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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간 | 비고 | |
웹과정 | 신청기간 | 2015년 10월 1일(목) ~ 10월 15일(목) | 15일간 |
학습기간 | 2015년 10월 1일(목) ~ 10월 21일(수) | 21일간 | |
모바일과정 신청 및 학습기간 | 2015년 10월 1일(목) ~ 10월 21일(수) | 21일간 | |
복습기간 | 학습종료일 ~ 2015년 11월 21일(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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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부 장기과정 신청 및 학습기간 별도
수료통보 : 17개 시·도로 일괄통보 ※통보예정일 : 2015년 10월 30일
교 육 비 : 무료
□ 학습안내(웹과정)
신청절차
1.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홈페이지(http://cyber.kohi.or.kr) 접속
2. 회원가입 후 로그인 실시
3. [수강신청] 메뉴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과정의 [수강신청] 버튼 클릭
4. 교육생 정보 확인 후 [완료] 및 [저장] 버튼 클릭
※ 수강 정원이 있으니, 원하는 과정은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습절차
1.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나의학습현황] 클릭
2. 학습하고자하는 교육과정의 [학습] 버튼 클릭
3. 강의실창에서 [학습하기] 버튼 클릭
수료기준
- 평가 있는 과정 : 진도율 90%이상&평가점수 60점 이상, 설문 완료
- 평가 없는 과정 : 진도율 100% 이상, 설문 완료
※ 수료증 출력 : [마이페이지]의 [나의학습이력]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 자세한 학습안내는 홈페이지의 [이용안내]를 참조바랍니다.
10월 교육 특이사항 : ‘나만의 조합과정’ 신규 운영 실시
- 나만의 조합과정이란? 여러 과정의 차시들을 학습자가 원하는 대로 선택·조합하여 들을 수 있는 하나의 특화된 과정
□ 학습안내(모바일과정)
신청절차
1.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이버교육 홈페이지(cyber.kohi.or.kr) 회원가입
2. 모바일 접속
① 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QR코드를 스캔하여 모바일 홈페이지로 이동
② 모바일 주소창에 ‘cyber.kohi.or.kr’ 입력하면 모바일 홈페이지로 이동
③ 모바일 ‘google play’ 접속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모바일’ 검색 후 앱 다운 이용(안드로이드 해당)
3.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수강신청] 메뉴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과정 선택 후 교육내용확인, [수강신청] 버튼 클릭
4. [수강신청] 완료되면 신청완료 문자메시지 확인
학습절차
1. [나의공간] 메뉴에서 [나의 강의실] 클릭
2. 학습하고자하는 교육과정의 [학습] 버튼 클릭
3. 학습창에서 [학습하기] 버튼 클릭
수료기준 : 진도율 100%
□ 문의사항
사이버교육센터 043-710-9233~4
□ 10월 교육과정 목록
구분/대상 | 분야 | 번호 | 교육과정명 | 과정기수 | 교육 차시 | 교육 시간 | 계획 인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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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91과정(웹정규 63, 모바일 23, 혼합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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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정규/공통 (40) | 공통 (2) | 1 | 연구보안관리 기본(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2015) | 1 | 5 | 3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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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연구보안관리 심화(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2015) | 1 | 6 | 3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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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13) | 3 | 2015의료급여사업안내 | 6 | 7 | 4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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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감염병역학조사 | 6 | 9 | 5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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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약물의이해 | 8 | 7 | 4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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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약물의이해2 | 8 | 7 | 4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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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당뇨병이해와관리원칙 | 6 | 8 | 4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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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모성건강지원 | 5 | 4 | 2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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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보건사업입문관리 | 4 | 14 | 7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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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보건소금연사업정보시스템 | 8 | 8 | 4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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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오십견,알아봅시다 | 1 | 6 | 3 | 200 | 튜터, 신규 | ||
12 | 일반의약품사용가이드 | 5 | 7 | 4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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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구강보건사업실무과정1 | 4 | 10 | 5 | 200 | 시험 | ||
14 | 국민건강을위한고혈압약물요법관리 | 5 | 4 | 2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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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식생활지침 | 4 | 9 | 5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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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12) | 16 | 2015년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맞춤형급여)안내(멀티북) | 5 | 1 | 1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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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2015년 사회복지통합업무안내(멀티북) | 7 | 1 | 1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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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노인학대신고의무자 노인학대예방교육(멀티북) | 1 | 1 | 1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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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2015년 고위험임산부의료 지원사업지침안내(멀티북) | 4 | 1 | 1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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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기초연금의이해 | 3 | 5 | 3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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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인권관점에서보는장애인복지 | 9 | 10 | 5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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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장애인인권및서비스이용권보장 | 6 | 8 | 4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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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저출산/고령화해법을 위한 인구교육 | 5 | 6 | 3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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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고령화사회의이해와대응방안 | 8 | 4 | 2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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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아동권리와기본가치 | 7 | 7 | 4 | 150 | 튜터 | ||
