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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가멀란(Gamelan)에 대한 小考
김영수/
KBS 국제방송국 선임 PD
한국외국어대학교 말레이-인도네시아어학과 강사
1. 머리말
정치, 경제의 중요한 파트너로 다가오는 동남아시아는 우리에게 점차 다양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非同盟運動의 중심 지역이며 자원의 보고인 동남아시아에 대한 지금까지 우리의 주된 관심은 정치, 경제 그리고 외교 분야에 편중 되었고 그 가시적인 결과로서 한국과 동남아시아 지역 간의 특정 협력 분야는 괄목할 만한 수준까지 도달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국가 간의 다양한 교류와 접근 방법에 있어 상대 국민들이 전승, 발전시키면서 향유하고 있는 문화 분야에 대한 상호 이해가 결여된 상태에서 쌍방 간의 제반 협력이 행해진다면 실체를 외면한 관계라고 말 할 수 있겠다. 정치, 경제, 그리고 외교 분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있는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문화, 예술 부분에 관한 우리의 연구 실정에 있어 구미 선진국들이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문화에 대한 교류, 관련 연구, 조사는 우리에게 示唆하는 바가 크다.
적도선상에 흩어져 있는 ‘에머랄드 목걸이’ 또는 예부터 ‘香料群島’로 불리웠던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의 중심국가로 또 무한한 경제적 잠재력을 보유하면서 그들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자랑하고 있다. 新羅僧 慧超의 발이 스쳐 지나갔을 蓋然性이 높고 軍國日本의 압제 밑에서 한국 젊은이들이 피와 땀을 흘렸던 인도네시아에 대한 한국에서의 체계적인 학문연구는 1964년 대학에 관련 언어학과가 개설된 이후로 볼 수 있다.
언어 학습을 통한 인도네시아 실체에 대한 여러 형태의 접근은 이전까지의 피상적 이해에서 심도 있는 연구까지 도달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문화 분야 중 전통 음악에 대한 조사와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로는 언어와 음악의 거리성과 관련 인력들의 음악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 결여와 무관심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고유한 전통을 간직한 인도네시아의 가멀란(Gamelan)에 대한 本 小考가 다양한 인도네시아의 민속음악에 대한 이해와 학문적 접근에 작은 일익을 담당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 또한 本稿에 있어서 연구의 범위는 음악에 대한 일천한 지식과 이해 때문에 개론적인 시각으로 ‘가멀란’에 접근하는 제한성이 노정되었음을 먼저 밝혀둔다.
2. 인도네시아 槪況
1) 위치 : 동경 94도 15분 - 141도 05분 (동-서 길이 약 5천Km
북위 6도 08분 - 남위 11도 05분 (남-북 길이 약 2천 Km. 적도
가 국토의 중앙부를 관통함) 아시아 대륙과 오세아니아를 연결 하
는 교량 역할과 인도양과 태평양을 구분함
2) 국토 : 면적 5,193,250Km2 (陸地部 2,027,087Km2 포함. 한반도의 약 9.5배) 島嶼 13,677개 (有人島 992개 포함) 대표적 인 섬 : 자 와(Jawa), 수마트라(Sumatera), 칼리만탄(Kalimantan), 술라웨 시(Sulawesi), 이리안 자야(Irian Jaya)
3) 기후 : 동-서 몬순 영향을 받는 熱帶雨林 기후. 다양한 지형적 영향으로 복잡한 기후지대를 형성. 대별하여 건기와 우기로 구분되는 계절 이 있음. 연평균 기온은 해안지대 섭씨 28도, 내륙지대는 섭씨 26도 정도이나 표고 차에 따른 기온 차가 현저하다. 연 평균 강 우량은 지역 간 차가 크지만 약 640mm 정도를 기록한다.
4) 인구 : 1억 7천 9백만 321,641명 (1990년 현재)
세계 4대 최대 인구국가이며 자와, 발리(Bali), 마두라(Madura) 지 역에 전체 인구의 약 65%가 집중적으로 거주하고 있어 불균형한 인구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360여 종족이 약 250개의 地方語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종족은 자와족, 순다(Sunda)족, 바탁 (Batak), 다약(Dayak) 등을 들 수가 있다.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이슬람교를 신봉하고 있으며 개신교와 가톨릭이 일부 특정 지역에서 활발히 선교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발리 지역은 힌두(Hindu)교가 변형, 토착화한 힌두-발리(Hindu -Bali)교를 전체 주민의90% 이상이 믿고 있다.
