우 싸Ngu Xa(하노이Hanoi), 다이 바이Dai Bai(박닌Bac Ninh), 동썬Dong Son(타인호아Thanh Hoa) 지역에서 장인의 능숙한 솜씨로 제작된다.

보석 세공품은 주로 다낭(Danang)의 오행산(五行山, Five Element mountain Region)지역에서 생산되고, 보석과 금속제품들은 하노이(Hanoi), 타이 빈(Thai Binh), 흥옌(Hung Yen)에서 전문적으로 제작된다. 목공품들과 목각제품들은 주로 푸 쑤엔Phu Xuyen(하 떠이Ha Tay), 동 끼Dong Ky(박닌Bac Ninh), 하이퐁(Haiphong), 후에(Hue) 지역에서 제작된다.

베트남 수공예품의 종류는 수천 개에 달하며, 칠기 같은 일부 수공예품들은 세계적으로 알려져 인기가 많다. 칠기 장인들이 제작할 수 있는 그림작품이나 조각품의 수는 한정돼있으나, 칠기 공예품은 베트남인들의 일상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꽃병, 보관함, 인테리어 장식품, 보석, 사무용품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약 2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베트남의 수공예 제품들은 오늘날 국내외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확보하였다.
- 수공예품
- 베트남은 도자기, 죽공예품, 칠기, 자개 상감장식 등의 전통 수공예품으로 유명하다.
도자기(Ceramic)
베트남 전역에는 도자기를 생산하는 많은 촌락들이 있는데 박닌성(Bac Ninh Province) 에 있는 푸 랑(Phu Lang), 빈푹성(Vinh Phuc Province)에 있는 흥까인(Hung Canh), 타인 호아 성(Thanh Hoa Province)에 있는 로 쭘(Lo Chum), 호이 안Hoi An(꽝남성 Quang nam Province)에 있는 타인 하(Thanh Ha), 동 나이 성(Dong Nai Province)에 있는 비엔 호아(Bien Hoa) 등이 유명하다.
하노이(Hanoi)에 있는 밧짱(Bat Trang) 도자기 마을에서는 오래 전부터 도자기를 생산해 왔는데, 문헌에 따르면 이곳에서 생산되는 도자기의 역사는 15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날 그릇과 쟁반을 비롯한 베트남의 전통 도자기는 국내외 시장에서 그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밧짱에서 생산되는 꽃 모양 접시는 스웨덴에 수출되고, 오이모양의 냄비는 러시아에, 찻주전자는 프랑스에 주로 수출되고 있다.
죽공예품(Bamboo products)
베트남 수공예가들은 주로 째(Tre), 마이(May), 송(Song)같은 대나무나 등나무를 재료로 사용하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가볍고, 내구성이 있으며 흰개미에 강하다는 이점이 있다. 베트남의 대나무와 등나무 공예품은 1931년 파리에서 개최된 박람회(fair)를 통해 해외시장에 처음 선보였으며, 그 이후 200종류 이상이 해외로 판매되었다.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공예품으로는 바구니, 화분, 전등갓, 책 선반 등이 있다.

칠기(Lacquerware)
칠기는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생산되지만, 베트남의 칠기는 품질이 특히 뛰어나다. 푸토성(Phu Tho Province)에 있는 나무에서 추출한 송진은 칠기를 만들기에 최적의 재료로 알려져 있어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칠기 제품들은 아름다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다.

일찍이 18세기에 탕 롱Thang Long(하노이Hanoi)의 남 응우 지역(Nam ngu District) 사람들은 전문적으로 칠기제품을 만들었다. 칠기 제작 기술이 도입된 초기에는 4가지 색상(검은색, 빨간색, 노란색, 갈색)의 칠기만 만들어졌으나 점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칠 색상의 범위가 넓어졌다.
현재 베트남의 칠기제품은 국내외 시장에서 단단한 입지를 마련하였다. 칠기제품 중 특히 액자그림, 꽃병, 보석함, 쟁반, 체스 판, 병풍이 유명하다.
자개 상감(Mother-of-pearl Inlaying)