26 | 연금제도의이해 | 4 | 3 | 2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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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장애인등록제도 | 6 | 8 | 4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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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책 (2) | 28 | 개인정보보호법 | 7 | 16 | 8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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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클릭!창조경제 | 9 | 3 | 2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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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양 (10) | 30 | 나와 가족의 심리테라피, 가족의 두 얼굴 2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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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불황·저성장기의 역발상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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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몸값 올리는 경력관리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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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만물인터넷 경제에서의 기업혁신방안 | 1 | 4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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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군주의 조건 2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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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고전 소설, 선악(善惡)을 넘다 2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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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후기 포스트 모던 시기의 소통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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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꿈을 디자인하는 기업, 주켄 | 1 | 6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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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강신주의 에피소드 철학사 2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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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한자 인문학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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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상상력과창의력은내안에있다 | 1 | 6 | 3 | 1400 | 장기(~12월), 신규 | ||
웹정규/ 민간 (24) | 보건 (17) | 41 | 관절염노인건강증진 | 4 | 6 | 3 | 150 | 장기 운영 (~12월), 제한 없음 |
42 | 김종우교수의화클리닉 | 4 | 5 | 3 | 150 | |||
43 | 영유아및아동건강지원 | 2 | 4 | 2 | 150 | |||
44 | 장애와재활 | 7 | 8 | 4 | 150 | |||
45 | 치매관리 | 5 | 7 | 4 | 150 | |||
46 | 치매이해 | 5 | 9 | 5 | 150 | |||
47 | 민원대응및감정노동관리 | 8 | 6 | 3 | 150 | |||
48 | 신체활동가이드라인 | 5 | 8 | 4 | 150 | |||
49 | 알레르기질환바로알기 | 4 | 8 | 4 | 150 | |||
50 | 이계호교수의건강,태초먹거리1 | 5 | 5 | 3 | 150 | |||
51 | 이계호교수의건강,태초먹거리2 | 5 | 5 | 3 | 150 | |||
52 | 자연치유와푸드테라피 | 4 | 10 | 5 | 150 | |||
53 | 직장인건강자세 | 5 | 5 | 3 | 150 | |||
54 | 트라우마이해및회복과정 | 6 | 4 | 2 | 150 | |||
55 | 한약재분야시험검사기관온라인교육 | 4 | 15 | 8 | 150 | |||
56 | 식품시험검사과정(기본) | 1 | 16 | 8 | 150 | |||
57 | 식품시험검사과정(심화) | 1 | 24 | 12 | 150 | |||
복지 (7) | 58 | 어린이집재무회계의규칙 | 5 | 5 | 3 | 150 | ||
59 | 사회복지법인및시설관리안내 | 7 | 6 | 3 | 150 | |||
60 | 사회복귀시설종사자인권교육 | 5 | 8 | 4 | 150 | |||
61 | 장애인거주시설서비스최저기준 | 5 | 8 | 4 | 150 | |||
62 | 장애인시설안전관리 | 7 | 2 | 1 | 150 | |||
63 | 장기요양기관종사자건강및안전관리 | 7 | 5 | 3 | 150 | |||
64 | 보육교사를위한아동권리교육 | 4 | 7 | 4 | 150 | |||
웹혼합 | 복지 (5) | 65 | 복지담당일반직공무원교육과정 | 10 | 14 | 7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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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 신규사회복지직기본교육과정 | 8 | 1 | 1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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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 신규사회복지직기본교육과정 | 9 | 1 | 1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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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 신규사회복지직기본교육과정 | 10 | 1 | 1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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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 신규사회복지직기본교육과정 | 11 | 1 | 1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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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공통(26) | 건강·라이프(3) | 70 | 가족의 발견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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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 푸통푸통 타이완 | 1 | 10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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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일단 만나라 | 1 | 10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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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3) | 73 | 런던 비즈니스 산책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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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삼국지, 경영전략에 답하다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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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퍼스트 무버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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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 산업 (2) | 76 | 대한민국 신산업 지도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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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시진핑 정부, 중국의 꿈을 그리다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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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3) | 78 | 태도의 차이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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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리더의 길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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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하이터치 리더 | 1 | 6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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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 (3) | 81 | 컬처 이노베이터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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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 동양의 옛 그림으로 보는 인생이야기 2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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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조용갑의 아리아로 즐기는 오페라 | 1 | 5편 | 1 | 50 |
| ||
미래학(3) | 84 | 새로운 성장 엔진, 미래 의료 서비스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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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초연결사회 시대, Next 10년을 준비하라 | 1 | 4편 | 1 | 50 |
| ||
86 | 지속가능한 창조경제 생태계 출현 | 4 | 5편 | 1 | 200 |
| ||
사회트렌드(3) | 87 | 2015 국내 트렌드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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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 2015 글로벌 트렌드 | 1 | 5편 | 1 | 50 |
| ||
89 | 트렌드, Hot&New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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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3) | 90 | 그때 장자를 만났다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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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 이 땅에 새겨진 2000년 건축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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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한국 현대사, 과거에서 미래를 보다 | 1 | 5편 | 1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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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고) 튜터 : 튜터(학습촉진자) 배정 과정, 시험 : 학습평가(시험) 있는 과정, 신규 : 이 달의 신규과정
□‘나만의 조합과정’모듈 리스트