5) 행정구역: 1 首都(Jakarta), 2 特別州(Aceh, Yogyakarta), 27 州,
55 市, 241郡, 3,601面, 66,979里
3. 인도네시아 문화적 배경
다양한 종족이 혼재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국가이며 세계 4대 최대 인구국가인 인도네시아는 하나의 거대한 복합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문화 배경 형성 과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종교의 영향을 들 수가 있다. 원시종교에서 불교, 힌두교, 이슬람교로 그리고 가톨릭과 개신교를 받아 드린 인도네시아인들은 종교 개혁에 따른 급진적이고 과격한 행동을 자제하면서 점진적이고 평화롭게 종교를 수용하게 된다.
인도네시아 문화에 뿌리 깊게 영향을 미친 종교는 힌두교와 이슬람교를 들 수 있다. 교역에 따른 인적 교류와 남부 인도 지역에 있었던 왕국의 政變에 따른 왕족과 귀족 계급들의 인도네시아로의 유입은 자연스럽게 인도의 통치제도, 문자, 언어, 종교 그리고 음악을 비롯한 여러 장르의 예술을 인도네시아인들에게 소개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자와 지역에 있었던 마자파힛(Majapahit)왕국은 힌두교를 국교화 하다시피 신봉하였고 그에 따른 수많은 힌두 유적들이 지금도 남아 있게 된다. 또한 마자파힛 왕국 멸망은 일부 왕족과 귀족 계급을 발리 지역으로 유입시키는 결과를 가져 왔으며 힌두교가 변형된 힌두-발리교를 창시하여 지금도 발리 주민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해상 비단길’을 이용하여 교역에 참가하던 중동지역의 상인들에 의해 약 14세기경부터 이슬람교가 인도네시아 전역에 확산되게 된다. ‘알라’ 앞에서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이슬람교의 가르침을 이전의 선천적, 세습적 계급제도를 인정하는 힌두교와 비교, 신선한 충격으로 인도네시아인들은 받아 드렸고 그 교세를 확장하게 된다. 지금도 이슬람교의 가르침은 인도네시아인들 일상생활에 있어 중요한 규범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문화 배경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다른 요소 중 하나로서 합의정신(Musyawarah)과 相扶相助精神(Gotong-Royong)을 들 수가 있다. 어떠한 일이나 토론을 행할 때 다양한 이견과 견해를 하나의 결정으로 모으기 위하여 인도네시아인들은 대화의 방법을 택한다. 즉 대화로서 반대 입장의 상대자, 대화자들의 감정을 최대한 상하게 하지 않고 원만한 합의를 도출해 내고 있다. 이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볼 때 비경제적인 모습으로 비칠지 모르나 인도네시아인들이 갖고 있는 이러한 대화 기법에 대한 이해가 그들이 갖고 있는 이러한 문화 배경 연구에 있어 하나의 지름길이 되고 있다. 즉 합의정신에 있어 從屬의 관계는 성립되지 않으며 참여자 모두가 주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상부상조정신은 우리나라의 ‘두레’와 비슷하며 정착성이 요구되는 농경민족의 사회체제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금도 인도네시아 지방민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특기할 만한 사실은 외래의 우월한 문화 세력에 대한 인도네시아인들의 순차적이고 평화로운 수용 태세를 들 수가 있다. 이는 외래문화에 대한 맹종의 의미가 아니라 우월한 문화를 점차 그들의 정서와 심성에 맞게 발전시킨 인도네시아인들의 지혜로 볼 수가 있다.
4. 인도네시아 가멀란의 定義
인도네시아 국어(Bahasa Indonesia)의 표기로는 가멀란을 ‘gamelan'으로 나타내며 이는 인도네시아는 문법 체계 중 -an이 ’망치‘를 의미하는 자와語 'gamel'의 名詞에 접미 된 合成語로서 ’망치로 하는 행위와 그 대상의 총칭‘의 뜻을 나타낸다. 즉 망치를 사용하여 쳐서 음악을 연주하는 도구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Gamelan의 인도네시아어 발음은 가-멀-란이며 이는 母音 ‘e'의 발음이 인도네시아어에서 ’으‘, ’에‘, ’어‘로 발음 되는 것 중 가멀란의 ’e' 발음은 ‘어’ 발음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가멀란의 한글 표기 중 ‘가믈란’ 또는 ‘가멜란’이라고 음역 표기하는 것은 誤記로 볼 수 있다.