상감장식을 하는 수공예가들은 다양한 형태의 굴 껍질과 진주를 재료로 사용한다. 상감의 절차는 디자인하기, 다듬기, 자르기, 조각하기, 깎기, 광택내기 등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하는 예술이다. 상감장식기법은 가구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탁자, 책상, 의자, 액자, 쟁반에 옛날 이야기의 장면들을 주로 새겨 넣는다. 새, 나비, 연꽃 연못, 바나나 나무 등이 등장하는 장면이 흔히 표현된다.
상감장식을 한 가구는 목제품으로서 가치가 올라간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이 수공예술은 하 떠이 성(Ha Tay Povince)의 쭈온 마을(Chuon Village)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진다.
돌조각(Stone Sculpture)
대부분의 전통 돌조각품은 다낭(Danang Province)에서 제작되는데, 특히 꾸언 카이(Quan Khai Village)와 호아 케 마을(Hoa Khe Village) 사이에 위치한 응우 한 썬 산(Ngu Hanh Son Mountain) 근처에서 주로 생산된다.
조각가들은 대리석을 이용하여 팔찌, 재떨이, 부처상이나 꽃, 잎, 나무 같은 장식용 식물들, 고양이나 공작 같은 동물상 등의 고급제품을 만들기도 한다.

자수(Embroidery)
과거에는 자수가 주로 상류계층이나 사원, 탑에 사용되는 수공예술이었다. 당시의 자수기법은 비교적 단순했는데, 5가지 색상(노란색, 빨간색, 녹색, 바이올렛, 파란색)의 실만을 사용했다.
오늘날에는 자수제품들이 실용적, 장식용 목적으로 사용된다. 기술의 발달로 흰색 천, 전등 갓, 레이스 같이 기존과 다른 재료의 생산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자수 산업이 발달해 베갯잇, 침대보, 기모노 등 다양한 자수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자수공예 중 가장 정교한 작품은 60가지의 실을 사용하는 초상화이다.
자수는 하 떠이 성(Ha Tay Province)의 꾸엇 동 마을(Quat Dong Village)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보석(Jewellery)
2세기에 들어서면서 베트남 사람들은 금과 은을 사용해 보석을 만들기 시작했다. 금과 은 보석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세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까다로운 조각작업, 금속을 녹여 꽃이나 새 모양의 거푸집에 붓는 주조작업, 금속 광택 작업이 그것이다.
이러한 각 단계별 작업을 거치면서 금은이 가진 유연성과, 색상, 광택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목걸이, 팔찌, 귀걸이, 반지, 쟁반, 컵 등 아름다운 제품들을 생산해낸다.
금 제품의 생산은 하노이(Hanoi) 근처 딘 꽁 마을(Dinh Cong Village)에서, 은 제품의 생산은 타이 빈 성(Thai Binh Province)의 동 썸 마을(Dong Xam Village)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진다.

목공예품(Wood Work)
1980년대 이후 고급 목공예품의 생산이 다시 이루어졌다. 목공예품들은 국내외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데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목조각상과 나무의자, 캐비닛, 침대 세트이다.
최근 많은 회사들이 목공예품의 생산과 판매를 취급하고 있으며, 숙련된 공예가들이 아름다운 고급 제품들을 많이 만들어내고 있다.
구리 주물(Copper Casting)
구리 주물은 베트남에서 오래 지속된 대표적인 전통 예술형태 중 하나이다. 기술의 발달로 전역에서 수집된 고대 구리주물 제품들이 잘 보존되고 있다. 대략 3천년 전에 고대 베트남인들은 구리를 녹여서 놋쇠 연장, 무기, 장식품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아냈고, 이는 철기시대의 시작을 불러왔다. 현재 보존되어 있는 청동 조각상들은 베트남에서 구리주물기법이 한창 발전하던 시기가 있었음을 말해준다. 오늘날 구리주물 공예가들은 선조들의 기술을 이어받아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혁신적인 청동 제품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다.
현재 소개되고 있는 가장 유명한 구리 제품으로는 세기를 지날수록 빛을 발하는 동고(청동북) 시리즈가 있다. 또한 황궁에서 쓰이던 (1659~1684) 청동 주전자, 티엔 무 사원(Thien Mu Pagoda)의 청동 명판(1677년), 티엔 무 사원(Thien Mu Pagoda)의 종(1710년), 9개의 대포(Nine Cannons, 1803년~1804년), 9개의 왕실 항아리(Nine Dynastic Urns, 1835년~1837년) 등 구리로 만든 유물들이 현재 후에(Hue)에서 전시되고 있다.
오늘날 베트남에는 하노이(Hanoi)의 응우 싸(Ngu Xa), 후에(Hue) 근처의 주물 마을(Casting Quarter), 꽝 남(Quang Nam)의 푸옥 끼에우(Phuoc Kieu) 등 몇 안 되는 구리 제품 제조 마을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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