번호 | 분야 | 교육체계 | 과정 명 | 모듈 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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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134개 모듈(복지 75, 보건 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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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복지1 | 사회복지 /기타 | 나눔문화 | 나눔 정책의 이해 및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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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나눔의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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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공정한 분배와 나눔 |
| |||
4 | 나눔가치와 철학 Ⅰ |
| |||
5 | 나눔가치와 철학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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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나눔사례 Ⅰ |
| |||
7 | 나눔사례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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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복지2 | 사회복지 /기타 | 해결중심 상담기법 | 가족상담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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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인간 발달단계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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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가계도 작성과 활용 |
| |||
11 |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가정과 기본원리 |
| |||
12 | 해결중심단기상담자의 비언어적 자세 |
| |||
13 | 해결중심단기상담자의 언어적 자세 |
| |||
14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예외질문과 기적질문기법 |
| |||
15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기법 |
| |||
16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목표설정 |
| |||
17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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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복지3 | 사회복지 /노인 | 고령화사회의 이해와 대응방안 | 우리나라의 고령화 특성과 쟁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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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화와 대응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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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고령자 사회참여 활성화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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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의 이해 |
| |||
22 | 복지4 | 사회복지 /복지정책 | 기초연금의 이해 | 기초연금 제도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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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기초연금의 신청 접수 |
| |||
24 | 기초연금 수급자 선정 |
| |||
25 | 기초연금액 산정 및 지급액 결정 |
| |||
26 | 이의신청 및 수급자 관리 |
| |||
27 | 복지5 | 사히복지 /사회서비스 | 사회복지가치와기본법제 | 복지권에 대한 이해 |
|
28 | 사회복지수급권 |
| |||
29 | 사회복지법대상자 |
| |||
30 | 사회복지대상자의 법적 용건과 범위 |
| |||
31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
| |||
32 | 법인과 시설 |
| |||
33 | 복지6 | 사히복지 /사회서비스 | 사회복지법인및시설관리안내 | 사회복지법인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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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사회복지법인의 관리 |
| |||
35 | 사회복지시설의 개요 |
| |||
36 |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시책 |
| |||
37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
| |||
38 | 복지7 | 사회복지 /인구·아동 | 아동복지론 | 아동, 가족과 현대사회 |
|
39 | 아동권리와 학대예방 |
| |||
40 | 아동발달 단계의 이해 |
| |||
41 | 아동복지 발달사 |
| |||
42 | 아동복지의 대상과 서비스 |
| |||
43 | 아동복지정책과 행정 |
| |||
44 | 빈곤아동 |
| |||
45 | 장애아동 |
| |||
46 | 보육과 가족지원 |
| |||
47 | 가정 외 보호제도 |
| |||
48 | 다양한 가족의 아동복지 |
| |||
49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
| |||
50 | 복지8 | 사회복지 /인구·아동 | 저출산사회와대응정책 |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학적 현상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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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 저출산 사회의 문제와 파급효과 |
| |||
52 | 외국의 저출산추이 및 단계별대응(성공사례) |
| |||
53 | 외국의 저출산추이 및 단계별대응(실패사례) |
| |||
54 | 한국의 저출산 정책 |
| |||
55 | 지역별 저출산 진단 및 과제분석 |
| |||
56 |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책우수사례 |
| |||
57 | 저출산 대응을 위한 미래지향적 접근 |
| |||
58 | 복지9 | 사회복지 /장애인 | 인권관점에서보는장애인복지 | 인권이념의 필요성 |
|
59 | 장애의 개념 |
| |||
60 | 장애의 범주와 특성 |
| |||
61 | 장애인과 생존권 |
| |||
62 | 장애인과 노동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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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장애인과 접근권 |
| |||
64 | 장애인과 주거권 |
| |||
65 | 장애인과 자기결정권 |
| |||
66 | 인권기반장애인복지서비스 실천원칙 |
| |||
67 | 장애인 인권운동 |
| |||
68 | 복지10 | 사회복지 /장애인 | 장애인거주시설서비스최저기준 | 거주시설 서비스 최저기준의 이해 |
|
69 | 서비스 안내 및 상담 |
| |||
70 | 개인의 욕구와 선택 |
| |||
71 | 이용자의 참여와 권리 |
| |||
72 | 능력개발 |
| |||
73 | 일상생활 |
| |||
74 | 개별지원 |
| |||
75 | 환경 |
| |||
76 | 보건1 | 보건 /건강증진 | 식생활지침 | 식생활 지침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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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먹자 1 |
| |||
78 |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먹자 2 |
| |||
79 | 청결한 음식을 알맞게 먹자 |
| |||
80 |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1 |
| |||
81 |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2 |
| |||
82 | 지방이 많은 고기나 튀긴 음식을 적게 먹자 |
| |||
83 | 술을 마실 때는 그 양을 제한하자 |
| |||
84 | 활동량을 늘리고 정상체중을 유지하자 |
| |||
85 | 보건2 | 보건 /건강증진 | 알기쉬운구강건강 | 구강병관리의 중요성 |
|
86 | 충치는 왜? |
| |||
87 | 충치예방1 : 불소이용법과 치면열구전색 |
| |||
88 | 충치예방2 : 치면세균막관리 및 식이조절 |
| |||
89 | 잇몸병은 왜? |
| |||
90 | 건강한 잇몸 만들기1 : 치석제거, 치면세균막관리 |
| |||
91 | 건강한 잇몸 만들기2 : 정기구강검진 |
| |||
92 | 치아건강 노년건강 |
| |||
93 | 알고 혜택받기1 : 공중구강보건의 특성 및 사업의 요건 |
| |||
94 | 알고 혜택받기2 : 구강보건정책목표 및 사업의 종류 |
| |||
95 | 보건3 | 보건 /보건의료정책 | 보건사업입문관리 | 보건사업관리의 개념 |
|
96 | 보건의료체계의 개념 |
| |||
97 | 의료전달체계의 개념 |
| |||
98 | 사회보장과 건강보험체계 |
| |||
99 | 보건의료관련법규 |
| |||
100 | 주요국가 보건의료정책 현안과 과제 |
| |||
101 | 보건사업기획 |
| |||
102 | 보건사업실행전략 |
| |||
103 | 보건사업의 평가 및 질 관리 |
| |||
104 | 건강증진 사례(건강증진 사업의 이해) |
| |||
105 | 사회적 마케팅 및 보건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
| |||
106 | 지역사회 역량 강화 및 주민참여 |
| |||
107 | (건강증진)사례관리의 활용 |
| |||
108 | 보건4 | 보건 /보건의료정책 | 국민건강보험제도 | 사회보장제도 개요 |
|
109 | 건강보험제도 개요 |
| |||
110 | 건보공단의 역할 |
| |||
111 | 심사평가원의 역할 |
| |||
112 | 보건5 | 보건 /식의약안전 | 이계호교수의건강,태초먹거리1 | 인간이란? |
|
113 | 먹거리란 무엇인가? |
| |||
114 | 현재 우리 식생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 |||
115 | 물의 종류 |
| |||
116 | 탄수화물이란? |
| |||
117 | 보건6 | 보건 /식의약안전 | 이계호교수의건강,태초먹거리2 | 단백질이란? |
|
118 | 위와 장 |
| |||
119 | 스트레스 |
| |||
120 | 균형식 |
| |||
121 | 자연해독 |
| |||
122 | 보건7 | 보건 /질병관리 | 감염병역학조사 | 감염병 총론 및 역학조사의 이해 |
|
123 | 법정감염병 역학조사 개요 |
| |||
124 | 제1군감염병 및 수인성 식품매개질환 유행 역학조사 |
| |||
125 | 제2군감염병 역학조사 - 홍역 |
| |||
126 | 제2군감염병 역학조사 - 기타 |
| |||
127 | 제3,4군감염병 역학조사 - 모기매개질환 |
| |||
128 | 제3,4군감염병 역학조사 - 가을철발열성질환 |
| |||
129 | 제3,4군감염병 역학조사 - 인수공통질환 |
| |||
130 | 검체채취, 보관 및 운송방법 |
| |||
131 | 보건8 | 보건 /질병관리 | 감염성물질의안전수송관리 | 감염성물질의 용어정의 및 분류 |
|
132 | 감염성물질의 포장 및 표식 |
| |||
133 | 건강과 영양소 |
| |||
134 | 감염성물질의 안전수송 |
|