가멀란은 놋쇠로 만든 大小 공(gong) 종류와 金屬片으로 이루어진 有律打樂器를 중심으로 多聲音樂的 특징을 갖고 있는 오케스트라 성격이 강한 악기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즉 동남아시아 지역인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舊 버어마), 말레이시아, 필리핀 그리고 인도네시아에서 만날 수 있는 공 오케스트라가 가멀란인 것이다.
인도네시아 가멀란은 서부 자와, 중부 자와, 동부 자와, 발리, 칼리만탄, 남부 수마트라 지역이 유명하며 각기 다른 악기의 규격과 편성을 하고 있지만 기본 법칙은 모두 같음을 알 수가 있다. 인도네시아의 가멀란 세트는 西歐 오케스트라와 비교하여 특이하게 각각의 고유한 이름을 갖고 있으며 가멀란이라는 직접 呼稱을 삼가고 있다.
그 예로서 캬이 먼둥(Kyai Mendung : 暗雲), 캬이 군투르 마두(Kyai Guntur Madu : 꿀의 천둥), 캬이 깐줏 머섬(Kyai Kanjut Mesem : 미소를 짓고 싶다), 캬이 망운 씨(Kyai Mangun Sih : 사랑의 실천), 또는 캬이 뿌스파라나(Kyai Pusparana : 전쟁의 꽃)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여기서 캬이(Kyai)의 의미는 ‘훌륭한 成人 男性’을 지칭하는 존칭어로서 인도네시아인들이 가멀란 세트에 대한 禮遇를 볼 수 있다. 또한 매주 금요일 큰 공(gong gede 또는 gong ageng) 앞에서 香을 사르면서 가멀란 세트에 대한 畏敬心을 나타내고 있으며 심지어는 神格化하여 돌보아지는 가멀란 세트도 발견되고 있다.
한편 가멀란의 제작 연도, 재료인 놋쇠의 質, 악기 보관 상자의 예술적 가치 그리고 역대 술탄(sultan)과의 관계 등이 해당 가멀란의 명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완전한 가멀란 오케스트라는 약 20여종의 악기가 쓰이며 약 75개의 악기가 동원된다. 그리고 각 악기에는 두 가지 調律法 즉 슬렌드로(slendro)와 펠로그(pelog)로 조율된 악기가 필요하다.
가멀란 음악은 근본적으로 음악인을 위한 음악이다. 그러나 민속 무용이나 와양 쿨릿(wayang kulit) 등의 반주음악으로 쓰일 때는 많은 청중들이 동원된다. 또한 가끔 결혼식과 같은 의식음악으로 사용될 때는 배경음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 가멀란의 歷史
자와 전설에 따르면 최초로 가멀란이 만들어진 것은 神이 여러 신들을 불러 모으기 위해 공을 만들어 그 소리를 신호로 삼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후 2개의 공이 첨가 되어 이것이 자와의 첫 가멀란이 되었으며 이 3개의 가멀란 세트를 로카나타(Lokanata) 또는 로카난타(Lokananta)라고 불렀으며 이때가 자와曆 167년, 즉 서기 230년이 된다.
고대의 가멀란은 키둥(Kidung)이라는 詩를 노래하는 성악곡의 반주음악으로 쓰였을 것으로 보인다. 자와 지역과 발리 지역은 옛 형태의 가멀란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으며 3 음계로 조율되는 슬렌드로와 펠로그 조율법의 가멀란을 사용하고 있다.
3 음계를 갖고 있는 最古의 가멀란으로 뭉강(Munggang) 가멀란이 있으며 서기 347년에 제작되었다. 그 중 현재 욕야카르타 왕궁에 보존되어 있는 칸젱 캬이 군투르 라웃(Kanjeng Kyai Guntur Laut : 바다의 천둥)과 수라카르타(Surakarta) 왕궁에 보존되어 있는 칸젱 캬이 우단 아룸(Kanjeng Kyai Udan Arum : 甘雨) 등을 들 수가 있다.
