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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T(무단변속기), 자동변속기와 이렇게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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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상자동차의 뉴 SM3에 이어 18일 출시되는 뉴 SM5에도 자동변속기가 아닌 CVT(무단변속기)가 탑재되면서 국내에도 CVT 바람이 불고 있다.
무단변속기는 한 때 현대자동차의 EF쏘나타외 GM대우 마티즈 등 일부 차종에 장착된 적이 있지만 얼마 전 자취를 감췄다가 르노삼성차의 SM시리즈를 통해 다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CVT는 운전자가 변속할 필요가 없어 변속 충격이 없으면서도 수동변속기 못지 않는 연비를 내는데다 구입가격도 수동변속기와 비슷해 높은 연비수준을 요구하는 차량에 인기가 높다.
특히, CVT는 일반 자동변속기에 비해 연비가 5%에서 최고11-12%나 높고 CO2 배출량도 매우 적은 친환경 변속기로 운전이 쉬워 이지드라이빙이 가능하다.
때문에 해외에서는 일본 닛산자동차를 비롯, 미쓰비시, 스즈키, 마쯔다, 후지중공업, 이스즈, 독일 폭스바겐, 영국 랜드로버, ㅣ국 포드, 크라이슬러, 프랑스 르노등이 무단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의 현대.기아차도 아반떼 포르테 하이브리드카에 CVT를 장착하고 있다.
무단변속기는 자동변속기에 비해 동력손실률이 낮아 차량의 연비를 높이는데 가장 적합한 변속기로 잘 알려져 있다. 예컨대, 5단자동변속기의 경우, 각 기어의 단수에 따라 일정한 기어비가 설정돼 있는데 반해, 무단변속기는 기어의 단수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일정한 범위 내에서 연속적으로 무한대로 변속을 할 수가 있다.
특히, 르노삼성의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는 출발할 때나 저속시, 그리고 정지 직전의 낮은 속도에서는 토크 컨버터에 의해 엔진토크가 전달되고, 대부분의 운전영역에서는 록업 클러치 작동(Lock-up on)으로 수동 변속기와 같이 엔진동력이 직접 전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연료 효율성이 자동변속기에 비해 훨씬 뛰어난 것이 강점이다. 반면,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는 연속적으로 기어비가 제어되기 때문에 변속시에도 록업을 해제하지 않고도 가감속이 가능하며, 감속시 연비향상을 위한 연료컷 (Fuel cut) 기간을 최대한 사용할 수가 있다.
따라서, 엑스트로닉 무단 변속기는 자동 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높연 연료 효율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는 차량의 속도 증가에 따른 변속충격이 없기 때문에 승차감이 매우 탁월하고 엑셀 페달을 밟는 즉시 가속반응이 일어나며 지속적인 동력전달로 속도가 부드럽게 빨라지는 것도 또다른 특징이다.
■CVT를 잘 다루려면?
일반 자동변속기는 오르막길 주행시 2단에서는 엔진이 고회전으로 너무 빠르게 회전하고 3단에서는 회전수가 너무 낮아 충분한 파워를 얻을 수 없는 어려움이 발생된다.
때문에 2단과 3단의 중간 기어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종종 생긴다. 이는 고속에서 5단과 6단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반면 CVT는 기어가 없이 변속되기 때문에 2단과 3단 사이에 또다른 기어가 있는 것 처럼 충분한 파워를 발휘할 수가 있기 때문에 쓸데없는 연료소비를 억제시켜 준다. 이 때문에 CVT는 수동변속기와 비슷한 연비를 낼 수가 있는 것이다.
CVT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부드러운 엑셀 페달 조작을 해야 한다. 엑셀 페달을 급하게 밟게 되면 아무리 CVT라고 하더라도 속도가 나지 않고 rpm만 올라가게 된다.
때문에 발 끝에 힘을 빼고 부드럽게 지긋이 눌러주면 CVT는 빠르고 파워풀하게 반응을 하게 된다. |