번호 | 분야 | 교육체계 | 과정 명 | 모듈 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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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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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134개 모듈(복지 75, 보건 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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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복지1 | 사회복지 /기타 | 나눔문화 | 나눔 정책의 이해 및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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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나눔의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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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공정한 분배와 나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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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나눔가치와 철학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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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나눔가치와 철학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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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나눔사례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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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나눔사례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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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복지2 | 사회복지 /기타 | 해결중심 상담기법 | 가족상담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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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인간 발달단계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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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가계도 작성과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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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가정과 기본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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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해결중심단기상담자의 비언어적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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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해결중심단기상담자의 언어적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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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예외질문과 기적질문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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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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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목표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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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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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복지3 | 사회복지 /노인 | 고령화사회의 이해와 대응방안 | 우리나라의 고령화 특성과 쟁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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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화와 대응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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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고령자 사회참여 활성화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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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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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복지4 | 사회복지 /복지정책 | 기초연금의 이해 | 기초연금 제도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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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기초연금의 신청 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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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기초연금 수급자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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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기초연금액 산정 및 지급액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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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이의신청 및 수급자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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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복지5 | 사히복지 /사회서비스 | 사회복지가치와기본법제 | 복지권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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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사회복지수급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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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사회복지법대상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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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사회복지대상자의 법적 용건과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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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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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법인과 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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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복지6 | 사히복지 /사회서비스 | 사회복지법인및시설관리안내 | 사회복지법인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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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사회복지법인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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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사회복지시설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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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시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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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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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복지7 | 사회복지 /인구·아동 | 아동복지론 | 아동, 가족과 현대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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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아동권리와 학대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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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아동발달 단계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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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아동복지 발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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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아동복지의 대상과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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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아동복지정책과 행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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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빈곤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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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장애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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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 보육과 가족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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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 