슬렌드로와 펠로그 조율법은 그후 발전을 거듭해서 8세기경 5음계인 슬렌드로가 출현하게 되었고 15세기경 7음계 펠로그가 완성되었다. 16세기경 7음계 펠로그와는 다른 세카티(Sekati) 가멀란이 나타나게 된다. 그 語源은 이슬람교 창시자인 ‘마호메트’ 출생을 기념하는 축제기간 이름인 세카탄(Sekatan)에서 나온 것이다.
6. 가멀란의 種類
1) 뭉강(Munggang) 가멀란
세카티 가멀란과 마찬가지로 뭉강 가멀란은 音色이 온화하지 못하다. 또한 7음계 펠로그 조율의 세카티 가멀란 또는 5음계 슬렌드로 조율 가멀란과는 다르게 뭉강 가멀란은 3음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뭉강 가멀란은 3음계음악연주에만 참여하게 된다. 뭉강 가멀란 세트의 악기 수는 세카티 가멀란과 비교하여 적으며 뭉강 가멀란에는 타악기인 사론(saron)이 없다.
뭉강 가멀란 세트의 배열은 4세트의 보낭(bonang : 각 세트의 보낭은 3개의 공을 갖고 있다), 2개의 큰 공, 한 개의 큰 북, 한 개의 작은 북, 한 개의 심벌즈, 한 개의 케농(kenong)으로 되어 있다.
2) 세카티(Sekati) 가멀란
일 년에 한번 세카티 가멀란은 대 회교사원의 앞 광장에서 연주되기 위해 일주일간 욕야카르타 왕궁의 스리멍안티(Srimenganti)방에서 나오게 된다. 짧은 연습 시간이 주어진 후 카웨다난 하겡 크리다 마르다와(Kawedanan Hageng Krida Mardawa) 궁정악단은 세카티 가멀란을 연주하게 된다. 즉 500여년 전 드막(Demak) 왕국의 전통에 따라 세카티 가멀란은 세카타(Sekatan) 기간 중 일주일 동안 마우루드(Maulud : 자와曆 3월) 월 제 6일밤부터 제 12일 밤(목요일 밤부터 금요일아침까지는 제외)까지 연주된다.
마우루드월 제 6일 밤 7시 30분에 세카티 캬이 군투르 마두 가멀란과 세카티 캬이 나가윌라가(Sekati Kyai Nagawilaga) 가멀란은 왕궁 정원에서 연주된 후 왕궁의 경비대에 의해 대 회교사원으로 옮겨진다. 첫 번째 세카티 가멀란은 드막 왕조의 궁정 고문인 9인의 이슬람 聖人(Wali Songo)들의 노력에 의해 제작되었다. 또한 세카티 캬이 군투르 마두 가멀란의 아들 격인 세카티 캬이 나가윌라가는 욕야카르타 왕국의 초대 술탄인 하멍꾸부오노(Hamengkubuwono) 1세에 의해 약 200여 년 전에 만들어졌다.
세카티 가멀란은 울림이강하고 부드러운 음색의 현대적인 가멀란과는 다르게 무거운 소리를 갖고 있으며 따라서 세카티 가멀란은 연주용으로만 사용되어지고 聲樂 반주용으로는 사용되지 못한다. 세카티 가멀란에 있어서 보낭은 독주할 수 있으며 북과 사론은 보낭이 만들어 내는 선율을 연주한다. 이러한 연주법은 처음 導入部의 對位法 중심이 되는 定旋律(Cantus Firmus)에 따르는 것을 어렵게 한다.
세카티 가멀란이 연주되는 동안 다른 왕궁의 가멀란은 연주될 수가 없다. 다만 예외는 뭉강 가멀란이다. 그 이유는 마자파힛 왕국의 가멀란인 뭉강의 위치가 세카티 가멀란보다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뭉강 가멀란이 연주를 시작하면 세카티 가멀란은 연주를 끝내야 한다.
세카티 가멀란은 한 개의 보낭(두 줄로 배열된 14개의 공), 한 개의 북, 4개의 사론(한개의 더뭉(demung), 2개의 중간형 리칙(ricik), 한 개의 작은 페킹(peking), 2개의 공, 한 개의 켐퍙(kempyang), 한 개의 심벌즈로 형성되어 있다.