가정 외 보호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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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다양한 가족의 아동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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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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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복지8 | 사회복지 /인구·아동 | 저출산사회와대응정책 |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학적 현상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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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 저출산 사회의 문제와 파급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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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외국의 저출산추이 및 단계별대응(성공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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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외국의 저출산추이 및 단계별대응(실패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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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한국의 저출산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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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지역별 저출산 진단 및 과제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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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책우수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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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 저출산 대응을 위한 미래지향적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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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 복지9 | 사회복지 /장애인 | 인권관점에서보는장애인복지 | 인권이념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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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 장애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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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장애의 범주와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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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 장애인과 생존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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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장애인과 노동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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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장애인과 접근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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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장애인과 주거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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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장애인과 자기결정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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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 인권기반장애인복지서비스 실천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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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 장애인 인권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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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 복지10 | 사회복지 /장애인 | 장애인거주시설서비스최저기준 | 거주시설 서비스 최저기준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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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 서비스 안내 및 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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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 개인의 욕구와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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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 이용자의 참여와 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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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능력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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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일상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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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개별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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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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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 보건1 | 보건 /건강증진 | 식생활지침 | 식생활 지침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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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먹자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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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먹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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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청결한 음식을 알맞게 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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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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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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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 지방이 많은 고기나 튀긴 음식을 적게 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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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술을 마실 때는 그 양을 제한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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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 활동량을 늘리고 정상체중을 유지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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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보건2 | 보건 /건강증진 | 알기쉬운구강건강 | 구강병관리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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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 충치는 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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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 충치예방1 : 불소이용법과 치면열구전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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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 충치예방2 : 치면세균막관리 및 식이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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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잇몸병은 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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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건강한 잇몸 만들기1 : 치석제거, 치면세균막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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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 건강한 잇몸 만들기2 : 정기구강검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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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치아건강 