7. 슬렌드로(Selendro), 펠로그(Pelog)
서양음악의 전음계(diatonic)와 다르게 가멀란은 2개의 서로 다른 음계를 갖고 있다. 즉 5음계(pentatonic scale)인 슬렌드로(Selendro)와 7음계인 펠로그(Pelog)이다.
완벽한 가멀란 오케스트라는 슬렌드로와 펠로그로 조율된 두 세트의 가멀란이 반반씩 兩分되어 배치된다. 과거의 와양 쿨릿 공연 시 슬렌드로 음계의 가벌란이 배경음악을 전담했으나 현재는 슬렌드로와 펠로그 음계인 가멀란이 교대로 그 음악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펠로그 음계의 가멀란이 전담하는 예는 없다. 반면에 그 역사가 와양 쿨릿 보다 짧은 와양 골렉(wayang golek)에 있어서는 배경음악을 펠로그 가멀란이 맡고 있다. 와양 토펭(wayang topeng)에 있어서는 슬렌드로 가멀란이 참여하고 있으며 그 역사가 와양 토펭보다 짧은 와양 옹(wayang wong)에 있어서는 슬렌드로와 펠로그 음계인 가멀란이 교대로 사용되고 있다.
즉 와양의 배경, 반주음악은 슬렌드로와 펠로그 음계가 사용되고 있으며 각기 3 종류의 파텟(pathet) 音調라는 것이 있다.
슬렌드로 음계에는 굴루(gulu) 음 (2)을 主音으로 파텟 넴(pathet nem), 리마(lima) 음 (5)을 主音으로 하는 파텟 상아(pathet sanga), 넴(nem) 음 (6)을 主音으로 하는 파텟 만뉴라(pathet manyura)의 3 종류가 있으며 각기 연주 시간대의 구별이 있다.
파텟 넴은 밤 9시경부터 밤 12경까지, 파텟 상아는 밤 12시경부터 새벽 3시경까지 그리고 파텟 만뉴라는 새벽 3시경 이후부터이다. 또한 와양이 시작되기 전인 밤 8시경부터 연주되는 탈루(talu)는 파텟 만뉴라 음조이다. 한편 와양은 이 3 종류의 파텟에 의해서 각기 파텟 넴, 파텟 상아, 차텟 만뉴라의 3部로 나뉘어져 있다. 각 파텟에서의 등장인물의 基調音 pitch는 가멀란 음조의 미묘한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즉 넴은 인간의 청년기, 상아는 성숙기, 만뉴라는 노년기를 상징, 의미하고 있다.
한편 펠로그 음계는 파텟 리마(pathet lima), 파텟 넴(pathet nem), 파텟 바랑(pathet barang)의 3 종류의 音調가 있다. 각각의 연주 시간대는 파텟 리마가 대체로 밤 9시경부터 밤 12시까지, 파텟 넴은 밤 12시부터 새벽 3시까지 그리고 파텟 바랑은 새벽 3시 이후부터 연주된다.
파텟 리마는 리마(lima)음 (5)을 主音으로 고귀하고 조용한 멜로디를, 파텟 넴은 굴루(gulu)음 (2)을 主音으로 쾌활한 멜로디 그리고 파텟 바랑은 넴(nem)음 (6)을 主音으로 쓸쓸함, 우울함을 나타내는 멜로디를 나타낸다.
마타람(Mataram), 수라카르타, 욕야카르타의 술탄에 의해 創製된 베다야(bedaya), 스림피(serimpi) 무용에 있어 펠로그 가멀란이 뒤를 따르고 있다.
(슬렌드로 음계) (악보 삽입)
panunggul, gulu, dada, lima, enam, panunggul
(펠로그 음계) (악보 삽입)
panunggul, gulu, dada, pelog, lima, enam, barang, panunggul
펠로그보다 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슬렌드로는 4세기경 기리 나타(Giri Nata)神이 푸르와차리타(Purwacarita) 왕국의 카노(Prabu Kano) 왕에게 내려준 선물이라고 한다. 한편 펠로그는 서부 자와 파자자란(Pajajaran) 왕국의 반자란사리(Prabu Banjaransari) 왕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설과 동부 자와 꺼디리(Kediri) 왕국의 자야바야 (Prabu Jayabaya)왕에 의해 제작 되었다는 설이 있다.
자야바야왕은 3음계(laras barang, laras nem, laras lima)로 되어 있는 음계에 2개의 음계 즉 laras dada와 laras gulu를 첨가하여 5음계를 만들었다고 하며 한편 파자자란 왕국의 반자란사리왕은 5음계에 만족하지 않고 laras lima와 laras dada 사이에 laras pelog을 삽입하여 6음계를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드막 왕국의 파넴바난(Panembanan)왕은 laras nem 음계를 새롭게 가멀란 음계로 만들었다. 그러나 치레본(Cirebon) 지역의 전설에 따르면 슬렌드로 가멀란은 수난 칼리자가(Sunan Kalijaga)에 의해서 창제 되었으며 펠로그는 수난 보낭(Sunan Bonang)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얍 쿤스트(Jaap Kunst)는 그의 저서 ‘Music in Java'에서 펠로그 가멀란이 슬렌드로 가멀란보다 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로 슬렌드로는 인도네시아 특정 지역에서 발달되어 있고, 펠로그 가멀란은 인도네시아 전체에 골고루 퍼져 있음을 들었다. 그는 역사적인 사실로 8세기경 스리위자야(Sriwijaya)왕국이 중부 자와를 공략할 때 그들의 문화 특히 가멀란 음악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주장한다. 따라서 얍 쿤스트의 주장에 따르면 펠로그는 자와와 발리인들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슬렌드로는 8세기경 수마트라 지역에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8. 가멀란의 配置
완벽한 가멀란 오케스트라를 란착(rancak)이라고 부르며 각각의 악기를 리치칸(ricikan)이라고 한다. 완전한 가멀란 연주를 위해서는 5음계의 슬렌드로 가멀란과 7음계의 펠로그 가멀란이 반반씩 참여하게 된다.
ㅇ 懸垂 공 계열
1) ageng(gede) 공 (2개) : 제일 큰 공이며 지름이 약 1m 정도가 되며 1초에 30-55 사이클의 음역을 갖고 있다
2) kemodang - 공(1개) : 두장의 銅片으로 만들어졌으며 중앙에 돌출한 꼭지가 있다. 음역의 크기는 ageng 공과 거의 같으며 일정한 연주의 형태로 전환할 때 사용 한다
3) suwukan(siyem) 공 (4 - 6개) : 중간 크기의 공이며 ageng 공보다 dor 한 옥타브가 높은 음역을 갖고 있다
4) kempul (11개) : 소형의 공이며 슬렌드로, 펠로그 가멀란의 각 음의 pitch를 나타낸다
ㅇ 臥 공 계열
1) japan kenong (2-3개) : 큰 공이며 低音의 음역을 갖고 있다. 공 下端部를 줄로 연결하여 나무틀 위에 올려놓고 연주 한다
2) kenong (1개) : japan kenong 보다 약간 작으며 각각의 음을 나타낸다
3) ketuk (2개) : 소형 공이며 각 음을 갖고 있다. 잔가락을 연주하는 것으로 kenong 보다 울림이 짧다
4) engkuk (1개), kemong (1개) : 소형 공이며 슬렌드로 가멀란을 연주할 때 사용
5) kempyang (2개) : 소형 공이며 펠로그를 연주할 때 사용. 특별한 부분에서만 사용되는데 잔가락을 연주 한다
ㅇ bonang 계열
1) bonang panembang (2개) : 14개의 중형 공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하단부를 줄로 연결하여 지탱하고 있다. 펠로그 가멀란의 두 옥타브를 나타낸다. 또한 10-12개의 공으로 만들어 슬렌드로 가멀란을 연주할 때 사용한다
2) bonang barung (2개) : bonang panembang과 類似하나 한 옥타브가 더 높은 음역을 갖고 있다
3) bonang panerus (2개) : bonang barung과 類似하나 한 옥타브가 더 높은 음역을 갖고 있다. bonang barung과 함께 선율을 주고받으며 연주를 엮어 간다
ㅇ saron 계열