노년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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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알고 혜택받기1 : 공중구강보건의 특성 및 사업의 요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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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알고 혜택받기2 : 구강보건정책목표 및 사업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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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보건3 | 보건 /보건의료정책 | 보건사업입문관리 | 보건사업관리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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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 보건의료체계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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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 의료전달체계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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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 사회보장과 건강보험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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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 보건의료관련법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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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주요국가 보건의료정책 현안과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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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 보건사업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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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 보건사업실행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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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보건사업의 평가 및 질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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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 건강증진 사례(건강증진 사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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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사회적 마케팅 및 보건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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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 지역사회 역량 강화 및 주민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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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 (건강증진)사례관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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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 보건4 | 보건 /보건의료정책 | 국민건강보험제도 | 사회보장제도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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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 건강보험제도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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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건보공단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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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 심사평가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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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 보건5 | 보건 /식의약안전 | 이계호교수의건강,태초먹거리1 | 인간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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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먹거리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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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 현재 우리 식생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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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 물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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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 탄수화물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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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 보건6 | 보건 /식의약안전 | 이계호교수의건강,태초먹거리2 | 단백질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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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위와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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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 스트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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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균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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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 자연해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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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 보건7 | 보건 /질병관리 | 감염병역학조사 | 감염병 총론 및 역학조사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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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법정감염병 역학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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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 제1군감염병 및 수인성 식품매개질환 유행 역학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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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 제2군감염병 역학조사 - 홍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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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 | 제2군감염병 역학조사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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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 제3,4군감염병 역학조사 - 모기매개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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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 | 제3,4군감염병 역학조사 - 가을철발열성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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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 | 제3,4군감염병 역학조사 - 인수공통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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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 | 검체채취, 보관 및 운송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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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 보건8 | 보건 /질병관리 | 감염성물질의안전수송관리 | 감염성물질의 용어정의 및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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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 감염성물질의 포장 및 표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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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건강과 영양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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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 감염성물질의 안전수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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