1) saron demung (4개) : 펠로그, 슬렌드로 가멀란 연주 시 2개씩 사용한다. 6-7개의 얇은 놋쇠편으로 만들어졌으며 대나무로 만든 四角의 틀 위에 배치되어 있다. 주요 선율을 담당하고 있다
2) gender barung (3개 - 슬렌드로 1개, 펠로그 2개) : 13-15개의얇은 놋쇠편으로 만들어졌으며 gender panembung과 같이 低音을 연주할 때 사용한다
3) gender panerus (3개) : gender barung보다 한 옥타브가 더 높다
4) gambang (3개 - 슬렌드로 1개, 펠로그 2개) : 木琴의 한 종류. 21개의 木片으로 만들어졌으며 gender panembung과 같은 低音의 음역을 갖고 있고 3 옥타브에 이른다
ㅇ 撥鉉 계열
1) celempung (3개- 슬렌드로 1개, 펠로그 2개) : 13쌍의 줄을 갖고 있다. 지터(zither)와 비슷하며 4개의 다리가 있는 관 모양의 판에 얹었는데 손가락으로 彈絃한다
2) rebab (2개) : laras gulu와 laras nem 음계를 연주하며 주 기능은 선율을 연주하는 것이다.. 특히 와양 쿨릿 중에서 달랑(dalang)의 이야기의 음악을 연주한다. 완전 5도로 조율된다
ㅇ 木管 계열
1) suling (3개) :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가멀란 음악의 유일한 목관악기이다. 단소와 같은 縱笛이다
ㅇ 북 계열
1) kendang gending (1개) : 큰 북이며 양 옆은 가죽으로 싸여 있다
2) ketipung (1개) : kendang gending보다 작은 중형 북이다
3) colong (또는 batangan) : kendang gending보다 작으며 춤과 와양의 선율을 연주할 때 사용
4) begug (1개) : 제일 큰 북이며 북채를 사용 한다
ㅇ 聲樂
1) gerongan : 12-15명 정도의 남성 합창단
2) pesinden : 3명의 여성 독창자
9. 가멀란의 製作과 製作者
가멀란의 材料로서는 오래 전부터 銅이 사용됐다. 기원전 중국의 周나라 시대의 공은 다섯 장의 구리판과 한 장의 朱錫板을 사용했다.
가멀란의 자와語의 다른 표기인 강사(gangsa)는 숫자 3을 의미하는 ‘tiga'의 ’ga', 숫자 10을 의미하는 ‘sedasa'의 ’sa' (재료의 혼합 비율을 의미 3:10) 또는 구리를 의미하는 ‘tembaga'의 ’ga', 주석을 의미하는 ‘rejasa'의 ’sa‘가 합성된 어휘이며 후에 ’gasa'가 ‘gangsa'로 변형되었다.
같은 음색을 갖는 2개의 가멀란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동시에 두 가멀란 세트를 설치하여 연주하는 일이 드믈기 때문이다. 그 원인은 첫째, 가멀란의 기본 平均率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둘째는 각 가멀란마다 독특한 권위와 품격을 갖고 있다고 여겨 같은 음색의 가멀란 제작을 기피했기 때문이다. 그좋은 예로서 세카티 칸젱 캬이 나가윌라가는 욕야카르타 술탄인 하멍쿠부오노 1세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그것은 드막 왕국의 칸젱 캬이 군투르 마두의 아들 격으로 만들어졌다. 수라카르타 왕궁의 뭉강 가멀란의 음색을 模倣한 가멀란을 제작하면 불행한 삶을 맞이한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과거 인도네시아의 크리스(Keris) 또는 槍을 만드는 여러 匠人들처럼 엄푸 겐딩(empu gending)은 현실 세계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훌륭한 가멀란을 얻기 위하여 정신세계의 청결과 정화에 노력했다. 가멀란의 제작기술은 주로 父子간에 世襲 되었으며 다년간에 걸친 徒弟 형식을 빌려 그 기술이 전수되었다. 제작에 앞서 깊은 瞑想과 정신집중이 요구 되어졌고 그제작자와 조수들에게는 꺼디리, 젱갈라(Jenggala) 왕국시대 英雄들의 이름인 판지(Panji), 안다가(Andaga), 위룬(Wirun), 반착(Bancak), 도족(Dojok), 브라자나타(Brajanata) 또는 라길쿠닝(Ragilkuning)과 같은 이름을 붙여 호칭하였다.
가멀란 제작에 있어 재료의 용해 기술을 제일 중요 시 했다. 용해 용기를 불 위에 올려놓고 그릇이 새빨갛게 달구어질 때까지 가열한 다음 10의 비율로 銅을 용해 용기에 넣고 液化될 때까지 가열한다. 그 후 주석을 3의 비율로 용기에 넣고 銅과 함께 잘 혼합되도록 휘젓는다. 그후 용해 정도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약간의 용해물을 추출하여 망치로 두들긴다. 그 色이 赤色일 경우 아직 용해, 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靑色일 경우 주석이 많이 포함된 것을 의미한다. 좋은 상태의 용해와 융합은 靑白色의 색을 나타낸다.
가멀란 제작 장소를 벨라렌(Belalen)이라고 부르며 넓은 제작실과 높은 천정 그리고 원활히 通風이 되는 가옥 구조로 이루어졌다. 벨라렌 안에는 프라펜(Prapen)이라는 가멀란 제작 도구를 보관하는 장소가 있으며 용해 용기인 코위(Kowi)를 보관하는 선반이 있다.
가멀란 제작에 따른 인력은 보통 9-11명 정도가 참여하며 각자의 고유한 임무가 주어진다.
1) Panji : 경험이 풍부한 匠人을 의미하며 작업의 개시부터 완성되어 音의 조정까지도 책임을 진다
2) Pemalu muka : 첫 번째 망치(제일 앞에있는 망치)를 잡는 작업자를 말한다. 임무는 다음 망치를 잡은 사람에게 초벌의 가멀란에 망치질 위치를 지시한다. panji가 부재중일 경우 그 임무를 대신 한다
3) Pemalu tengah : 두 번째 망치를 드는 사람을 의미하며 임무는 pemalu muka 작업이 끝난 다음 작업을 수행 한다
4) Pemalu apit : 임무는 두 번째 망치 작업에서 소홀히 다룬 부분을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한다
5) Pemalu tepong : 세 번째 망치를 쥐고 있으며 앞선 작업에서 실시하지 못한 가멀란 표면을 평탄하게 펴는 작업을 맡고 있다
6) Pengalab : 용해된 가멀란 재료를 거푸집에서 빼내는 작업을 맡고 있다
7) Pengalamus : 불을 담당하며 風器를 잡고 있다
8) Pematar : 거푸집에서 나온 첫 가멀란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일을 맡고 있다
9) Penggosok : 가멀란 표면을 깨끗이 鍊磨하는 작업을 맡는다
10. 맺는 말
다양한 장르의 민속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있어서 거의 외래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그 원형을 간직하고 있는 가멀란은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연주할 수 있는 악기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물론 gender나 rebab같이 고도의 연주기술을 요구하는 악기가 편성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가멀란 악기는 부담없이 연주에 참여할 수 있고 그 선율을 즐길 수가 있다.
多聲的 음악의 진수인 가멀란 오케스트라에 있어 동원되는 각각의 악기는 主-客의 구분 없이 모두가 주체의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서로 주고받으면서 내놓는 음율은 심오한 哲學의 세계로 청중들을 인도한다.
운반과 연주 장소의 제한성 그리고 무관심 때문에 우리에게 아직은 낯 설은 가멀란 음악에 대한 연구는 인도네시아의 민속음악의 진수를 이해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서구음악에 대한 정열과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 떨어져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민속음악에 대한 접근은 음악 자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그 곳 사람들의 심성을 파악하는 관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本稿에 있어 아직까지도 창제된 시기가 명확히 규명되지 못해 많은 異論이 제기되고 있는 슬렌드로와 펠로그 역사에 대해 피상적인 접근으로 변죽만 울렸음을 밝힌다. 또한 박약한 음악에 대한 이해와 지식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가멀란의 記譜法과 調律法 등에대하여 다루지 못했음을 아쉽게 생각한다.
<참고 문헌>
1. 한만영, 전인평, 동양음악 (서울 : 삼호출판사, 1991)
2. 石井和子, ジヤヮ語セ基礎 (東京 : 大學書林, 昭和59年)
3. Dr. Septy Ruzui, Kesenian Gamelan Nusantara Dalam Perbandingan, Gamelan Malaysia
(Kuala Lumpur : Kementerian Kebudayaan, Belia dan Sukan, 1983)
4. Colin Mcphee, The Five-Tone Gamelan Music of Bali (New York : G. Schirmer. Inc., 1949)
게재 : 중앙음악연구 제 4집 (특집 : 동양음악과 한국음악)/중앙대학교 중앙음악연구소
1993년 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